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방한했던 영국 가수 두아 리파가 운영하는 북클럽 service95에서는 2024년 9월의 책으로 이 책을 선정하고, 지금 우리가 읽고 있는 부분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우리도 같이 생각해보아요.
질문: “나는 한 세대 전체의 소년들이 종말을 맞은 천사처럼 추락하는 것을 보았다. (중략) 내가 처음으로 사랑한 이도 그 천사들 중 하나였다. 그는 발에 주사기 하나를 꽂은 채, 삼십오 제곱미터짜리 우리 집 바로 위층이었던 자기 부모 집에서 창문 밖으로 추락했다.” <나쁜 버릇>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이 도입부를 통해 소설의 배경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도서 증정] <나쁜 버릇>을 함께 읽어요.
D-29
아고라
밍묭
두아 리파가 북클럽을 운영하고 있었다니... 처음 알았어요!
책의 도입부만을 읽었을 때 들었던 생각은... 소설의 배경이 굉장히 불안전하다는 것이었어요. 어린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약에 노출되어있는 상황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ㅠㅠ
강츄베베
우선 약에 의존하는 아이들의 안타까운 모습이 그려집니다. 자유를 갈망하지만 그 어디에도 이들을 충족할 것들이 없음을 대변하는 시대적 암울한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금
“ 공원과 집을 제외하고는 그 공터 쓰레기장이 동네 아이들의 놀이터였고, 또 그 아이들이 약을 할 만큼 나이가 들면 죽음을 맞게 되는 곳이기도 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노동자계급 아이들은 자기가 죽음을 맞게 될 공터에서 세상을 상상하며 자랐다. ”
『나쁜 버릇』 p.14,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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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시작부터 몰입감이 장난이 아닙니다! 한글자 한글자 쉽게 지나칠 수 없네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엘레나 페란테 책을 봤을 때의 충격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아고라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 떠오른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보금
“ 나는 자기 방식대로 사는 여자들, 자기 방식으로 늙어가고, 자신의 삶을 얼굴에 선명하게 새겨둔 여자들에게 연민과 조롱의 베일을 뒤집어씌우는 것은 그 여자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란 걸 알았다. ”
『나쁜 버릇』 p.27,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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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
자신의 삶을 얼굴에 선명하게 새겨둔 여자 라는 대목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본인은 엄두내지 못할 용기를 내는 이들에 대한 두려움을 혐오로 표출하는 이들이 부끄러움에 모두 숨어버렸으면 싶은 마음입니다..
지혜
남성우월주의자들의 폭력은 우리 여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이 벌어진다는 걸 아직 몰랐던 것이다.
『나쁜 버릇』 35쪽,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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숩니
“ 그녀는 듣기에도 치욕스러운 말을 쉼 없이 내뱉는 중이었다. 둘 다 이제 갓 스물을 넘긴 나이였다. 젊어서, 젊으니까 할 수 있는 잔혹한 일이 얼마나 많은가. 자제심이나 양심의 가책 같은 것은 생의 내리막길에, 결국은 우리 모두 추한 모습을 피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을 때야 비로소 갖게 되는 것이니까. ”
『나쁜 버릇』 p.18,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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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이 아이가 '여자'아이이기 때문에 여자들의 비극적인 삶이 드러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만약 반대로 생물학적으로 여자아이지만 남자아이였다면, 보이는 것이 다르지 않았을까 상상하게 되네요.
정확히 몇 년도의 스페인의 어디가 이야기의 배경인지 모르겠지만, 그 시절 그곳은 아이들과 여자들에게는 최악이네요. 그래서 분노를 느끼게 되면서도, 여전히 현재도 그런 곳은 세상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사실에 슬픔을 느끼게 되네요.
숩니
“ 나는 자기 방식대로 사는 여자들, 자기 방식으로 늙어가고, 자신의 삶을 얼굴에 선명하게 새겨둔 여자들에게 연민과 조롱의 베일을 뒤집어씌우는 것은 그 여자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란 걸 알았다. ”
『나쁜 버릇』 p.27,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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숩니
“ 음식 접시나 냄비, 커피포트는 항상 "괜찮아?"라는 말과 함께 나타났다. 그 여자를 도울 제도적 장치가 전혀 없는데 그 외에 어떤 말을, 무슨 일을 할 수 있었겠는가. 두 눈에 눈물이 가득 고인 채 돌아온 엄마는 괴로워 얼굴을 찌푸리면서 내게 애써 미소를 지었다. ”
『나쁜 버릇』 p.37,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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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고라
오늘과 내일은 29쪽부터 48쪽까지, 일층 왼쪽 집에는 푸른 수염이 산다/쓰레기 더미 위를 떠다니다/번쩍이는 섬광 세 챕터를 읽을게요.
진도보다 조금 느리거나 빠르게 읽고 계신 분들도 괜찮습니다. 같이 이야기 나눠요.
보금
“ 나는 도대체 왜 남자들은 이 문제에 나서지 않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런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괴물과 맞서 싸워 평화를 유지해야 하는 사람들이었다. 대부분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도 망설임 없이 앞장서지 않았던가. ”
『나쁜 버릇』 p.38,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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숩니
나는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의 관객일 뿐 아무것도 건드릴 수 없었다.
『나쁜 버릇』 p.57, 알라나 S. 포르테로 지음, 성초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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숩니
소재 자체는 가벼운 소재가 아니지만 가볍게 술술 잘 읽히네요.
진도에 맞추어 읽어야지 했는데 후루룩 읽어나가고 있어요.
가슴에 와 닿는 문장도 많아서 포스트잇이 늘어갑니다. ㅎㅎ
아고라
https://open.spotify.com/playlist/6C2UiAlfZtNMoYGSJmr0Ym?si=0KFTJs8GSdKHB
위의 링크를 누르시면 <나쁜 버릇>에 나오는 노래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소년의 몸에 갇힌 소녀와 함께 춤추지 않으실래요?
지혜
와! 👍🏻 집에서 틀어놓은 라디오에서 들었다는 다양한 가수들의 생소한 이름에 어떤 노래인가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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