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움베르트에코편을 다 읽었어요~ 읽는 내내 작가님의 책에 대한 애정, 이야기를 쓰는 기쁨, 그 속의 유머감각이 느껴져서 너무 행복해지는 저녁입니다.
[그믐북클럽Xsam] 24. <작가란 무엇인가> 읽고 답해요
D-29
realgrey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안녕하세요. 그믐북클럽 24기 활동을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작가란 무엇인가>를 읽고 이 북클럽을 이끌어갈 모임지기입니다. 반갑습니다.
sam 이용권 당첨된 분들을 포함해, 그믐북클럽을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오늘부터 독서모임을 시작한다는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독서 모임 시작 메일은 신청자 전원에게, PIN 번호가 담긴 메일은 당첨자 25명에게만 전해져요!)
PIN 번호를 이메일로 받으신 분들은 이용권 등록하시고 책을 찾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아래가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교보 sam 책 링크 <작가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링크
1권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3629299?tabType=SAM
2권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3629308?tabType=SAM
3권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3629316?tabType=SAM
종이책이 아니라 전자책 다운로드 방식이므로 하루 정도면 충분히 sam에 가입하시고 책을 다운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여전히 종이책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도서관에서 대여하시거나 자체적으로 구입해서 북클럽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당첨자 여러분께 전달드린 쿠폰의 유효기간이 11월 30일로 다소 짧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sam 구독권 등록하시고 <작가란 무엇인가> 3권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구독권을 이용하여 총 3권의 책을 두 달 동안 읽으실 수 있습니다.
그믐클럽지기
[그믐북클럽 진행 방식]
그믐북클럽은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진도에 맞춰 책을 읽어주세요. 물론 미리 읽어 두셔도 좋습 니다. 그리고 클럽지기인 저의 질문에 답해 주세요. 다른 멤버들의 답글을 읽고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셔도 좋습니다.
sam 구독권을 받지 않고 종이책으로 읽는 분들도, 함께 하며 모든 질문에 답변을 해 주시면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독서 일정표] *11월 20일 이벤트 당첨자 발표!
11월 20일~ <작가란 무엇인가 1>의 처음 6명 (7일)
11월 27일~ <작가란 무엇인가 1>의 나중 6명 (7일)
12월 4일~ <작가란 무엇인가 2>의 처음 6명 (7일)
12월 11일~ <작가란 무엇인가 2>의 나중 6명 (7일)
12월 18일~ <작가란 무엇인가 3>의 처음 6명 (7일)
12월 25일~ <작가란 무엇인가 3>의 나중 6명 (14일)
1월 8일~ 마무리 및 따라잡기 (7일)
6명의 작가를 만나는데 7일의 시간을 드립니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하루 한 명씩 만나고 하루는 인터뷰를 쉬는 일정입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가 끼어 있는 주에는 특별히 시간을 두 배로 드립니다. 인터뷰 길이가 길어 모든 작가를 만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주일에 최소한 3명 만나기를 우리 목표로 할게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 A. <작가란 무엇인가 1> 6인 ■■■■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 움베르토 에코
02 전통으로부터의 해방 / 오르한 파묵
03 가짜 세계에서 찾는 실제 / 무라카미 하루키
04 지식의 형태로서의 일화 / 폴 오스터
05 광기와 상상력의 시험장 / 이언 매큐언
06 존재하며 부재하는 정교한 가면 / 필립 로스
● 함께 읽기 기간 : 11월 20일(수) ~ 26일(화)
책 다운로드 잘 받으셨나요? 책은 인터뷰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작가를 읽지 않았다고 해도 다른 작가의 인터뷰를 읽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위 리스트의 6인 작가를 읽는 것을 목표로 하되 6명 인터뷰를 모두 읽기 어렵다면 최소 3명을 골라 읽어 주세요. 꼭 책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읽으실 필요 없어요. 내 마음이 가는 작가를 먼저 만나셔도 좋습니다.
그럼, 24기 그믐북클럽 시작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A-1.여러분이 만난 3명의 작가는 누구입니까? 그들의 인터뷰를 읽으며 흥미롭게 느꼈던 부분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한번에 답변을 적지 않고 그때그때 느낌들을 올려 주셔도 좋습니다.
너는나의봄이다
움베르트 에코와의 인터뷰를 읽었습니다. 번역에 관해 얼마나 관여하는 지에 대한 질문에, 에코가 아는 모든 언어로 된 번역판을 읽고, 번역가와 함께 번역을 한다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문장, 자신의 책이 의도한 대로 완벽하게 번역되길 바라는 마음이겠지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A-2.마음에 남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댓글창 아래 있는 문장수집 기능을 이용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너는나의봄이다
“ 저는 틈새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항상 말합니다. .....오늘 아침 당신이 초인종을 울리고 나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려야 했고, 문 앞에 도착하기까지 몇 초가 걸렸죠. 당신을 기다리는 몇 초 동안 저는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새 작품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 움베르트 에코 -,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그렇습니다. 하지만 유사성을 이야기할 때는 아주 조심스러워야 하지요. 한번은 중세와 우리 시대 사이의 유사점에 대해서 에세이를 쓴 적이 있답니다. 하지만 혹시 50달러만 주신다면 우리 시대와 네안데르탈인들이 살던 시대의 유사점에 대한 에세이도 쓸 수 있어요. 유사점을 찾는 것은 언제나 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 시대와의 유사성을 깊이 있게 찾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끔찍하게 구식이라는 걸 고백합니다. 그래서 아직도 키케로처럼 역사는 삶의 스승이라고 생각합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_움베르토 에코,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거짓말’ 대신에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편이 나았을 것 같네요. 인간들은 요정 이야기를 들려주고, 새로운 세계를 상상하고,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짓말도 할 수 있지요. 언어는 이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거짓말은 인간의 고유한 능력이죠. 냄새를 쫓는 개는 냄새만을 따라갑니다. 말하자면 개도 냄새도 ‘거짓말’을 하지 않지요. 하지만 저는 당신이 물어본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라고 말하면서 거짓말을 할 수 있지요. 그러면 당신은 저를 믿고 틀린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그런 일이 가능한 것은 우리가 기호signs에 의지하기 때문이지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_움베르토 에코,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소위 해체주의자의 입장이 그렇지요. 그들은 모든 것이 텍스트라고 주장할 뿐 아니라 모든 텍스트는 무한히 해석 가능하다고 주장하지요. 여기 이 테이블조차 텍스트에 불과하고요. 그들은 또한 사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해석만이 존재한다고 주장한 니체에게서 나온 아이디어를 따릅니다. 반면에 저는 분명히 미국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이며 기호학과 해석 이론의 아버지인 찰스 샌더스 퍼스를 따릅니다. 그는 기호를 통해서 우리가 사실을 해석한다고 말했지요. 사실이 없고 해석만이 존재한다면 해석할 게 뭐가 있겠습니까? 제가 『해석의 한계』에서 주장한 점이 바로 이것이지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_움베르토 에코,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다빈치 코드』의 작가 댄 브라운은 『푸코의 진자』의 등장인물이랍니다! 제가 그 사람을 만들어냈나봐요. 브라운은 제 등장인물들이 매력을 느끼는 것들인 장미십자회, 프리메이슨, 예수회 등의 세계적인 음모에 매혹되어 있습니다. 템플기사단의 역할, 그리고 봉인된 비밀에 관해서도요. 원리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죠. 저는 어쩌면 댄 브라운이라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심도 품고 있답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_움베르토 에코,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사실 저는 기호학에 대해서 수없이 많은 에세이를 썼지만 이들 에세이보다 『푸코의 진자』가 훨씬 기호학의 개념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언제나 우리보다 먼저 어떤 생각을 해냈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 자체는 독창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이지 않은 생각에서 소설을 만들어냄으로써 그 생각을 독창적인 것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를 사랑한다, 이건 전혀 독창적인 사고가 아니지요. 하지만 문학적인 솜씨를 발휘해서 남녀의 사랑에 대해서 멋진 소설을 쓴다면, 그것을 절대적으로 독창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고려해볼 때 이야기가 언제나 훨씬 풍부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는 사건으로 만들어지고, 등장인물에 의해서 풍요로워지고, 잘 다듬어진 언어에 의해서 반짝이게 됩니다. 그래서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생각이 살아 있는 유기체로 변할 때 그것은 완전히 다르고 훨씬 더 표현력이 풍부한 것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1 이론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_움베르토 에코,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비록 보르헤스나 이탈로 칼비노를 그전에 읽긴 했지만 전통에 의존하는 건 『검은 책』에서 시작되었답니다. 아내와 함께 1985년에 미국에 갔는데 미국 문화의 탁월성과 엄청난 풍부함을 처음 접했지요. 작가가 되고자 하는 중동 출신의 터키인으로서 기가 죽는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뒷걸음질쳐서 저의 ‘뿌리’로 돌아갔지요. 저는 제 세대가 현대 민족 문학을 발명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2 전통으로부터의 해방_오르한 파묵,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서사시에서 분리된 현대의 소설은 본질적으로 비동양적인 것입니다. 소설가들은 공동체에 속하지 않고 공동체의 기본적인 본능을 공유하지 않으면서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문화와는 다른 문화를 가지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람입니다. 일단 그의 의식이 속한 공동체의 의식과 달라지면 그는 국외자, 외로운 사람이 됩니다. 텍스트의 풍요로움은 국외자의 관음증적 시선으로부터 옵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2 전통으로부터의 해방_오르한 파묵,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저는 터키 작가로 알려져 있지요. 프루스트가 사랑에 대해서 쓰면 그는 보편적인 사랑에 대해서 글을 쓰는 사람으로 여겨져요. 제가 사랑에 대해서 쓸 때는—특히 초반에는—터키식의 사랑에 대해서 글을 쓴다고 하지요. 제 책이 번역되기 시작했을 때 터키 사람들은 자부심을 느꼈어요. 그들은 저를 터키에 속한 작가라고 불렀어요. 저는 그들에게는 더욱 터키적인 인물이었지요. 일단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면 당신의 터키적인 측면이 국제적으로 강조됩니다. 그러고 나면 당신을 재발견한 터키인들이 당신의 터키적인 특성을 강조하게 되지요. 당신이 생각하는 민족적 정체성은 다른 사람들이 조작하는 것이 됩니다.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2 전통으로부터의 해방_오르한 파묵, 파리 리뷰 지음, 권 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서쪽으로
N
“ 저는 틈새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항상 말합니다. 원자와 원자 사이, 그리고 전자와 전자 사이에는 많은 공간이 있어요. 우리가 우주의 질료 사이사이에 있는 공간을 없애고 축소시킨다면 전체 우주를 공만 하게 압축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의 삶은 틈새로 가득 차 있어요." -움베르트 에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저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에 가깝습니다. 저는 리얼리즘을 좋아하지 않아요. 초현실주의 스타일을 더 좋아한답니다. 하지만 『노르웨이의 숲』 때는 100퍼센트 리얼리즘 소설을 쓰기로 마음먹었었지요. 그 경험이 필요했거든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3 가짜 세계에서 찾는 실제_무라카미 하루키,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장맥주
N
“ 무라카미 초현실주의 소설만 계속 썼다면 컬트 작가가 되기 쉬웠겠지요. 하지만 그런 흐름을 깨뜨리고 싶었답니다. 그래서 리얼리즘적인 책을 쓸 수 있다는 걸 증명해야 했어요. 그 때문에 이 책을 쓴 겁니다. 그 책은 일본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전 그걸 기대했어요. ”
『작가란 무엇인가 1 (헤밍웨이 탄생 123주년 기념 리커버) - 소설가들의 소설가를 인터뷰하다』 03 가짜 세계에서 찾는 실제_무라카미 하루키, 파리 리뷰 지음, 권승혁.김진아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