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루키의 단편을 보자. 이제 전작주의다. 한국에서 출간된 그의 작품을 전부 섭렵하는 거다.
렉싱턴의 유령
D-29
Bookmania모임지기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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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가기 전에 더 설레고 어떤 사건이 일어날 때 그 사건보다는 그 전의 스릴이 사람을 더 서스펜스로 집어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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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은 자기 고유 역이 있고 남에게 간섭하지 않는 게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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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있었던 두 여자
나는 언젠가 멋있는 여자 둘을 만났다.
내가 만난 여자 중에서 멋있는 여자이고
또 안 잊히는 여자 중 하나는
자기가 코로나19 때 죽었어야 했다고 말하던 여자였다.
그리고는 술을 있는 대로 마시고 담배를 사정없이 피워댔다.
그녀는 나와 노래를 부르며 춤까지 추었다.
또 한 여자는 같이 술을 마시는데 계속 쉬지 않고 마시면서도
절도 있고 박력 있게 마신 여자였다.
나에게 술을 계속 따라주고 자기도 연거푸 술을 따라
쉬지 않고 마시면서도 그 절도가 흐트러지지 않는 거다.
우린 이야기도 주거나 받거니 죽이 잘 맞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까지 같이 술을 마시던 여자 중에서
이 둘이 가장 멋있었다고 생각한다.
왜 그런 생각이 들까?
하여간 이 두 여자들은 생각의 깊이가 깊을 것 같았다.
뭔가 깊은 고민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기도 했다.
하나는 뭔가 안 풀려 이제 죽는 것밖에 없다는 거고,
하나는 뭔가를 향해 자기 고집을 잔뜩 세워 그런 것 같다.
이 여자들을 다시 만나고 싶다.
내게 멋있는 여자들로서 인상이 깊어
그들과 다시 대화를 나누고 싶다.
물론, 술을 같이 마시면서.
끝을 생각하면서, 아주 박력 있게.
내가 그들을 만나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
한 여자에겐 분명 장점이 있어 내가 만나고 싶어하는 거지만
꼭 그 여자의 장점을 콕 집어 얘기해 주고 싶고,
한 여자에겐 ‘중꺽마(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도
지금은 꼭 필요하지만, 내가 호감이 있어 당신을
만나고 싶어하는 거니까 내게만큼은 그렇게
세게 할 필요 없이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한번 해보라고.
“당신에 나에 대해 뭘 안다고, 그런 말을 해?”하겠지만
나는 말해 주고 싶다.
아니, 그런 게 아니더라도 대화를 하고 싶다고.
간섭하고 싶은 건 상대에 대해 호감이 있다는 표시니까.
사람 사이에선 무관심이 가장 무서운 법이니까.
나는 단지 내 호감 표시를
그 여자들에게 하고 싶을 뿐이다.
나는 당신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고 싶다.
여기서 분명히 할 건 “나는 그래도 저 여자들보단 낫다.”
하고 안도하거나 그들을 마치 위에서 내려다보며
동정하거나 하는 게 절대 아니고
나도 저 여자들과 같은 부류라서 동병상련으로
그러는 거라는 거다.
이건 솔직한 내 진심이다.
나를 연민하면서 동시에 그들을 연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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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늙은 걸 모르고 젊었을 때만 생각하고 그리고 흥분한 상태에서 족구나 축구를 전처럼 하면 허리가 나가든 지 아니면 발목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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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꿈의 인간상을 다룬다
오직 한 가지 순수함만을 가지고 평생을
그 느낌과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
이런 걸 문학은 다룬다.
현실에선 보기 드문 것을.
그에 대한 내 생각은 믿음과 순수 그것이었는데
정작 그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나머지 나는 그만
큰 상처를 입고 그 상처에서 놓여나지 못한 채 평생을
그 공허한 상태로 살아가는 것이다.
체념 속에 어떤 표정도 없이.
내 눈은 어디의 응시도 없이 텅 비어 있다.
인간이 내는 모든 표정을 잃었다.
이걸 문학은 다룬다.
상대는 나중에 깨닫는다.
그도 그 사랑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것이 아니었다.
다만 그때는 그것을 깨닫지 못했을 뿐이다.
자신에게 진정한 삶이 어떤 것인지를.
그는 삶의 알맹이를 상실하고
겉껍데기만 지낸 채 살아온 것이다.
실은 마음 깊은 곳에서는 둘은 진정으로 사랑하는데
운명이 그 둘의 사랑을 질투해서 그 시간을 틀리게 해
서로에게 깊은 상처만 남기고 그 멍을 지닌 채
의미를 상실한 채 살아가게 만든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엇갈릴 수밖에 없는 불행한 연인들.
나중에야 상대가 나 외에 그 어떤 사람과도 그런 사랑을
하지 않고 평생을 살아온 걸 깨닫지만
내가 그것을 알았을 때 상대는
이미 그렇게 할 수 없는 지경에
다다라 되돌릴 수 없게 되었다.
다 알차 챈 난 그 괴로움으로 몸부림친다.
이들이 시간의 뒤엉킴 없이 만났더라면
서로의 결락을 충족했을 것이다.
이러면 또 깊고도 슬픈 사랑은 존재하지 않겠지.
진정한 사랑은 고통을 수반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과연 그런 사랑이 있을까.
아마도 문학이나 그 작가가 꿈꾸는 그런 인간상을
그에게 투사한 것이리라.
현실에서도 그런 사랑을 갈망하거나 그래야만 진짜로
사는 것처럼 살 수 있다고.
자기 삶에 충일하게.
그런데 결국 인간은 뭔가 결핍이 있고 불완전한 상태에서
상처를 주고받으며 사는 존재로 보인다.
인간의 한계이리라.
다만 도중에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뭔가, 하고
그걸 향해 잠시 갔던 것이리라.
그것이면 충분하다.
결핍은 생명이 존재하는 한 존재한다.
“완벽함이란 인간이 지상에서는 결코 누릴 수 없는
‘어떤 것’이다.”
그렇게 살 수밖에 없으면서도 다시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해 그리로 다시 향하려고 하는 게 인생 아닐까.
인간은 그게 다를지 몰라도 자신의 빈 곳을
채우려는 곳으로 각자 가려는 것 같다.
결핍이 있는 게 삶이라면서도 그것이 자꾸 용납이
안 되어 완벽함과 순수로 몸이 기운다.
그게 불안해 만족하지 못하는 나를 유혹한다.
그리하여 삶은 안주와 긴장을 반복한다.
이렇더라도 결국 완벽은 사막의 신기루에 불과하고,
힘을 빼지 말아야 할 것이, 삶은 이것 아니면 저것이 아니라
그 중간 지대에 존재하므로 여기선 안 되니
자기만의 가상이라도 만들어
완벽을 거기서나마 충족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삶은 회색 지대이고, 절대 명료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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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대개 자기와 성격이나 기질이 정 반대인 사람을 정말로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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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책에 주인공은 항상 책을 읽거나 레코드를 듣는다. 이건 거의 항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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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는 게 이토록 위대한 것인지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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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좋지 않은 만약을 생각하고 염두에 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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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이 진짜 노조지 올바른 그 사쿠라 노조는 없는 게 차라리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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