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을 시원하게 누면 위염이 인지된다.
삐딱하게 보기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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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쓰면 욕을 먹고 감옥에 갈 수도 있다. 어딴 글쟁이들은 솔작하게 쓰다가 욕을 먹으니까 중간에 타협을 한다. 그러나 마광수는 안 그렇게 끝까지 솔직하게 썼다. 감옥도 갔다왔다. 이게 그의 진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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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공동으로 추구하는 게 있다. 살인을 하면 안 된다는 누구나 주장한다. 그래서 그걸 전제로 해서 그렇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과연 많은 사람이 따르겠지만 안 따르는 사람도 분명 있다. 다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가 따를 것으로 믿고 글을 쓰는 사람은 그렇다고 주장한다. 이게 인간 세상의 모습이다. 다수의 주장이라고 하며 자기 말의 근거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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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의도를 벗어나야
작가의 처음 의도대로 작중 인물들을 그대로
일렬로 세우는 것보단 작중인물들이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게 더 나은 작품이 될 가능성이 크다.
작가의 처음 의도는 이랬지만 작중인물들이 개성을 갖고
살아서 움직이게 하고, 그냥 그들의 말과 행동을 받아적는
게 작가의 할 일이라고 하고, 그건 곧 작가의
솔직한 독백이고 본능이라 더 훌륭한 작품이 되는 것이고
초자아(超自我)를 버리고 자아의 무의식 표출에 충실할 때
명작이 탄생한다고 할 수 있다.
이건 또 그 작가만의 유일한(Unique) 작품이 될 공산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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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섹스면 섹스로 끝나야지 여기에 있어 보이려고 무슨 관념이나 사상을 넣으면 작품의 리얼리티와 개연성에 문제가 있어 작품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진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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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은 즉 여자를 편하게 자기 마음대로 하게 두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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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묘사로만 끝나면 안 되고 거기에 무슨 거창한 이론이 들어가야만 좋은 작품으로 여겨지고 그러면 사람들의 입을 다물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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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마음을 솔직하게 밝히는 게 낫지 그냥 교훈적으로 어떤 말을 끼워넣는 것은 양심상 할 수 없는 것 같다. 저절로 나오는 글을 써야지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말을 끼워넣는 건 뭔가 글을 쓸 때도 생기가 안 생긴다. 작가로서 부끄럽기까지 하다. 자기에게 솔직해야 한다는 것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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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고쳐지지 않는 타고난 기질 같은 걸 멀리할 게 아니라 그대로 받아들여 그걸 활용하는 게 백배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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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이라는 것은 남이 하려고 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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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성애 소설이면 그것으로 끝내야지 다른 것으로 물타기하는 양다리 걸치는 걸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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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성적 인간이라고 하지만 꼭 문제가 되는 것을 감정이다. 이 감정을 잘 다스려야 사회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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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게 쓰는 작가들보다 쉽게 쓰는, 그레서 그들의 책을 많이 읽을 때 나는 개인적으로 영감을 얻는 게 많고 깨닫고 통찰하는 게 훨씬 많다. 그래서 이들의 책을 놓을 수가 없고 그가 세상에 이제 없다면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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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열치열이라고 내가 슬플 때 슬픈 영화를 보면 어느 정도 슬픔이 해소되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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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는 가벼운 것을 좋아하지 부담스러운 무거운 내용을 좋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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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가 입을 자주 놀리는 것도 성욕 해소를 위한 대리배설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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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인공이 에쁘긴 하지만 약간 허당끼가 있어야 인기를 끈다. 똑똑하고 똑부러지고 예쁘기만 하면 안 되지만 그렇지만 나중에 완전히 망가지면 또 관객에게 시원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관객은 못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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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여주인공의 외모에 대해 자기 마음대로, 자기 취향에 따라 상상적 참여를 헤서 인기가 완전히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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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김동인을 높게 치는데 그의 뒤를 잇는 작가가 없다는 것에 한탄한다. 그러고 보니 마광수의 뒤를 잇는 작가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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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쓰는 작가가 내게 더 많은 영감을 준다
어렵게 쓰는 작가보다 쉽게 쓰는,
그래서 그의 책을 많이 읽을 때 나는 개인적으로
영감을 얻는 게 많고 깨닫고 통찰하는 게 훨씬 많다.
쉽게 쓰기 때문에 그의 생각을 더 많이
내가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의 책을 놓을 수가 없고
그가 세상에 이제 없다면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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