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가 아름답네요. 잘 알지 못하는 문자 덕에 신기한 느낌도 들어요. 이 책을 덮을 때쯤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어요.
[한강 작가의 감정선 따라 읽기] 2. 희랍어 시간
D-29
Hwihwi
알밤수달
한강 작가님의 묵직한 소설은 강하게 각인되는 거 같아요. 이 작품 역시 잊혀지지 않는 장면처럼 선명하게 남는 무엇이 있을 거 같아요. 그 무엇이 어떤 장면일 지 무척 기대됩니다.
끼 에로꼬꼬
디 에센셜 책의 표지 전면에 있는 눈을 감고 깊이 음미하는 듯한 작가님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삶을 살아내야만 한다면, 인간의 어떤 지점을 바라볼 때 그것이 가능한가? 라는 질문을 함께 떠올리며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에 이 질문의 의미를 한층 더 깊이 있게 고민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고민 속에서 개인의 삶을 넘어 공동체의 희망과 그 근거를 찾는 일에 대한 작은 의지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었으면 합니다.
꼬리별
두 번째로 읽는 한강 작가의 책입니다. 빛을 잃어가는 사람과 말을 잃은 사람이 서로에게 위로가 될 수 있을지, 그리고 그 과정이 어떻게 쓰여졌을지 궁금했어요.
la
한강작가에게서 느껴지는 고요함이 표지에서도 느껴졌습니다
요동치는 제 마음이 안락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꼬리별
디 에센셜로 읽고 계신가요!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읽는 사람마저 차분해지는 책입니다.
혜디
한강 작가님을 처음 만나게 된 책이었어요. 구입한지 거의 10년 가까이 되는데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네요! 사실 어떤 이유때문에 사게되었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아서 읽으며 그때 제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꼬리별
저도 집에 모셔놓은 책들이 한가득입니다. 힘내서 조금씩 읽어나가고 있답니다.
JPJ
지구 반대편 칠레에 살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강 작가님의 책을 거의 읽어왔는데 작별하지 않는다와 희랍어 시간 등 지인을 통해 제 손에 도착한 순간 바로 읽고 싶은 마음과 이곳에서 모임을 하고 있는 소식이 만나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창가에 비 내리는 흐릿한 배경에 빗방울이 흘러내리는 자국 위에 또 맺힌 빗방울들. 그 위에 우리가 마치 손가락으로 습기 찬 창문에 쓴 거 같은 미지의 희랍어 문자. 여기에 쓰인 희랍 문자가 무엇을 의미할까 궁금증은 이 소설 속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지 갖게 되는 의구심과도 같은 결이겠지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꼬리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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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ihwi
어느 곳에서건 사진은 찍지 않았다. 풍경들은 오직 내 눈동자 속에만 기록되었다. 어차피 카메라로 담을 수 없는 소리와 냄새와 감촉 들은 귀와 코와 얼굴과 손에 낱낱이 새겨졌다.
『희랍어 시간』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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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ihwi
“ 고독한 노동으로 단련된 사람의 눈. 진지함과 장난스러움, 따스함과 슬픔이 부드럽게 뒤섞인 눈. 무엇이든 섣불리 판단하지 않고 일다나 들여다보겠다는 듯, 커다랗게 열린 채 무심히 일렁이는 검은 눈. ”
『희랍어 시간』 35p.,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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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에로꼬꼬
“ 그녀는 다만 바라본다. 바라보면서, 바라보는 어떤 것도 언어로 번역하지 않는다. 눈에는 계속해서 다른 사물들의 상이 맺히고 그녀가 걷는 속력에 따라 움직이며 지워진다. 지워지면서, 어떤 말로도 끝내 번역되지 않는다.(p.75) ”
『희랍어 시간』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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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 마찬가지로 어리석음이 진실을 파괴할 때, 어리석음에도 균열이 생겨 함께 부서질까요. 내 어리석음이 사랑을 파괴했을 때, 그렇게 내 어리석음 역시 함께 부서졌다고 말하면 당신은 궤변이라고 말하겠습니까. ”
『희랍어 시간』 p.49,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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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 흉터 많은 꽃잎들을 사방에 떨구기 시작한 자목련이 가로등 불빛에 빛난다. 가지들이 휘도록 흐드러진 꽃들의 육감, 으깨면 단 냄새가 날 것 같은 봄 밤의 공기를 가로질러 그녀는 걷는다. ”
『희랍어 시간』 p.21,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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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Ho
“ 내 눈이 멀게 된 두 당신의 목소리는 필요하지 않았을 겁니다. 보이는 세계가 서서히 썰물처럼 밀려가 사라지는 동안, 우리의 침묵 역시 서서히 온전해졌을 겁니다. p48
그녀는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싫어했다. 누구나 꼭 자신의 몸의 부피만큼 물리적인 공간을 점유할 수 있지만, 목소리는 훨씬 넓게 퍼진다. 그녀는 자신의 존재를 넓게 퍼뜨리고 싶지 않았다. p51
하마터면 넌 못 태어날 뻔했지. 주문처럼 그 문장이 반복되었다.(...)
세계는 그녀에게 당연스럽게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 캄캄한 암흑 속에서 수많은 변수들이 만나 우연히 허락된 가능성, 아슬아슬하게 잠시 부풀어오른 얇은 거품일 뿐이었다. p52 ”
『희랍어 시간』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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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작나무
"우리 사이에 칼이 있었네, 라고 자신의 묘비명을 써달라고 보르헤스는 유언했다." ( 1장 첫 문장). 화자는 "그 '서슬 퍼런' 칼날이 , 만년의 보르헤스와 세계 사이에 길게 가로놓였던 실명이 아니라면 무엇이었을까." 라고 적는다.
나와 너, 나와 세계 사이에도 건널 수 없는 , 다다를 수 없는 무엇이 있겠지. 실체 없는 두려움으로 느껴지는 것들이.
알밤수달
오히려 더 밝고 진해진 정적이 어둑한 항아리 같은 몸을 채웠다.
『희랍어 시간』 p.19,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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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밤수달
그렇다면 나의 신은 선하고 슬퍼하는 신이야. 그런 바보 같은 논증 따위에 매력을 느낀다면, 어느 날 갑자기 너 자신이 성립 불가능한 오류가 되어버리고 말걸.
『희랍어 시간』 p.47,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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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별
처음의 침묵이 출생 이전의 그것에 가까웠다면, 이번의 침묵은 마치 죽은 뒤의 것 같다.
『희랍어 시간』 2 침묵, 한강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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