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독서를 시작한 인친분이 초반 몰입감이 장난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기대됩니다!
[도서 증정] <나쁜 버릇>을 함께 읽어요.
D-29
망나니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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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고라
망나니누나님의 대화: 먼저 독서를 시작한 인친분이 초반 몰입감이 장난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기대됩니다!
기대해주셔서 감사해요. 내일부터 함께 읽기 시작이네요. 즐거운 독서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아고라
* 도서 증정 이벤트 당첨자
가을하늘27 / 강츄베베 / 나무새바라기 / 레몬 / 망나니누나 / 밍묭 / 보금 / 사다드 / 숩니 / 지혜
당첨되신 열 분께는 오늘 책을 택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도서 증정에 당첨되지 않은 분들도 모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SNS에 인증샷을 올려주시거나 인터넷서점에 서평을 써주신 분들 중 세 분께는 선물을 드립니다.
모임이 시작되었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고라
*읽기 일정
12/12~12/13: 추락한 천사/골목 끝 마녀/내 이름을 불러봐
12/14~12/15: 일층 왼쪽 집에는 푸른 수염이 산다/쓰레기 더미 위를 떠다니다/번쩍이는 섬광
12/16: 여자들/자갈 얼굴/외로운 여자들/같은 숲
12/17: 제이/산블라스 너머/가족/페르 셈프레
12/18: 자기실현적 예언/야상곡/별거 아니야/마라노/칼립소
12/19: 에우헤니아/모이라이/친칠라의 날개
12/20: 다시 만나다/★
12/21~12/22: 차가운 피부/돌아오다/버섯 요리 한 접시
12/23: 빗속의 고양이/모든 여자/옮긴이 후기
아고라
<나쁜 버릇> 읽기를 시작합니다!
오늘과 내일은 처음부터 28쪽까지, 추락한 천사/골목 끝 마녀/내 이름을 불러봐 세 챕터를 읽을게요.
해당 부분을 읽으시면서 기억하고 싶으신 문장을 발췌하시거나, 책을 읽고 느끼신 점을 들려주세요.
보금
보내주신 소중한 책 잘 받았습니다! 즐겁게 함께 읽어나갈 생각에 신나요 🥰
망나니누나
실물이 더 예쁘네요~ 잘 읽겠습니다!
지혜
감사한 마음으로 책 잘 받았습니다. 영롱한 표지에 그려진 인물의 표정에 눈길이 머물게 되네요!
지혜
“ 누군가가 얼굴을 찡그릴 때는 그 사람이 소녀일 때는 어땠을지, 앞으로 어떤 할머니가 될지가 얼핏 드러나지만, 신이 나서 웃을 때는 그가 몇 살이든 차이가 없다. 평생 똑같은 모습으로 웃으니까. ”
『나쁜 버릇』 27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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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5살 아이의 눈으로 관찰한 것들을 담아낸 묘사가 탁월하네요! 묘사가 섬세한 것은 그 아이의 위치성 때문 혹은 덕분인가 생각하게 돼요. 소수자들에게 눈길이 가는/갈 수 밖에 없는 소수자의 위치성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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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고라
지혜님의 대화: 5살 아이의 눈으로 관찰한 것들을 담아낸 묘사가 탁월하네요! 묘사가 섬세한 것은 그 아이의 위치성 때문 혹은 덕분인가 생각하게 돼요. 소수자들에게 눈길이 가는/갈 수 밖에 없는 소수자의 위치성 말이죠.
네, "영리한 계집아이, 벽장 속 퀴어"의 관찰이 무척 치밀하지요.
아고라
얼마 전 방한했던 영국 가수 두아 리파가 운영하는 북클럽 service95에서는 2024년 9월의 책으로 이 책을 선정하고, 지금 우리가 읽고 있는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우리도 같이 생각해보아요.
질문: “나는 한 세대 전체의 소년들이 종말을 맞은 천사처럼 추락하는 것을 보았다. (중략) 내가 처음으로 사랑한 이도 그 천사들 중 하나였다. 그는 발에 주사기 하나를 꽂은 채, 삼십오 제곱미터짜리 우리 집 바로 위층이었던 자기 부모 집에서 창문 밖으로 추락했다.” <나쁜 버릇>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이 도입부를 통해 소설의 배경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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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 공원과 집을 제외하고는 그 공터 쓰레기장이 동네 아이들의 놀이터였고, 또 그 아이들이 약을 할 만큼 나이가 들면 죽음을 맞게 되는 곳이기도 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노동자계급 아이들은 자기가 죽음을 맞게 될 공터에서 세상을 상상하며 자랐다. ”
『나쁜 버릇』 p.14,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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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시작부터 몰입감이 장난이 아닙니다! 한글자 한글자 쉽게 지나칠 수 없네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엘레나 페란테 책을 봤을 때의 충격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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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 나는 자기 방식대로 사는 여자들, 자기 방식으로 늙어가고, 자신의 삶을 얼굴에 선명하게 새겨둔 여자들에게 연민과 조롱의 베일을 뒤집어씌우는 것은 그 여자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란 걸 알았다. ”
『나쁜 버릇』 p.27,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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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자신의 삶을 얼굴에 선명하게 새겨둔 여자 라는 대목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본인은 엄두내지 못할 용기를 내는 이들에 대한 두려움을 혐오로 표출하는 이들이 부끄러움에 모두 숨어버렸으면 싶은 마음입니다..
아고라
보금님의 대화: 시작부터 몰입감이 장난이 아닙니다! 한글자 한글자 쉽게 지나칠 수 없네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엘레나 페란테 책을 봤을 때의 충격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 떠오른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지혜
남성우월주의자들의 폭력은 우리 여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이 벌어진다는 걸 아직 몰랐던 것이다.
『나쁜 버릇』 35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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숩니
“ 그녀는 듣기에도 치욕스러운 말을 쉼 없이 내뱉는 중이었다. 둘 다 이제 갓 스물을 넘긴 나이였다. 젊어서, 젊으니까 할 수 있는 잔혹한 일이 얼마나 많은가. 자제심이나 양심의 가책 같은 것은 생의 내리막길에, 결국은 우리 모두 추한 모습을 피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을 때야 비로소 갖게 되는 것이니까. ”
『나쁜 버릇』 p.18,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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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이 아이가 '여자'아이이기 때문에 여자들의 비극적인 삶이 드러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만약 반대로 생물학적으로 여자아이지만 남자아이였다면, 보이는 것이 다르지 않았을까 상상하게 되네요.
정확히 몇 년도의 스페인의 어디가 이야기의 배경인지 모르겠지만, 그 시절 그곳은 아이들과 여자들에게는 최악이네요. 그래서 분노를 느끼게 되면서도, 여전히 현재도 그런 곳은 세상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사실에 슬픔을 느끼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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