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하여

D-29
섹스를 그냥 즐기자는 것 같다.
어릴 적 아무 생각없이 그냥 놀이에만 빠진 기억이 생생하다. 그때는 정말 즐거웠다.
마광수는 자유, 창조, 다양성 이런 개념을 아주 좋아하는 것 같다.
실제 살인이나 전쟁을 안 저지르려면 그것을 대체하는 것으로 대리배설해야 실제 그걸 예방할 수 있다는 거다.
남에게 해를 주지 않으려면 남이 싫어하고 남에게 해로운 짓을 안 하려면 그것을 대체하는 다른 유사한 것을 개발해 그걸 통해 대리 배설해, 남에게 직접 해를 주지 않을 수 있다.
내가 글이 너무 좋으면 남은 안 그럴 수 있다, 충분히 누구에게 글을 쓸 때 내가 아무리 정성을 들여 써도 상대가 그 글 내용에 관심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나는 너무 좋아서 쓰지만, 상대는 그런 내용에 공감이 안 갈 수도 있는 것이다. 주로 사람들이 안 좋아하는 것에 너무 빠질수록 남은 그것에 비례해 더 안 좋아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가 문해력이 부족해 아예 글이나 책 읽는 거 자체를 싫어할 수도 있는 것이다. 동영상에 너무 익숙한 나머지. 나만 너무 좋은 것은 대개는 남에겐 별로 안 좋은 것이다. 두루 관심 있는 것이 남에게도 같이 관심 있는 것이다. 대개의 보통 인간이라면 그렇다. 사람들은 이외로 비슷한 점이 많다. 내가 너무 많이 특이한 것이다.
마광수는 변질되지 않은 예수의 초기 말을 숭상하는 것 같다.
성욕이 최고라고 외친다. 식욕도 결국 성욕을 위해, 생식하기 위해 먹는 것이고 나머지 본능도 전부 성욕을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라고 한다.
유명하지 않으면 아예 대놓고 강조해도 별 관심도 없다. 그러나 유명해지면 별 의미도 없는 것에서 의미를 찾아내려고 혈안들인 게 인간이다.
여자의 행동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두지 말라는 말은 불문율 같다. 관심이 많으면 그런 데에 나만 의미를 특별히 두는 것일 수도 있다. 대개는 나만 그러는 거다.
작가 중에 잘 쓰는 용어가 있고 일부러 안 쓰는 용어가 있다. 잘 안 쓰는 용어는 아마도 그의 상처 때문에 그걸 쓰면 그게 연상되어 안 쓰는 게 많은 것 같기도 하다.
글쓰기에서 마광수는 관능적 상상력을 취고로 치는 것 같다.
같은 어구라도 문맥에 따라 그 뜻이 다르게 표현될 수도 있다.
가상에서 판타지를 맘껏 해소하라 마광수는 글에다가 온갖 자기 판타지를 이미 다 넣어놨기 때문에 현실에선 힘이 빠져, 아니 모두 이미 배설해 안 그럴 수 있는 것 같다.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거기에다가 억압된 것을, 모두 풀어 이제 현실에선 평온을 찾은 것이다. 속에-못다 해-쌓인 게 없는 것이다. 마광수 같은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그는 자기 이상향(가상)에서 이상형과 온갖 모든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것을 다했기 때문에 현실에선 따로 그럴 필요가 없어 여자에게 오히려 더 신사적으로 대했을 것만 같다. 안 그런 척하는 인간들이 그걸 배설하지 못해 사회에서 현실에서 남, 특히 여자에게 못된 짓을 저질러 어리석게도 바보처럼 쇠고랑을 차는 것이다.
현실에선 온갖 제약이 많아 하지 못하는 것을 가상에서 이상을 이루며 하라는 말도 나와 같은 주장이다. 마광수는 나는 거의 안 맞는 게 없다.
남자는 여러 여자를 첩으로 두고 싶어하는데 여자는 남자 여럿을 첩으로 두려는 것 같지는 않다. 이것도 자기 선호의 문제다.
마광수는 자연미보다는 인공미를 더 치는 것 같다.
마광수는 확실히 정신보단 육체를 중요시한다.
정신보단 과학의 힘을 믿는 것 같다. 즉 인공이다.
상상적 쾌락의 글을 써라.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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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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