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에 다 읽었는데, 하루종일 소설 내용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네요. 나는 린샹푸같은 사람인가 아청같은 사람인가 잘 모르겠습니다.
[선착순 도서나눔] 중국 대표 작가 위화의 8년 만의 신작 《원청》! 출간 전 같이 읽어요
D-29
챠우챠우
아날로그03
잘 받아서 읽고 있습니다. :)
호디에
~ 68장
린샹푸의 죽음에서 울컥했습니다.
17년만에 찾은 고향을 제대로 둘러보지도 못한 채 맞은 죽음이 괜스레 제가 서러워졌더랬습니다.
치자촌으로 돌아온 장도끼 무리들의 만행은 차마 눈뜨고 읽기 괴로울 지경이었는데요, 역사적으로 이런 유사한 일들이 벌었졌던 걸 떠올려보면 괴롭다고 외면만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락가락
이야기를 문득 읽다 생각해보니 소설의 이야기들은 분명 군체처럼 이어져있지만 소설 내부의 부분부분도 단편소설감으로 극적인 장면들을 많이 연출해줍니다. 인간의 삶에서도 이런 순간순간이 의미를 지니지 않을까요?
오락가락
한편 행복해질듯하면서도 불행이 순식간에 찾아오고 그러면서도 어떻게든 눈보라나 얼음물, 총격전 사이를 헤쳐가는 인간이란 나약하면서도 그 의지의 강인함만은 확실히 '이것이 위화의 소설이다'라고 말해주는듯합니다. 잔인하면서도 그 이면에는 인간에 대 한 믿음이 느껴지는 점이 차가운 겨울날씨속의 미지근한 온기를 주는 듯 합니다.
챠우챠우
김영하 작가의 ”여행의 이유“ 에는 소설 읽기를 여행에 비유한 내용이 있습니다.
원청이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원청으로 여행을 다녀온 기분입니다. 그런데 이번 여행은 여독이 좀 오래가네요. 위화가 만들어낸 또 다른 곳으로도 여행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바나나
읽는 속도다 각자 다르니 본의아니게 스포를 하게되기도, 스포를 보게되기도 하네요. 지나고 나면 별일 아니지만요.
호디에
~p443
인간의 도리라는 것이 말로는 참 쉬운데, 실행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선행도 아니고 도리인데 말이죠.
드디어 샤오메이의 이야기로 접어들었습니다.
그야말로 스포이기 때문에 아직 안 읽으신 분들을 위해 느낌도 생략합니다.
다만 많이 안쓰럽기 그지 없습니다.
ESC
어제부로 마지막 장을 덮었습니다. 시작하기 전엔 제법 두께가 있어 넉넉히 읽겠다 싶었는데 읽을수록 줄어드는 분량이 못내 아쉬워 돌아가서 또 읽고 공연히 다시 들춰보고 그랬네요… 모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여러 번 읽은 분들의 소감을 들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키아벨리1
전작 형제를 정말 재미있게 읽어서 이번 책도 기대했는데 이번 책도 이야기의 흐름이 흥미진진하여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여러가지 면에서 전에 읽은 형제를 연상시키는데, 유사한 면아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사연은 별개로,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시대 속 중국 민중의 삶과 고통을 알려주는 것이 위화의 소설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형제에서는 문화혁명 속에서 홍위병으로 대표되는 공포적인 상황이 묘사된 것이 소설 속에서 가장 압권이었다면, 이번 작품 속에서는 토비들의 양민들에 대한 착취에 이에 항거하는 민중들의 삶이 나오고 있습니다.
호디에
마침내 완독입니다.
샤오메이의 삶이 많이 안타까웠는데요, 572쪽에서는 눈물이 나지 않을 수가 없더군요.
허삼관 매혈기, 인생, 형제까지 시대의 비극 속에서도 따뜻한 시선을 놓지 않아서 위화의 소설이 참 좋습니다.
여운이 길 것 같아요. 울어서 찐득해진 눈을 비비며 마지막장을 덮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마키아벨리1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인 것 같습니다. 두 남녀가 만난 시간은 몇 개월에 그치지만 평생을 마음에 담고 살아가다가 모든 것을 포기하게 만들기도 하고, 사랑을 위해 영원히 살 것 같지만 어처구니 없게 삶이 끝나기도 하는 모습이 정말 인생을 잘 표현한 것 같습니다.
생물선생
#원청 #위화장편소설
#585쪽
#가제본소설
#푸른숲 #서평단
#중국소설 #허삼관매혈기
#청나라말기 #가을엔책
#재미짐
청나라 말기부터 민국 초기를 배경으로 그 당시 중국의 시대상을 잘 그려내고 있는
우리나라에는 영화로도 제작된 허삼관매혈기로 유명한 위화 작가의 신작
주인공 린샹푸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그려낸 중국 소시민의 삶을 그려낸 소설이다.
중국 소시민의 희노애락이 전부 담긴 소설로 허삼관 매혈기에서 느낄 수 있었던
한 사람의 인생을 잘 그려낸 소설이다...
시진에 살던 린샹푸씨가 젖먹이 딸을 데리고 젖동냥을 다니며 딸의 친모를 찾아 다니는 얘기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주인공의 아내이자 딸의 애미를 찾아 고향을 떠나 먼 먼 다른 지역을 헤매다 다른 고장에 정착을 하고 그 고장에서 돈을 벌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의 일상과 죽음을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다...
힘들었던 인생과 그 인생의 황금시기 그리고 허무한 죽음...
그의 인생이 이 책 한권에 ~~~~~
그리고 뒷부분에는 그의 아내이자 딸의 애미이자 다른 사람의 아내였던 샤오메이의 이야기가 가슴 아프면서도 웃기고 슬픈 이야기...
그 두사람의 만남과 이별 그리고 다시 만남이~~~~~~~
한 사람의 인생을 통해 우리 삶을 이야기 하려고 했던 작가의 마음이 잘 들어가 있는 책이다...두꺼운 분량에도 불구하고 쉬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는 책인듯 하다......
강추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푸른숲
안녕하세요. 이제 독서모임이 7일 남았네요. 오늘부터는 한 가지씩 독자 분들께 질문을 드려보려 합니다. 간단히 살펴보시고 혹시 나눌 의견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보면 좋겠네요. : ) 많은 분들께서 독서에 큰 성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D-7
Q. 『원청』에는 선량하지만 지나치게 큰 고통을 겪어야 하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운명은 선인도 악인도 가리지 않는다는 위화 작가의 작품관이 잘 드러나는데요. 독자들께서는 이러한 대목을 어떻게 받아들이셨나요?
권열
위화 작가의 책을 두 권 밖에 읽어보지 않았지만 작가님이 소설 속에서 따스한 시선으로 선량한 사람들을 그려내고 바라보는 것과 별개로 세상을 향한 시각은(그 대목을 포함한) 가감없이 현실적으로 그려낸다고 생각해왔습니다.
흥하리라
질문을 받자마자 딱 천융량부부가 떠오릅니다.(또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젖먹이를 안고 눈길을 돌아다니는 린샹푸 부녀를 받아들이고 심지어 토비에게 끌려가는 린바이자를 대신하여 자신의 아들을 내보내는 리메이렌의 결정... 그리고 감당해야하는 슬픔과 고난.
사실 현실에서 있을까 싶은 선한 사람들에게 닥치는 모진 운명이지만 그렇게 이웃을 내 자신(자식)처럼 사랑하는 마음을 보여주는 선택이 마음을 찡하고 무겁게 합니다.
악한 방향으로의 자극만을 제공하는 시대에 이런 이야기가 주는 자극의 강도도 못지 않게 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호디에
시대의 운명에 개인의 힘은 미미하기에 선인과 악인을 가르는 경계도 모호하다는 생각입니다. <원청>에서의 토비들처럼 절대적인 악인도 있지만, 입장에 따라 악과 선이 될 수 있는 인물들도 있죠. 저는 선인과 악인에 대한 생각보다 위화 소설을 읽을 때면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이 체념이 아니라는 걸 늘 느낍니다.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 린샹푸를 어리석다할 수 없을테고, 샤오메이를 하나의 잣대로 단정할 수도 없으니까요.
일전에도 썼지만 위화의 소설은 비극적인 시대라도 사람으로 인해 살만하다라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메롱이
개인적으로 중국어권 소설에는 진입 장벽이 있어서 나관중 이후 처음 접하는 소설이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문턱이 낮아져서 되어 위화 작가 님의 다른 소설들도 찾아볼 생각입니다. '선량하지만 지나치게 큰 고통 을 겪어야 하는 사람들' 관련해서는 과장된 해석일 수도 있지만 이런 부분이 어떤 중국적인 정서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근래의 제로 코로나 정책의 고통을 묵묵히 견뎌내는 선량한 중국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비슷한 느낌을 받기도 했고요.
챠우챠우
그래도 선량한 사람들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물선생
그래서 위화작가의 책이 다른 작가들의 책에 비해 많이 와 닿는듯 합니다. 비극만 희극만을 보여주는게 아닌지라 더욱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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