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벌써 다 읽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분위기라서... 성장소설도 좋아하고요.
결론적으로는
SF 장르는 아닌 것으로... 환상 문학이라고 하기에도 분위기만 그런 듯하고요...
내가 무척 좋아하는
아무도 어른이 되지않는다 라는 책과
분위기가 참 비슷합니다.
마법적인 여름을 배경으로하는 소년의 성장기 라는 면에서 민들레와인과 공통점을 갖습니다.
아무도 어른이 되지않는다는 스릴러적인 요소와 뚜렸한 스토리 라인이 있어서 더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습니다.
[함께 읽는 SF소설] 02.민들레 와인 - 레이 브래드버리
D-29
책읽을맛
은화
신아님의 대화: 저는 이제 10장까지 다 읽었습니다.
솔직히 어떤 맥락에서 SF소설로 분류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아직 이야기 자체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이라고 여겨지기도 하니 좀더 두고 봐야 겠습니다.
여름에 읽었다면 너무 좋았을 것 같아요. 여름의 공기, 온도, 대기, 바람, 태양, 소리 등등의 여름 묘사가 너무너무 탁월한데… 이 책을 읽고 있는 저의 현실은 너무 춥네요. ㅠㅠ 푹푹 찌는 여름이 오면 아이스크림 먹으면서 다시 읽어보고 싶어요.
작가의 다른 책을 읽었을 때도 똑같이 느꼈던 부분인데, 극작가로서의 특징이 여기서도 많이 드러나는 것 같아요. 소설의 문장이라기 보다는 대본의 지문을 읽는 듯한 서술방식이 종종 등장합니다. 연출이 더해지면 완성도나 독자의 이해도가 더 높아질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앞서 말한 여름을 묘사한 문장들은 머릿속으로 자연스럽게 장면이 그려짐으로서 독자 스스로 연출이 가능한데, 2장에 나오는 ‘그것’은 몇 번을 되풀이해서 읽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요. 작가 본인은 분명 뭔가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그것이 시각적으로 선명하게 “보이는” 때가 있는가 하면, 그게 어려울 때도 있다는 거죠. 그런 부분에서는 각자의 상상으로 그려가야 하는 영역을 많이 남겨둔 것 같기도 합니다.
저도 다 읽지는 않았지만 20장까지 읽고 보니 SF는 아니고 작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소설에 약간의 환상과 상상력을 가미한 것 같네요. 레이 브래드버리 본인의 문체와 묘사력 덕인지 아니면 1930년대라는 거리감 있는 시대 때문인지는 몰라도 한편으로는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동화 속에 나오는 마법의 숲을 보는 것처럼 현실과 상상 사이의 경계를 걷는 느낌이 계속 느껴지더군요.
여름에 겪게 되는 사건과 거기서 느끼는 감상과 기억을 매 장마다 중복된다고 느끼지 않으면서도 구체적으로 풀어 쓰는 걸 보며 확실히 작가들은 세상을 다르게 본다는 게 느껴졌어요. 살면서 기록이나 사진을 찍더라도 자신 스스로도 시간이 지나면 기억은 잊혀지거나 왜곡되기 마련이고, 그 당시에 느낀 감정들도 희미해지죠. 작가가 24살부터 36살까지 쉬지 않고 매일 할아버지의 집에 찾아가 기억을 되새겼다는 서문의 문장이 어떤 의미인지 더 깊이 다가오네요.
신아
사람들이 석양을 좋아하는 건 나타났다 사라지기 때문이에요. (…) 석양이 사라지지 않아 지겨워진다면, 그거야말로 정말 슬픈 일이에요.
『민들레 와인』 13장,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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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바로 이 신비, 오랜 세월에 걸쳐 인간이 대지를 장악하지만 다시 대지가 인간을 장악하는 신비가 더글러스를 사로잡았다. 그는 도시가 결코 이기지 못하리라는 것, 도시는 단지 고요한 위험 속에 존재할 뿐이라는 것을 알았다. 도시는 잔디 깎는 기계, 살충제, 절단기로 무장하고 문명이 허용하는 한 끊임없이 둥둥 떠 흘러가고 있지만 집마다 이미 언제라도 초록 물결에 영원히 가라앉을 태세였다. 그때가 되면 마지막 인간이 멈추고 그의 잔디 깎는 기계와 모종삽은 모두 녹이 슬어 시리얼처럼 부서져 버릴 것이다. ”
『민들레 와인』 4장 p.40,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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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샌더슨 씨는 태양이 작열하는 문가에 서서 뭔가를 유심히 듣고 있었다. 그는 오래전으로부터, 꿈에 찬 소년 시절로부터 들려 오는 그 소리를 기억했다. 아름다운 동물들이 하늘 아래서 달리다 덤불 사이를 뚫고 나무 밑으로 멀리 사라지면서 남기는 부드러운 메아리 소리였다. ”
『민들레 와인』 5장 p.51,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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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삶의 근원적인 외로움에 그는 휘청였다. 어머니도 혼자다. 어머니는 결혼의 신성함에도, 가족에게도, 사랑의 보호에도 의지할 수 없다. 그렇다고 미국 헌법이나 시 경찰에게 의지할 수도 없다. 바로 이 순간 어머니는 자신의 마음 말고는 아무 데도 의지할 수 없다. 그러나 마음속에도 통제할 수 없는 혐오감과 두려움만이 있다. 이 순간 그것은 개 인의 문제이며 개인이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 그는 혼자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거기서 출발해야 했다. ”
『민들레 와인』 10장 p.75,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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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난 바보야!"
더글러스가 말했다.
"난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거든, 넌 정말 영리하구나! 그건 사실이야. 노인들은 아이였던 적이 없어!"
"그건 좀 슬픈 일이야."
톰이 조용히 앉아서 말했다.
"우리가 노인들을 도와줄 길이 없어." ”
『민들레 와인』 16장 p.132,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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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어디서도 누구도 이긴 사람은 없어. 전쟁에서 승리란 없단다, 찰리야. 항상 패배만 있을 뿐이야. 마지막으로 패배한 사람이 협상을 요구할 뿐이지. 내가 기억하는 것이라곤 수많은 패배와 슬픔뿐이야. 전쟁이 끝난 것만 좋은 일이야. 전쟁에서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전쟁을 끝내는 거란다. 찰리야. 총과는 아무 상관이 없단다." ”
『민들레 와인』 17장 p.142,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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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유자씨
“ "그래, 그런데 인생도 행복한 결말이야?"
"밤마다 기분 좋게 잠자리에 든다는 것뿐이야, 형. 그게 하루에 한 번 있는 행복한 결말이야. 그 다음 날 아침이면 어쩜 모든 게 엉망이 될지도 몰라. 하지만 그 다음 날도 밤이 되면 잠자리에 들 거고 한동안 누워 있으면 모든 게 괜찮아질 거야." ”
『민들레 와인』 29장 p.247, 레이 브래드버리 지음, 조애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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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화
11장에서 20장까지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읽고, 현재는 28장을 읽는 중이에요. 13장의 행복 기계 이야기는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한 부분이라고 느꼈습니다. '행복하고 좋은 것들은 그것이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 있다.'는 레나 부인의 말을 떠올리니 이 책은 여름에 대한 감상과 더불어 여름을 겪으며 지나가는 것/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모음집이더군요. 벤틀리 부인의 젊음, 프리라이 대령의 기억, 마을의 전동차들이 시간이 지나며 사라지는 모습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는 게 눈에 들어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5장의 벤틀리 부인 이야기가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들었어요. 벤틀리 부인이 아이들을 만났을 때 친절하게 대하긴 해도 격식과 나이로 인해 그녀와 아이들 사이에 거리감이 계속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골동품들로 자신의 젊음을 보여주려다가 부정 당하고 이후 자신을 돌아보며 죽은 남편과 머릿속으로 대화하는 장면은 '나'의 존재와 연속성을 생각해보게 하더군요. 이후 그녀가 깨달음을 얻어 물건들에 대한 집착을 버리면서 오히려 아이들과 어울리게 되는 모습.. 작가는 사람이 죽음을 의식해 두려워하고 겁낼수록 죽음이 삶을 지배하게 되듯, 자신의 나이와 늙음을 의식하고 현재를 거부할 때가 진정으로 늙어가는 순간임을 말하고 싶었나 봅니다.
행복기계의 일화처럼 젊음이 가치 있는 이유는 그 시기가 영원하지 않기 때문인데, 다시 돌아오지 않을 과거에만 목 메느라 지금 주어진 현실을 흘려보내지 않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 톰과 더그처럼 속속들이 여름을 즐기고,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아이들의 수준으로 대화하고, 현재를 온전히 느끼는 것이야말로 나이를 불문하고 진정으로 젊게 사는 것이라는 뜻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책읽을맛
달콤한유자씨님의 문장 수집: "삶의 근원적인 외로움에 그는 휘청였다. 어머니도 혼자다. 어머니는 결혼의 신성함에도, 가족에게도, 사랑의 보호에도 의지할 수 없다. 그렇다고 미국 헌법이나 시 경찰에게 의지할 수도 없다. 바로 이 순간 어머니는 자신의 마음 말고는 아무 데도 의지할 수 없다. 그러나 마음속에도 통제할 수 없는 혐오감과 두려움만이 있다. 이 순간 그것은 개인의 문제이며 개인이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 그는 혼자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거기서 출발해야 했다."
저도 이 글에 밑줄을 쳤어요.
지금처럼 위험한 상황이 아니어도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서 더 아프게 눌러 담는,
깊고 깊은 마음 아래에 꾹꾹 눌러담아 꺼낼 수 없는 감정들의 심연이 있음을,
그 심연을 꺼내 놓을 수 없는 엄마의 고독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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