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서점'에서 연말까지 같이 책 읽으며 기록하는 주간을 갖습니다.
한 해의 마지막은 나를 '기록' 하면서 '나'와 '나' 사이의 거리를 좀 더 좁혀보는 건 어떨까요?
신유진 작가의 <창문 너머 어렴풋이>를 12월 12일부터 12월의 마지막 날까지, 20일간 같이 읽으며 모두 함께 무엇이든 기록해 봅시다.
<이번엔 몇 가지 룰을 정해보았습니다.>
1. 화요일엔 : 책을 읽다 발견한 '마음에 드는 문장'을 기록합니다.
2. 목요일엔 : 세 문장 이상, '나'의 기록을 합니다. 기록은 무엇을 하든 상관없습니다. 그날 있었던 일, 그날 본 무언가, 그날 먹은 것, 그날의 만남, 그날의 감정 등. 무엇이든 기록하면 됩니다.
3. 각자의 글에 대한 피드백은 하지 않습니다. 단, 꾸준히 기록을 남긴 것에 대해서는 서로를 칭찬합니다.
4. 화요일에만 기록해도 되고, 목요일에만 기록해도 됩니다. 한 주에 1회 이상 다른 가능한 날에 기록해도 됩니다.
이번 모임의 목표는 책을 읽으며 내 글을 남기는 것, '기록' 하는 것입니다.
계속 기록해 가다 보면.
시간이 흘러 그것들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지고 느낌이 무뎌질지언정, 내가 기록한 것은 오래도록 그곳에 남겠지요. 그날의 마음이 사라지지 않겠지요.
※ 책 구매가 필요하시다면 무슨 서점 인스타그램(@musn_books)으로 주문도 가능합니다. 모임 참여를 위한 책 주문 시 서점에서 판매 중인 '무슨 필사 세트'를 선물로 함께 보내드립니다. 언제든 DM 주세요.
[무슨 서점] 신유진 <창문 너머 어렴풋이> 같이 읽으며 '기록'하기
D-29
무슨모임지기의 말
무슨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임에 참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같이 같은 책을 동시에 읽어나갈 생각을 하니 크리스마스 선물을 기다리는 아이처럼 마음이 설렙니다.
<창문 너머 어렴풋이>는 들어가는 말을 제외하고 총 18챕터더라고요. 하루에 한 챕터씩 천천히 같이 발맞춰 읽어가겠습니다.
책 읽으며 표시해 둔 것은 '화요일'에 기록하고,
생각난 것은 마음에 담아 두었다가 '목요일'에 기록하고. 이런 속도로 일주일에 두 번씩 기록해 보자고요.
같은 문장을 누군가 기록해 두었더라도, 또 기록해도 됩니다. 문장을 기록하며 간단히 감상을 써도 좋고요.
일주일에 두 번이 여의치 않으면 한 번씩이라도 꼭 기록하기로 해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무슨
그믐은 글 쓴 시각이 표시되지 않고, 이모티콘도 없고, 즉각적인 알람도 없는 플랫폼이에요. 글도 작성하면 삭제가 안되고, 쓴 직후 5분 안에만 수정할 수 있어요. 자기 글에 댓글이 달리거나 태그 된 건 알림이 오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해야만 알 수 있지요.
이 새로움을 즐기며 20일 동안 함께 독서해 보아요.
다들 인사 한 번씩 남겨주시고요.
오늘도 책 읽을 수 있는 하루 되시기를 바라봅니다.
바이올렛북
<창문 너머 어렴풋이> 기대됩니다 :) 화요일,목요일 즐거운 마음으로 들러 기록하겠습니다. 책이 빠르면 화요일에 도착할것 같습니다. 도착하면 요이땅 하겠습니다 ^^ 한 챕터씩 꾸준히 읽어보겠습니다 !
무슨
책 구입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같이 좋은 시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요!
겨울매미
설레는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모두들 이 공간에서 만나뵈어 반갑습니다.
무슨
저도 무척 설렙니다. 다들 벌써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걸 읽으니 마음이 따뜻해지고요. 제가 있는 곳은 눈이 오는데, 책 읽기 참 좋은 날입니다. 더 읽고 또 또 만나요!
겨울매미
[11쪽] 나는 그 컴컴한 어둠에 내가 만든 미약한 빛을 보낼 수 있습니다.
[27쪽] 그러나 이쪽에 불이 꺼져야 비로소 환하게 보이는 것들이 있다. 멀어진 것들이 남기고 간 굴곡진 풍경 같은 것, 그러니까 시간의 주름.
요니
책 속의 문장과 나 자신을 기록할 앞으로의 여정들이 기대됩니다 :)
요니
✎10p
나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그곳에서 무언가를 봅니다. 그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지요. 망막이 아니라 기억의 반응입니다. 현상이 아니라 심상입니다.
✎11p
내게 보이는 것은 외부의 빛의 반사작용이지만, 내가 보는 것은 내면의 빛에 의한 것이니까요. 나는 그 컴컴한 어둠에 내가 만든 미약한 빛을 보낼 수 있습니다.
✎12p
나는 깨끗한 하얀색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다녀가지 않은 얼룩 없는 하얀 세상보다 누군가 통과한 흔적이 남은 얼룩진 세계가 좋습니다.
✎27p
스위치가 톡 내려간 내 마음의 작은 방 하나, 그곳에 웅크리고 앉은 나를 어떻게 알았을까.
그러나 이쪽에 불이 꺼져야 비로소 환하게 보이는 것들이 있다. 멀어진 것들이 남기고 간 굴곡진 풍경 같은 것, 그러니까 시간의 주름.
무슨
저도 '들어가는 말'부터 줄치며 기록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같이 쭉 기록해 가 보아요. 내일도 모레도 책 읽는 여유 가지실 수 있기를...
무슨
오늘 저는 '빨간 벽돌 이층집' 챕터까지 읽었습니다. 신유진 작가가 이전에 쓴 에세이도 읽어 보았는데요. 이 에세이 까지 읽기 시작하니 내가 아는 누군가와 이야기 하는 기분이 듭니다.
10p / 나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그곳에서 무언가를 봅니다. 그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지요. 망막이 아니라 기억의 반응입니다. 현상이 아니라 심상입니다.
12p / 빛은 허락 없이 존재를 만지고, 빛이 만진 것들은 반드시 달라집니다. 동물과 식물은 키가 자라고, 사물은 그림자가 생기고, 사람은 어떻습니까? 빛이 닿은 사람은..., 얼룩이 생기지요.
요즘 내가 그렇습니다. 얼굴에 밭고랑 같은 주름이 있고, 거기서 깨도 자라고, 새싹 같은 반점도 움틉니다. 하얀 피부는 사라지고, 얼룩덜룩한 얼굴만 남았습니다.
남향 창 앞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일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표백이 아니라 흔적을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빛이 지나간 자리는 얼룩이 남는 것이라고.
20p / 유진아..., 그렇게 지긋지긋했던 이름이 또 있을까.
그 이름이 엄마를 올릴 때마다, 나는 엄마의 진짜 이름을 되찾아주고 싶었다.
"성님 씨, 아름다운 세상입니다"라고 말해주고 싶었는데, 술 취한 사람의 목소리는 왜 그렇게 큰지 내 작은 목소리는 이불 속에서만 맴돌았다.
23p / 초인종이 있으나 아무도 초인종을 누르지 않는, 모든 것이 새것이나 아무도 쓸 줄 모르는 바보 같은 인간들의 복잡한 이야기가 얽히고설켜 있던 집. 나는 그 집 대문 앞에 버려져 내 이름을 불렀다.
"유진아, 유진아." 이층에 불이 켜졌다.
엄마가 뛰어 내려와 문을 열었다.
“유진아."
엄마와 나는 서로를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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