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8. <행동>

D-29
28쪽 마지막 단락에 생전 처음 들어본 단어가 있어서 찾아봤습니다. ‘거멀못’ 나무 그릇 따위의 벌어질 염려가 있는 곳에 검쳐서 거멀장처럼 박는 못. 세간이나 나무그릇의 모퉁이에 걸쳐 대는 쇳조각을 ‘거멀장’이라고 하는데 이와 비슷하게 생긴 못이 바로 ‘거멀못’이다. 그리고 ‘거멀장하다’라고 하면 ‘물건 사이를 연결시켜 벌어지지 못하게 하다’는 뜻이다. ‘거멀장’이든 ‘거멀못’이든 ‘물건 사이를 연결시켜 벌어지지 않게 하는 데’ 쓰이는 것이다. ‘거멀’은 ‘거머쥐다’, ‘거머안다’, ‘거머잡다’ 따위의 접두어 ‘거머-’에서 비롯된 말이다. 따라서 ‘거멀못’은 ‘두 곳을 단단히 거머쥐는 구실을 하는 못’이다. 사람들의 모둠살이에서도 거멀못 구실을 하는 사람이 있다. 다투고 헤어진 두 친구를 다시 결합시키거나 갈라진 나라를 통일시키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바로 사회의 ‘거멀못’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장 들어갔는데 부록1 읽고오라네요? 근데 부록1이 서른페이지이고 내용은 신경과학입문이네요?? 새폴스키가 앞단락에서 미안하다고 사과하더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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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린님의 대화: 2장 들어갔는데 부록1 읽고오라네요? 근데 부록1이 서른페이지이고 내용은 신경과학입문이네요?? 새폴스키가 앞단락에서 미안하다고 사과하더라니…….
부록1의 내용은 고딩 생2 정도에서 다룰내용을 쉽게 설명해 놓은거 같더라구요. 생각보다 잘 읽혔어요. ㅎ
무지무지님의 대화: 도움 청해요. 그믐에서 북클럽이 처음이라 어찌 참여해야 하는지 헤매고 있답니다. 매일 정해진 분량을 읽고 어떻게 인증을 해야 하는지, 정해진 토론 시간이 있는지가 궁금합니다ㅜㅠ 이런 질문도 여기에 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죄송;;;
@YG 님이 책 읽을 일정표를 올려주셨지만 거기에 얽매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특정 시간을 정해서 라이브 채팅을 하는 모임도 있지만 지금 이 모임은 그렇지 않고요. 그냥 1월 31일까지 <행동>을 읽으시면서 <행동>과 관련해서 생각나는 걸 아무 때나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분이 적어주신 글에도 아무 때나 자유롭게 답하시면 되고요. 1월 31일 이후에는 이 모임은 끝나서 대화 내용을 읽을 수는 있지만 더 쓸 수는 없어요. ^^ 아래 '채팅'이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면 채팅 모드와 게시판 모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편하신 모드로 정하셔서 글 쓰시면 됩니다.
이마엽겉질이 frontal cortex를 말하는 건가봐요. frontal은 전두라는 말로 더 많이 사용되었던거 같은데.. 이마엽겉질이 낯설게 느껴지네요... 아, 바로 뒤에 설명이 있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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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15님의 대화: 그러니까 정지돈 작가의 후장사실주의가 생각나네요. 그게 무슨 내장사실주의에서 갈라져 나왔다나 했던 것 같은데 다 사조중 하나겠죠? 사조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난 하나도 모르겠던데. ㅠ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조 몇 개는 알아두면 작품 이해에 좀 도움이 될 거 같기는 합니다. 지금 작가들이 정한 동인이나 사조가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어질지는 누구도 모르는 거 같고요. 너무 구애받으실 필요 없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부분 그냥 마케팅 용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장맥주님의 대화: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조 몇 개는 알아두면 작품 이해에 좀 도움이 될 거 같기는 합니다. 지금 작가들이 정한 동인이나 사조가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어질지는 누구도 모르는 거 같고요. 너무 구애받으실 필요 없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부분 그냥 마케팅 용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ㅎㅎㅎ 마케팅 용어! 저도 좀 그런 느낌을 받긴했어요. 그런데 정지돈 작가는 후장사실주의를 넘 중요한 것처럼 말하는 것 같아서요. ㅋㅋ
「가장 친절한 절개 The Kindest Cut」라는 기사로 보도한 적이 있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아니라 모르는 이에게 제 장기를 준 기증자들에 관한 기사였다. 이것은 순수한 이타성의 행위로 보인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사마리아인들 때문에 혼란스러워했고, 의심과 회의를 품었다. 그는 자기 콩팥을 주고 은밀히 돈을 받기를 기대했을까? 관심에 목마른 종자인가? 수혜자의 인생에 끼어 들어서 결국 수혜자의 삶을 망치려고 할까? 그가 얻는 대가는 무엇일까? 기사는 이런 극진한 선행이 그 초연함과 무정함 때문에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1장. 행동,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이 경우에 해당하는 희한하고 그로테스크한 사례로 '대리인에 의한 뮌하우젠 증후군'이 있다. 여성이(압도적으로 여성이 많이 보이는 문제다) 의료계의 관심, 보살핌, 수용을 바라는 병적인 욕구 때문에 제 아이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소아과에 가서 어젯밤에 우리 아이가 열이 많이 났다고 거짓말하는 수준을 말하는 게 아니다. 아이에게 구토제를 먹여서 토하게 하고, 독성 물질을 주입하고, 산소결핍증을 유도하려고 질식시키는 등 종종 치명적 결과를 낳는 수준이다. 이 증후군의 한 속성은 어머니가 충격적일 만큼 아무런 정동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행동을 보자면 격렬한 광기에 사로잡힌 이들이 아닐까 싶지만, 이들은 오히려 차가울 만큼 초연하다. 같은 심리적 이득을 얻을 수만 있다면 수의사에게 가서 금붕어가 아프다고 거짓말하거나 시어스백화점 고객서비스 부서에 가서 토스터가 고장났다고 거짓말하는 일도 태연히 할 이들이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1장. 행동,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우리는 열정의 범죄와 열정의 선행을 가장 잘 납득한다(뒤에서 보겠지만, 냉정한 친절도 종종 권할 만한 점이 있기는 하다). 열혈의 악행, 마음 따듯한 선행, 그리고 냉혈의 악행 및 선행이 안기는 불안한 부조화의 느낌. 여기에 담긴 핵심을 집단수용소 생존자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였던 엘리위젤이 이렇게 잘 요약한 바 있다. "사랑의 반대는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이다." 강한 사랑의 생물학과 강한 미움의 생물학은 많은 면에서 비슷하다. 이 깨달음은 우리가 공격성을 싫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새삼 환기한다. 우리는 잘못된 종류의 공격성을 싫어할 뿐, 옳은 맥락의 공격성은 좋아한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1장. 행동,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장맥주님의 대화: @YG 님이 책 읽을 일정표를 올려주셨지만 거기에 얽매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특정 시간을 정해서 라이브 채팅을 하는 모임도 있지만 지금 이 모임은 그렇지 않고요. 그냥 1월 31일까지 <행동>을 읽으시면서 <행동>과 관련해서 생각나는 걸 아무 때나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분이 적어주신 글에도 아무 때나 자유롭게 답하시면 되고요. 1월 31일 이후에는 이 모임은 끝나서 대화 내용을 읽을 수는 있지만 더 쓸 수는 없어요. ^^ 아래 '채팅'이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면 채팅 모드와 게시판 모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편하신 모드로 정하셔서 글 쓰시면 됩니다.
채팅이 곧 게시판이었군요. 자유롭게 읽는 내용이나 생각 나누도록 할께요! 고맙습니다!!
새벽서가님의 대화: 연해님은 오닉스로 전자책기기에 입문하셨군요? 전 2007년 11월에 첫 킨들나오면서부터 영어책이나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책들은 킨들로, 한국어책은 차음 리디페이퍼 나왔을 때 후배가 선물해줘서 태블릿대신 사용하기 시작했고, 오닉스 북스3을 범용기로 사용해서 밀리나 다른 서점 책들 보는데, 진짜 전자책기기만큼 제게 삶의 질을 높여준게 없다 싶어여.
오, 킨들은 엄청 오래전부터 나왔던 기기군요. 2007년이라니! (저 그때 고등학...) 아니 근데 새벽서가님, 대체 몇 개 국어를 하시는 거예요(존경스럽습니다). 언어에 따라 사용하고 계신 전자책이 다르다는 점도 새롭습니다. 저도 오닉스로 처음 입문했던 계기가 교보, 예스, 리디, 밀리 할 것 없이 다 사용 가능한, 범용성 때문이었어요. 안드로이드처럼요. 요즘 나오는 기기들은 그때와 달리 다 잘 되는 것 같지만요(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전자책이 삶의 질을 높여줬다는 말씀에도 깊이 공감합니다. 저는 처음 전자책을 살 때만 해도 '이걸 사면 과연 내가 얼마나 사용할까?'하는 고민이 있었거든요. 근데 사고 나서야 '이거구나' 싶었답니다(더 활발한 책쟁이가 되었지요). 전자책을 사기 전에는 핸드폰이나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e북으로 읽었었거든요.
마지막으로, 가끔은 오로지 인간만을 고려하는 것이 우리의 인간성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P.20,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통증 정보: 중뇌의 수도관주위회색질을 통해 통증정보가 편도체로 전달됨 (54쪽) 수도관주위 회색질(periaqueductal gray, PAG) 또는 수관주위 회색질 또는 중심회색질(中心灰色質, central grey)은 중간뇌 수도관 주위의 회색질로 **자율 기능, 동기 행동, 위협 자극에 대한 행동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EC%88%98%EB%8F%84%EA%B4%80%EC%A3%BC%EC%9C%84%ED%9A%8C%EC%83%89%EC%A7%88
편도체가 경계, 불확실성, 불안, 공포에 관여한다는 점을 반영하듯, 편도체를 활성화하는 것은 통증 그 자체라기보다는 예측 불가능한 통증이다. 통증은 (그리고 통증에 대한 편도체의 반응은) 철저히 맥락 의존적이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54,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새벽서가님의 대화: 어머! 두 분 오프라인으로 만나셨어요?! 세상 부럽네요~ 이 방에서 제가 장맥주님, 와이지님 다음으로 실물영접하고 싶은 분이 바로 연해님이랑 수지님이에요. (필사방에서의 좋은 추억! 👍🏻)
으아, 필사방 기억해주셔서 너무 기뻐요. 저도 새벽서가님 생각하면 필사가 가장 먼저 떠오른답니다. 『시와 산책』을 필사하셨던 정갈한 글씨체가 새록새록, 15년 차 필사가의 위엄!ㅋㅋ (이제 16년차가 되셨을까요) 수지님과는 그믐 오프라인 모임에서 공식적으로 한 번 뵙고, 그 뒤로 우연히(?) 한 번 만났어요. 정말 우연한 만남이라 서로 놀랍고, 반갑고, 온갖 기쁨이 가득했던(아, 근데 저만 반가웠던 것이라면 슬ㅍ...) 만남이었죠. 그믐에서 여러 독서모임을 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오프라인으로도 누군가를 우연히 만나게 되더라고요. 김새섬 대표님의 강연을 들으러 갔다가 또 다른 그믐 분을 만나 강연이 끝나고, 근처 호수를 함께 산책했던 적도 있답니다. 그분이 이 방에도 계세요(속닥). 새벽서가님과 저의 거리는 국경을 넘어야 하기에 많이 멀지만, 언제 어디서 어떤 경로로 짜잔! 하고 만나게 될지도 몰라요:) 그날이 오면 조심스럽게 인사드리겠습니다.
비인간 동물중에서 리더의 잘못된 판단으로 공동체가 멸망에 이르는 사례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동물의 왕국>류의 다큐멘터리를 보면 개미 공동체는 늘 성장하고 성공해보이는듯 하거든요. 이들은 본능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할뿐인데 그것만으로도 공동체는 성장하고 성공하는가… 혹시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암울한 시국에 영향으르 받은 것 같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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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umis님의 대화: 악 ㅋㅋㅋㅋ 한글로 식겁이라고 번역했나요? ㅋㅋㅋ 영문판도 scares the crap out of me
하하, 네 맞습니다. '식겁'이라고 쓰여 있더라고요.
장맥주님의 대화: 감사합니다. ㅠ.ㅠ 제 유머 좋아하는 사람 정말 드문데... 저는 유머라고 이야기하지만 다들 진담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아요. 췌장에서 아빌리파이 성분 뿜뿜 뿜어내며 이 유머 감각 잘 갈고 닦아 보겠습니다. 새폴스키, 기다려!
저는 작가님 에세이나 칼럼 진지하게 읽다가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웃음 터질 때 많았어요. 뭔가 뼈를 세게 맞는 느낌도 들고 말이죠(아야야...). 그믐에서도 혼자 피실피실, 공기 빠진 풍선마냥 많이 웃습니다. 새폴스키, 기다려!
YG님의 대화: 조만간 한글판 나와요! 이 책 읽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6월쯤 함께 읽으려고요.
오, 이번 모임에서 새폴스키의 매력에 퐁당 빠지면, 6월 모임도 살포시 참여해보겠습니다:) (미래의 제가 신청하고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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