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마일기

D-29
이제 마광수의 장편소설을 뒤져보자. 그가 안 죽고 나와 같이 지금 살아 있으면 좋겠다. 나와 생각이 너무 같다.
일단 마광수는 여자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것이다. 그걸 글로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그 소신을 지키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마광수는 여자의 자연미보다는 인공미를 훨씬 더 선호한다.
마광수는 겉과 속이 다 같이 야한 여자를 좋아한다.
이왕 이렇게 된 거, 계엄이나 한 번 선포하고 내려가자고 결심한 것 같다.
마광수는 성에 대해 솔직했을 뿐이다 솔직히 남자는 여자에 대해 호기심이 많다. 아마 이건 본능적으로 자손을 남겨야 해서 그런 것 같다. 남자는 여자와 달리 섹스에 대해 하루에도 아주 많이 생각한다. 마광수는 이걸 솔직히 글에 담은 것뿐이다. 정직하게, 있는 그대로. 마치 어린애처럼.
생각이 뚜렷해야 글이 산으로 안 간다 자기 생각이 확실치 않은 사람이 글을 쓰면 지금 무슨 소릴 하는지 모른다. 자신이 모르기 때문에 남도 당연히 그런 것이다. 자기의 주장이 항상 뚜렷하고 일관될 때 맘대로 쓰는 것 같지만 자기 생각이 항상 그리로 향해 있어서 -항상 같은 방향이 되어-글에 뭔가 생기가 돌고 통일된 어떤 기운이 느껴져 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도 지금 무슨 소리를 하는지 모르는데 어떻게 남이 자기 글을 이해하겠나. 그리고 쓸데없이 어렵기만 한 글은 심오한 글이 아니라, 그저 생각이 없는 인간이 써서 그런 것뿐이다. 그렇다고 안 만들어지는 자기 생각을 억지로 만들기보단 자기가 요즘 가장 좋아하는 것을, -지금 당장 하고 싶은 망상(Fantasy)이라도-생각하면서 쓰면 글이 산으로 가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하고 싶은 것)을 쓰기 때문에 오히려 뭔가 글에 활력이 돌면서 읽는 사람도 얻을 게 있는 것이다. 그렇게 계속 쓰다 보면 뚜렷한 자기 생각과 철학도 만들어지는 것 아니겠나.
마광수는 고양이와 뱀을 좋아한다.
야성적인 여자와 남자를 마광수는 선호한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그들.
마광수는 남녀간의 환상적 행위를 글로 많이 표현하는데, 이건 지금 일본 AV에서 잘 보여주고 있는 장면들이다. 일본은 이 분야의 상상력에 이미 도다 텄다.
제목 달기 글을 쓰기 시작할 땐, “이런 방향으로 써야지.” 하고 마음먹는다. 그러나 글을 한밤중에 쓴 것이면 뭔가 센티한 상태에서 썼기 때문에, 낮에 다시 보면 그냥 도저히 보기 오글거려 글을 다시 고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그 글에 덧붙이거나 삽입하기도 한다. 그리고 뭔가 정성이 들어간 글이라면 제목과는 다르게 그 내용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확률이 70% 이상이 될 수 있다. 아직은 글에 대한 애정이 충만하기 때문에 글을 자꾸 어루만지기 때문이다. 어린애 기르는 것처럼 이 작업은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된다. 그러니 글의 방향을 생각하고 글을 쓰고 그것에 따라 제목을 정하기보단 나중에 다 쓴 다음, 나중에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서-이미 또 다른 글을 쓰기 시작할 때-그 글에 대한 애정이 식어, 아니 그 글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거리가 생겨 더는 건드리고 싶지 않은 생각이 들 때, 제목을 정하면 그 제목과 내용이 어느 정도 궁합이 맞게 된다. 그러니까 글에 더는 덧붙일 의지가 사라질 때 제목을 달아야 한다. 그때는 글에 정나미가 떨어질 때다. 끼고 있던 글을 구석으로 던져버릴 때다. 글을, 이제 성인이 된 아이처럼 독립시키는 거다. 제목을, 주제를 함축해 정하기도 하고, 글의 내용 중에 자기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이 들어갔다고 생각되는 구절만 똑 떼어내 정하기도 하고 뭔가 그 글과 좀 떨어진 것이지만 작가가 생각하기에 “실은 나는 이 말을 하고 싶었어.”를, -양주동이『勉學의 書』에서 독서백편의자현(讀書百遍義自見)(책을 백 번 읽으면 문장의 뜻이 저절로 드러난다)이라고 한 것처럼 독자는 한 번에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지만, 글 문맥으로 봐서 분명 읽히는 것-그 글 내용과는 다른 엉뚱한 것으로 달기도 한다. 그러니까 글 중에 직접 언급한 게 아니라 행간에만 존재하는 것을 제목으로 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작가가 보기엔, 실은 그 제목이 글 내용과 엉뚱한 것은 아니다. 심지어는 제목을, 그 글 내용과는 관계없는 다음에 쓸 글을 암시하는 것으로 달기도 한다. 물론, 다음 글이 지금 글과 그렇게 전혀 동떨어진 내용은 아닌 경우다. 이런 제목을 다는 이유는 다음 글에 대한 구상이 작가의 머리를 이미 지배하고 있어 그럴 것이다. 지금 글은 이제 슬슬 정나미가 떨어지는 중이다. 이처럼 제목 달기는 작가 맘이다. 제목 달기 ○ 주제를 함축해서 ○ 작가가 가장 말하고 싶은 어느 한 구절 ○ 하고 싶었던 말이지만 어떤 이유로 해서 직접적으로 안 밝히고 은근슬쩍 행간으로만 밝힌 내용 ○ 글을 쓰면서도 작가의 머리를 지배하고 있는 다음 글 내용 하여간, 제목으로 그 글의 내용을 말하고 주제를 말하고자 한다면 글을 더이상 쓰고 싶지 않을 때 그 글에 대한 애정이 거의 식는 순간에 적는 게 좋다. 그래야만 글 전체를, 독자는 제목만 보고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직접은 못해도 남에게 글로 섹스 판타지를 실현하게 한 다음 자기는 대리배설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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