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공부 그라우트 서양음악사 읽기
그라우트 서양음악사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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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우트 서양음악사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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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일. 11월28일 목 2024년 - 책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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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일. 11월29일 금 2024 ~p.44: 제1장 고대음악- 고대 메소포타미아: 리라 하프, 그리스: 아울로스-디오니소스 리라-아폴로 키타라, 로마: 티비아 튜바 코르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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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일. 11월30일 토 2024 ~p.71: 제2장 첫밀레니엄기독교회- 초기교회, 유대교영향, 그레고리오성가, 교회선법, 귀도다레쪼, 계명창, 헥사코드시스템, 기보법발달: 네우마 정간네우마 솔렘성가기보법, 보에티우스480~524:음악의 원리-무지카문다나 무지카후마나 무지카인스투루멘탈리스, 무지카엔키리아디스, 스콜리카엔키리아디스, 미크롤로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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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일. 12.1.일 2024 ~p.94: 제3장 로마전례와 성가- 미사 고유문 통상문 성무일도, 교창 응창 직창 실라빅 뉴마틱 멜리스마틱, 트로푸스 안티폰, 시편낭송, 찬미가, 빙엔의 힐데가르트1098~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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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일. 12.2.월 2024 ~p.112: 제4장 중세의 음악과 춤- 베르수스 콘둑투스 골리아드노래 종글뢰르 민스트럴 트루바두르 트루베르 민네징거 라우다, 비엘 피들 허디거디 살레티움 가로플루트 숌 중세트럼펫 파이프와 타보르 백파이프 종 교회오르간 휴대용오르간 포지티브오르간: 이러한 악기들 대부분은 비잔틴제국 또는 아프리카북부지역이나 스페인지역의 아랍인들을 통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유입되었다, 에스탕피 이스탐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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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일. 12.3.화 ~p.143: 제5장 13세기 다성음악- 초기오르가눔 병행오르가눔 병진행사진행복합오르가눔 자유오르가눔, 아키텐다성음악 디스칸트, 노트르담다성음악 리듬선법 레오냉 오르가눔양식 디스칸트양식 대체용클라우줄라 패로탱, 다성콘둑투스, 모테트 프랑코식기보법, 영국다성음악 론델루스 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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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일. 12.4.수 ~p.173: 제6장 14세기 프랑스, 이탈리아음악- 프랑스 아르스노바, 필립 드 비트리1291-1361, 첫혁신은 음가의 이등분:불완전등분을 전통적인 3등분:완전등분과 함께 허용한것, 둘혁신은 가장 작은 음가였던 세미브레비스를 미님으로 분할한것, 이렇게 만 들어진 체계는 새로운 박자를 제공했고 처음으로 당김음 사용 포함 리듬적유연성을 상당많이허용, 정량기호, 동형리듬 탈레아 콜로아, 호케트, 기욤드마쇼1300-1377, 비를레 롱도 발라드, 아르스수브틸리오르, 이탈리아 트레첸토음악, 마드리갈 카치아 발라타, 프란체스코란디니1325-1397, 발라타, 악기:큰소리악기haut-숌 코르넷 트럼펫, 작은소리악기bas-하프 비엘 류트 살레티움 휴대형오르간 가로형피리 리코더, 타악기-케틀드럼 방울종 심벌즈, 건반악기들은 14세기 15세기들어 더욱 쓸모있게 되었고 널리 사용되었다 휴대형 오르간 외에도 포지티브 오르간이 세속음악에서 자주 사용되었고 크고 이동시킬수 없는 오르간이 여러 교회에 설지되었다, 무지카픽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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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일. 12.5.목 ~p.194: 제7장 르네상스음악- 요하네스팅토리스1435~1511:대위법기술1477, 차를리노1517~1590:화성의기초1558, 새로운대위법: 15세기 국제적양식의 핵심은 3도 6도를 포함시킨 협화음을 선호하고 불협화음을 엄격하게 통제하는것을 원칙으로하는 새로운 대위법, 새로운작곡기법과텍스쳐: 동등한성부, 모방대위법텍스처 호모포니텍스처, 조율과조절음률: 피타고라스조 순정조 조절음률, 가온음률, 평균율, 음악인쇄:기술혁신, 궁정예배당 음악가훈련 음악후원 국제적음악가 국제적양식 새로운국가양식
15세기초부터 음악가들은 흔히 고향을 떠나 외지특히이탈리아에서 자리를 잡고 활동했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국제적양식을 탄생시키고 엄격하게 불협화음을 통제하는 새로운 대위법을 낳게했다 3도와 6도 음정이 보다넓게 사용되면서 새로운 조율체계가 필요해졌다 15세기후반에는 모방대위법과 호모포니라는 16세기음악을 지배한 두 중요 텍스처가 등장했다 16세기초음악인쇄술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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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일. 12.6.금 ~p.215: 제8장 15세기 영국과 브루고뉴- 콩트낭스앙글르와즈 파버든, 칸틸레나 모테트 미사통상문 장르와양식은 다양했으나 항상 영국인들은 3도와 6도를 선호했다, 존던스터블1390~1453, 모테트의새로운정의: 16세기중반이르면 모든언어의 종교적 가사로된 다성음악, 부르고뉴공국, 범세계적양식,뱅수아1400~1460, 기욤뒤페1397~1474,포부르동, 연작미사 단성성가미사 모토미사 정선율미사:테노르미사 4성부텍스처, 이시기에는 모테트의중요성이 줄어들었지만 미사는 가장중요한 장르가됐다 많은작곡가들이 같은 선율을 정선율로 이용하여 작곡하는 전통때문에 미사는 작곡가의 능력을 시험하는 기준이 되기도했다 뒤페와 다른작곡가들은 구조와 리듬적인 흥미에 관심을 갖는 프랑스음악과 서정적 선율을 강조하는 이탈리아 음악 세심하게 불협화음을 통제하고 3도와 6도음정을 강조하는등 협화적인 음향을 선호하는 영국 음악을 혼합시킨 세계적인 음악언어를 창출하는데 기여했다 이모든요소들이 르네상스 음악 언어의 기초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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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일. 12.7.토 ~p.236: 9장 프랑스 플랑드르 작곡가들, 1450~1520- 요하네스오케겜1420~1497 앙투안뷔누아1430~1492 샹송 미사, 성부들끼리 보다 대등해지고 모방을 더많이 사용하며 음역이 늘어나는등 미사와 모테트는 계속 중요한 종교음악 장르, 야콥오브레히트1457~1505, 하인리히이삭1450~1517, 조스캥데프레1450~1521: 패러디(모방)미사 패러프레이즈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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