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처음엔 남자의 친절한 매너 있는 서비스를 받으려 한다. 그러다가 그녀에게 그 남자가 신뢰가 생기면서 오직 그 남자만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여자가 뭐든 그 남자를 챙겨주려 한다.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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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에겐 이 여자는 이런 것을 담당하고 이 여자는 이런 것을 담당하게 하는 그런 게 있다. 한 여자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한 여자가 또 다 만족시킬 수는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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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리는 그런 것 말고 적나라한 현실을 보여주는 글이 마음에 든다. 그리고는 거기서 자기만의 이상을 꿈꾸는 그런 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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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정권이 무능한 것은 지금 것을 가지고 주무르기만 하던 자들이 정권을 잡았기 때문이다. 좋은 정치는 기존 것을 뛰어넘는 그런 것이 있어야 한다. 이게 희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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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야할 시간인데 하고 절대 글을 쓰지 마라. 그냥 많은 글을 써도 한꺼번에 많은 글을 써도 쓰고 싶을 때, 막 글이 나올 때 그냥 자연스럽게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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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글 쓰는 타입
난 이태백이란 별명을 듣고 살았다.
술을 좋아하고 오직 한 가지에만 꽂히기 때문이다.
그냥 커퓨터 술만 좋아하고, 일은 잘하지도 못하고
할 생각도 하지 않는다는 말을 곧잘 듣고 자랐다.
그런 것 같이 글도 매일 조금씩 쓰는 게 아니라
한꺼번에 마구 쏟아낸다.
나도 그런 게 있다.
지금은 한동안 안 썼으니 써야 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마음.
그러나 그런다고 좋은 글이, 마음에 드는 글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
그냥 막 흥분 상태에서-모든 주변의 것을 잊고
(주변 것이 절대 안 보임)-마구 글이
쏟아져 나올 때가 있다.
나는 이란 식으로 이태백처럼 술 퍼마시고
그다음엔 아무 생각 없이 푹 쉰 다음에 마구
이젠 충전이 된 상태에서 쓸 게 차고 넘칠 때 마구
글을 쏟아내는 것이다.
나는 차고 넘쳐야 한다.
그래야만 글이 술술 잘도 나온다.
그러니까 이제 쓸 때가 된 것 같은데,
초조해할 필요가 없다.
때가 되면 마구 글을 쏟아낼 때가 있다고
나는 스스로 안심해야 한다.
그리고 꼭 그럴 때는 내게 다가오고야 만다.
그때 쓰면 된다.
아직은 쓸 때가 아니다.
글은 자신의 타입에 맞게 써야 한다.
자가만의 패턴이 있다.
그걸 따라야 한다.
그래야만 마음에 드는 글,
자기 나름대로 좋은 글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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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골방에서 혼자 책을 읽는다
나도 전엔 도서관에 다녔다.
코로나를 계기로 멀어진 것 같다.
지금은 혼자서 골방에서 책을 판다.
지금 생각하면 그때 왜 도서관에 다녔나 싶다.
이렇게 방해하는 것들이 주변에서 사라졌는데.
지금은 죽을 때까지 지금을 고수할 것 같다.
그때는 식구들과 같이 있어 아마도 도서관으로
피신한 것 같은데 지금은 혼자 살아 그런 건 사라져
그래서 그냥 골방에서 혼자 책에 몰입하는 것 같다.
이 말이 맞는 것 같다.
집에서 내 독서를 방해하는 자가
지금은 사라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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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다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다른 건 몰라도 작가에 대해 좀 안다고 할 수 있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그들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책과 그것을 만드는 작가에 대해.
작가는 혼자 하는 것의 명수다.
누구와 같이하는 걸 잘 못 한다.
그래서 여럿이서 같이 하는 것에 서툴러
그런 자리는 가능하면 피하려고 한다.
작가의 성정은
혼자 하는 걸 좋아한다.
남들과 경쟁하는 걸 싫어한다.
한강이 말했듯, 쓰는 것 외에 다른 일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그건 자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만 이들은 최고의 창작물을 낳는다.
그런데 뭔가 자기 글이 독자와 조우(遭遇)하게 되려면
그런 것과는 상관없는 게 많다.
책만 읽고 글만 써서는 자기 글이 세상에 나오기 힘들다.
비록 그 내용이 비현실적이고 당장 먹고사는 것과 거리가
먼 이야기라도 중간에서, 책에 좀 흥미가 있으면서도
-작가처럼 너무 미치면 안 된다-그것을 중간에서
(그도 한때는 작가의 꿈을 꾸었지만 결국 그것보단
그것에 가까이 가는 한 방법으로 지금의 이 일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사람이면 최적이다.)
알리는 것을 좋아하는, 그런 다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작가에게는 꼭 필요하다.
아마도 출판사에서 밥을 먹고 사는 사람들이 그들일 것이다.
이들은 책만 좋아하는 작가에게 너무나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들이다.
고마운 존재들이다.
작가는 글만 쓰지만, 출판사에선 그 다리 역할을 하고
번역가들이 국내 작가 글을 외국에
소개해 알리는 이들, 모두가.
작가들이 혼자 있기 편안해하고
(사실 또 이들에겐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엄청난 집중력이 요구되고-그것도 장시간에 걸쳐-,
영감(Inspiration)이 떠오를 때 외부의 방해를 받으면
그게 연기처럼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방해받아 맥락과 흐름을 놓치면 글이
엉뚱한 방향으로 가기도 한다.
아니, 거기서 멈춘다.
그래서 기회가 주어질 때, 이들은 잠자는 것도,
먹는 것도 잊은 채 오직 글만 쓰기도 한다.)
자기 세계가 있어 개성들이 강하고 약간 사회성이 부족해
성정이 비슷한 다른 작가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해
연대라는 것도 잘하지 못한다.
이런 건 자기 본령(本領)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기에게 지금 맡겨진 운명, 사명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
현실적으로도 다른 것에 에너지를 쏟으면
좋은 글이 나오기 어렵다.
작가는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기가 쉽지 않다.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
안정 희구냐, 불안정을 감수하고 집필이냐.
원하는 곳으로 향하는 방법은 많고
여러 가지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오직 글로 말한다.”
순수한 작가라면 이 말 외에 다른 말은 하지 못한다.
만들고, 다른 곳으로 연결할 다리가 필요하고,
그걸 알기 쉽게 풀어놓는 게 다 따로 있다고.
이런 이들의 기질을 잘 알고
그 다리를 놓아줄 사람들이 그들에겐 꼭 필요하다.
글쓰기, 알리기, 번역하기, 공공의 전체 독서 토양 다기지
같이 이런 각자 분야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할 때
좋은 책을, 독자가 만날 수 있는 거고
외국에서도 우리 문학의 진면목을 맛볼 수 있는 것 아니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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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으로 나와 같은 사람은 이 세상엔 단 한 사람도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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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여자가 등장한다. 집적거린다. 거기에 뭔가 말하려는 게 있는 것 같은데, 솔직히는 이렇게 솔직하게 말하면서 하고 싶은 얘기를 하는 게 더 낫다. 고상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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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에 대한 변태 같은 짓도 하나의 취향이다. 누구나가 다 이란 변태같은 성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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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고요히 지켜보고 싶은 여자가 있고 그냥 동물적으로 섹스하고 싶은 여자가 있는 것 같다. 그것은 그 여자가 어떤 타입이냐에 따라 남자에게 그렇게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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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도 그렇지만 여자에게 잠자 리가 연상이 안 되는 남자는 여자에게 안 끌리는 것 같다. 여자는 사귀고 섹스하고 결혼하고 애를 낳고 같이 늙어 같이 죽는 것까지 상상을 한다고 한다. 육체적으로 끌리는 상대에게 같이 죽는 것까지 생각해 내는 것이다. 엉청난 상상의 비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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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비슷해도 같이 그냥 자는 상대가 있고 그냥 대화만 하는 상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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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에서 모두 해소하라
마광수 같은 경우가 오히려 더 여자에게 친절하고
해코지를 절대 하지 않는다.
그는 솔직하게 여자에 대해 글에다 다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이제 책처럼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걸 못하는 바보 작가는 멍청한 것이다.
그가 죽어서 제일 안타까운 게 바로 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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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춘부에게 하듯이 그냥 섹스만 하고 생각도 안 나는 여자가 있고 섹스는 안 해도 계속 마음 한 구석에 게속 자리잡고 있는 여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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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나이와 같아지려면 그들의 나이에 2를 보태야 한다. 18살이면 우리나라에선 20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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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상실을 노래하고 고독을 노래하고 뭔가 운명으로 어쩔 수 없는 인간의 허무를 노래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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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것을 펴라
내가 보기에 결핍으로 부족하고 불안하고
불완전한 인간 세상에서 가장 잘 살다 사는 방법은
그냥 자기가 어쩔 수 없이 가지고 있는 것을 맘껏 펴다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더 행복할 수 있고 남에게 뭔가 조금은
도움이 되면 좋은 것이고 그게 아니고 피해만
안 줘도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자기에게
하늘에서 어쩔 수 없이 주어진 것을 맘껏 펴는 것이다.
나는 이것보다 더한 인간 사회에서의 진이란 없다고 본다.
내가 살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강하게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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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제사상이나 생일상에서 잘 차려 놓은 상 위의 음식을 사진으로 많이 찍는데 사실 이런 건 나중에 커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 어릴 적 아이들의 모습이 더 흥미를 끌고 더 중요하다. 그러니 그런 상을 찍지 말고 어린 아이들의 모습을 많이 찍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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