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증정] 미술을 보는 다양한 방법, <그림을 삼킨 개>를 작가와 함께 읽어요.

D-29
주인 기다리는 개로는 에딘버러의 보비도 유명하죠.. 주인이 일찍 세상을 떠나고, 나중에 주인하고 같은 공동묘지에 묻혔는데(당시 풍습으로 안될 일이었는데-지금도 그렇긴 하지만- 워낙 그 동네 사람들이 보비 사연을 다 알아서 특별히 거기 매장해줬다고 하더라구요), 거기 가보면 보비 묘비석 앞엔 사람들이 갖다놓은 나무 작대기들이 쌓여있어요 ^^
인트로가 꽤나 강렬했어요 뭔가 애잔함을 두는 아르고스 이야기인데 마지막이 아니라 처음에 넣으셨네요 1장을 읽고 나니 정말 이 작품의 주인공은 아르고스였네요 20년간 주인을 기다리고 알아보는 아르고스와 재회를 예상하지 못한 인간의 자괴감에 뭔가 숙연해졌어요
말랑하고 애잔한 이야기일수록 앞에 넣어야죠 ^^ 우리 아르고스 짠하죠? ㅠㅠ
하루 한편씩 읽게 되는 진행이 참 좋군요. 아침일찍 한편을 천천히 읽게 되니 감동이 더합니다. 작품 제목에 대한 페이지에서는 울컥한 느낌이 들더군요. 개들도 분명 자신의 삶에 주인공 일텐데, 사람만이 남는 것은 개의 입장에서 억울한 일 같습니다. 아르고스가 눈이 셋 달린 거인 괴물로 알고 있었는데 개의 이름이라고 해서 다시 찾아보니, 눈이 많이 있어서 잘 지킨다는 의미로 목동의 수호자나 소치기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아르고스는 동명이인, 동명이견 등 꽤 흔한 이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일 많이 알려진 게 말씀하신 눈 여럿 달린 괴물이지만요.
방 닫힌 그믐에 가서 눈팅을 하거나, 벽돌 책 읽기를 하다가 분량의 압박을 견디지 못해 중도탈락한 경험이 있어요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그믐모임은 거의 처음인데 자고 일어나서 커다란 선물을 받은 크리스마스날 아침 같아요 여러 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는것도 재밌고 책에 없는 작가님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신나요 줌 미팅이나 현장 북토크가 아닌 한템포 느린 그믐시스템도 재미가 있네요. 20년 만에 만난 친구의 체취를 기억한 아르고스의 모습이 먹먹하게 해요 또 아는척 할수없어서 멈칫하는 오디세우스를 보니 예전에 읽었던 [곰탕]이 생각났어요 뒤로 갈수록 황당한 전개에 좀 힘이 빠졌지만... 얼굴이 바뀐. 할아버지의 얼굴을 하고 아버지와 만난 두사람이야기 였는데 서로 아는척 할수 없어서 마음아파하는 장면이 한동안 마음에 있었거든요 감정을 드러낼수 없을때 제일 힘든거 같아요. 작가님의 말씀대로 잊혀진 개와 잊혀진 화가를 짝지어 준것도 , 그들에게 한 페이지 내준것도 마음 따뜻하게 해주네요
방 닫힌 그믐 방에서의 눈팅이라.. 뭔가 애잔해요 ㅎㅎㅎ 곰탕 재밌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아직 못읽었거든요, 궁금합니다~
~우리가 동물을 바라보는 가장 상냥한 시선이 대리석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사냥하는 거친 야수가 아니라 다정한 엄마 개와 연약하면서도 장난꾸러기인 강아지의 다정한 순간을 조각해놓으면 누구라도 이들에게 인간적인 특성을 대입하게 되니 말이다.
그림을 삼킨 개 p19, 최경화 지음
작가님이 소개해 주신 조지프 고트의 대리석상 사진을 보며 다시 오뒷세이아를 들춰봅니다. “ 그때 개 한 마리가 누워 있다가 머리를 들고 귀를 쫑긋 세우니 참을성 많은 오뒷세우스의 개 아르고스였다. (…) 지금 그 개는 오뒷세우스가 와 있음을 알아차리고 꼬리치며 두 귀를 내렸으나 주인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힘이 없었다. (…) 이십 년 만에 주인 오뒷세우스를 다시 보는 바로 그 순간 검은 죽음의 운명이 그 개를 덮쳤다.
고트가 구현한 노견 아르고스의 복실복실한 털에 그저 감탄하게 됩니다. 이러한 섬세함이 망각하지 않고 기억할 수 있게 하는 힘과 연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기다리는 자가 있기에 돌아온다는 것이 가능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기다리는 자가 있으니까 돌아오는 게 가능하다. 오... 시적이에요. 페넬로페와 오디세우스는 그렇게 만났지만 우리 아르고스는 ㅠㅠ 제가 또 개 신파에 빠졌군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림을 삼킨 개> 함께 읽기 세 번째 날 읽을 장은 '아르놀피니의 개'입니다. 런던 내셔널 갤러리의 <아르놀피니 초상화>는 어쩌면 이 책에 소개되는 작품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작품일 수도 있겠어요. 작품에 대한 이야기도 이미 아주 많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감히' 이 그림에 대해 덧붙인다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많이 이야기 된 그림에 대해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완성하는 데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린 장이기도 해요. <아르놀피니 초상화>와 화가 얀 반 아이크에 대한 책, 논문, 아티클 등은 물론이고 비슷한 시대의 다른 작품들, 별로 공통점이 없는 것 같은 작품들의 도록을 들여다봐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내가 사랑하는 학문이 미술사라는 것이 너무 즐겁기도 했어요. 미술사라는 학문은 생각보다 젊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예술 작품에 대한 자료는 작품 자체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재산 목록에 가까웠어요. 그러다 19세기 즈음부터 예술 작품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본격화됐죠. 독일 미술사학자 파노프스키가 아르놀피니 초상화에 대해 논문을 쓴 것이 1934년입니다. 지난 백여 년 동안 이 작품에 대한 해석이 수많은 버전으로 나온 것은 아마도 정답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어느 순간엔 정답 없는 수많은 얘기 중에 연회색 털북숭이를 중심에 놓은 내 버전의 이야기 하나 추가한다고 큰 탈은 없겠지, 하고 뻔뻔하게 이야기를 마무리 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이 아르놀피니 초상화에 대해 A4 두 장짜리 과제를 써야 한다면, 어떤 것에 초점을 두고 쓰시겠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출근하기 전 한 시간 정도 책을 읽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고 있어요. 매일매일 읽을 부분이 있어서 그리고 그렇게 길지도 않아서 아침에 이렇게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가면 하루를 좀 더 기분좋게 시작할 수 있을 듯 해서 시작해 보려고 해요. 일찍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아르놀피니의 개"를 읽었어요. 판화 그림의 개가 아르롤피니의 개를 상상하고 있는 모습이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판화를 보고 아르놀피니의 초상화와 개를 바로 연상시키고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작가님의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 하나의 그림에 대해서도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는 것이 우선 신기했어요. 저도 처음에 배가 불러 있는 여자의 모습을 보고 임신한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했는데 옷을 입는 방식의 하나라는 것이 미술 작품을 보고 이렇게 논문까지 쓰고 연구하는 미술사라는 분야가 있다는 것도 재미있으면서도 엄청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다양한 견해 가운데 이렇게 가운데 있는 개를 중심에 놓고 해석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다양한 생각이 흘러 넘치는 현장에 있어서 마치 토론의 현장에 있는 느낌이 들었어요.
아르놀피니 초상에 대한 많은 해석들이 그동안 이루어진 것 같은데요, 저는 거울을 중심으로 한 해석들에 좀 더 초점을 맞춰보고 싶습니다. 특히 거울에 반영된 이미지에 대한 설명들은 종종 볼 수 있는데, 거울을 둘러싼 프레임에 작은 삽화로 그려진 그리스도의 수난 장면에 대한 해석은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작은 삽화를 통해서도 전체 그림을 읽는 힌트를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얀 반 아이크가 세밀화 화가 생활도 꽤 오래 했기 때문에 침대 기둥에 조각으로 표현된 마르가레트 성인을 그린다든가, 거울 둘레에 이런 작은 그림을 숨겨놓듯 그리는 것에 익숙했을 것 같아요.
과제를 써야한다면, 최대한 시대적 배경에 대해 조사해 볼 것 같아요. 그러면서 교수님이 인정하시든 말든, 내 나름의 해석을 덧붙이면서 재미난 이야기를 만들어 낼 것 같아요. 그림속의 강아지에 대해서도 어쩌면 저는 좀더 의미를 부여했을지도 모르겠어요. A4 두장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레포트를 써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도 이 그림 보고 반가웠어요 어디선가 네덜란드 화가 특별전에서 본 거 같네요 그런데 저는 부끄럽게도 이 글에 개가 있었는지 몰랐고 당연히 여자분은 임신한 것이고 검은 옷의 남자분이 순산을 기도해주는 목사라고 생각하고 넘어갔었어요 그보다는 작가님이 소장하신 판화가 제 마음에 들었어요 넒은 미술관에서는 어두운 톤의 얀 판 에이크 그림을 보고 싶지만 집에서는 아나 하즈의 밝은 톤의 판화를 보면 좋겠어요
ㅎㅎㅎ 목사님들이 가정방문을 해서 순산을 기도해줬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일단 그시절은 개신교 존재 이전인데... 가톨릭 신부님들이 그랬을 것 같지도 않구요. 제 집에 걸어둔 판화를 책에 소개하길 잘했네요. 다들 그 작품을 좋아하셔서...
아르놀피니 초상화 보다 작가님의 방에 걸려있는 판화가 더 제 취향이예요^^ 밑그림에 비해 완성작에서 몸통이 좁아지고 팔과 손가락이 길어지고 이마가 넓어졌다니 ..... 옛날에도 뽀샵을 열심히 했군요 ㅋㅋ 그림에 대한 작가님의 설명을 읽으면서 정말 그랬어?이런 것도 있었어 ? 하면서 페이지를 되돌리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작고 얇은 책이라고 금방 읽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림을 본다는 건 간단한 일이 아니군요 그런데 너무 재밌어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그림에 관련된 책을 또 찾아보게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동안 사람들은 자세를 취해주겠지만 귀여운 강아지는 엄청 뛰어다녔겠죠? 확대된 강아지얼굴을 보니 이 사람들이 왜 가만히 있을까? 궁금해하는 것 같아요 ******* 작가라면 망설임 없이 쓰고 싶은 걸 쓱쓱 쓰실거라고 생각했는데 용기도 내야 하고 시간도 걸린다는 이야기, 내 버전의 이야기를 써도 되겠지 하는 자기 합리화 과정이 있었다는 게 인간적으로 다가옵니다 곰탕은 신나게 전개되다가 갈수록 만화 같은 이야기여서 호불호가 많이 갈릴 거 같아요 갑자기 이야기가 이상하게 흘러서 황당한데 재미있는 부분까지 읽으시려면 1권까지 읽으시고 좀 황당해도 부자의 안타까운 눈빛 교환 장면은 보고 싶으시면 2권까지 읽으세요 저는 재미있는 장면보다. 부자의 이야기가 더 끌려서 2 권까지 읽었어요
아르놀피니의 초상은 많이 보았던 그림이였어요. 맘에 쏙 들어오는 그림이 아님에도 많은 책에서 언급하는 그림이라서 잘 기억하고 있었어요. 특히 거울에 비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쓴 글이 있었고, 아마 결혼식이라고 했던 것 같아요. 강아지를 결혼의 정절이라고 해서 정말? 이라고 생각했었죠. 죽음의 동반자라는 설명은 작가님덕분에 처음 들어보는 설명인데 오히려 그게 더 맞다고 느껴집니다. 우리 문화에서 개가 정절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절이나 의리 라고 하면 아하 했을 것같습니다. 죽음의 이미지에서는 신화들을 통해 익혀진 것 같구요. 기록들을 살펴서 그림의 기원이나 역사등을 찾아보는 작업이 신기하게 여겨졌습니다.어떻게 찾아냈지? 하고 기막히다 라는 느낌이였어요. 기록이 풍성하게 남아있어서겠지요? 물론 그 기록들을 다 살펴 봐야하는 수고로움이 엄청나겠지만요. 하나의 실마리라도 쥐게 되면 얼마나 가슴이 뛸까요? 미술사 하시는 분들의 심정을 상상해 봅니다. 저도 판화가 훨씬 맘에 들었습니다. 여인이 살짝 웃고 있는 듯해서 기분좋게 만들어주는 그림이였어요. 사실 아르놀피니 초상화는 대칭이라든가 선명하다든가 하는 강박적인 취향에 괜찮은 그림이군 이렇게 기억하고 있었을 뿐 사실 표정이 어두어서 이게 어째 결혼식인가, 아마 정략결혼인가?, 여자가 더 부유해 보이고 남자는 얼굴이 어두우니 남자가 억지로 결혼하나보다 이렇게 생각했었어요. 하나의 글마다 작가님의 생각을 들여다보게 되니 다시 읽게 되고 다시 생각하게 되요. 새로운 느낌이라 참 좋군요. 다른 분들 글을 보면 ㅎㅎ 내가 참 내 생각을 정리해서 쓰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깨닫게 됩니다. 단어와 표현이 엄청 부족하네요. 부족하니 더욱 열심히 짦은 글이라도 올리려고 노력 해야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나아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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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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