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계절의 소설_겨울] 『해가 죽던 날』 함께 읽기

D-29
6권까지 읽었는데요. 읽을수록 아리송해지네요. 몽유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몽유를 통해 사람들은 깨어있었더라면 할 수 없었던 일들을 무의식중에 합니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몽유 중에 있다는 것을 이용해 사람들이 몽유 중에 있지 않았더라면 할 짓들을 하죠.(도둑질 등등) 어쩌면 "나도 모르게 그랬어." "정신없어서 실수로 그랬어."라는 변명은 없다는 것을 말하려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주인공이 나도 몽유를 하고 싶다는 언급(?)을 한것도 인상 깊었는데요. 현실을 보는 것이 끔찍해 몽유로 도피하려고 하는 건가 싶기도 해요. 죄책감을 갖고 사람들을 몽유로부터 깨우려고 하는 부자들의 행동도 내면의 갈등이나 딜레마를 표현한 것 같아요. 사람들이 죽으면 이득을 보지만, 죄책감 혹은 양심에 의해 사람들을 깨우려고 하죠. 주인공의 아버지는 몽유에 빠져서 사실을 실토하기도 하구요. 전반적으로 복잡하네요. 뭔가 중국 사회를 비판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냥 책을 읽어서는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없을 것 같고 중국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전반적으로 복잡하고 중국 사회에 대한 비판이 있는 것도 맞는 것 같아요. 하지만 단지 중국 사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 혹은 인간성 자체에 대한 이야기로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언급해주신 "몽유를 통해 사람들은 깨어있었더라면 할 수 없었던 일들을 무의식중에" 하고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몽유 중에 있다는 것을 이용해 사람들이 몽유 중에 있지 않았더라면 할 짓들을 하"는 것이야말로 어쩌면 핵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몽유는 우리 내면에 잠재워져 있는 욕망을 깨우는 방아쇠일 뿐, 몽유 자체가 문제는 아닐 수도 있다는 점에서요. 그리고 초반에 나오듯 인플레이션과 뱅크런과 기타 등등의 사회적 여건으로 인해 몽유가 촉발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듯, 몽유 사태를 부른 것도 결국 인간이니까요.
@금정연 저도 6권까지 읽었는데 무슨 얘긴지 헷갈리네요. 왜 사극 비슷한 내용이 나오는지...제가 잠시 쉬었다 읽는 탓일까요? ㅎㅎ 그건 그렇다치고, '상방'이란 단어가 나오던데 그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네요. 해서는 안 될 일인 것처럼 얘기되어지던데...
6권에서 녠녠과 아버지가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진정부(진은 중국의 행정구역이고 정부는 그 구역의 정부를 말합니다. 우리식으로 하면 군청 정도 될까요?)에 갑니다. 하지만 이미 진정부의 공무원들은 진장(대충 군수 정도라고 해두죠...) 이하 모두 집단 몽유에 빠져 있습니다. 그들은 같은 꿈 속에서 몽유를 하고 있는데요, 그들은 최근 본 연극의 영향 탓인지 자신들이 명나라의 지도층이라는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진장은 자신이 황제라고 생각하고, 이하의 공무원들은 각각의 지위에 맞는 벼슬을 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마침 최근에 청사에서 연극 공연을 한 터라 창고에는 명나라 관복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것을 입고 한바탕 연극(그중에서도 역사극)같은 집단 몽유를 하고 있는 거죠. 그런 모습을 옌롄커는 우스꽝스럽게 그리고 있고요. 상방上訪은 우리나라에서는 쓰지 않는 단어인데요, "대중이 억울하거나 불합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관공서 등 정부 기관을 찾아가 진정하는 행위"입니다. 요즘으로 치면 '민원'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뒤에 나오는 "진에서 전문적으로 상방으로 밥을 먹고 사는 가오빙천이라는 나이 일흔둘의 노인"은 말하자면 악성민원인인 거죠. 진정부 공무원들을 찾아가 자신의 사정을 호소하며 지원금을 받아서 생활하는 사람이라는 설정입니다!
아, 그게 그런 거었군요. 제가 순간 몽유를 잊고 있었네요. 상방도. 그렇지 않아도 사전을 찾아 보기도 했는데 낮선 단어라 문맥상으론 뭔가 안 좋은 거 같긴한데 정확히 모르겠더군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저도 책을 구하느라 좀 늦게 시작해서 이제 3장을 다읽었네요 사실 중국문학이 처음인데 굉장히 신비롭다는 생각이 들어요 몽유가 굉장히 중요한 소재인 것 같은데 뭔가 위기감이나 큰 변화를 예감하는 상황에서 억압된 욕망이나 의무들을 풀 수가 없어 몽유로 나타나는 걸까요 화장을 하는 외삼촌과 장례사업을 하는 부모님이라는 구도도 특이한데 이날밤 무슨일로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고 몽유가 시작되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그리고 동굴에 저장하는 사람기름은 녠녠 가족의 마지막 양심인지 탐욕인지 3장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시 돌아올께요
몽유 자체가 꿈과 현실의 경계를 흐리는 것이고, 소설이 진행될수록 몽유를 하는 이들과 하지 않는 이들의 경계 또한 흐릿해지죠. 나아가 죽음과 생의 경계 혹은 선과 악의 경계 또한 흐릿함을 작가는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기달리게요!
저도 녠녠의 아버지가 녠녠의 외삼촌으로부터 거의 독점하다시피 사람 기름을 구매해서는, 그걸 동굴 안에 모아두는 행위의 의미가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게 소설을 한층 더 복잡하고 심오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중요한 장치 같기도 하고요!
네.. 저도 이 부분이 궁금해요.. 분명 처음에는 돈 욕심이 많아서 밀고했는데.. 나중에는 양심에 걸려서인지? 사람기름을 사서 동굴에 모아두기만 한다니... 앞으로 이 부분이 반전이 될지 궁금해요.
저도 대체 이유가 뭔지, 맥거핀인지 반전인지 다른 무엇이 있는지 계속 궁금해 하면서 읽던 기억이 나네요. (다 읽은 자의 여유...)
산 사람에게는 좀 미안하더라도 죽은 사람들에게 떳떳하면 되는 거라고
해가 죽던 날 p. 149,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화제로 지정된 대화
이 소설에서 가장 복잡한 인물을 든다면 아무래도 아버지인 것 같아요. 벽돌집을 갖고 싶다는 욕망에 화장장에 몰래 매장한 사람들을 밀고해서 돈을 벌다가, 집행관들이 무덤을 폭파하고 시신을 욕보이는 것을 보며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밀고를 그만둔 인물이지요. 하지만 동시에 외삼촌에게 시체 기름을 헐값에 사들여 저장하면서,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자신이 밀고했다고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어머니의 시신을 홀로 업고 화장장을 향하며 마을 사람들을 향해 무언의 시위(녠녠의 표현에 따르면 '내기')를 벌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과거 아버지의 행동으로 인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절망하고 목숨을 잃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하고요. 그리고 몽유가 점차 진행될수록, 사람들을 깨우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5권에서는 심지어 이렇게 서술되기도 합니다. "아버지는 진 밖에서 성인 같은 일을 헀습니다. 서쪽 하천 도랑에서 세례를 주는 것처럼 몽유하는 수많은 사람의 얼굴을 씻어주었지요. 몽유하는 사람들을 전부 꿈에서 불러내 얼굴을 씻어줌으로써 몽유에서 빠져나오게 한 것입니다." (207쪽) (*스포일러) 하지만 거기에는 자신이 과거에 저지른 죄업, 그 빚을 갚겠다는 계산속이 있습니다. 그러다 너무 지친 나머지 몽유에 빠지고, 몽유에 빠진 상태에서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를 상대 집안에 가서 고백하기도 하지요. 그러던 도중 몽유에서 깨자 자신이 한 게 아니라고 적극적으로 부인을 하는 한편, 점점 극단으로 치닫는 몽유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재미있는 인물이에요. 인물을 단순히 선과 악으로 구분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요.
사람이 뭔가를 생각하면서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면 아름다운 꿈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해가 죽던 날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몽유하는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그의 마음속에 있는 사람과 사물뿐이거든요. 다른 경물과 세계는 더 이상 아저씨에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해가 죽던 날 42쪽,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지금의 우리의 현실을 몽유의 상태로 비유한다면, 그 특징을 이 문장이 가장 잘 드러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설령 깨어있더라도 자신의 세계'만'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들은 몽유 상태에 있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보여지네요. 자신의 세계만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의 특징은 녠녠이 아버지를 묘사한 대목에서 드러나는데, "몸과 마음이 송두리째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일에 깊이 빠져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버지는 꿈속에 있는 사람이라 몽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송두리째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일에 깊이 빠져 있었습니다.
해가 죽던 날 209쪽,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몽유하는 사람들은 세상을 떠돌아다니는 귀신이고 몽유하지 않는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신이라고 할 수 있지. 깨어 있는 신들만이 떠돌아다니는 귀신을 도울 수 있어.
해가 죽던 날 188쪽,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몽유하든 깨어있든 사람들은 모두 '신'이라는 건데, 신이란 무엇일까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몽유의 뜻만이 아니라 깨어있다는 것은무엇일까 생각하게 되고요.
정말로 꿈에서 깨어 나온 것인지 아니면 여전히 꿈에 깊이 빠져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었지요.
해가 죽던 날 242쪽,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세상은 선과 억의 경계가 불분명한데 소설에서 그 구분이 너무 뚜렷하면 어느 순간 흥미가 떨어졌어요 말씀하신 대로 6장 7장 까지 읽어보니 몽유가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심지어 옆집 소설가 옌레커는 글을 쓰기 위해 몽유에서 깨우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모두가 도와줍니다 몽유가 그에게 좋은 일일 수 있다고 아름다운 일일 수도 있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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