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라는 단어로 정체성을 표현한 게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남들과는 다른 '숲'에 놓여 있다는 이유로 어린 아이들이 겪어야 했던 모진 상황들이 굉장히 안타깝습니다.
[도서 증정] <나쁜 버릇>을 함께 읽어요.
D-29
밍묭
N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아고라
N
아래의 물음들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나쁜 버릇>은 고통과 위험으로 가득 차 있지만, 아름다움도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아름다움과 어떤 괴로움을 느끼셨나요?
-책 제목인 '나쁜 버릇'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주인공은 책에 나오는 다른 여성들(자신의 어머니, 펠루카, 레이디 고다이바, 모이라이, 에스트레야, 마르가리타)에게 각각 무엇을 배웠을까요?
-<나쁜 버릇>은 자기 발견을 기념하는 작품입니다. 주인공에 대한 여러분의 바람은 무엇인가요?
-<나쁜 버릇> 읽기를 통해 무엇을 얻으셨습니까?
강츄베베
N
“ 사춘기에 들어서도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거부하자 내 고통은 경계가 뒤섞여 비인격화, 거부, 도피, 거짓말, 이 네 가지의 사중주가 시작되었다. 그 소리는 시간 속에서 나를 미치게 만드는 저음의 음료로, 내 귓속에서 모멸의 말들을 엮어내는 이명으로 머물렀다. ”
『나쁜 버릇』 p.65,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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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N
모든 트랜스 소녀들은 혼자 자란다.
『나쁜 버릇』 84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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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N
나 스스로 나를 정의하기 전에 남들이 먼저 편견과 폭력으로 나를 한계에 가뒀다.
『나쁜 버릇』 86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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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N
폭력적인 남자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겁을 먹는다.
『나쁜 버릇』 90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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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N
성소수자인 내가 경계 상태를 늦출 수 있을 만한 틈새가 있는 공간은 거의 없었다.
『나쁜 버릇』 118-119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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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N
이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이 트랜스는 아니지만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을 자주 떠올렸습니다. 이 책을 통해 성소수자에 대해 더 많이 배우게 되어 그래서 조금이나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사다드
N
이제사 글 한줄 올립니다.
늦어 죄송합니다. 개인 사정으로 참여를 못했습니다.
지혜
N
수려한 문체에 깃든 슬픔이 우리의 이해의 폭을 넓혔으리라 확신합니다. 소중한 책과의 만남을 가능하게 해주셔서 @아고라 감사합니다.
강츄베베
N
“ 심연의 본질은 모든 것을 삼키는 어둠, 시간 속에서 악몽마저도 희석시키는 인광, 선함을 삼켜버리는 어둠 그 자체인 것을. 그 심연에게 어둠 외의 다른 것이 되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
『나쁜 버릇』 p.231,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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