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본래 악하다
인간은 화해보다는 싸우는 게 본질이라는 실체를 알고
그걸 어떻게 ‘창조적 반항(불복종)’이나
‘창조적인 공격 욕구’로 승화할 것인지
바로 그걸 궁리하는 게 가장 잘 사는 비결이다.
인간에 대하여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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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에게 가장 좋은 책
내가 보기엔,
자기에게 가장 맞아 좋은 책은
자기에게 자꾸 생각이라는 걸 하게 만들고
그걸 자꾸 글로 옮기고픈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라 본다.
그럼으로써 쓴 내용을,
진정한 자기 것으로 만들어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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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질펀한 성적 쾌락주의를 나쁘게 아니 상당히 좋게 보는 것 같다. 욕망을 자유롭게 펼치는 게 꽤 좋다는 주의다. 그게 더 잘 사는 방법이라, 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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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을 더 훌륭하게 묘사하기 위해 원균은 더 나쁘게 묘사하는 것에 이용되어 원균이 나쁜 인간으로 지금까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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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후세인들에게 자기 입맛에 맞게 많이 요리된 것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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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는 현실이고 정치인은 생각이 복잡한 사람이 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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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플라톤과 데카르트를 별로 안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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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희의 말은 들으면 그녀가 그렇게 사악하게 들리지는 않는다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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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영수는 좋은 사람으로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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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영수가 1974년 8월 15일에 죽는 바람에 박정희가 방향을 잃어 자기 심복인 김재규에게 총에 맞아 결국 죽었다는 말도 일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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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글
자기 글엔 두 가지가 항상 들어가 있는 것 같다.
분명 자기가 싫어하는 것하고, 좋아하는 것이
자기 글엔 안 들어갈 수가 없다.
남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할 수 있지만 자기는 분명히 안다.
그리고는 자신이 앞으로 할 것, 즉 하고자 하는,
좋아서 할 것을 꼭 집어놓게 되어 있다.
이것도 남은 모를 수도 있지만 자기는 안다.
글에 자신이 앞으로 했으면 하는 것을
은연중에라도 꼭 밝힌다.
모든 글엔 자기 생각이 들어가 있다.
안 그런 글은 뭔가 거짓말을 하는 것 같아 지우거나
그 내용을 아주 대수롭지 않게 스스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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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자유보단 구속을 쾌락보단 고통을 내심 원하는 노예의식이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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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관념, 명분보단 실용주의를 숭상하는 것 같다. 한마디로 동물에 가까울수록, 자연 친화적일수록 좋아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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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사람은 믿을 수 없으니 그런척하면서 속으로는 실속을 단단히 챙기라고 많이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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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 죽지 말고 인생을 실컷 즐기면서 자기 수명을 맘껏 누리라고 마광수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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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이나 고난은 싫어하고 실용주의, 쾌락, 복지를 마광수는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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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목표가 옳은 것이면 고난의 시대에도 요리조리 유연하게 연명하며 살아남아 자기 목적을 달성하길 마광수는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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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는 테러를 싫어하고 그것을 옹호하는 것도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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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살아남아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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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반드시 변심하므로 이 지상에서는 의리 같은 게 아무 소용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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