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서 마광수는 관능적 상상력을 취고로 치는 것 같다.
인간에 대하여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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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어구라도 문맥에 따라 그 뜻이 다르게 표현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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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에서 판타지를 맘껏 해소하라
마광수는 글에다가 온갖 자기 판타지를 이미 다
넣어놨기 때문에 현실에선 힘이 빠져,
아니 모두 이미 배설해 안 그럴 수 있는 것 같다.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거기에다가 억압된 것을, 모두 풀어 이제
현실에선 평온을 찾은 것이다.
속에-못다 해-쌓인 게 없는 것이다.
마광수 같은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그는 자기 이상향(가상)에서 이상형과 온갖 모든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것을 다했기 때문에 현실에선 따로 그럴 필요가 없어
여자에게 오히려 더 신사적으로 대했을 것만 같다.
안 그런 척하는 인간들이 그걸 배설하지 못해
사회에서 현실에서 남, 특히 여자에게 못된 짓을
저질러 어리석게도 바보처럼 쇠고랑을 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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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선 온갖 제약이 많아 하지 못하는 것을 가상에서 이상을 이루며 하라는 말도 나와 같은 주장이다. 마광수는 나는 거의 안 맞는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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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는 여러 여자를 첩으로 두고 싶어하는데 여자는 남자 여럿을 첩으로 두려는 것 같지는 않다. 이것도 자기 선호의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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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자연미보다는 인공미를 더 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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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확실히 정신보단 육체를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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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보단 과학의 힘을 믿는 것 같다. 즉 인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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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적 쾌락의 글을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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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일하지 말고 편안하게 있으면서 섹스를 맘껏 즐기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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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실속이나 실용주의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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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예술지상주의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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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를 알려면 그의 자라온 환경도 알아야 하지만 그가 주로 어디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나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광수는 동양 철학과 한의학과 정신 분석을 많이 공부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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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 말하지만 마광수는 정신보다는 육체를 더 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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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서 정신을 육체보다 더 우월 시한 것은 동물과 인간에 차별을 두려는 수작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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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도 그렇지만 이창동도 시에서 남자의 죽을 때의 소원을 여자가 몸의 서비스로 들어준다. 자기에게 그게 꼭 필요하면 그럴 수도 있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부여한 가치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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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에 여자 치마가 짧아진다는 말도 먹고 살기 위해 몸으로 돈을 벌기 위한 행위에서 비롯된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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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 작가도 자기의 모순 속에 안 들어갈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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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선 이런 말을 하고 다른 글에선 다른 말을 하는 것이다. 서로 상반되고 모순될 수가 있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글을 합리화해서 이 글에선 이런 뜻으로 한 말이고 저 글에선 저런 뜻으로 한 말이라고 말한다. 일리는 있다. 그렇지만 자기도 뭔가 자신이 한 말 가운데 모순점이 잇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또 원래 인간이 사는 세상은 모순이 진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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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쾌락을 위한 성을 최고로 치는 것 같다. 오직 쾌락을 위해 사는 사람 같다. 아니 쾌락 자체가 목적인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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