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일D-8 1.18.토: 앵포르멜(추상표현주의)1948-1962 표상몸짓물질- 앵포르멜은제2차세계대전과1960년대사이에유럽과미국에서일어난일련의실험적인미술이었다 앵포르멜은합리적이고인식적인가치에대한불신을표현한다 형상을전적으로거부하는앵포르멜은베이고찢기거나불에탄표면등비합리적인요소를내포한다 미술가들은전통적인표현수단을더이상중시하지않으면서새로운가능성과재료를탐구했다 앵포르멜은유럽과미국에서동시에발전했으나양자간에는뚜렷한차이점이있다 미국앵포르멜을대표했던뉴욕화파가운데는로스코와앨버스같이색채에몰두하는작가도있었지만잭슨폴록윌렘드쿠닝샘프랜시스프란츠클라인과같은작가들처럼신체적인요소(액션페인팅)에중점을두는분위기가우세했다 유럽의앵포르멜은미국처럼감각적이거나과격하지않았다 그리고초현실주의의자동기술법과표현주의의에너지넘치는색채등이전시기의운동들로부터영향을받았다 타피에스포트리에뒤뷔페등의화가들은기호를연구했고클랭과부리는재료에대해탐구했다 요제프앨버스<사각형에대한경의>1958:앨버스1888-1976는독일에서태어나바우하우스에서활동했으며1932년에미국으로이주색채의비율과상호작용에대한대가 이브클랭<파란색스펀지부조>1958:클랭1928-72은화가이자조각가음악가였으며비물질적인것으로진화하는미술에대해연구 마크로스코<No.19>1960:본래성이로츠코비츠인로스코1903-70는에스토니아에서태어나열살때미국으로이주 그는엄격한기하학적질서에따라배열된거대한색면회화를그렸다 색면추상을대표하는그의회화는폴록의액션페이팅과정면으로대비된다 루초폰타나<공간적인개념예상>1962:폰타나1899-1968가단색조의캔버스를베어버린행위는유럽앵포르멜의가장과격한동작중하나 알베르토부리<빨간플라스틱>1964:부리1915-97는그의작품에누더기황마자루와그가태우거나꿰매거나색칠한쓰레기조각을사용 만초니와미술가의배설물:도발적이고모독적이고재미있고반어적이기도한피에로만초니는매우어린나이에호펴믈받았고1963년29세로사망 만초니는미술가가만든모든것을미술로간주할수있으며값이치솟는시장에내놓을수있음을보여주었다 그는역사적인퍼포먼스에서관람객의팔에직접자신의이름을서명하거나삶은달걀에엄지손가락의지문을찍었고풍선을불어공기덩어리를제작하기도했다 그는미술가의배설물을깡통에담아보증서를첨부하고무게당금을매겨팔아버리는식으로자극적인행동을극단까지밀고나갔다
미술사공부 천년의 그림여행 읽기
D-29
철인캉타우머신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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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일D-7 1.19.일: 팝아트1958-1968미국 일상생활의무관심하고예측가능한진부함에반대하여- 팝아트라는용어는대중미술(popular art)을축약한말로일반대중을위한소비문화를의미 1960년대초에갑자기등장한이운동은대중매체로부터자극을받았다 TV광고판만화에등장한광고언어는이시기에하나의표현양식으로자리잡았다 팝아트가등장한이후전설적인유명인사들의이미지그리고코카콜라병이나수프깡통과같은일상의사물들이대량으로집요하게복제됐다 이이미지들은미묘한역설적의미를지니면서소비상품이지배하는몰개성한세계를묘사하는새로운조형언어가됐다 팝아트미술가들은감정이결여된일상의단면을냉정한견지에서다소강박적으로복제했다 그결과이미지들은본래의의미를잃고우리가살고있는상업주의세계를상징하게된다 리처드해밀턴과앨런존스같은런던의미술가들이처음길을열었다고는하지만팝아트는앤디워홀(1930-1987)로이리히텐슈타인(1923-97)클래스올덴버그(1929- )와같은미술가들덕분에주로미국에서발전 그들중가장유별나고극단적이었던워홀은대중매체의이미지를조종하고왜곡했다 차가운느낌을주기위하여그리고모든감정적인내용을제거하기위해배경색을바꾸는방식으로이미지를재가공한것 리히텐슈타인은이와달리만화의기법을회화에적용하여거대한규모로제작 이렇게그린그림은크게확대한사진과비슷해보인다 올덴버그는뜻밖의재료로일상의사물을만들어제시함으로써흥미로운모호함을창조 1968년은팝아트가문화의분기점을예고한해인동시에운동의막을내린해이기도하다 로버트라우셴버그<지점>1963:본래의맥락에서떼어낸이미지를특이한방식으로캔버스에배열1925년텍사스에서태어난그는1950년대에콤바인회화라는기법창안 이기법은추상표현주의의흘리기기법과다양한사물과재료들의콜라주를결합시킨것 재스퍼존스<세개의깃발>1958:1930년태어난존스는라우셴버그와함께1954년네오다다운동을선언 네오다다는팝아트의직접적전조 앤디워홀<캠벨수프깡통>1962 로이리히텐슈타인<우리는천천히일어났다>1964:워홀은특정한물건을복제함으로써그물건의의미를제거해버린다 리히텐슈타인은현대의삶을풍자하기위해만화이미지를확대함으로써같은효과를거둔다 리히텐슈타인의작품은만화를사진으로찍어확대한것이아니라인쇄이미지를캔버스에모사한것 망점인쇄처럼보이도록만들기위해구멍이뚫린눈금판을놓고채색 앤디워홀<25개의채색된마릴린>1967:워홀은할리우드배우인마릴린먼로가1962년8월에자살한얼마뒤마릴린시리즈를제작 이작품은최근에가장인기있는이미지중하나가됐다 이상화된여배우인동시에고통을겪은여성이었던마릴린먼로를작가는의도적으로포스터나영화의장면처럼정형화된표현으로고정시켰다 광고는항상세련되고매력적으로보여야하며따라서도식적이고단순해야한다 이같은무정한요구에따라서마릴린의인간적인측면은제거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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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일D-6 1.20.월: 프랜시스베이컨1909-1992런던 "대상과의투쟁이없다면회화에는어떠한긴장감도없다"- 20세기후반등장한'신구상'은앵포르멜과추상미술에대한대안으로발전 이러한흐름은헨리무어의조각에서도나타난다 그는주로초상화와인간형상에만몰두하면서고전적인회화의모티브와모델을20세기의개인적집단적비극과공포에비추어재창조 인간을가두고비틀며망가뜨리는파괴력앞에무방비상태로놓여찢기고탈골된현대인을고통스러운시각으로표현 극단의고통죽음절대적인것에대한작가의불안정한사고라는측면에서본다면베이컨의작품은극단으로치달은낭만주의의일종이라고해석할수있다 <십자가책형아래에있는인물을위한세습작>1944 <조지다이어의초상화습작>1971 <이사벨로스톤에대한세연작>1967 <벨라스케스의교황인노켄티우스10세초상화습작>1950
표현주의로복귀하다1970-2000독일 역사적전통베를린장벽그리고이미지의힘가운데에서의긴장과자극- 1960년대초에요제프보이스(1921-86)는독일미술에큰영향 독일은보이스탐구를통해예술적정체성을다시금확립할수있었다 전쟁의처참한상처를경험한후에독일회화는히틀러가와해시킨운동을다시시작 한결새롭고극적인형태의퇴폐미술즉표현주의로되돌아간것 세계적추세를따르면서도독일회화는적극성과결단력을갖춘색채를다시회복 독일회화의색채는20세기아방가르드운동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그림에정서적인힘을부여한독일전통으로까지거슬러올라가기원을찾을수있다 게오르크바젤리츠<눈물의머리>1986:초기부터신표현주의적경향아래위가뒤집힌그림 디터크리크<무제>1984 게오르크바젤리츠<사과나무>1971-73 안젤름키퍼<내부>1981
루시안프로이트와데이비드호크니1922 1937년출생런던 영국구상미술의발전- 20세기영국회화는걸출한인물을많이배출했다 영국회화의다양한영역은대륙에서활발하게전개된아방가르드운동에서독립해나온것으로작품의독창성을강하게추구한다 이점은2차대전중추상실험을시도한벤니콜슨과식물의성장을회화로전환시킨그레이엄서덜런드만생각해도알수있다 1950년대이후영국미술에서는베이컨의영향으로형상에대한강한관심을유지할수있었다 최근구상미술분야에서눈에띄는두작가가있다 프로이트의손자인루시안프로이트는베를린에서태어났으나13살에나치의인종차별을피해영국으로이주 그의작품은고독하고밝고날카로우며세심한형태의표현주의작품 반면데이비드호크니는1961년추상미술에서구상미술로전환했는데미국미술과팝아트와밀접한관계가있다 루시안프로이트<두가지식물>1977-80 <호텔방>1954 <누드의뒷모습>1991-92 데이비드호크니<나의어머니브레드퍼트요크셔1982.5.4>1982 <클라크와퍼시부부>197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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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일D-5 1.21.화: 구상으로의복귀1970-2000독일이탈리아 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 사진의실험 과거와현재이미지의상호작용- 유럽현대미술전시가운데가장중요한두가지는베니스비엔날레와카셀도큐멘타이다 지난수십년간이두전시에서는국제적인경향이양극화되는현상이뚜렷하게나타났다 구상과추상전통적인매체와새로운표현매체간의분열도그중하나 1980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미술비평가는키아클레멘테쿠치달라디노디마리아등다소전통적인회화기법을사용하는이탈리아구상화가들을선별해서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Transavanguardia운동이라는이름을붙였다 이화가들은구상회화에다시주목하는경향을가장뚜렷하게대변 1960 70년대를지나고난후구상회화는다시한번주목받게되는데이시기가분기점인것 그이후구상회화는영독등여러나라에서도발전 새로시작된구상회화는초현실주의에적극적인관심을기울였다 초현실주의는상징형상주제라는면에서는결코고갈되지않을원천이었기때문 헤르만알버트<거울을들고있는남자>1982 밈모팔라디노<왕>1980:사진가였던팔라디노(1948-)는1970년대에추상회화로전환 1976년에는다시구상으로전환1980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트란스아방구아르디아의일원으로인정받음으로써공식적으로구상화가의일원 게르하르트리히터<계단을내려오는에르나>1966:리히터는다재다능한화가로1964년자신이독일팝아트의선구자라고자칭 인용의모호한즐거움:신구상미술운동을이야기하자면인용주의Citationism를반드시짚고넘어가야한다 인용주의는고전미술을암시하고정밀한양식을적용함으로써의도적으로회화를고급문화로부활시키려는경향 앵포르멜이후비평가와대중은미술의죽음을예견 인용주의는이러한가정에대한분명하면서도논쟁적인반응으로등장 이는또한현대미술관람자들이종종보여주는"이런정도라면나도할수있겠다"는반응에대한아카데믹한화가들의역설적인복수라고볼수도있다 카를로마리아마리아니는이러한경향의대표주자 그는에셔의도식적인퍼즐1930년대미국의정밀주의발튀스마그리트달리의몽상같은서정적인구상화데키리코의형이상학적회화등을인용한작품을그렸으며신고전주의와그이전까지거슬러올라가기도한다 고전적미술작품을넌지시언급하는그의작품이전통적인평온함을느끼게하는것은아니라는사실은놀랄만하다 그보다는오히려시대를초월하는느낌을창출하고작품의진정한의미를이해하기어렵게만들어혼란스러운효과를낳는다 미켈란젤로는유명한시구절에서미술가의손은정신의도구일뿐이라고썼다 마리아니의작품은똑같이생긴두인물이서로를그리는장면을보여준다이렇게되면미술의주체와대상을구별하는것이불가능해진다<지성을따르는손>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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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일D-4 1.22.수2025:
키스해링과 장-미셸바스키아1958-1990 1960-1988뉴욕 도시의낙서:분개의대상에서미술관의작품으로- 두화가는저주받은미술가들의비극적운명을공유했다 해링은에이즈로34세에사망 바스키아는약물과잉복용으로28세에사망 원래낙서는도시풍경에대한공격이었지만두낙서화가는이행위를새로운장르의미술로탄생시켰다 해링은고전적교육받은작가였다 뉴욕시각예술학교에서공부한후그는우스꽝스럽고만화같은작품들을통해기어다니는'빛나는아이'와같은캐릭터를제작 광고계에서일한적이있는그는매우다양한재료를통해창조력발휘 아이티인아버지와푸에르토리코인어머니사이에서태어난바스키아의작품은 다인종이모여사는뉴욕빈민굴의어려운삶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그는사모라는이름으로도알려져있는데이는뉴욕지하철역에스프레이페인트로그린낙서에써넣은그의서명 바스키아는자신의작품속에커져가는절망감을숨겨놓았다 그의그림은본능적이고공격적인스타일의원시적이미지를보여준다 바스키아를처음발견해낸사람은앤디워홀이었다 키스해링<무제>1981:신세대팝아트작가에속하는해링은참신한관점에서팝아트를재해석 오늘날그는가장유명한미술가중한명이됐고미술시장에서그의작품에대한수요는계속해서늘어나고있다그러나그의초기작품은미술관과갤러리전시에대한비판에서비롯됐다는점을기억할필요가있다 <자화상11월7일>1985:해링은자의식이강한작가에이즈에걸리자그는여생동안젊은이들에게에이즈감염의위험을알리는데헌신 장-미셸바스키아<담배>1984:해링과는달리바스키아는광고이미지의영향을거의받지않았다 그러나도시풍경에서큰비중을차지핮그러나도시풍경에서큰비중을차지하지만과도하게사용돼의미를잃어버리고진부해진시각적토템은잘알고있었다 이작품이보여주는데스마스크도그러한토템중하나 <에로이카1>1988:바스키아가약물과잉복용으로죽던해에그린이극적인작품 글과그림을함께사용하면서서로갈등을일으키도록만들었다 <자화상>1982:스프레이페인트와유화물가으로그린이거대한회화에서바스키아는자신을무기를휘두르는부족의전사로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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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7일D-3 1.23.목 2025: 완료 간략히복습하고종료하기
중간에 참여할 수 없는 모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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