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공부 천년의 그림여행 읽기

D-29
제17일 1.13.월: 러시아아방가르드운동1910-1924모스크바 혁명기의기대실험열정- 최초의러시아아방가르드운동인광선주의를주창한것은미하일라리오노프1881-1964와나탈리아곤차로바1881-1962부부였다 1913년에절대주의운동을시작한카지미르말레비치1878-1964가광선주의를경험한적이있다는점또한주목할만한사실 절대주의는말레비치가입체파에서끌어낸미술운동으로순수한감각을지적으로표현하고자했다 1917년차르의지배를종식시키고사회주의정부를수립한볼셰비키혁명은예술가들에게새로운사회건설에참여할것을요구했다 타틀린과로트첸코에의해형성된구성주의는혁명적인프롤레타리아의열망을표현하고노동자계급의조건을증진시킴으로써더나은세계를건설하려했다 하지만그들의장대하고유토피아적인생각은당시의척박한현실과갈등을빚었다 레닌의죽음(1924)과스탈린의집권은사회주의적사실주의의승리를가져왔는데사회주의적사실주의는다른많은독재정권이공식적으로채택한언어와마찬가지로아둔한언어였던것 나탈리아곤차로바<자전거타는사람>1913:아방가르드적인광선주의운동은입체파미래주의오르피즘을독창적으로통학하고자했다 1914년러시아를떠나파리로가서그곳에서프랑스아방가르드와함께작업했다 파리에서는세르게이디아길레피의러시아발레를위한무대와의상을제작하기도 카지미르말레비치<절대주의-추상적구성>1915 나탈리아곤차로바<도시의봄>1911:광선주의와절대주의이전에러시아의'이동파화가들'은19세기의리얼리즘전통을역동적이고자유로운양식으로발전시켜나갔다 이동파는한편으로는표현주의와비슷한점도있었으나치밀한관계속에서형태를배치하고분위기를창조하는면에서표현주의보다한층정교했다 입체파와미래주의가동시에곤차로바에게영향을미쳤음을이작품에서알수있다 미하일라리오노프<광선주의적풍경>1912:광선주의는선언문1913을통해그들의운동이"입체파와미래주의오르피즘의통합"이라고정의했다 광선주의라는명칭은밝은색채의'광선'을뒤섞어사용한데서유래 카지미르말레비치<흰바탕위의검정사각형>1915:말레비치는순수한기하학적요소를선호하여구상회화를포기하고형태의절대성을표현하고자했다 데키리코와형이상학적회화1917-1930페라라로마 침묵의수수께끼- 조르조데키리코1888-1979가시작한이탈리아형이상학적회화 형이상학=현실의대상을초월한다는의미 그리스에서태어난데키리코는고전에서영감을받았다 그의회화는오브제와풍경빛원근법을비현실적이고환영적이며모호하게보이도록조합하는방식에바탕을두고암시적이고비현실적인상황을묘사 형이상학적회화는2차대전기간에페라라의군인병원에서비롯 당시그병원에는조르조데키리코알베르토사비니오카를로카라필리포데피시스가모두함께입원해있었다 이들은이만남을계기로미래주의자의역동적이고때때로모순적인행동주의에반대하면서차분한성찰을추구하는예술적지적인운동을전개 조르조데키리코<불안하게하는뮤즈들>1918 카를로카라<타원형의유령>1918 조르조모란디<마네킹이있는정물>1918:볼로냐출신화가인모란디1890-1964는자신만의시적인탐구로나아가기전에잠시형이상학적회화운동에참여 조르조데키리코<사랑의노래>1914 아메데오모딜리아니1884-1920토스카나파리 위대한'모디Modi'의귀족적인우울애수구슬픔- 1884년리보르노에서태어난모딜리아니는토스카나마키아이올리(아카데믹한회화양식에반대하셔새로운화풍을시도한젊은화가그룹)양식의그림을배우던중베니스비엔날레에서뭉크툴루즈-로트렉클림트의작품을보게됐다 모딜리아니는1906년파리로갔으나도시생활에잘적응하지못했다 그는미술가들의모임변두리에머무르면서세잔과아프리카조각에대한관심을공유하고있던야수파와입체파등의어떠한조직에도가담하기를꺼렸다 수틴키슬링브란쿠시샤갈등그와가까운미술가들은모두동유럽출신으로그와같은유태인이었다 모딜리아니는폴기욤레오폴트즈보로프스키같은갤러리소유주들의노력에도불구하고예술적으로고립된채로있었으며슬픔을거의술로달랬다 그는스스로선택한자신의스타일을고수할만큼강한의지를갖고있었고여성누드와초상이라는두가지주제에만열중했다 1917년전도유망한미술가잔에뷔테른과사랑에빠지게되면서그의작품세계는밝아졌다 그러나모딜리아니의건강급속도로악화 1920년1월20일결핵성수막염으로사망했고몇시간뒤에뷔테른도투신자살 <아기를안고있는집시여인>1918 <거대한누드>1913-14 <누워있는누드>1917 <폴기욤의초상>1916 <자화상>1919:살아있는내내모딜리아니는늑막염장티푸스결핵등의중병과싸워야만했다이로인해건강은많이악화되었으나그의수려한외모나매럭은그대로였다 마르크샤갈1887-1985비테브스크파리모스크바 현대회화중심에자리한동화같은매력- 아방가르드시기동안출신문화권과배경이서로다른다양한사람들이파리에서예술적인삶을꽃피웠다 그들은센강변주위에서무리를이루었다 성스러운것과세속적인것현실적인것과불가사의한것들이유쾌하게혼합돼있는샤갈의작품에는종교적이면서시골분위기가나는러시아에대한시적이고이상화된기억이흐르고있다 그는다양한미술운동어느쪽에도가담하지않으면서자신의길을충실히걸어갔다 1910년비테프스크와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공부한후파리로가 10월헉명발발했을때러시아로돌아가1923년까지머물렀다 파리에돌아오자마자성경삽화를포함일련의부식동판화에착수 1940년에프로방스로옮겨대규모작품들을제작 <분홍빛연인들>1916 <산책>1917-18 <정원을마주보고있는창>1917 <창을통해본파리>1913 <녹색바이올리니스트>1923 피트몬드리안1872-1944네덜란드 "나는플러스와마이너스의연속으로바다를본다"- 1910년경등장한다른아방가르드운동과는달리추상미술은뚜렷하게조직된운동은아니었다 추상미술은처음부터세가지경향으로나뉘었다 말레비치와몬드리안은기하학적선으로나뉜순수한표면을 클레손야로베르들로네는빛의확산을 칸딘스키는몸짓표상색채의절대적자유를추구 암스테르담에서공부한뒤파리여행을통해야수파의원초적인색채와입체파의구성연구에익숙 1차대전기간동안그의풍경화는공간감을배제한수학적인기호로분해 몬드리안은구성주의와바우하우스에관심갖고있었지만독자적으로작업하기를더좋아했다 2차대전발발하자뉴욕이주1944폐렴사망 <베스트카펠의등대>1910 <은나무>1911:실제재현포기완전추상으로나아간경로 <방파제와바다(구성No.10)>1915 <회화1>1921:20년이넘는기간동안몬드리안은추상을지속적으로연구 바우하우스를포함한다양한국제적경향과접촉했던경험도절대순수와수학적인엄격함에기초한그의스타일에전혀영향미치지못했다 <마름모No.2>1925:1920년대에다이아몬드형의마름모를가지고한실험은몬드리안의중요한혁신 <승리부기우기><브로드웨이부기우기>1942-44:1차대전으로급격한변화겪었던몬드리안은나치의파리진군으로고통받다가1939년런던으로피난 런던있는동안폭격공포경험한그는다시뉴욕이주 미술의중심지는센템즈도나우스프리강변에서허드슨강변으로이동 몬드리안은이미70세로건강상태가좋지않았지만뉴욕활기에자극받아검정색직선을밝은색의작은사각형을늘어놓아만든선으로대체 마지막작품인<승리부기우기>를위해그가좋아했던마름모꼴을선택1944년초폐렴으로사망하면서미완성으로남았다 파울클레1879-1940베른뮌헨바이마르 "색채와나는하나이다:나는화가이다!"- 클레는놀라울정도로일찍부터재능을보였다 베른과뮌헨에서공부한후클레는1901-1910사이대부분의시간을대가들의작품을보러다니고당대의미술경향공부하는데할애 청기사파화가들과접촉하면서아우구스트마케와함께1914년튀니지로여행 이여행통해빛과색채에대한새로운경험 이경험계기로클레는빛의색조와명암에대한끈기있고값진연구를계속 이는시적인직관과과학적체계화사이의가교역할하면서클레활동중기특징이된다 1920년바우하우스에참여 1924년칸딘스키야블렌스키파이닝거와함께'청색4인조'창설 1920년대부터작고섬세한전원풍경화를그렸는데형상은희미하게나마실제사물과인물을상기시키지만색채는부드러운기하학적패턴으로칠해졌다 후에나치가퇴폐미술가로고발하자스위스로돌아갔다 생애말년그는심각한병으로고통 후기작품의어둡고둔탁한선은그가말년에겪은고통을선명하게보여준다 <튀니스근처의생제르맹>1914:북아프리카에서체류함으로써빛을발견할수있었다 <검은색그래픽요소가섞인색채구성>1919:문자와불규칙적인윤곽선등다양한요소가혼란스럽게뒤섞인구성 <밤의이별>1929 <빛과다른것들>1931 형태와합리성1919-1933 질서에대한욕구와고전의영원한매력- 아방가르드운동과1차대전비극지나간뒤유럽미술은전통적인형태와모티브에대한새로운평가와성찰의시기를맞이 긴생애걸쳐끊임없이스타일변화시켜온피카소는이탈리아여행이후입체주의에서벗어나'고전적인'단계로이행해갔다 뚜렷한윤곽선으로인물과사물의형체를표현했다는점이이시기피카소의특징 같은때마티스는오달리스크라는주제에열중 매혹적이고이국적인여인상을그리면서장식성과빛여성의신비로움을중심에놓은화면배치에대한자신의열정재발견 독일의패배후독일미술가들은전면적인재건의필요성느껴 1919년건축가발터그로피우스1883-1969가바이마르에세운바우하우스는구조기하학그리고선의기능적인단순성이라는분야에서풍부하고복합적인발전을이끌었다 바우하우스의예술적문화적이념은조각가화가건축가디자이너들간의끊임없는협력과교류를요구했고예술과공예의결합을촉진하여기능적이면서도심미적인일상용품을창조하게만들었다 순수미술과응용미술을구분하지않는통합적인훈련이라는이념에따라미술가들은다양한기법과재료를능숙하게다룰수있게됐다 1925년데사우로이전한바우하우스를나치정부는1933년폐교하고야만다 그러나바우하우스의교수진이유럽과미국으로이주하면서구성주의적인개념은서구세계전체로퍼져나가게된다 이기간동안칸딘스키크레파이닝거야블렌스키는청색4인조라는그룹을결성 리오넬파이닝거<밤거리>1929:파이닝거1871-1956는바우하우스멤버 오스카르슐레머<가상의건축적공간에배치한14명의그룹>1930:슐레머1886-1943는화가이고무대디자이너이자바우하우스조각교사 페르낭레제<과일그릇이있는정물>1923 파블로피카소<연인들>1922 앙리마티스<장식적배경앞에앉은장식적인물>1925-26:동양에서영감을받은색채와장식적요소
제18일 1.14.화: 두비극사이의독일1918-1933베를린 표류하는세계에대한신랄한비판- 많은미술운동과사조의분수령이었던1차대전도독일표현주의의발전을가로막지는못했다 전쟁이끝난후통렬한비판의식은오히려고양됐다 이무렵베를린화파의신즉물주의가등장 그로스와딕스같은재기넘치고냉정한화가들은전후독일사회를비난하면서전쟁이가져온인간적물질적도덕적재앙을묘사 카바레와표현주의영화가있던1920년대베를린에서활동한많은미술가들은앞으로어떠한정치적인상황이벌어질지예상하고있었다 히틀러가권력을잡았을때딕스는체포됐고다른작가들은미국으로강제이주됐다 오토딕스<대도시>1927-28 조지그로스<우울한날>1921 오토딕스<플랑드르>1936:1893년생인오토딕스는제1차세계대전에참전했다 이는평생그에게상처로남은끔찍한경험이었다 이작품처럼반군국주의적인신념에따른전쟁의야만성을비난하는그림은나치정권의검열을받아야만했다 나치정권은1933년딕스의회화250여점을공개적으로불태웠다 베를린의아카데미에서쫓겨나고히틀러에대한음모를꾸몄다는이유로체포되어드레스덴에투옥된이작가는1935년풀려나자마자스위스로탈출 막스베크만<턱시도를입은자화상>1927 크리스티안샤트<수술>1929:이작품의외과수술장면에서신즉물주의의전형적특징인무자비한사실주의를볼수있다 샤트는1920-25사이로마에서살면서얻은15세기이탈리아미술에대한깊이있는지식을보여준다 다다에서초현실주의로1916-1940 순수한환상을추구하는세계적인운동- 다다운동은1916년취리히에서시작 취리히는전쟁기간동안많은지식인과예술가들의피난처 마르셀뒤샹의레디메이드에자극받은다다는억눌려있는창조적인자유라는기치하에모든가치와기준에전면적으로저항할것을제안 이운동은매우다양한표현언어와수단을받아들이면서파리에서베를린으로유럽전체로그리고미국으로퍼져나갔다 그럼에도불구하고1922년즈음이운동은이미쇠퇴하기시작 실상많은미술가들이아방가르드시대의대단원이었던초현실주의로빠져들었다 파리에서생겨나앙드레브르통이이론화한초현실주의는정신의가장깊숙한곳을탐구하고자한새로운운동이었다 초현실주의작가들은가장깊숙한내면에있는충동과욕망이자발적으로드러날수있도록캔버스위에서붓을자유롭게움직이는기법을개발했다 이는프로이트의'자동기술'과정을본뜬것으로호안미로와앙드레마송의작품이대표적 발튀스달리델보는한결구상적인흐름을보여줬는데형이상학적회화의영향을받은이들은일상생활에서끌어들인오브제를통해모순적이고교란시키는작품을만들었다 발튀스<산>1937:발튀스1908-2001는폴란드출생이지만주로파리에서살았다 폴델보<피그말리온>1939:벨기에화가인델보1897-1994는이작품에서피그말리온신화를역전시켰다여성이남성조각에키스해서생명을불어넣으려하고있다 마르셀뒤샹<총각들이발가벗긴신부그자체도>1915-23 살바도르달리<석류주위에벌이날아다녀꿈에서깨어나기전1/2>1944:달리1904-89 르네마그리트1898-1967브뤼셀 역설,모순과이미지의상호작용- 알아보기는쉽지만이해하기는불가능한작품이미지덕분에마그리트는많이사랑받고많이모사되며유명한화가가됐다 그는잠시광고와관련된일을한적이있는데이경험이모든작품에반영된다 이후데키리코의형이상학적회화를보고깊이여향받은마그리트는그때부터불가능한형태로풍경사물인물을병치시켜그렸다 아직까지마그리트그림속의형체는뚜렷하고명료했다 그는파리로이주하여달리와친구가되었으며초현실주의운동에참여 이기간동안15세기이탈리아회화거장들뿐만아니라쇠라같은최근의대가들도유심히관찰 모순적이고수수께끼같은현존에바탕을둔자신의스타일을1930년브뤼셀로돌아갈때까지매우탄탄하게다졌다 <골콘드>1953:개인정체성의상실괸일상의단조로운진부함으로고통받는20세기인간의조건에대한은유 <대가족>1963 <유클리드기하학적인산책>1955 <이미지의배반>1929 <향수병>1940 호안미로1893-1983바르셀로나파리팔마데마요르카 "이기차는멈추지않는다"- 이카탈루냐화가의삶과작품을특징짓는것은멈추지않는창작력과생명력으로충만한다채로운이미지를만드는탁월한능력 다양한미술의흐름과아방가르드운동특히초현실주의와교류했지만미로는독자적인경향의작가로남았다 1919년카탈루냐를떠나파리로간미로는그곳에오랜기간머무르면서피카소다다이스트인트리스탄차라1921년에는초현실주의를포함한다양한아방가르트운동의일원들과교류 이시기그의작품은초상과풍경등구상적인주제를다루었지만점차추상으로옮겨가고있었다 다시말해본능과기억잠재의식의심연을파악하려는불안정하면서도쾌활한파편들을독창적으로조합해나갔다 2차대전과스페인내전의엄청난비극에서자극받은미로는오려내기와콜라주같은새로운스타일과재료들을실험한다 미로의전시는미국에서엄청난성공을거두었다 그의자유롭고창조적인스타일은뉴욕화파의화가들특히잭슨포록에게강한영향 1950년대조각거리미술대형장식작업에집중하던미로는<파랑>면작을계기로다시회화작업으로돌아왔다 <할리퀸의카니발>1924-25 <달앞의인물과새>1944 <아름다운새가연인들에게미지의사실을누설한다>1941 <사람과새>1974-76 미술과독재와이데올로기1933-1956 고발과선전사이에서- 독재정부는추상미술을좋아하지않았다 영웅의업적등찬양의의미를담기에적합하지않았기때문 1930년대에등장한여러독재정권아래서미술은강력한선전매체에적응하면서포스터미술과영화에치우치게된다 멕시코혁명이후의벽화에서볼수있는것과비슷한사례들이유럽저끝까지퍼져나갔다 20세기초에표현주의미래주의절대주의를낳았던독일이탈리아러시아삼국에서는1930년대에유사한경향나타났다 정부가공인한미술은현실적이고쉽게이해할수있는상황과인물을종종과장된수사학으로묘사했다 자유로운표현양식을추구하는미술은어떤것이라도잔인하고반역사적인검열을받아야했고결국은금지당했다 같은시기국제적으로퍼진신입체주의Neo-Cubism는강력한정치적메시지를전달하기위한수단으로사실주의적기법도입 그양식은피카소싀<게르니카>1937에서부터시작되었는데이작품이지닌보편적가치때문에공산주의경향의미술운동은이작품을빌수수적인양식적준거로삼았다 피카소우양식을정치적인모범으로삼는경향은2차대전기간동안이념적균열을만들어냈다 그한편에는사회주우와공산주의에공감하는사실주의가있었고다른한편에는반동적이라는평가를받았던앵포르멜을포함한추상미술운동이있었다 파블로피카소<한국의대학살>1951:피카소는후기작품에서<게르니카>를통해선보였던스타일과역사적사회적메시지를반복했다이작품은150년전고야가그린사형장면을극적으로인용함으로써인류역사에서반복되는폭력을강조 페르낭레제<건설자들>1950:젊은시절반추상을추구했던레제1881-1955는솔직한정치적사회적발언에자극받아인간형상으로되돌아갔다 파노빨삼원색에기초한후기입체파Post-Cubist회화를통해레제는두껍고분명한윤곽선으로그려진숙련공육체노동자건설노동자들을찬양했다 다비드알파로시케이로스<자화상(엘코로넬라소)>1945:시케이로스1898-1974작품의기본주제는사회에서의인간의역할과자유를향한인간의투쟁 이작품에서작가는멕시코혁명기의자신을재건설의신인으로묘사 레나토구투소<십자가책형>1940-41:이작품통해시칠리아화가인구투소1912-87는파시스트정권에반대하는입장에섰고신예술전선운동의주창자중한사람 파블로피카소<게르니카>1937:거대한화면은스페인내전이진행중이던1937년바스크지방게르니카라는마을이폭격당한일에서받은충격을그리고있다 종합적입체주의요소를변형시켜새로운역사적미술적문맥에적용함으로써피카소는상징과의미로가득한거대한알레고리를구성 전체주의정권의선전적인사실주의와는대조적으로피카소는실제사건에대한현학적인묘사를뛰어넘어야만성과폭력에대한일반적인비판으로확장해나갔다
제20일 1.16.목: 미국적인장면1913-1940미국 아모리쇼에서뉴딜정책까지:현실의단면들- 1913.2.17대규모현대미술전시뉴욕아모리쇼 미국미술운동의독립성주장 에이트그룹도시사실주의정밀주의같은새로운생각과그룹운동이빠르게발전하는와중에우세했던경향은사실주의 이양식은도시와농촌의갈등관계의장소인물묘사 새로운미국을표상하는장면을보여주려는욕구실현 세부묘사와도시광경산업단지새로운기계에대한선호가점점강해졌다 1929년의사회경제적위기는미국적이미지를강화하는데도움 미국은경제를재도약시키려는노력을지지해줄미술이필요했고그래서미술가들에게우체국은행학교기차역정부건물을장식하는작품을의뢰하는대규모프로그램을후원했다 뉴딜정책시기에미국회화는멕시코의벽화운동과접촉했고이로써한층더유럽미술로부터독립하게된다 그러나1930년대에유럽과의긴밀한교류가재개됐는데많은미술가들이전쟁과독재정치를피해미국특히뉴욕으로왔기때문 그들은미국에정착한유럽의다른대가들과합류 그로스파이닝거뒤샹에른스트미로몬드리안이뉴욕을문화의용광로로만드는데기여 그랜트우드<혁명의딸들>1932 <미국식고딕>1930 찰스실러<고전적인풍경>1931 찰스더무스<나는금으로된숫자5를보았다>1928 조지벨로스<뎀시와퍼포>1924 에드워드호퍼1882-1967미국 미국적사실주의의'고전적인'대가- 대공황과뉴딜정책시기에중요한미국화가가되었다 그는멀리있는지평선사무실과호텔방의평범함낯선도시의밤을차분하고명료하게묘사 그의작품이보여주는장면의의미는명료하지않다 인물간의공간빛의각도등화면의기하학을세심하게계획하는구성의대가 이러한요소들을통해시적인순간을전달 <주유소>1940:그의작품에는외롭고아득한분위기가충만 그의풍경화는특정장소가아닌익명의공간을보여준다 <호텔방>1931 <사무실의밤>1940 <두개의등이있는등대>1929 <밤의사람들>1942
제21일D-9 1.17.금: 잭슨폴록1912-1956뉴욕 신세계의모든에너지가천년의전통을무너뜨리다- 잭슨폴록은그의창조력이기존의리듬을깨고전례없이급격한도약을이뤄낸혁명적화가중한사람 세계미술계에갑작스럽게등장 폴록은우연의역할을매우중시 물감을떨어뜨리는기법을사용하여캔버스위로물감을자유롭게튀기거나심지어통째로부었으며물감은바닥으로흘러내렸다 그의삶은마치소설같았다 폴록은나바호족인디언의손에서자랐으며인디언이제의에사용하기위해모래위에그린드로잉은그의인상에오래도록남았다 1929년뉴욕에도작한폴록은거기에서유럽미술을접하게됐고미로의자유로운표현에감탄하며추상미술의길로들어섬 부족미술과원시미술에대한그의지식은그가그리는행위에상징적인의미를부여하도록이끌었다 '액션페인팅'이라고알려진그의작업방식에는신체적요소가매우강하게개입한다 이는바닥에놓인캔버스주변을돌아다니는일종의'춤'이라고할수있다 그결과폴록은추상표현주의의창시자가됐고행위예술이라는개념을예견하게됐다 소의뉴욕화파로불리는다른화가들이그의뒤를따랐다 폴록은작업하는동안일어나는미술가의행위도작품의일부라고생각 그결과몸짓과행위가작품제작에있어중요한요소가되었다 <파란색기둥들>1952 <마법에걸린숲>1947 <할례>1947:표현력이뛰어난작품덕분에폴록에게는추종자가많았다 윌렘드쿠닝샘프랜시스프란츠클라인을포함한추상표현주의작가들은폴록의액션페인팅에영향을받았다
제22일D-8 1.18.토: 앵포르멜(추상표현주의)1948-1962 표상몸짓물질- 앵포르멜은제2차세계대전과1960년대사이에유럽과미국에서일어난일련의실험적인미술이었다 앵포르멜은합리적이고인식적인가치에대한불신을표현한다 형상을전적으로거부하는앵포르멜은베이고찢기거나불에탄표면등비합리적인요소를내포한다 미술가들은전통적인표현수단을더이상중시하지않으면서새로운가능성과재료를탐구했다 앵포르멜은유럽과미국에서동시에발전했으나양자간에는뚜렷한차이점이있다 미국앵포르멜을대표했던뉴욕화파가운데는로스코와앨버스같이색채에몰두하는작가도있었지만잭슨폴록윌렘드쿠닝샘프랜시스프란츠클라인과같은작가들처럼신체적인요소(액션페인팅)에중점을두는분위기가우세했다 유럽의앵포르멜은미국처럼감각적이거나과격하지않았다 그리고초현실주의의자동기술법과표현주의의에너지넘치는색채등이전시기의운동들로부터영향을받았다 타피에스포트리에뒤뷔페등의화가들은기호를연구했고클랭과부리는재료에대해탐구했다 요제프앨버스<사각형에대한경의>1958:앨버스1888-1976는독일에서태어나바우하우스에서활동했으며1932년에미국으로이주색채의비율과상호작용에대한대가 이브클랭<파란색스펀지부조>1958:클랭1928-72은화가이자조각가음악가였으며비물질적인것으로진화하는미술에대해연구 마크로스코<No.19>1960:본래성이로츠코비츠인로스코1903-70는에스토니아에서태어나열살때미국으로이주 그는엄격한기하학적질서에따라배열된거대한색면회화를그렸다 색면추상을대표하는그의회화는폴록의액션페이팅과정면으로대비된다 루초폰타나<공간적인개념예상>1962:폰타나1899-1968가단색조의캔버스를베어버린행위는유럽앵포르멜의가장과격한동작중하나 알베르토부리<빨간플라스틱>1964:부리1915-97는그의작품에누더기황마자루와그가태우거나꿰매거나색칠한쓰레기조각을사용 만초니와미술가의배설물:도발적이고모독적이고재미있고반어적이기도한피에로만초니는매우어린나이에호펴믈받았고1963년29세로사망 만초니는미술가가만든모든것을미술로간주할수있으며값이치솟는시장에내놓을수있음을보여주었다 그는역사적인퍼포먼스에서관람객의팔에직접자신의이름을서명하거나삶은달걀에엄지손가락의지문을찍었고풍선을불어공기덩어리를제작하기도했다 그는미술가의배설물을깡통에담아보증서를첨부하고무게당금을매겨팔아버리는식으로자극적인행동을극단까지밀고나갔다
제23일D-7 1.19.일: 팝아트1958-1968미국 일상생활의무관심하고예측가능한진부함에반대하여- 팝아트라는용어는대중미술(popular art)을축약한말로일반대중을위한소비문화를의미 1960년대초에갑자기등장한이운동은대중매체로부터자극을받았다 TV광고판만화에등장한광고언어는이시기에하나의표현양식으로자리잡았다 팝아트가등장한이후전설적인유명인사들의이미지그리고코카콜라병이나수프깡통과같은일상의사물들이대량으로집요하게복제됐다 이이미지들은미묘한역설적의미를지니면서소비상품이지배하는몰개성한세계를묘사하는새로운조형언어가됐다 팝아트미술가들은감정이결여된일상의단면을냉정한견지에서다소강박적으로복제했다 그결과이미지들은본래의의미를잃고우리가살고있는상업주의세계를상징하게된다 리처드해밀턴과앨런존스같은런던의미술가들이처음길을열었다고는하지만팝아트는앤디워홀(1930-1987)로이리히텐슈타인(1923-97)클래스올덴버그(1929- )와같은미술가들덕분에주로미국에서발전 그들중가장유별나고극단적이었던워홀은대중매체의이미지를조종하고왜곡했다 차가운느낌을주기위하여그리고모든감정적인내용을제거하기위해배경색을바꾸는방식으로이미지를재가공한것 리히텐슈타인은이와달리만화의기법을회화에적용하여거대한규모로제작 이렇게그린그림은크게확대한사진과비슷해보인다 올덴버그는뜻밖의재료로일상의사물을만들어제시함으로써흥미로운모호함을창조 1968년은팝아트가문화의분기점을예고한해인동시에운동의막을내린해이기도하다 로버트라우셴버그<지점>1963:본래의맥락에서떼어낸이미지를특이한방식으로캔버스에배열1925년텍사스에서태어난그는1950년대에콤바인회화라는기법창안 이기법은추상표현주의의흘리기기법과다양한사물과재료들의콜라주를결합시킨것 재스퍼존스<세개의깃발>1958:1930년태어난존스는라우셴버그와함께1954년네오다다운동을선언 네오다다는팝아트의직접적전조 앤디워홀<캠벨수프깡통>1962 로이리히텐슈타인<우리는천천히일어났다>1964:워홀은특정한물건을복제함으로써그물건의의미를제거해버린다 리히텐슈타인은현대의삶을풍자하기위해만화이미지를확대함으로써같은효과를거둔다 리히텐슈타인의작품은만화를사진으로찍어확대한것이아니라인쇄이미지를캔버스에모사한것 망점인쇄처럼보이도록만들기위해구멍이뚫린눈금판을놓고채색 앤디워홀<25개의채색된마릴린>1967:워홀은할리우드배우인마릴린먼로가1962년8월에자살한얼마뒤마릴린시리즈를제작 이작품은최근에가장인기있는이미지중하나가됐다 이상화된여배우인동시에고통을겪은여성이었던마릴린먼로를작가는의도적으로포스터나영화의장면처럼정형화된표현으로고정시켰다 광고는항상세련되고매력적으로보여야하며따라서도식적이고단순해야한다 이같은무정한요구에따라서마릴린의인간적인측면은제거되어있다
제24일D-6 1.20.월: 프랜시스베이컨1909-1992런던 "대상과의투쟁이없다면회화에는어떠한긴장감도없다"- 20세기후반등장한'신구상'은앵포르멜과추상미술에대한대안으로발전 이러한흐름은헨리무어의조각에서도나타난다 그는주로초상화와인간형상에만몰두하면서고전적인회화의모티브와모델을20세기의개인적집단적비극과공포에비추어재창조 인간을가두고비틀며망가뜨리는파괴력앞에무방비상태로놓여찢기고탈골된현대인을고통스러운시각으로표현 극단의고통죽음절대적인것에대한작가의불안정한사고라는측면에서본다면베이컨의작품은극단으로치달은낭만주의의일종이라고해석할수있다 <십자가책형아래에있는인물을위한세습작>1944 <조지다이어의초상화습작>1971 <이사벨로스톤에대한세연작>1967 <벨라스케스의교황인노켄티우스10세초상화습작>1950 표현주의로복귀하다1970-2000독일 역사적전통베를린장벽그리고이미지의힘가운데에서의긴장과자극- 1960년대초에요제프보이스(1921-86)는독일미술에큰영향 독일은보이스탐구를통해예술적정체성을다시금확립할수있었다 전쟁의처참한상처를경험한후에독일회화는히틀러가와해시킨운동을다시시작 한결새롭고극적인형태의퇴폐미술즉표현주의로되돌아간것 세계적추세를따르면서도독일회화는적극성과결단력을갖춘색채를다시회복 독일회화의색채는20세기아방가르드운동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그림에정서적인힘을부여한독일전통으로까지거슬러올라가기원을찾을수있다 게오르크바젤리츠<눈물의머리>1986:초기부터신표현주의적경향아래위가뒤집힌그림 디터크리크<무제>1984 게오르크바젤리츠<사과나무>1971-73 안젤름키퍼<내부>1981 루시안프로이트와데이비드호크니1922 1937년출생런던 영국구상미술의발전- 20세기영국회화는걸출한인물을많이배출했다 영국회화의다양한영역은대륙에서활발하게전개된아방가르드운동에서독립해나온것으로작품의독창성을강하게추구한다 이점은2차대전중추상실험을시도한벤니콜슨과식물의성장을회화로전환시킨그레이엄서덜런드만생각해도알수있다 1950년대이후영국미술에서는베이컨의영향으로형상에대한강한관심을유지할수있었다 최근구상미술분야에서눈에띄는두작가가있다 프로이트의손자인루시안프로이트는베를린에서태어났으나13살에나치의인종차별을피해영국으로이주 그의작품은고독하고밝고날카로우며세심한형태의표현주의작품 반면데이비드호크니는1961년추상미술에서구상미술로전환했는데미국미술과팝아트와밀접한관계가있다 루시안프로이트<두가지식물>1977-80 <호텔방>1954 <누드의뒷모습>1991-92 데이비드호크니<나의어머니브레드퍼트요크셔1982.5.4>1982 <클라크와퍼시부부>1970-71
제25일D-5 1.21.화: 구상으로의복귀1970-2000독일이탈리아 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 사진의실험 과거와현재이미지의상호작용- 유럽현대미술전시가운데가장중요한두가지는베니스비엔날레와카셀도큐멘타이다 지난수십년간이두전시에서는국제적인경향이양극화되는현상이뚜렷하게나타났다 구상과추상전통적인매체와새로운표현매체간의분열도그중하나 1980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미술비평가는키아클레멘테쿠치달라디노디마리아등다소전통적인회화기법을사용하는이탈리아구상화가들을선별해서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Transavanguardia운동이라는이름을붙였다 이화가들은구상회화에다시주목하는경향을가장뚜렷하게대변 1960 70년대를지나고난후구상회화는다시한번주목받게되는데이시기가분기점인것 그이후구상회화는영독등여러나라에서도발전 새로시작된구상회화는초현실주의에적극적인관심을기울였다 초현실주의는상징형상주제라는면에서는결코고갈되지않을원천이었기때문 헤르만알버트<거울을들고있는남자>1982 밈모팔라디노<왕>1980:사진가였던팔라디노(1948-)는1970년대에추상회화로전환 1976년에는다시구상으로전환1980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의일원으로인정받음으로써공식적으로구상화가의일원 게르하르트리히터<계단을내려오는에르나>1966:리히터는다재다능한화가로1964년자신이독일팝아트의선구자라고자칭 인용의모호한즐거움:신구상미술운동을이야기하자면인용주의Citationism를반드시짚고넘어가야한다 인용주의는고전미술을암시하고정밀한양식을적용함으로써의도적으로회화를고급문화로부활시키려는경향 앵포르멜이후비평가와대중은미술의죽음을예견 인용주의는이러한가정에대한분명하면서도논쟁적인반응으로등장 이는또한현대미술관람자들이종종보여주는"이런정도라면나도할수있겠다"는반응에대한아카데믹한화가들의역설적인복수라고볼수도있다 카를로마리아마리아니는이러한경향의대표주자 그는에셔의도식적인퍼즐1930년대미국의정밀주의발튀스마그리트달리의몽상같은서정적인구상화데키리코의형이상학적회화등을인용한작품을그렸으며신고전주의와그이전까지거슬러올라가기도한다 고전적미술작품을넌지시언급하는그의작품이전통적인평온함을느끼게하는것은아니라는사실은놀랄만하다 그보다는오히려시대를초월하는느낌을창출하고작품의진정한의미를이해하기어렵게만들어혼란스러운효과를낳는다 미켈란젤로는유명한시구절에서미술가의손은정신의도구일뿐이라고썼다 마리아니의작품은똑같이생긴두인물이서로를그리는장면을보여준다이렇게되면미술의주체와대상을구별하는것이불가능해진다<지성을따르는손>1983
제26일D-4 1.22.수2025: 키스해링과 장-미셸바스키아1958-1990 1960-1988뉴욕 도시의낙서:분개의대상에서미술관의작품으로- 두화가는저주받은미술가들의비극적운명을공유했다 해링은에이즈로34세에사망 바스키아는약물과잉복용으로28세에사망 원래낙서는도시풍경에대한공격이었지만두낙서화가는이행위를새로운장르의미술로탄생시켰다 해링은고전적교육받은작가였다 뉴욕시각예술학교에서공부한후그는우스꽝스럽고만화같은작품들을통해기어다니는'빛나는아이'와같은캐릭터를제작 광고계에서일한적이있는그는매우다양한재료를통해창조력발휘 아이티인아버지와푸에르토리코인어머니사이에서태어난바스키아의작품은 다인종이모여사는뉴욕빈민굴의어려운삶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그는사모라는이름으로도알려져있는데이는뉴욕지하철역에스프레이페인트로그린낙서에써넣은그의서명 바스키아는자신의작품속에커져가는절망감을숨겨놓았다 그의그림은본능적이고공격적인스타일의원시적이미지를보여준다 바스키아를처음발견해낸사람은앤디워홀이었다 키스해링<무제>1981:신세대팝아트작가에속하는해링은참신한관점에서팝아트를재해석 오늘날그는가장유명한미술가중한명이됐고미술시장에서그의작품에대한수요는계속해서늘어나고있다그러나그의초기작품은미술관과갤러리전시에대한비판에서비롯됐다는점을기억할필요가있다 <자화상11월7일>1985:해링은자의식이강한작가에이즈에걸리자그는여생동안젊은이들에게에이즈감염의위험을알리는데헌신 장-미셸바스키아<담배>1984:해링과는달리바스키아는광고이미지의영향을거의받지않았다 그러나도시풍경에서큰비중을차지핮그러나도시풍경에서큰비중을차지하지만과도하게사용돼의미를잃어버리고진부해진시각적토템은잘알고있었다 이작품이보여주는데스마스크도그러한토템중하나 <에로이카1>1988:바스키아가약물과잉복용으로죽던해에그린이극적인작품 글과그림을함께사용하면서서로갈등을일으키도록만들었다 <자화상>1982:스프레이페인트와유화물가으로그린이거대한회화에서바스키아는자신을무기를휘두르는부족의전사로묘사
제27일D-3 1.23.목 2025: 완료 간략히복습하고종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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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의 처방책이 필요합니다.
결혼하는 같은회사 직원에게 선물할 책을 추천해주세요.수험생이 시집이 읽고 싶대요. 스무살 청년에게 추천하고 싶은 시집을 추천해주세요.[책처방] 5. 개인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을 추천받고 싶어요.
독서모임에선 책만 읽는다? 댓츠 노노!
혹시 필사 좋아하세요?문학편식쟁이의 수학공부! 50일 수학(상) 함께 풀어요.스몰 색채 워크샵프리스타일 랩을 위한 북클럽 《운율,서재》
2월 8일(토) 달오름극장에서 만나요.
[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
2월 26일(수), 함께 낭독해요 🎤
[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2월의 고전
[그믐클래식 2025] 2월,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이달의 고전] 2월 『제5도살장』 함께 읽어요[이달의 고전] 2월 『양철북』 함께 읽어요[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책도 벽돌, 독자들의 대화도 벽돌!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9. <호라이즌>[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8. <행동>[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7. <노이즈>[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6. <마오주의>
작품 말고 작가가 더 궁금할 때!
[그믐북클럽Xsam] 24. <작가란 무엇인가> 읽고 답해요[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Re:Fresh] 4.『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다시 읽어요.
illef의 깊이 읽기
AI 교과서(AIDT)우리가 운명이라고 불렀던 것들왕의 목을 친 남자 - 사형집행인 샤를 앙리 상송의 이야기
매달 만나는 젊은 작가의 달달한 로맨스 🧁
[북다] 《정원에 대하여(달달북다08)》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어느 순간을 가리키자면(달달북다07)》 함께 읽어요! (1/23 라이브 채팅!)[북다] 《지나가는 것들(달달북다06)》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빛처럼 비지처럼(달달북다05)》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횡단보도에서 수호천사를 만나 사랑에 빠진 이야기(달달북다04)》
📩 닫히지 않는 편지 가게 글월
편지가게 글월 / 백승연 지음 (2024 런던 국제 도서전 화제작)[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편지 가게 글월] 서로 꿈을 이야기하며 안부를 전하는 글쓰기를 하고자 합니다.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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