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

D-29
김새섬님의 대화: 연극은 배우에 따라 그 느낌이 많이 달라지지요. 토요일에 jena님과 함께 할 수 없어 아쉬웠는데 관람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에는 에이미 아빠가 없는 것 같아 더욱 더 궁금증이 증폭되네요.
에이미 아빠가 없는것~ 그것도 이야기할꺼리가 될 수 있을거같아요~^^ 함께 극은 못보아도~ 뒷풀이 참석은 되나요?ㅎㅎㅎ
내일 드디어 연극 보고 뒤풀이까지 너무 기대돼요! 이번주에 공연 없는 월요일 제외 화수목금토일 6번 공연을 보는 버킷리스트를 실현 중인데요,, 종의 기원, 베르테르, 배니싱, 알라딘까지 알차게 보고 있어요ㅎㅎ 정유정 작가의 <종의 기원> 원작과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원작도 읽고 있어요 연뮤클럽 덕분에 공연을 보면 원작 도서가 있지는 않은지 꼭 찾아보게 되었는데, 책과 공연을 엮어서 감상하면 훨씬 흥미로은 것 같아요!
종의 기원펴내는 작품마다 압도적인 서사와 폭발적인 이야기의 힘으로 많은 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아온 정유정이 전작 <28> 이후 3년 만에 장편소설 <종의 기원>으로 독자들을 찾았다. 작품 안에서 늘 허를 찌르는 반전을 선사했던 작가답게, 이번 작품에서 정유정의 상상력은 전혀 다른 방향에서 빛을 발한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완역본)독일문학의 거장 괴테가 1774년에 발표한 서간체 소설로, 스물다섯 무명의 청년 괴테를 일약 유명인으로 세운 작품이다. 고등법원 견습생활 시절, 짝사랑한 괴테의 실제 경험이 녹아든 이 소설은 그래서 사랑앓이의 애달픈 감정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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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관극을 대비해 책을 다시 읽어보고 있어요 처음 읽을 때는 아무래도 키이스가 범인일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에릭의 두번째 가족에 집중을 했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에릭의 첫번째 가족에 집중하게 되면서 놓친 부분도 많이 보여요 어떤 일이 일어난 건지 사실을 알기 위해 읽기보다, 사실과 무관하게 에릭의 의심이 아들로부터 시작되어 아내와 부모님까지 의심하게 되는 심리를 생각하면서 읽게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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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러디스에게 고백할 것을 요구했다면 그녀는 어떤 행동을 했을까? 내 내면의 혼탁한 심연에서 솟아 나온 생각은 여전히 그곳에 존재하고 있었다. 그 생각은 의심이었고, 빈 공간으로 흘러 들어간 그 의심은 날카롭고 매캐한 연기로 빈 공간을 가득 채웠다. 나는 심하게 과열된 방 안에서 덫에 치인 느낌이었다. 사방에서 불길이 나를 태울 듯 널름거리는데, 끝없이 일어나는 불길을 잡을 방법이 없었다.
[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그리고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 p.230
작년;;에 훑듯이 읽었다가, 그래도 극화된 작품과 비교하고 싶어서 이번주에 다시 읽었는데요. 300페이지가 훌쩍 넘는 책이지만 몰입이 워낙 잘되고, 번역도 좋은 편이어서-이건 원작이 쉬운 문장으로 잘 쓴 작품이라서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 재독도 금방 하게 되더군요. 인간, 그리고 한 인간이 약간은 교만하게, 공고하게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가족에 대한 아상이 녹슬고 좀먹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인 듯 합니다. 쉽게 읽히지만 무겁게 다가오네요. 인간이 얼마나 사실을 간파하지 못하고 무지한가, 어리석은가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화자인 에릭 무어, 빈스, 그리고 그들을 둘러 싼 인물들 모두 다 마찬가지죠. 사실을 사실로 인지하기 보다 내가 믿는 방향으로 어떻게든 이끌고 가고 마는, 그래서 파멸을 자초하는 어리석은 인간의 모습에 느끼는 것이 많습니다. 범죄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우리의 사고는 편향되어 버리는 일이 많으니까요. 녹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수행정진?하며 알아차리는 방법이 유일하려나요;; 번뇌란 다면적인 인간에게 필연적인 존재 요건이 될 수도 있는데.... 여기서 벗어난 존재는 부처님과 예수님 밖에 없을 것 같다는... 죽을 때까지 나를 좀먹는 녹을, 그저 알아차리기만 해도 평온할 것 같은데요. 심각하게 소설을 보다가 또 생각이 많아져 잡설이 길었습니다.^^ 추천 너무 감사드리고요. 한파를 녹일 내일의 뜨거운 무대도 기대 됩니다. 더 타오를 뒷풀이는 더 더욱 기대되고요 후후 내일 뵙겠습니다!!!
흰구름님의 대화: 내일 관극을 대비해 책을 다시 읽어보고 있어요 처음 읽을 때는 아무래도 키이스가 범인일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에릭의 두번째 가족에 집중을 했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에릭의 첫번째 가족에 집중하게 되면서 놓친 부분도 많이 보여요 어떤 일이 일어난 건지 사실을 알기 위해 읽기보다, 사실과 무관하게 에릭의 의심이 아들로부터 시작되어 아내와 부모님까지 의심하게 되는 심리를 생각하면서 읽게 되는 것 같아요
희생자인 어린 소녀들 외에 모두 사실을 왜곡하며 의심을 하나씩 품고 있더라고요. 메러디스의 존재가 너무 평면적이라 그건 좀 불만이었고요. 엄마니까, 아들에게 나름의 애정을 쏟았을텐데 그것보다 되게 이기적인 여자;;로 그려지는데.... 그것도 화자인 에릭의 관점이겠죠? 사실과 다를 거라고, 그냥 에릭의 관찰자적 시점에서 나온 편견일거라고 재독을 하면서 이런저런 생각을 했어요.
프렐류드님의 대화: 저도 관극, 뒤풀이 다 참여입니다. 이번달에 바쁘다는 핑계로 활동을 안해서 어색하네요. ㅠㅠ 1부를 다 읽었는데, 오늘밤, 내일 부지런히 읽고, 4부는 안읽고 가겠습니다. ㅋㅋㅋ 내일 뵈어요. 여러분
저도 활동이 좀..그랬지만.^^;; 그래도 책을 보고 연극을 보는 건 매우매우 신이 납니다 ㅎ 4부를 안 읽고 보는 것도 좋은 관람일 것 같아요! 나름 추리물인데.... 내용을 알고 있으니 배우들과 각색, 극에 더 집중하게 되는 장점.. 이 있으려나요? 이렇게 봐도 저렇게 봐도 다 좋을 것 같아요 헤헤 내일 뵙겠습니다^^
김새섬님의 대화: 메러디스에게 급 공감됩니다. ㅎㅎ 근데 책 속 대화에서 남편 에릭은 아내 메러디스에게 반말하는데 아내는 존댓말을 쓰는 번역이라 읽으면서 계속 신경쓰이네요. 둘이 나이 차이도 별로 안 나는 것 같은데.
저도 이거 참 거시기 했는데.. 왠지 고려원 출판사;;이고 옛날 책이라 그럴 것이라고 생각해 버렸슴당..ㅋㅋ 재번역본 낼 때 수정하...할까요? ㅋ
흰구름님의 대화: 내일 드디어 연극 보고 뒤풀이까지 너무 기대돼요! 이번주에 공연 없는 월요일 제외 화수목금토일 6번 공연을 보는 버킷리스트를 실현 중인데요,, 종의 기원, 베르테르, 배니싱, 알라딘까지 알차게 보고 있어요ㅎㅎ 정유정 작가의 <종의 기원> 원작과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원작도 읽고 있어요 연뮤클럽 덕분에 공연을 보면 원작 도서가 있지는 않은지 꼭 찾아보게 되었는데, 책과 공연을 엮어서 감상하면 훨씬 흥미로은 것 같아요!
우와!! 저도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인데요?? ㅋㅋ 소설, 영화, 연극이나 뮤지컬 등을 같이 보면 입체적으로 기억에 남아서 더 오래 남는 것 같아요~😄
수북강녕님의 대화: 2.2~2.7 (6일) 4부 및 옮긴이의 말 연휴의 끝자락, 먹고 노느라 진도 빼는 것도 잊고 있었네요 :) 📝 4부 미션 ▶ 결론적으로 인간의 고통스런 문제 대부분은 사실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나름의 해석으로부터 온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혼란시키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 옮긴이의 말 中 <붉은 낙엽>에서 에릭을 혼란에 빠뜨린 것은 키이스가 연루된 사건 자체가 아니라, 이 사건을 마주한 에릭의 트라우마, 나쁜 가족의 기억을 지우고 좋은 가족을 꾸리고 싶었던 그의 이상에 현실을 맞추지 못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릭은 일견 매우 신중하고 분석적인 사람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직관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것을 놓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여러분은 이 작품의 결말이 마음에 드시나요? 바꿀 수 있다면 어떤 결말이 좋을까요? 작가가 되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시간입니다 자유롭게요~! ▶ 마음에 드시는 문장이 있다면 언제든 '문장 수집'으로 나눠 주세요
[4부 미션] 결국 일어난 일이다. 과거로 돌아가서 결정적인 하나를 바꾼다고해서 바뀌는 건 없다. 영원의 시간동안 그 일들은 하나의 덩어리로 끊임 없이 되풀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서사적인 도입부와 에필로그 그리고 마지막에 떠오르는 에릭의 미소. 과거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과거의 후회 속에 자신을 가두는게 아니라 “나는 그 끝에서 출발할 거야…내가 집을 떠났던 그날로부터“라는 에릭의 말처럼 에릭은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과거를 외면하거나 덮어두지 않고 재구성(치유, 성장을 위한 경험)하여 미래로 나아가려하는 모습을 보이며 한편의 서사시로 소설을 끝맺는다. 이보다 더 좋은 결말도 덜 좋은 결말도 없다고 생각한다.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기 전, 그 수 많은 후회와 번민, 지우고 싶은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종국에 미소 짓는 에릭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그 많은 시련에도 불구하고 나의 노령과 나의 영혼의 위대함은 나로 하여금 모든 것이 좋다고 판단하게 만든다. 내가 판단하건데 모든 것이 좋다.] 까뮈, 시지프 신화 위에 인용한 오이디푸스왕의 아포리즘과 에릭의 미소는 어딘가 닮아 있다. 저에게 [붉은 낙엽]은 추리소설이 아닌 것 같아요ㅎㅎ;; 모두 편안한 밤 되세요~ 낼 극장에서 뵐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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