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을 바라면 그의 입에서 사랑한다는 말이 새어 나오게 해야 한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상대가 먼저 그것을 알아차리고 건네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의 진정을 향해 다가가는 경로부터 밝혀내야 한다. ”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230쪽, 김별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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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장맥주님의 문장 수집: "사랑을 바라면 그의 입에서 사랑한다는 말이 새어 나오게 해야 한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상대가 먼저 그것을 알아차리고 건네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의 진정을 향해 다가가는 경로부터 밝혀내야 한다."
이거 제가 아주 못합니다. 사랑뿐 아니라 협상에서도 그래야 한다는 걸 알지만 잘 안 됩니다. 이런 걸 자연스럽게 하시는 분들 보면 신기해요. 그 요령을 터득하는 건 나는 글렀구나, 생각하고 이후에는 협상할 때도 그냥 제가 가진 패 다 내놓고 원하는 거 직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사랑은 더 하지 않아도 되고요). 유리하게, 교묘하게 협상할 수는 없지만 협상에 들이는 에너지는 절약할 수 있더라고요.
소설가김별아
장맥주님의 대화: 이거 제가 아주 못합니다. 사랑뿐 아니라 협상에서도 그래야 한다는 걸 알지만 잘 안 됩니다. 이런 걸 자연스럽게 하시는 분들 보면 신기해요. 그 요령을 터득하는 건 나는 글렀구나, 생각하고 이후에는 협상할 때도 그냥 제가 가진 패 다 내놓고 원하는 거 직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사랑은 더 하지 않아도 되고요). 유리하게, 교묘하게 협상할 수는 없지만 협상에 들이는 에너지는 절약할 수 있더라고요.
저도 못 한다능...😅
티제이클라라
모든 문장에 감탄하고 흥미진진한 줄거리에 할 말을 잊고 숨죽이고 따라 가고 있습니다요.
조계골뚝저구
동륜의 아이를 임신하고 제의 아이라고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미실의 정략성이 보입니다. 그만큼 정치에 물이 들어 간다는 증거겠지요.
사도황후와 함께 내정을 휘어 잡고 아들 하종을 제의 양자로 등극하게 하며 마주하기 곤란한 동륜을 저멀리 외지로 내보내는 잔치까지 잘 치루었습니다. 계획하지 않은 일들이 계획 한 것 처럼 잘 풀려갑니다.
하뭇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지금의 윤리도덕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세계지요. 그런데 저는 그것을 생산력이 낮은 환경에서 왕조를 이어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불가피한 노력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것이 근친혼 등으로 드러난 것인데, 유불선 이전에 원시적 에너지가 책에 쓴대로 가장 척박한 나라였던 신라가 삼한통합을 달성하게 하지 않았나...
당시의 그런 제도(?) 풍습(?)이 현재와는 물론 다르지만 그 시대라고 해서 그게 당연한 건 아니었을 것 같아요. 그게 당연한 거라면, 당사자들이 괴로워하거나 죄책감을 가질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정말 당연한 거라면 아무렇지도 않아야 하는데, 진심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지는 않았기에 일말의 양심의 가책을 가졌던 거 아닐까요. 자신의 사랑이 제에게 가도 아무렇지도 않은 게 아니라 어쩔 수 없으니까 참아야 했던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배력을 높인다는 거대 목적하에 희생양과 피해자가 생기는 것을 감수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세종이 너무 불쌍했고....
(진도를 넘겨 책을 다 읽었습니다.)
마지막 사랑이 ㅇㅇㅇ이었던 건 정말 반전에 가까웠네요.
세종과 ㅇㅇㅇ 너무 안타까워요. ㅠㅜ
조주연
위기의 순간에 미실은 더욱 차갑고 굳건해졌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시를 읊고 속삭일 때에는 더없이 다정하고 순종적인 그녀가 어느 한때에는 소름이 돋도록 냉혈한 모습을 드러냈다.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김별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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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연
“ "그렇다면 신국의 황제인 내가 일개 신하의 눈치를 보아야 한단 말이냐?...도리와 처지를 따지기 이전에 네게 주어진 소명이 엄연히 따로 있거늘, 감히 어느 안전이라고 언짢은 마음을 함부로 드러내느냐?" ... "그러하옵니다. 소녀는 그토록 미천한 몸이옵니다. 그런데 어찌 사랑하려 하시옵니까? 마음대로 사랑할 수도 사랑하지 않을 수도 없는 천인에게" ”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김별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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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연
조주연님의 문장 수집: ""그렇다면 신국의 황제인 내가 일개 신하의 눈치를 보아야 한단 말이냐?...도리와 처지를 따지기 이전에 네게 주어진 소명이 엄연히 따로 있거늘, 감히 어느 안전이라고 언짢은 마음을 함부로 드러내느냐?" ... "그러하옵니다. 소녀는 그토록 미천한 몸이옵니다. 그런데 어찌 사랑하려 하시옵니까? 마음대로 사랑할 수도 사랑하지 않을 수도 없는 천인에게""
마음대로 사랑할 수도 사랑하지 않을 수도 없는 처지가 싫어서 황제를 유혹하는 미실, 웃음으로 유혹하면서 마음을 주지 않는 '소름이 돋도록 냉혈한'.. 독한 다짐 - 이미 잃어버린 사랑이 없고서는 그렇게 독할 수 없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조주연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금실 아니고 금진. 문란 방만해 보이지만 그때도 일부일처제 등 제도는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도 제도를 벗어나는 인간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다함과 무관랑은 또 다른 신라인이자 인간 원형의 하나.
앗, 금진이었군요. ^^;
spring
새벽서가님의 대화: 개족보라는 말이 정말 더할나위없이 딱 맞는 표현이네요! ^^;
ㅎㅎㅎㅎㅎㅎㅎㅎ
spring
장맥주님의 대화: 막장 드라마, 개족보... 제가 하고 싶었던 말씀이었습니다. ㅎㅎㅎ (그런데 @spring 님이 그려주신 가계도는 책에 나온 그림을 그대로 따라 그린 건 아니던데요? 김유신 부분도 있고.)
홋, 꼼꼼도 하셔라~
spring
조주연님의 대화: 14세의 미실, 16세의 사다함, 12세의 황후, 그 근처일 세종과 융명. 생물학적으로 사춘기인 인물들과 봄처럼 화사한 전경 묘사가 어우러져 판타지 읽듯이 읽고 있습니다. 말 달리는 초원과 전장과 궁궐의 환상적인 세상입니다. 각자의 실연의 아픔도, 출생에 얽힌 고민도 창창한 미래의 가능성이 있어 봄빛이네요. [탄실]을 읽 은 기억으로, 미실도 나이 들어 늙고, 이 화사한 봄 뒤에 여름과 가을과.. 마침내 겨울까지 펼쳐질 것에 마음의 대비를 합니다. ㅎㅎㅎ
남녀칠세 부동석이라는 옛말이 그냥 나온 게 아닌 듯 합니다. 요즘 애들이 까진 게 아니라... 원래 그 나이가 눈을 뜰 나이라는 ....ㅎㅎㅎㅎ
spring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저도 20년(정확히는 개정판 낸 후) 만에 읽으니 감회가 새롭네요. 생각보다 더 야하기도 하고(용감했다 김별아 ㅎ)
책 읽고 있을 때 남편이 지나가면 괜시리.. 머쓱... ㅋㅋㅋㅋ
spring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애 기르고 살림하기 바빠서ㅠ 현장 답사는 잘 안(못)했고, 주로 공부를 했어요. 화랑세기 필사본을 중심에 놓고, 삼국사기 삼국유사, 그리고 중국의 사서들에서 한국의 고대 부분을 계속 찾아 읽었죠. 다른 한편으로 복식사 음식문화사 등 통사에서 그 시대를 추출했습니다.
작가님의 족보는 4차원을 넘어 8차원까지.. 그건 미실의 삶이 8차원적인 삶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그걸 소설로 엮어 낸다는 게 참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Clara
“ 진흥제는 미실을 한 번 두 번 거듭 사랑하고는 마침내 곁을 떠나지 못하게 할 지경에 이르렀으니, 그 사랑이 가히 천하를 뒤집을 만하였다. 능통한 음사로 제를 사로잡은 미실은 날로 중해지는 총애에 바야흐로 황후궁의 전주(殿主)*로 발탁되기에 이르렀다. 황후궁의 전주는 그 지위가 곧 황후와 같이 높고 귀했다. 그때부터 황제의 지밀(至密)*에서 새로운 권력이 비롯되었다.
”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233p, 김별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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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a
'붉은 연못'에서는 미실이 어떻게 진흥제를 사로잡았는지와 단순한 후궁의 역할을 넘어서 황후궁의 전주라는 높은 지위에 오르면서 단순한 애정 관계가 아닌, 권력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을 알 수 있었고, 미실이 자신의 매력과 지혜를 개인적인 이득에 사용했을 뿐 아니라, 황제의 지밀에서 권력을 형성하며 주체적으로 권력의 중심에 있기 위해 자신만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과정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조주연
spring님의 대화: 남녀칠세 부동석이라는 옛말이 그냥 나온 게 아닌 듯 합니다. 요즘 애들이 까진 게 아니라... 원래 그 나이가 눈을 뜰 나이라는 ....ㅎㅎㅎㅎ
그러게요^^ 아름답고 위험한~~~ 청소년기의 사랑이네요.
조주연
"그리하여 소년이 세상에 났다. 할머니는 구리지와 통하여 서자 셋을 낳았고, 아버지는 구리지의 아내와 통하여 소년을 낳았다. 사다함은 소년의 형이자 삼촌이었다. 소년의 이름은 설원, 애초부터 은밀한 잠통의 관계로부터 태어나 자존의 의지를 품지 못한 채 자라난, 아름다워 더욱 서러운 목숨이었다." 이쯤 오니 윗분들이 왜 족보정리를 해가며 보시는지 알겠네요.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소설가김별아
어제 송년회로 밤늦게 돌아와 메롱한 아침입니다. 다들 열심히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몽중설몽>을 함께 읽겠습니다. 이 장이 아마도 작가가 역사적 사실을 넘어서 크게 개입한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