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질
자기계발서는 결론은 빠르게 내주지만
시나 소설 같은 문학 작품은 그렇게 쉽게
결론은 내지 않는다.
결론을 안 내고 열린 결말을 낼 수도 있다.
그러나 후자를 더 좋은 작품으로 평하고
언어를 사용한 작품으로서 더 높게 평가한다.
뭔가 여러 가지 요소에서 차원이 더 높기 때문이리라.
표현적인 면에서, 주제적인 면에서, 사고의 깊이에 대한
것에서, 그 구성적인 완성도 면에서.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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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꿈의 인간상을 다룬다
오직 한 가지 순수함만을 가지고 평생을
그 느낌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
이런 걸 문학은 다룬다.
그에 대한 내 생각은 믿음과 순수 그것이었는데
정작 그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나머지 나는 그만
큰 상처를 입고 그 상처에서 놓여나지 못한 채 평생을
그 공허한 상태로 살아가는 것이다.
체념 속에 어떤 표정도 없이.
인간이 내는 모든 표정을 잃었다.
이걸 문학은 다룬다.
상대는 나중에 깨닫는다.
그도 그 사랑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것이 아니었다.
다만 그때는 그것을 깨닫지 못했을 뿐이다.
자신에게 진정한 삶이 어떤 것인지를.
그는 삶의 알맹이를 상실하고
겉껍데기만 지낸 채 살아온 것이다.
실은 마음 깊은 곳에서는 둘은 진정으로 사랑하는데
운명이 그 둘 사이를 질투해서 그 시간을 틀리게 해
서로에게 깊은 상처만 남기고 그 멍을 지닌 채
의미를 상실한 채 살아가게 만든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엇갈릴 수밖에 없는 불행한 연인들.
나중에야 상대는 나 외에 그 어떤 사람과도 그런 사랑을
하지 않고 평생을 살아온 걸 깨닫지만
내가 그것을 알았을 때 상대는
이미 그렇게는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다 알차 챈 난 그 괴로움으로 몸부림치는 것이다.
이들이 시간의 뒤엉킴 없이 만났더라면
서로의 결락을 충족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과연 그런 사랑이 존재할까.
아마도 문학이나 그 작가가 꿈꾸는 그런 인간상을
그에게 투사한 것이리라.
현실에서도 그런 사람을 갈망하거나 그래야만 진짜로
사는 것처럼 살 수 있다고.
아주 충일하게.
그런데 결국 인간은 뭔가 결핍이 있고 불완전한 상태에서
상처를 주고받으며 사는 존재로 보인다.
인간의 한계이리라.
다만 도중에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게 뭔가, 하고
그걸 향해 갔던 것이리라.
그것이면 충분하다고 본다.
결핍은 생명이 존재하는 한 같이 존재하므로.
“완벽함이란 인간이 지상에서는 결코 누릴 수 없는
‘어떤 것’이다.”
그렇게 살 수밖에 없으면서도 다시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해 그리로 다시 향하려고 하는 게 인생 아닐까.
인간은 그게 다르겠지만 자신의 빈 곳을
채우려는 곳으로 각자 가려는 것 같다.
결핍이 있는 게 삶이라면서도 그것이 자꾸 용납이
안 되어 완벽함으로 가려 한다.
그게 불안해 만족하지 못하는 나를 유혹한다.
이렇더라도 결국 완벽은 사막의 신기루에 불과하고,
힘을 빼지 말아야 할 게 삶은 이것 아니면 저것이 아니라
그 중간 지대에 존재하므로 여기선 안 되니
자기만의 가상이라도 만들어
완벽을 거기서나마 충족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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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전체와 상대하는 사랑
이 인간들은 자기 부부를 갈라놓을 수 없을 거라며
국민 전체와 싸움을 하는 건 지도 모른다.
원래 못하게 막으면 더 달라붙는 게 사랑이다.
국민은 그건 사랑도 아니고 뭣도 아니라고 하지만
그들은 국민 전체와 상대한 고귀한
사랑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이래도 그를 가만히 놔둘 것인가.
국민 전체가 다 덤벼도 우리 부부 사랑은 못 막는다, 고
선전포고를 하는 것이다.
국민 전체를 놓고도 그러는데 나 한 사람은
개돼지만도 못한 존재로 여길 것이다.
이래도 그냥 두는 국민이 있으면 그건 자기 목숨을
헌신짝 취급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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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꼴통 지역인 경상도가 문제다. 홍상수의 생활의 발견에처럼 점집이 그렇게 많고 무속을 지금도 그렇게 믿는다. 하는 거라고는 그냥 지금을 요령있게 살아가는 법 그런 게 전부다. 무슨 개소리냐? 철학관은 무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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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대선 여론조사가 틀린 것은 인간은 현실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는 말해준다. 그리고 정치는 현실이다. 이상은 좋은 것임을 알면서도 그것은 내 옆에 없다는 걸 알아야 한다. 이런 걸 보면 인간은 역시 둥물에 더 가깝다는 걸 다시 안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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