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resh] 4.『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다시 읽어요.

D-29
소설가들이 해야 할 일은 각자의 시점으로 그 고유한 장소를하나라도 더 많이 찾아내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주위에 많이 있을 터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p.76,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이영미 옮김
오늘 부분의 글들 재밌게 읽었습니다. 마지막 예루살렘상 수상문이 인상깊네요. 수상을 거절하는 게 편했을텐데, 수상문 안에 있는 벽을 치는 하나의 알이 되기를 선택했군요. 벽과 알을 시스템과 사람으로 은유했지만 예루살렘의 벽은 실재하는 것이어서 비유로 읽히지 않았어요. 소설가라는 특성을 이용해 비유인 것 같지만 사실은 현실인 이야기 할 수 있었네요.
하금님의 대화: 읽다보니 어느새 오늘치 범위를 넘어갔네요. 소설, 다시말해 활자로 된 이야기로만 전달 할 수 있는 메세지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하루키를 여러 번 만날 수 있어 괜스레 독자인 저도 힘을 얻게 되는 미스터리하게 기분 좋은 구간입니다. 사람들이 책을 안 읽는다더니, 요새는 MZ가 ‘독서허세(이런 비슷한 말이었던 것 같은데..)‘를 부린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제작년 부터 올해에도 유튜브 피드에서 비슷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썸네일을 본 것 같습니다. M과 Z의 사이에 딱! 맞물린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어리둥절한 얼굴로 ‘그러시군요‘하고 읽던 책 계속 읽고 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고 계신가요? 독서붐이 드디어 왔나요? 아무튼간에 독서붐이든 독서의 봄이든 왔다면 좋은 일이죠. 영상 매체가 지배하는 시대지만, 저도 하루키처럼, 활자로만 전달 할 수 있는 메세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과 활자가 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다고해도 그 무게감이 다를 거란 생각도 들고요. 영상도 활자도 화면을 끄거나 책을 덮으면 그 허구의 세상은 사라진다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왠지 영상이 그린 허구는 상대적으로 쉽게 벗어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각적인 정보를 생생하게 제공해서일까요? 소설이 수많은 관찰과 일부의 결론으로 내 앞에 던져진 레고 파편들이라면, 영상은 크리에이터가 이미 완성해서 케이스에 넣어둔 레고 작품 같단 생각을 합니다.
MZ들에게 텍스트힙이 유행이라는 뉴스들은 많이 접하는데, 현장에 있는 사람으로서는 피부에 와닿지는 않는 것 같아요ㅠㅠ 슬프게도 독서가 다수의 대중보다는 좁고 깊은 매니아층이 즐기는 취미로 점점 변해가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입니다. 교보문고와 mbc14f 유튜브가 콜라보로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프로그램을 콘텐츠로 다시 시작한다니 기대해 봐야겠어요.
물떼님의 대화: "치즈케이크 모양을 한 나의 가난"은 읽어보지 못했는데, 나중에 함 찾아서 읽어봐야겠습니다 "4월의 어느 맑은 아침에~"라는 단편집에 수록되어 있네요.
꿀 정보 감사합니다!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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