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에서 한번 그믐 모임을 진행 했었네요 이책으로 라비북클럽 진행하겠습니다
책소개
“나의 결혼식이 열렸어야 했던 날, 형의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그해 가을, 나는 다니던 《뉴요커》를 그만두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으로 지원했다.
그렇게 한동안은 고요하게 서 있고 싶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으로 10년,
인류의 위대한 걸작들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한 남자의
삶과 죽음, 인생과 예술에 대한 우아하고 지적인 회고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경비원으로 근무했던 패트릭 브링리의 독특하면서도 지적인 회고를 담은 에세이다. 가족의 죽음으로 고통 속에 웅크리고 있던 한 남자가 미술관에서 10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상실감을 극복하고 마침내 세상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여정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선망 받는 직장에서 화려한 성공을 꿈꾸며 경력을 쌓아가던 저자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가족의 죽음을 겪게 된다. 이를 계기로 삶의 의욕을 완전히 잃은 끝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간에서, 가장 단순한 일을 하며 스스로를 놓아두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도피하듯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이 된 브링리는 매일 다른 전시실에서 최소 여덟 시간씩 조용히 서서 경이로운 예술 작품들을 지켜보는 ‘특권’을 누리게 된다. 거장들의 혼이 담긴 그림과 조각부터 고대 이집트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위대한 걸작들과 오롯이 교감하고, 푸른 제복 아래 저마다의 사연을 지닌 동료 경비원들과 연대하는 동안 서서히 삶과 죽음, 일상과 예술의 의미를 하나씩 발견해나가며 멈췄던 인생의 걸음을 다시 내딛기 시작한다.
저자의 첫 번째 저서인 이 책은 영미권 유수 언론으로부터 ‘잊을 수 없을 만큼 눈부시게 아름다운 이야기’, ‘슬픔까지도 포용하는 삶에 대한 빛나는 서사’라는 극찬을 받으며 40주 연속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상실의 아픔 속에서 길어 올린 삶과 예술의 의미, 그리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들려주는 저자의 내밀한 고백은 예기치 못한 인생의 소용돌이 앞에서 발걸음을 멈춰버린 이들, 소란한 세상에 지쳐 완벽한 고독을 꿈꾸는 이들에게 잔잔하지만 묵직한 사색의 시간을 선사한다.
출처 : 교보문고
[라비북클럽]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같이 읽어요
D-29
라아비현모임지기의 말
라아비현
@모임 15일~ 21일 1장~ 7장
22일~ 28일 8장~ 13장
새잎
모임 참여가 처음이라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몰라서 문의드립니다.
15일~21일 사이 1장~7장을 읽고 감상평을 올리는 걸까요.
라아비현
네네 맞습니다
라아비현
@모임 오늘부터 21일까지 1장~7장을 읽고 인상 깊은 문장과 느낀점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새잎
형의 죽음이 아니었다면 선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를 직업, 미술관의 경비원으로 산다는 일이 왠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한국사회에서 갖는 '경비원'이라는 직종이 주는 선입견이 한풀 벗겨지고 나면 '어떤 작품은 오랜 감상에 대한 보상을 주는 반면 어떤 작품에서는 얻는 것이 덜한데, 이런 차이는 첫눈에 알 수 없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닫는 중'인 저자가 부러워지고
'때때로 우리에게는 멈춰서서 흠모할 명분이 필요하다. 예술 작품은 바로 그것을 허락한다'며 그런 멈춰 섬을 일상으로 맛볼 수 있을 것 같아 얼마나 좋을지 상상해봅니다.
하루를 끝내고 집으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 낯선 동승자들에게 느끼는 연민의 마음은 저절로 생긴 것이 아닐 것입니다.
'나처럼 힘들고 풍요롭고 짧은 삶에 몰두해 있는, 나만큼 실존적이고 승리하고 또 고통받기도 하는' 사람들에게 '우물처럼 샘솟는 연민의 마음을 품는 일이나
앞뒤가 맞지 않는 말만 하게 된 형이 갑자기 고개를 들며 먹고 싶다던 치킨너겟으로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즐겼던 웃음 가득한 병실 소풍으로 브뤼헐의 그림 < 곡물수확 >을 떠올리며 너무나도 일상적인 광경이 위대한 그림이 되기도 하는 놀라움을 느끼는 일 모두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마주친 감동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의 원제가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All the Beauty in the World)'인 것을 보면 '예술가들조차도 이 주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메트에서는 길을 잃을 것'이라 했지만 서서히 드러나는 그 모든 아름다움에 눈 뜨는 순간의 벅참 같은 것이 아마도 후반부에서 펼쳐지려나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라아비현
@모임 22일부터 28일까지 8장에서 13장까지 읽고 인상 깊은 문장과 느낀점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새잎
메트 경비원들의 푸른색 근무복 아래 다채롭게 웅크리고 있는 비밀스런 자아들을 알아차리고 말을 거는 일은, 온갖 대단한 예술작품들을 음미하다 세상의 진실과 비의를 깨닫는 일 만큼이나 저자에게 소중한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아니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일이겠지요. 한 사람 한 사람이 지니고 있을 진실이야말로 우리가 숭앙해 마지 않는 예술의 원천일테니까요.
'작품들이 탄생하는 과정에들어간 고통을 잊지 않아야 한다. 자기 자신이 무언가를 어떻게 만들어낼지 궁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보는 데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사실평생 처음으로 나도 뭔가를 만들어가고 있는 느낌이 든다. 엄청나게 무질서하고 즉흥적인 과정을 밟으면서 두 명의 작은 인간과 그들이 살아갔으면 하는 작은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결코 완벽하지도, 완성할 수도 없는 프로젝트겠지만 말이다.'
두 아이를 키우는 일에 동참하며 아빠인 양육자가 이런 성찰을 끌어냈다는 것이 저는 사실 감탄스러웠답니다. 노동이 너무 고단해서 그 결실을 음미할 여유조차 없음을 고백하면서도 하나의 예술작품일 두 생명과 그들이 살아갈 작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자로서의 주체적이되 겸손한 자의식. 예술가의 자의식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내가 해온 그간의 작은 일들도 그런 예술 프로젝트 수행의 과정이기도 했겠구나 하며 덕분에 뿌듯해 해봅니다.^^
'예술은 평범한 것과 신비로움 양쪽 모두에 관한 것이어서 우리에게 뻔한 것들, 간과하고 지나간 것들을 돌아보도록 일깨워준다.'며 저자는 예술이 있는 곳에서 삶에 대한 조용한 성찰과 깨달음이 가능했음을 감사해 합니다. 매일 매일을 예술작품들 사이에서 호흡하고 그 에너지를 받는 일은 어떤걸까 조금 엿본듯 합니다. 물론, 수행해야할 일이 눈 앞에 버티고 있는 역할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이제 미술관에 갈 때면 푸른 근무복을 입은 사람들에게 시선을 건네며 이런 저런 상상을 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한국의 미술관 경비원들 근무복도 푸른색이려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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