책장에 모셔만 두었던 이방인을 이렇게나마 읽기 시작합니다.
제가 가진 책은 혜원출판사의 송진희 옮김인데, 첫 문장이 '오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입니다
올려주신 '오늘 엄마가 죽었다'와는 어쩌면 상당히 다른 뉘앙스로 읽힐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번역 차이가 있을것 같은데.. 아무래도 같은 민음사 책을 보는게 낫겠지요?
<평론가의 인생책> 성현아 평론가와 [이방인] 함께 읽기
D-29
TJ
성현아
가지고 계신 책으로 읽어주셔도 전 좋다고 생각해요! 번역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그것도 나름의 묘미가 아닐까 싶어요! 말맛이 약간씩 다른 문장들을 같이 음미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좋기도 합니다! 편한 대로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흥하리라
이야기 결말을 알고서 독서하는 맛이 또 색다르네요.
주인공의 이해할 수 없는 이후 행동을 미리 감지할만 한 어떤 단서가 있진 않을까…
이번엔 을유문화사판으로 읽고 있는데 프랑스나 당시 문화에 대한 해설이 잘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프랑스도 주말끼어 휴가잡는걸 윗사람들은 싫어했네요. 뫼르소의 말대로 엄마의 죽음이 자기탓이 아닌데도 말이죠. 아니면 뫼르소가 최소한 미안한 척이라도 했어야 할까요?
책전반에 뫼르소의 캐릭터를 드러내는 이야기인 듯도 싶습니다.
성현아
저도 결말을 알고 독서하니까 훨씬 많은 것들이 보이더라고요! ㅎㅎ프랑스도 한국과 비슷하군요! 문화를 알려주시니까 더 재밌는듯해요. "그건 제 탓이 아닙니다"(13쪽)라고 말하는 부분은 뫼르소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라는 생각이 저도 들어요! 타인에 대한 민감성이 높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다른 사람의 입장, 생각, 느낌들을 예리하게 지각하기 때문에 더 많이 불편을 느끼게 되는 사람 같아서 안쓰럽기도 했습니다.
거북별85
뫼르소가 어머니의 죽음에 대해 온전히 슬퍼하기 보다 "그건 제 탓이 아닙니다"란 말만 하는 모습이 타인에 대한 민감성이 높은 사람이라서 그럴수 있다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자신의 내면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입장 느낌을 예리하게 더 자각하는거 같아요~
궁금하던 부분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성현아
그러네요. 자기 내면을 더 깊이 들여다볼 줄 알아야 하는데 한편으로 슬프기도 하고요ㅠㅠ!!
거북별85
워낙 유명한 책인만큼 또 그만큼 모르는 게 많은책입니다~
하지만 성현아 평론가님과 그믐 공간의 분들과 함께라면 좀더 친해질 수 있겠죠^^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인지도 나도 모르겠다~'로 시작하는 문장에서 주인공 뫼르소의 성격이 단적으로 드러나는 거 같습니다 음~가장 소중한 엄마의 죽음에도 이렇게 태연할 수 있다니!! 하지만 그렇더라도 그 사실이 뫼르소를 비난받아야 마땅한 존재인지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제가 문학사에 대해 잘 몰라서 카뮈의 이방인이 실존주의로 유명한 소설이라던데~ 어떤 부분들 때문인지 궁금하네요~^^
성현아
그러게요. 통념적으로 '엄마'는 가장 친밀한 타인으로 여겨질 텐데 그러한 반응을 보인다는 점, 그리고 독자들이 그러한 파격적인(?) 반응에 놀랄 수밖에 없다는 점이 많은 걸 시사하는 것 같아요.
거북별85
어머니의 장례식 때문에 뫼르소는 사장님에게 이틀간의 휴가를 신청합니다 그 때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라고 말하는데 어머니의 장례식에 가는 것은 당연한 일임에도 이렇게 말하는 것은 현대인의 어떤 모습을 묘사하는 것일까요???
성현아
그렇게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현대인들은 늘 일에 치여 살고 효율성이 비효율적이라 치부되는 감정보다 우선하는 사회에 적응해야 하다 보니ㅠㅠ 그런 말을 하게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거북별85 님께서 그런 점을 이야기해주시니 더욱 공감이 가요!
거북별85
<어머니 장례식장에서 뫼르소는 더이상 졸리지는 않았지만 피곤하고 허리가 아팠다 이제 무엇보다 나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은 여기 있는 사람들의 침묵이었다 >라는 장면이 나오는데 왜 뫼르소는 사람들의 침묵이 고통스러웠을까요?? 별 관심없는 어머니의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뫼르소에게는 고통이었을까요??
성현아
침묵을 견디기 어려워하는 뫼르소를 포착하신 점도 인상적이네요! 다른 분들도 이 점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민음사 책으로는 22쪽입니다. "나는 더 이상 졸리지 않았지만 고단하고 허리가 아팠다. 이제 견디기 어려운 것은 바로 그 모든 사람들의 침묵이었다."
허우적
전람회의 이방인"을 무한반복으로 두고 읽고 있습니다. 어머니 장례식 부분을 읽으면서 10년도 전에 끊은 담배 한 모금이 그리워졌습니다. 커피도 한잔하고 와인도 마셨습니다. 지금 한국은 무척이나 추운데 이방인의 첫부분은 너무나도 더워서 잠시나마 따뜻한 여유를 부릴 수 있었습니다.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라고 써있지만 [그건 내 잘못입니다]라고 읽혔습니다.
성현아
@허우적 님께서 알려주셔서 저도 지금 틀어놓았습니다! 이런 노래가 있었군요! 노래가 책과 잘 어울리네요. 그건 내 잘못입니다라는 고백으로 읽혔다는 점도 재미있어요. 뫼르소가 직접 표현하지는 않지만, 그가 엄마의 죽음에 모종의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는 느낌을 받으신 걸까요?
호야네
우연을 가장한 우연적인 삶의 스토리에 운명을 더한 인간의 인생은 과연 실존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내 인생의 스위치를 끄면 이 모든 인생들이 존재한다고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그것이 단순히 내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게 전부인데 내 존재가 없으면 나는 이 모든 상황들과 생각들이 아주 무의미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삶은 아직 내 곁에 있기 때문에 내가 그것을 살아가야 하는 운명적 한계를 삶과 죽음이라는 큰 틀에서 내가 그것을 쓰고 있다는 것을 우연이라고 해야할지 운명이라고 해야할지 뫼르소가 나인 것처럼 그 인생의 우연함이 왠지 운명처럼 느껴지는 현실속에서 그 운명의 틀은 누가 만들었을까. 그것이 본인의 자의식이 만들어낸 생각과 행동이었다고 해도 그런 상황들은 결코 혼자서 만들 수 없는 것이다.
그 수많은 인생속에서 인생을 배우게 만들었다는 것이 실로 놀랍다. 그 죽음 조차 의미가 있다. 의미없는 죽음은 없다. 모든 인간은 죽음에 의미를 부여할 수밖에 없다. 그 죽음이라는 운명이 가지는 의미를 만들어 인간에게 부여한 신의 섬세함에 존재는 존재의 부당함에도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성현아
'죽음' 자체가 갖는 의미를 사유해보신 점도 인상적이네요. 알베르 카뮈는 실로 죽음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아요. [부조리와 자살]이라는 글을 이렇게 시작합니다. "참으로 진지한 철학적 문제는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자살이다. 인생이 살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는 것이야말로 철학의 근본 문제에 답하는 것이다."
작은잎새78
엄마의 죽음에 대해 데면데면한 뫼르소의 태도가 조금 의아하면서도 어쩌면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게 뫼르소의 삶에 대한 태도나 성격일수도 있고 엄마와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진 결과일수도 있으니까요. 이방인이라는 제목을 보면서 사회에서의 이방인인지, 가족안에서 이방인인지,아니면 또 다른 의미에서의 이방인인지 하는 궁금함을 안고 읽고 있습니다.
성현아
"가족 안에서 이방인"이라는 말씀이 와닿아요. 가족뿐만 아니라 친밀한, 혹은 친밀하도록 강요받는 관계 안에서 느끼는 거리감, 어색함들이 있잖아요. 친밀함을 연기해야 하는 관계 속에서 더욱 이방인이 되는 감정이 선연해지는 것 같기도 하고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성현아
여러분! 오늘 30쪽까지 읽고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지요! 다른 판본으로 읽으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자면, 엄마의 장례식이 끝나는 대목까지 입니다. 다양한 감상을 나누어도 되지만, 이 부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문학사적으로는 어떤 의의가 있는지보다 이 책의 문장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은 어떤 문장인지(우선은 30쪽까지요!ㅎㅎ), 어떤 대목이 가장 공감이 갔는지 혹은 가장 생경했는지를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어떤 책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독해되는지보다 우선 나 자신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는지를 충분히 음미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교육과정 속에서는 늘 문학 텍스트를 제대로 이해하는 방식, 즉 정답이 있다고 배우잖아요. 그러다 보니 책을 읽을 때 내가 이 책을 올바 르게 읽고 있는지를 많이 신경 쓰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오독이야말로 문학을 부수고 해체하며 확장하는 방식이 아닐까 생각해요. 작가인 알베르 카뮈도 수많은 관습과 제도에서 벗어나고자 했듯이 우리도 힘껏! 벗어나 봅시다. 좋아하는 문장, 이유 없이 좋은 단어, 혹은 이해되지 않고 싫은 대목, 마음에 들지 않는 연결 부분, 이의를 제기하고 싶은 구절들을 마구마구 자유롭게 얘기해봐요!
성현아
저는 15쪽의 "그러나 그것은 습관 때문이었다."라는 문장을 가장 좋아합니다!! "양로원으로 들어간 처음 며칠 동안 엄마는 자주 울곤 했다. 그러나 그것은 습관 때문이었다. 몇 달 후에는, 양로원에서 데리고 나오겠다고 했더라도 엄마는 울었을 것이다"라는 대목이고요. 우선 가볍게 얘기해보자면, 저는 이 대목에서 깔깔 웃었습니다.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누군가가 우는데, 그것이 단지 습관 때문이며, 그 사람이 양로원에서 나오게 되면, 그때도 울게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요. 통찰력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뫼르소가 너무 무심하고 무감해서 실소가 나왔습니다. 그 환멸 섞인 시선이 웃겼어요. MBTI 유형으로 따지자면 뫼르소는 극강의 T일 것 같다는 추측도 해봅니다. ㅎㅎ T는 '감정형인 F'와 달리 객관적인 정보를 우선시하며 논리적 판단을 중시하는 '사고형'입니다. ㅎㅎㅎ 더 나아가보자면, '습관'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인데요.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도 어찌보면 사회 분위기를 학습하고, 사람들이 하는 행동들을 답습하게 된 것이겠지요. 집을 떠나 '양로원'이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가게 됐을 때, 그곳은 맡겨지는 공간이며, 버려진다는 이미지가 있으니 그런 상황에 처한다면, 으레 '슬픔을 느껴야 한다'고 사람들은 배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역으로 그 공간으로부터 나와 사람들과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이별할 때도 마찬가지겠죠. 저도 습관적으로 슬픔을 느낄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진짜 슬퍼서라기보다, 이 상황에서는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게 맞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슬퍼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사회적 시선, 통념, 관습 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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