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SF를 STS로 읽기 책은 어느 정도 준비하신 상태인가요? 목차나 대상 도서들도 정하셨나요? 어떤 이야기하시려는지 궁금합니다.
[책걸상 함께 읽기] #1.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
D-29
장맥주
YG
지금 3분의 2 정도는 써 놓았고, 나머지는 추가 원고를 써야 하는 상황이에요. 리스트는 그럴 듯합니다. 나중에 귀띔해 드릴게요. :)
장맥주
오, 기대됩니다!
이혜민
책 읽었습니다. 기술발전이 사실 그걸 주체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보다는 , 가장 힘없는(선택권이 없는) 아이들한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너무 인상깊었고 섬뜩했어요. 아이들하고 만나는 일을 하다보니 더 그런가봐요. 여기 장작가님이 계시니 괜히 좋은 말 하기 더 쑥스럽지만, 작가님 특유의 날카로운 시각에 감탄했답니다. 그런데, 아이가 '나'와 함께 가면 행복할까요? 그 곳은 객관적 현실만 존재하는 곳일까? 주관적 현실인지 뭔지도 모르고 살았던 아이가 그 간격을 어떻게 견딜까?? 등등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나'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일까?? 중학생 아이와도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장맥주
'나'도 별반 좋은 어른은 아닌 거 같지요? 아이에게 애정이나 관심이 있는 거 같지도 않고... 그런 생각을 깊이 하면서 쓰지는 않았는데, 아이 처지에서 보면 진짜 암울한 세상입니다. (2022년 현재 세상도 충분히 암담한 거 같은데요. ㅠ ㅠ) 저희 부부는 아이가 없어서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 친구들 만나 요즘 양육 혹은 교육 환경에 대해 들으면 새로 알게 되는 게 많아서 깜짝 깜짝 놀랍니다.
Nana
맞아요. 아이가 부모와 떨어져 보호국에 가는 것이 과연 아이에게 행복한 일인가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아요. 전 우리나라 아동복지가 너무나 후진적이라고 생각하고 아동학대가 있으면 바로 격리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물론 폭력적인 형태면 바로 격리해야 하지만) ‘플로리다 프로젝트’를 보고 아동학대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부모와 바로 격리시키는 미국의 시스템이 꼭 맞다고해야하나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장맥주
《플로리다 프로젝트》, 저는 이름도 지금 알게 된 영화거든요. 막 예고편을 봤습니다. 윌렘 대포가 이렇게 푸근한 인상의 소유자였다니. 그리고 아역 배우 왜 이렇게 사랑스러운가요. 예고편만 봐도 젊은 어머니가 철부지처럼 보이는데, 그래도 아이에게는 그런 어머니가 하나의 세상이겠지요. 저 어머니가 대마초라도 피우면 아이랑 떨어뜨려야 하나.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장맥주
부모 자격이 없는 부모가 있다는 사실은 개인적으로 부인하지 못하겠거든요. 그래서 그런 격리 프로그램 자체에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바라는 환경과 아이에게 좋은 환경이 분명 다를 것 같기는 합니다(이 문장에서 ‘아이’ 자리에 어느 어른을 넣어도 마찬가지이겠네요). 한데 아이가 바라는 환경은 아이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아이에게 좋은 환경이 뭔지는 누구도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겠지요...? @Nana 님은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 같은 육아 환경이라면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Nana
네 개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겐 부모가 세상이라 좋지 않은 환경이라도 부모와 같이 있고 싶어하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이 될 수도 있고요) 누군가가 개입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각각의 세세한 사정을 잘 들여다 볼 수 있으면 합니다. 천편일률적으로 좋고 나쁨을 가를 수 없으니까요. 제가 영화 속 인물이라면, 아마 전 아동복 지국에 신고했을 거 같습니다. 언제나 왜 미국처럼 격리 안시키냐며 화 내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영화를 보고 생각이 많아지더라고요.
장맥주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신뢰사회에서는 세세한 사정을 들여다 본 뒤 그 사정에 맞게 판단을 할 수 있는 권한을 현장에 주는 순간 부정이 개입하게 될 것만 같습니다. 한국도 그다지 신뢰가 높은 사회는 아니고, ‘천편일률’을 공정으로 여기는 사람은 점점 더 늘어나는 거 같고... 그나저나 《플로리다 프로젝트》 속 어머니 캐릭터의 방임은 심각한 수준인가 보네요. 저는 마음 아픈 영화는 잘 못 봐서, 이 영화를 과연 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이혜민
작가님 소설에서는 대사가 참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비현실적인 얘기도 현실적으로 실감나게 표현하고, 독자들한테 이야기를 조금씩 던져주면서 밀당하듯이 끌고가는 게 너무 재밌어요 ^^
바나나
저도 제목 좋아요. 근데 YG님 말씀처럼 "당신이 보고싶은 세상"...이라고 기억되는것도 사실이라. 보고싶어하는? 보고싶은? The world you want to see 영어로는 둘다 똑같은거 같고, 아 한국말 어렵네요.
YG
맞아요. "당신이 보고싶은 세상" 저는 심플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나중에 소설집 낼 때 참고해 주세요!!!
이혜민
저도 처음에는 '당신이 보고 싶은 세상'이라고 기억했는데, 몇 번 내용과 제목을 곱씹어보니, '보고 싶은' 은 감정을 의미하고, '보고 싶어하는'은 인지적인 의도가 더 담긴 것 아닌가 싶어요. 어떤 세상을 그리워하거나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게 아니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보고 싶어 하는 것만 보게 하는 에이전트이니 말이에요.
책읽는나랭이
아..저는 가끔 아닌거 알면서 보고 싶어 하는 거 만 보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할때도 있어요. 기계없이도 머리로 필터링 거쳐서 부러 그렇게 하기도 하는데 에이전트가 도와준다면..생각하기 싫어지네요. 씁쓸해요..
책읽는나랭이
책이 왔어요. 곧 즐거운 대화에 참여할 수 있어요~~야호!
장맥주
고맙습니다~~~ 야호! 연말에 읽기에는 좀 우울한 책이라서 괜히 죄송해지네요. 마음이 따뜻해지는 내용도 아니고, 후련하지도 않아서요. 종말을 다루는 작품이나 비극이라면 나름대로 낭만성이 있는데, 이 소설은 그런 것도 없습니다요. 그런데 저는 요즘 저희가 사는 세상, 혹은 저희가 맞아야 하는 세상이 종말 이후의 세계 같고, 비극성 없는 비극 같다는 생각도 합니다. ^^
책읽는나랭이
지금을 바로 보겠다는 의지를 깨워주고 이대로 가다간 분명 올 것만 같은 미래를 고민하게 해줘서 연말에 읽기 더없이 좋은데요!^^ 책에서 그려진 미래가 지금과 아주 맞닿아 있 어서 더 생각이 많아집니다. 지금도 유트브 콘텐츠 하나 보면 비슷한 것들로 주르륵 뜨고.. 어이없다가도 자주 보다 보면 이게 맞나 하다가 맞는다는 확신이 생기죠. 광고도 그렇고요. 미래에 말풍선은 현재의 검색창이겠죠?
책을 보면서는 저런 기계 쓰기 싫다 했는데 어젯밤 잠이 잘 안 드니 자기 전 볼 수 있는 편안하고 멋진 풍경을 세팅하고 싶다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지금이 또는 미래가 비극성 없는 비극 같다는 작가님 말씀이 한동안 잊혀지지 않을 거 같습니다.
장맥주
제가 요즘 꽂힌 개념입니다. ‘비극성 없는 비극.’ 우스꽝스럽지만 웃기지 않고 서글프지만 비장하지도 못한 시대를 살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저도 진짜 어수선한 동네에 전망 안 좋은 집에서 살고 있어서, 창문설치용 에이전트가 저렴한 가격에 나오면 바로 구입할 거 같기는 합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