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미실> 함께 읽기

D-29
조계골뚝저구님의 대화: 처음에는 미실이 요녀라서 이남자 저남자 잡아 먹는줄 알았는데 읽어보면 그 또한 아픔을 당하는 피해자 라는 사실을 알고 가엾어 지려고하는 찰라에 제의 사랑덕분에 참정하여 통치술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으니 앞날에 크게 발전하지 않을까 짐작이 되긴합니다. 앞날이 기대 됩니다.
어쨌거나 힘이 없으면 한없이 운명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었으니, 지지 않기 위해 이기는 법을 찾았다고나 할까요? 미실을 통햐 악녀/성녀, 요녀/어머니(모성)의 이분법을 깨고 싶긴 했습니다.
장맥주님의 대화: 이 가계도(및 책에 실린 가계도)가 잘 이해가 안 되어서 한참 들여다보다가 이해한 뒤에 '아... 진짜 상상을 뛰어넘는구나' 하고 얼이 빠진 1인입니다. ㅎㅎㅎ
어우.. 저도요. 아무리 지금과 다른 세계관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대체 이게 뭐지? 했네요.ㅋ
사다함과 무관랑의 아름다운 우정과 죽음. 무관랑의 죽음이 금실 때문이었다는 것이 끔찍하고 충격적이에요. 성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복잡하게 얽힙니다. 미실이 자유로운 성애를 하는 모습을 보다가 사다함과 무관랑의 고민을 보니 '어,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실에게는 별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 사다함과 무관랑에게는 큰 문제로 다가온 것 같았거든요. 사다함과 무관랑이 금실의 요구에 마음을 다친 것은 어떤 지점에서였을까요. 현대인의 관점에서 보면 이것은 상급자의 성폭행인데, 그 시대에 그런 관념은 없었고.. 예민한 소년들의 감수성에 쾌락과 사랑 사이의 혼란은 왜 자살이라는 파국으로.. 어머니의 문란함에 대해 도덕적인 혼란과 갈등을 겪는 것을 보면서 신라인이 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 깊어지네요. 성을 둘러싼 마음의 끌림과 사회적 요구의 충돌, 사랑과 의무의 충돌은 현재와는 다른 모습이지만 그 시대에도 여전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미실과 무관랑은 한 사람에 대한 정절을 지킬 것을 요구 받는 대신, 자기 마음과 무관하게 의무로서 왕실 사람의 명령에 따라 기꺼이 기쁜 마음으로 '섬길'것을 요구받게 되면서 자기 마음의 요구에 따라 정절을 지키고 싶은 상대에게 정절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을 괴로워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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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소설을 매우 맹렬히 읽으시네요 ㅎ 감수성/상상력이 대단한 독자이신 듯요^^
작가님께서 펼치신 언어의 에너지를 독자로서 따라가나 봅니다^^. 책이 사람을 만든다는!
하뭇님의 대화: 어우.. 저도요. 아무리 지금과 다른 세계관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대체 이게 뭐지? 했네요.ㅋ
지금의 윤리도덕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세계지요. 그런데 저는 그것을 생산력이 낮은 환경에서 왕조를 이어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불가피한 노력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것이 근친혼 등으로 드러난 것인데, 유불선 이전에 원시적 에너지가 책에 쓴대로 가장 척박한 나라였던 신라가 삼한통합을 달성하게 하지 않았나...
조주연님의 대화: 사다함과 무관랑의 아름다운 우정과 죽음. 무관랑의 죽음이 금실 때문이었다는 것이 끔찍하고 충격적이에요. 성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복잡하게 얽힙니다. 미실이 자유로운 성애를 하는 모습을 보다가 사다함과 무관랑의 고민을 보니 '어,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실에게는 별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 사다함과 무관랑에게는 큰 문제로 다가온 것 같았거든요. 사다함과 무관랑이 금실의 요구에 마음을 다친 것은 어떤 지점에서였을까요. 현대인의 관점에서 보면 이것은 상급자의 성폭행인데, 그 시대에 그런 관념은 없었고.. 예민한 소년들의 감수성에 쾌락과 사랑 사이의 혼란은 왜 자살이라는 파국으로.. 어머니의 문란함에 대해 도덕적인 혼란과 갈등을 겪는 것을 보면서 신라인이 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 깊어지네요. 성을 둘러싼 마음의 끌림과 사회적 요구의 충돌, 사랑과 의무의 충돌은 현재와는 다른 모습이지만 그 시대에도 여전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미실과 무관랑은 한 사람에 대한 정절을 지킬 것을 요구 받는 대신, 자기 마음과 무관하게 의무로서 왕실 사람의 명령에 따라 기꺼이 기쁜 마음으로 '섬길'것을 요구받게 되면서 자기 마음의 요구에 따라 정절을 지키고 싶은 상대에게 정절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을 괴로워하네요.
금실 아니고 금진. 문란 방만해 보이지만 그때도 일부일처제 등 제도는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도 제도를 벗어나는 인간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다함과 무관랑은 또 다른 신라인이자 인간 원형의 하나.
그녀가 가지 않으면 그들 모두가 끝이다. 신령이 명한 색공지신으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으로 멸족시킨대도어쩔 수 없는 일이다. 미실은 미실이 아니다. 미실은 옥진과 묘도, 그리고 동생인 미생까지를 포함한 전부이다. 자기의사랑을 지키겠다고 집안의 공멸을 자청할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 미실은 피눈물을 흘리며 화장을 하고 옷을 갖추어 입고 가마에 올랐다.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145p, 김별아 지음
미실이 가족과 집안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개인의 사랑과 행복을 포기하면서 색공지신으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이는 모습은 시대와 신분의 억압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했던 고전판 ‘소녀가장’인 것같아 보여 마음이 짠해집니다. 미실이 피눈물 을 흘리며 사다함과 사랑을 포기하는 모습에서 슬픈 숙명이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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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a님의 대화: 미실이 가족과 집안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개인의 사랑과 행복을 포기하면서 색공지신으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이는 모습은 시대와 신분의 억압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했던 고전판 ‘소녀가장’인 것같아 보여 마음이 짠해집니다. 미실이 피눈물 을 흘리며 사다함과 사랑을 포기하는 모습에서 슬픈 숙명이 느껴지네요.
아직 남아 있는 이야기에서 미실의 캐릭터가 변해 가는데, 전 장들에서 그 장치를 살금살금 하고 있는 거지요. 사실 미실 자체가 저한테도 버거워서 개연성 부분에 더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오늘은 5장 <갈망과 재앙>을 함께 읽습니다. 사실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춘천에 있을 예정이라, 저는 어제 먼저 숙제를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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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미실에서의 족보, 성서 속의 족보를 연상했습니다. 서두에 모계사회에서 어머니는 알지만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모르는 ~으로 이해 해보렵니다. 거부감은 없었습니다. 가계도가 실제 인가 ~ 창작인가 ~질문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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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J님의 대화: P67에서, "그럼에도 세종은 허깨비처럼 부려진 채 자닝한 시간을 살아냈다." 문장에서 '자닝' 뜻을 몰라 사전을 찾아 보니 애처럽고 불쌍하다는 의미네요. 야호~ 새로운 단어 하나 배웠습니다.
저도요. 오타인 줄 알았어요ㅎㅎ
미실의 외모에 대한 기록이 있나요? 조선왕조실록에는 미모를 인정한 인물이 장희빈 한 명이라고 하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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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비의 자리를 얻고 전군 부인으로 행세를 하지만 미실의 마음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다는 것을, 세종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세종은 껍데기일망정 그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위로로 삼았다. 그녀의 사랑이 없다 해도 자신의 사랑은 있다. 흔들릴 수 없는 바윗돌처럼 분명코 한결같은 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세종은 미실을 믿는 대신 자기 자신을 믿고자 했다.
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무삭제 개정판 180쪽, 김별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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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님의 문장 수집: "원비의 자리를 얻고 전군 부인으로 행세를 하지만 미실의 마음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다는 것을, 세종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세종은 껍데기일망정 그녀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위로로 삼았다. 그녀의 사랑이 없다 해도 자신의 사랑은 있다. 흔들릴 수 없는 바윗돌처럼 분명코 한결같은 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세종은 미실을 믿는 대신 자기 자신을 믿고자 했다."
짝사랑을 한 적은 한두 번 있지만, 상대가 원치 않는데도 강요할 수 있을 정도의 권력이나 재력이 있어본 적이 없습니다. 어쩌면 그게 행운인지도 모르겠어요. ‘상대의 사랑이 없다 해도 나의 사랑은 있다’며 자신을 믿는 게 더 고통스러운 일 같습니다.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미실> 집필을 위한 가계도 스케치
세상에! 가계도 보고 입이 안다물어집니다!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사진을 올렸습니다.
이런 작품은 저런 준비없이 함부로 못쓰시겠구나 싶었어요! 저걸 지금까지 갖고 계신 것도 대단하구요!
악의곰님의 대화: 감사한기회입니다. 잘 따라가 보겠습니다.
뒤늦게 읽고 따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한국 단어가 참 많구나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미쁜, 깔밋해졌다, 개염, 자분치, 괴괴했다, 희붐하고, 부박한 등등요.
장맥주님의 대화: 문이당... 꽤 이름 있는 출판사였던 걸로 기억하고 지금도 계속 책 내는 거 같은데 이런 일이... (저도 인세와 계약금 못 받아서 공론화하고 출판사 사과 받아낸 적 있습니다, 선생님. 2020년대에요.)
어떻게 그게 1920년대도 아니고 2020년대에 가능한가요? 하긴 2024년에 비상계엄이 선포되는 나라이니 가능하기도 하겠군요. ㅠㅠ
소설가김별아님의 대화: 2일차인 오늘은 <벼랑 끝 꽃을 꺾다> 장을 함께 읽겠습니다. 미실의 삶에 중요 인물들 중 순정의 남자인 세종전군이 등장합니다. 재미있게 읽어 보아요^^
1장보다는 뭔가 더 쉬이 읽히고 몰입도가 강해지는 장이었습니다. 슬슬 재밌어진달까요? 전자책 앞장에 있는 가계도를 참고해가며 읽느라 진도가 늦어져서 일단은 읽자! 그리고 나중에 가계도를 들여다보자 하고 이야기 자체에만 빠져드니 더더욱 재미납니다. 현재와 달리 모계사회의 전통이 더 많이 남아있는 그 당시를 상상하며 읽게 되네요. 요즘 재미보다는 현생에 도움이 될만한 책들에 집중하다보니 책읽는 재미를 놓치고 있었는데, 덕분에 독서의 재미를 다시 한 번 느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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