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N @은상
빚은책들에서 혹시 북토크를 마련해주시면 아마 그 자리가 참여작가님들의 첫 만남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
[박소해의 장르살롱] 20. <고딕X호러X제주>로 혼저 옵서예
D-29
박소해
바닿늘
오오오....
바닿늘
괴이학회 ..
이름부터 너무 멋집니다. 😍
박소해
호러에 관심 있는 작가들이 모여서 수다를 떨다가 가끔 같이 일거리도 만드는 모임입니다. 김선민 대표님이 수장으로 계시고 호러, 판타지, sf, 추미스 등을 쓰는 다양한 장르작가들이 모여 있는 동호회이지요. ^^
바닿늘
너무 멋집니다.
시너지도 엄청날 것 같아요. ☺️☺️
요번 책도 그럼 그 시너지 중
하나인 셈이네요? 오왕...
그야말로 우상향 모임.. 😳😳🙄
김사과
<말해줍서>는 크레마에서 연재될 때 제일 처음 읽은 단편이었습니다. 그림책 <나무도장>이 생각났습니다. 4.3에 대해 읽은 책이 얼마 안되거든요. 역사적인 비극을 호러로 엮으시면서 당시의 끔찍했던 상황이 가슴깊이 박혀들어오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수연의 주변에 있던 사람? 귀신?들이 왜 이런일이 일어났는지 말해달라고 할 때 슬프고 무서워서 소름이 돋았습니다. 과연 그 질문에 누가 대답해줄 수 있을까요.
하얀 손가락들이 킬킬대며 조롱하는 장면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우리 주변에도 그 하얀 손가락들이 있어서 힘없는 사람들은 죽임을 당하고 억울한 일을 당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실과 맞닿아있어서 더 생생한 호러였습니다.
제주방언이 힘들지만 사실 다른 지역 방언도 글로 써있으면 한번씩 되뇌어봐야 겨우 이해가 될 때가 많습니다. 원어민 감수도 받으셨다니 생생한 방언이구나 생각하고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김사과
그래, 찾아봐. 끝없이 나를 찾아 괴롭히고 밥줄을 끊고 숨통을 조여봐. 그래도 말할 거야. 이젠 내가 물을 거야.
『고딕 × 호러 × 제주』 44p., 빗물 외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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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사과
이 부분이 정말 좋았어요. 수연은 결국 할머니와 엄마를 끌어안고 섬 사람이 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마어마한 비극 앞에 무력하게만 느껴지더라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박소해
결국 우리가 할 일은
“계속 말하라”이지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무경
촉박한 일정 때문에 좀 더 깊고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기 전에 순서 진행하는 것 같아 마음이 좀 무겁네요. 물론 '공식적으로' 제시하는 일정과 별개로 언제든지 다른 작품의 감상과 평가, 질문은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WATERS 작가님의 <너희 서 있는 사람들>입니다. 2는 2인자의 이미지가 있지만, 야구에서 2번타자는 발 빠르고 작전 수행 능력이 훌륭한 믿음직한 선수를 세웁니다. 현대 야구에서는 강한 타자를 2번에 세운다는 새로운 이론이 등장했고요. 한경면 차귀도를 배경으로 한 두 번째 이야기는 2라는 숫자처럼 만만하지 않습니다. 이야기가 얼마나 강렬했는지, 독자들의 마음을 어떻게 쥐락펴락했는지 차분히 이야기 나눠보지요.
바닿늘
해당 파트 읽으면서 ~ 조영주 작가님의 전자책 <마지막 방화>가 떠올랐습니다. 내용 보다 느낌에서요. ^^ 나중에 ~ 실제 책으로도 나온다고 했던 것 같은데 ~ 그믐 모임에서 재밌게 읽고 이야기 나눴기에 적어봅니다. 아마 읽은 분이라면 그 느낌을 공감할거라고 조심스레 예측합니다. ^^;
박소해
지가 리디 <마지막 방화> 구매해놓고 아직도 안 읽었습... 서두르겠습니다! ㅎㅎ 리뷰 감사합니다~! ^^
바닿늘
흐흐~ 오늘도 팬클럽 회장이자 유일한 회원은 이렇게 한 명을.. 낚앆습니다. 보고 계십니꽈? @조영주 작가뉨~ 😆 🤣🌊
조영주
어어 그건 내년에 한겨레서 종이책 나올때보셔두 되는뎅...
박소해
후후 역공으로 바닿늘님을 박소해 팬클럽 회장으로 언젠가 스카웃하고 싶... ㅋㅋㅋㅋ @조영주 팬클럽 회장님 넘 멋지셔서 부럽습... 물론 저의 팬클럽은 존재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소심) 🥹
조영주
저는 전혀 모르겠는데요 ㅋㄱㅋㄱㄱ어디가 대체 ㅋㄱㅋㄱㅋ
박소해
오호? 저도 한번 확인해보기 위해서라도 독서를 ㅋㅋ 리디북스 내 서재에 있는데 지금 ㅋㅋ
장맥주
WATERS 작가님의 <너희 서 있는 사람들>은 앞부분의 분위기가 반전 장치였습니다. 우당탕당 코믹 버디물인줄 알았는데...!? 다 읽고 나니 작가님의 필명까지 으스스하게 들리네요.
코스믹 호러를 추구했다는 작가의 말을 읽다가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다른 작가님들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이 앤솔러지는 ‘고딕’을 내세우고 있잖아요. 한데 어쨌든 중세에서 빅토리아 시기까지 유럽의 어떤 스타일과 분위기를 가리키는 고딕이라는 말은 유럽과 멀리 떨어진 제주도와 어떻게 연결되는 걸까요? 작가님들이 ‘고딕’이라는 키워드를 어떻게 해석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고딕=초자연적으로 으스스한 것=코스믹 호러... 이렇게 연결되는 걸까요?
박소해
중세 고딕 건축 양식으로부터 비롯된 고딕 소설은 호러와 로맨스가 결합된 문학입니다. 18세기부터 이어져 내려와 현재에 이르렀는데요. 이제는 호러와 로맨스가 떨어져나가 따로 독단적으로 큰 대세 장르가 되었고, 고딕은 오히려 세부장르처럼 위축된 감이 있는데요. 옛날 고딕 문학은 유럽의 고성, 변방의 대저택이 무대였다면 이제 현대 고딕에 이르러서는 으스스스하고 낯선 공포를 주는 장소라면 어디라도 OK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니 동굴, 무인도, 적산가옥, 동굴 진지와 군 부대, 사이비 종교 성소, 도로공사 현장도 충분히 현대 고딕의 무대가 될 수 있지요.
박소해
그리고 코스믹 호러는 외부로부터 온 정체불명의 기이한 존재가 야 기하는 공포와 그 공포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마는 인간의 무력감을 보여주는 장르로 알고 있는데요. <구름 위에서...>를 쓰면서 제일 크게 주안점을 둔 게 바로 이 두 요소였답니다.
1. 외부의 기이한 존재.
2. 인간의 무력감.
그러니 고딕 호러 = 코스믹 호러라기 보다는 ‘기획자의 말’에서 제가 설명드렸듯이 고딕 호러 + 코스믹 호러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둘은 결이 많이 달라요~~ 코스믹이 (주로 외계의 존재에 의한) 거대하고 장엄한 공포라면 고딕은 갑자기 낯선 존재가 일으키는 으스스하고 소름이 끼치는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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