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북스] <행복의 정복> <돈의 심리학> 중 원하는 책, 완독하기

D-29
6장. 질투의 함정 SNS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화려함을 엿보기가 쉬워졌고 이는 질투심으로 쉽게 이어집니다. 다른 이들이 금요일 저녁에 찍은 스냅샷을 나는 지루한 수요일 오후에 바라보게 되니까요.
모든 금융 의사결정은 그 순간 판단을 내리는 그 사람에게는 타당한것입니다.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월스트리트저널에서 10년 넘게 금융과 투자에 대한 글을 써온 칼럼니스트이자 콜라보레이티브 펀드 파트너로 활동중인 모건 하우절의 첫 책이다. 출간 즉시 아마존 투자 분야 1위를 차지했고 개인 투자자부터 전문 컨설턴트까지 극찬 세례를 받으며 명실상부 ‘2020 아마존 최고의 금융도서’로 평가받는다.
1장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돈문제에 있어서는 누구나 미친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짓처럼 보이는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수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노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나는 네가 성공하기를 원하고 네 힘으로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모든 성공이 노력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딱는 이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하우절이 아들에게 쓴 편지중,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때 겉으로 보이는것만큼 좋은경우도 나쁜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3장 결코 채워지지않는것 현대 자본주의는 두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것. 아마 이 두가지는 서로 함께 갈것이다. 또래들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은 더 힘들게 노력하는 동력이 될수있다. 그러나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것이 행복이다.
닥치고 기다려라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4장 시간이 너를 부유케하리니 버핏의 순자산은 845억달러다.그 중 842억달러는 쉰번째 생일 이후에 축적된 것이다. 후덜덜...복리효과를 제대로 말해주는 문장이네요.
오! 4장까지 읽으셨군요. 완독까지 화이팅이에요~~~
7장. 불합리한 죄의식 저는 종교가 없다 보니 원죄 의식이 강하지 않습니다. 7장은 다른 장에 비해 크데 공감 되지는 않았어요.
자기기만에 기초한 만족은 결코 확고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진실이 아무리 불쾌한 것일지라도 단호하게 그것을 직시하여 그것에 익숙해지고, 그 진실에 입각하여 자신의 삶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행복의 정복 134~135쪽 ,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8장. 모두가 나만 미워해 재미있게 공감하며 읽은 장입니다. 주위에 보면 꼭 그런 사람들이 있지요. 온갖 이상한 일은 본인에게 다 일어나고 자기 주변에는 나쁜 사람들만 있어서 자신을 괴롭힌 답니다. 어떻게 매번 그럴 확률이 그렇게 높을까? 여기서 한 발짝만 더 가면 피해 망상이 될 수 있습니다. 피해 망상은 불행의 원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생각에는 중요한 문제냐 사소한 문제냐를 따지지 않고, 남의 의견을 지나치게 존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물론 나도 전문가의 의견은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크게 보면, 굶어죽지 않고 감옥에 가지 않을 정도로만 여론을 존중하면 된다.
행복의 정복 147쪽 ,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9장. 세상과 맞지 않는 젊은이 1930년에 쓰여진 책인데 요즘 사회상이 그대로 나와서 놀라며 읽었습니다. 러셀은 획일적인 문화와 원치 않는 방식을 강요하는 사회의 위험성을 지적합니다. 대중이 관대한 태도를 길러야 한다고 하는데 지금의 모습을 보면 요원한 것 같네요.
과학자가 예술가보다 행복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일반인들을 그림이나 시를 이해할 수 없으면 나쁜 그림, 나쁜 시라고 결론을 내린다. 하지만 상대성 이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결론을 내린다(사실이다). 결국 최고 실력의 화가들이 다락방 안에서 굶주리고 있는 동안 아인슈타인은 만인의 존경을 받는다.
행복의 정복 159쪽 ,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정말 흥미로운 의견이었습니다. 직업 선택을 할 때 이래서 전문직을 선택해야 되는건가 싶었네요. 일반인들이 직업 결과물의 우열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경우에,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내 가치를 그걸로 평가하기 때문에 아주 힘듭니다. 반면 어려운 전문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사람들은 본인이 이해를 못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갑니다. (설명해줘도 모름) 그래서 나름 편하다고 나오네요.
10장. 인간이 느끼는 행복 9장까지는 불행한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았고 10장부터 행복을 알아봅니다.
축구 관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축구 관람을 싫어하는 사람에 비해서 그만큼 즐겁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책 읽기를 싫어하는 사람에 비해서 훨씬 더 즐겁다.
행복의 정복 174쪽,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11장. 열정이 행복을 만든다 좋아하는 것이 다양하고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행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축구와 책읽기를 둘 다 좋아하는 사람은 나중에 다리를 다쳐 설령 축구를 못하는 상황이 생겨도 책읽기가 있으니 괜찮습니다. 저도 제 주위에 좋아하는 것들을 많이 찾고 만들어 놓아야야겠어요.
어떤 열정이 불행의 원천이 되지 않기 위해서 결코 도를 넘어서는 안 될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 자신의 능력을 전체적으로 유지하는 것, 생계유지에 충분한 소득을 유지하는 것, 처자식에 대한 의무와 같은 가장 근본적인 사회적 의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행복의 정복 182쪽 ,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 증정] Beyond Bookclub 10기 <오늘도 뇌 마음대로 하는 중>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 여러분의 처방책이 필요합니다.
결혼하는 같은회사 직원에게 선물할 책을 추천해주세요.수험생이 시집이 읽고 싶대요. 스무살 청년에게 추천하고 싶은 시집을 추천해주세요.[책처방] 5. 개인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을 추천받고 싶어요.
독서모임에선 책만 읽는다? 댓츠 노노!
혹시 필사 좋아하세요?문학편식쟁이의 수학공부! 50일 수학(상) 함께 풀어요.스몰 색채 워크샵프리스타일 랩을 위한 북클럽 《운율,서재》
2월 8일(토) 달오름극장에서 만나요.
[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
2월 26일(수), 함께 낭독해요 🎤
[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2월의 고전
[그믐클래식 2025] 2월,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이달의 고전] 2월 『제5도살장』 함께 읽어요[이달의 고전] 2월 『양철북』 함께 읽어요[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책도 벽돌, 독자들의 대화도 벽돌!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9. <호라이즌>[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8. <행동>[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7. <노이즈>[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6. <마오주의>
작품 말고 작가가 더 궁금할 때!
[그믐북클럽Xsam] 24. <작가란 무엇인가> 읽고 답해요[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Re:Fresh] 4.『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다시 읽어요.
illef의 깊이 읽기
AI 교과서(AIDT)우리가 운명이라고 불렀던 것들왕의 목을 친 남자 - 사형집행인 샤를 앙리 상송의 이야기
매달 만나는 젊은 작가의 달달한 로맨스 🧁
[북다] 《정원에 대하여(달달북다08)》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어느 순간을 가리키자면(달달북다07)》 함께 읽어요! (1/23 라이브 채팅!)[북다] 《지나가는 것들(달달북다06)》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빛처럼 비지처럼(달달북다05)》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횡단보도에서 수호천사를 만나 사랑에 빠진 이야기(달달북다04)》
📩 닫히지 않는 편지 가게 글월
편지가게 글월 / 백승연 지음 (2024 런던 국제 도서전 화제작)[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편지 가게 글월] 서로 꿈을 이야기하며 안부를 전하는 글쓰기를 하고자 합니다.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SF 어렵지 않아요! 함께 읽는다면
[함께 읽는 SF소설] 03.키리냐가 - 마이크 레스닉[함께 읽는 SF소설] 02.민들레 와인 - 레이 브래드버리[함께 읽는 SF소설] 01.별을 위한 시간
모집중밤하늘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