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5. <중국필패>

D-29
borumis님의 대화: 그러게요.. 저도 중국 역사나 사회에 대해 잘 몰라서..;; 작가가 중국 출신이어서 어떤 부분은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건지? 조금 디테일하게 다루어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저도 설명이 생략된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음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설명하는 한 문장정도가 필요하고. 그런 부분에 걸려서 잠시 생각하느라 쉽게 읽히지 않고 있어요.
오도니안님의 대화: @YG @CTL 그런데, 제가 약간 의아한 부분은, 과거 중국에서 과거를 통해 관료로 채용된 다음에는 어떤 식으로 평가받고 승진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부족한 것 같고, 현대 중국에서는 처음에 권력의 사다리를 올라가기 시작할 때 우리나라 공무원 시험처럼 시험으로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 있는지, 그런 내용이 별로 없어서 서로 매칭이 잘 안되는 느낌이 들어요. CTL 님 말씀처럼 오렌지와 사과를 비교하는 느낌이랄까. 과거 중국에서도 과거에 합격해서 관료로 입성을 한 다음에는 다른 종류의 기준들로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요? 권력자와의 연줄이 중요했는지, 관료로서의 처세가 중요했는지, 현대 중국에서처럼 KPI 비슷한 게 있어서 그걸로 평가받았는지, 아니면 승진 시험 같은 게 중요했는지 그런 게 궁금하더라구요. 현대 중국에서도 과거제가 유학을 사회 전반에 강요했듯 어떤 특정 사상으로 획일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제도들이 있을 수 있겠지요. 그런 이야기들이 있었으면 현대 중국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더 분명했을 것 같습니다. 주인-대리인 문제 같은 것은 중국 고유의 특성이라기보다 대기업과 같이 규모가 큰 조직에서는 항상 따를 수밖에 없는 문제인 것 같아요. 대기업에서도 사업부별로 자율경영을 시키느냐, 중앙집권을 강화하느냐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월급을 받는 직원들이 어떻게 주인의식을 갖고 기업의 목적에 맞게 일을 할 수 있게 하느냐가 기업 운영의 핵심적인 난제인 것처럼, 중국의 능력주의라고 하는 것도 커다란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일반적인 수단인 것이지 그 자체가 중국적인 무엇이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중국적인 특징이라면, 오랜 역사 동안 거대한 국가가 이렇게 체계적인 정부조직에 의해 통치되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지, 과거제도나 능력주의는 그에 수반되는 부수적인 현상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한 통치가 가능했던 주요 수단이 과거제도와 능력주의였다라는 얘기라면, 뭐 그것이 중국의 핵심적인 특징이었다고 할 수도 있겠지요. 보는 관점의 문제인 것 같긴 합니다.
그쵸, 솔직히 우리나라도 서양도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기업 대부분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는지 그냥 단기 알바생처럼 일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지는 공통 난제죠. 예전에는 성리학의 사상적인 주입식 교육에 의한 게 있었지만 지금은 성리학 경전을 시험보는 능력이 아니라 결국 GDP같은 성과에 크게 좌지우지될 된다는데 그렇다면 다른 성과 중심의 서양 또는 다른 동양 기업들과 어떻게 다른지... 결국 능력이 있어도 인사 결정에서 어느 정도까지는 체제에 잘 따르고 눈치보는 것도 필요한 중용의 미덕을 갖춰야하는 건지..;; (근데 이것도 중앙부처를 주주로 바꾸면 어느 정도 유사하진 않을까요?) 전 2장에서 전통 중국에 비해 현대 중국이 서양 자본주의에 비해 어떻게 다른 점을 보이는지 더 깊게 다룰 줄 알았는데 갑자기 소련의 계획경제와 비교해서 의외였어요. 근데 생각해보면 가장 정부 고위층이 실무에 능한 전문가가 아닌 문외한의 일반 행정가들로 차 있는 것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군요;; 결국 너무 혼자 잘나도 안되고 모나지 않아야 한다는 건가..;;
CTL님의 대화: 1. 2장을 읽으면서는 사실, 공산당 자체에 대해서 보다는 역사적으로 변화해온 중국의 지방통치제도에 대해 더 많이 찾아보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U-form vs M-form으로 나누지만, 사실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대비잖아요? 그래서 진시황이 실시한 '군현제'의 의미와 드라마 '초한지'를 보면서 가졌던 '왜 한 고조는 자신을 도운 개국공신들을 못 죽여서 안달이었나' 하는 질문에 해답을 얻은 '군국제', 그리고 늘 위협적인 '봉건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국의 군현제에 대한 자료가 생각보다 많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2. 역시 과거제도로 중국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자 하는 저자의 입장에 대해 수긍이 가지 않는 또 한가지는, 공산당 행정가들의 '성과'를 평가하는 부분을 과거제도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관료로 키우기 위한 인재를 '선출'하는 제도와 관료의 업무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비교한다? 그거야 말로 오렌지와 사과를 비교하는 거 아닌가요?
중국의 행정체계에 대해서 잘 정리한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블로그는 많지만 자료나 출처가 믿을만한 글을 찾기 힘들었는데, 토지주택박물관 싸이트에 강의자료로 올라와 있는 글이면 괜찮겠지요? '秦·漢, 통일제국의 형성과 고대문화 기틀마련'이라는 제목의 서울대 역사과 김병준 교수 글입니다. 11페이지 분량으로 진, 한의 통치제도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있어요. 관심있으신 분은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읽어보시길.... 책으로 더 알고 싶으신 분은 같은 저자의 아래 책이 있네요. 97년 출판이지만 아직도 판매 중인 듯 합니다. 제가 진, 한 시대 군현제를 자꾸 찾아본 이유는, 공산당을 견고하게 지탱해주는 행정제도의 기반도 이미 2000년 전에 무수히 시도되고 갖추어진 중앙과 지방의 권력균형을 이루고자하는 제도의 연장선이 아닌가 싶어서예요. '선거'라는 말이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오던 '과거'의 연장선으로 바로 인식이 되는 것처럼, 중국인들에게는 중앙에서부터 오는 하나의 권력이 통치하는게 당연하고 필요할 수 밖에 없다는 무의식적인 공감이 뿌리박혀있는 거지요. 그 이름이 황제이건 주석이건 공산당이건 간에요.... 그래서 어쩌면 중국인들에게는 서구식 민주주의가 반드시 추구해야할 이상이라는 주장이 충분히 의구심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0년에 걸쳐 중앙의 권력을 공고히 한 제도가 군현제였고, 그 사상적 기반을 제공한 게 유교/성리학이고, 과거제도를 통해 그 사상의 주입을 현실적으로 공고히 한 거지요. 공산당 집권하에서도 당의 지배하에 지방과 중앙의 권력 견제와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고 계속 통제된 언론을 통해서 사상교육을 주입하고 있으니, 현재의 '공자' 숭배의 분위기도 과거의 통치이념으로써의 유교/성리학의 역할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중국고대 지역문화와 군현지배은주시대 사천 서부평원에서의 청동문명의 형성과 발 전부터 전국시대 사천 서부고원의 문화와 파촉문화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지역문화와 군현지배의 실상을 고찰한 연구논문.
CTL님의 대화: 중국의 행정체계에 대해서 잘 정리한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블로그는 많지만 자료나 출처가 믿을만한 글을 찾기 힘들었는데, 토지주택박물관 싸이트에 강의자료로 올라와 있는 글이면 괜찮겠지요? '秦·漢, 통일제국의 형성과 고대문화 기틀마련'이라는 제목의 서울대 역사과 김병준 교수 글입니다. 11페이지 분량으로 진, 한의 통치제도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있어요. 관심있으신 분은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읽어보시길.... 책으로 더 알고 싶으신 분은 같은 저자의 아래 책이 있네요. 97년 출판이지만 아직도 판매 중인 듯 합니다. 제가 진, 한 시대 군현제를 자꾸 찾아본 이유는, 공산당을 견고하게 지탱해주는 행정제도의 기반도 이미 2000년 전에 무수히 시도되고 갖추어진 중앙과 지방의 권력균형을 이루고자하는 제도의 연장선이 아닌가 싶어서예요. '선거'라는 말이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오던 '과거'의 연장선으로 바로 인식이 되는 것처럼, 중국인들에게는 중앙에서부터 오는 하나의 권력이 통치하는게 당연하고 필요할 수 밖에 없다는 무의식적인 공감이 뿌리박혀있는 거지요. 그 이름이 황제이건 주석이건 공산당이건 간에요.... 그래서 어쩌면 중국인들에게는 서구식 민주주의가 반드시 추구해야할 이상이라는 주장이 충분히 의구심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0년에 걸쳐 중앙의 권력을 공고히 한 제도가 군현제였고, 그 사상적 기반을 제공한 게 유교/성리학이고, 과거제도를 통해 그 사상의 주입을 현실적으로 공고히 한 거지요. 공산당 집권하에서도 당의 지배하에 지방과 중앙의 권력 견제와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고 계속 통제된 언론을 통해서 사상교육을 주입하고 있으니, 현재의 '공자' 숭배의 분위기도 과거의 통치이념으로써의 유교/성리학의 역할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오우 감사합니다..(그나저나 토지주택박물관이라는 곳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 하긴 워낙 유구한 역사를 잘 이어왔는데 이제 와서 다른 체제를 택하라니 반발심이 들만 하죠. 전 궁금한게 현대 공산주의 중국에서도 유교사상 교육이 강력히 주입되고 있나요? 아니면 공산주의라는 다른 얼굴로만 주입될까요? 현 중국의 상황에 대해서 잘 몰라서;; 생각해보니 코로나 팬데믹 초기에 저랑 다른 사람들은 불만 가득이었는데 저희 집에서 근무하시던 조선족 이모님은 한국 (본인을 한국인으로 안 생각하시고 중국인으로 생각하셔서) 사람들은 왜 이리 불평불만이 많고 나라에서 하라는 대로 안 따르냐고 이상하게 여기시더라구요..^^;;
YG님의 대화: @CTL @오도니안 네, 두 분의 말씀이 이해가 되면서도 조금 다른 포인트를 짚고 싶은데요. 저는 저자가 2장에서 오히려 중국 공산당이 과거제로 상징되는 과거의 관료제(능력주의) 시스템과 달라지면서 '성과'가 나타나는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읽었거든요. 예를 들어, 한국어판 102쪽에서 (원서 보시는 @CTL 님께는 죄송합니다) 중국 공산당과 옛 중국 제국의 능력주의 사이에서 세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는 지점을 강조하고 2장을 시작한 것도 그렇고, 연장 선상에서 중국의 지방 자치가 공산당의 성과로 이어지는 부분을 강조하는 대목도 그렇고요.
YG님 지적하신 부분 읽으니 저자 입장이 더 분명히 보이는 듯 합니다. 그러니까, 과거 황제 통치 하의 중국의 통치제도를 공고히 해주는 제도가 '과거'제도 였다면 공산당은 단지 관리선발제도인 과거 제도보다 더 포괄적인 관료 관리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걸 말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황제 통치 - 과거제도> 대비 <공산당 통치 - 공산당 관료 관리 제도>라는 관점이 확실히 들어오기에는 '과거'만큼 이름붙여진 어떤 특정한 시스템 이름이 있는게 아니니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즉, '과거'에 비교할 만한 구제척이고 직관적인 한 가지 제도를 꼽으려는게 아니라 공산당 관료관리 전반을 비교하고 있는 거군요.
127쪽 주인 대리인 이론부분 읽고 있는데 정말 신기하네요 ㅎ 오늘 남편과 고려아연 영풍mbk 공개매수 이야기를 하는데 남편이 주인 principal 대리인 agent 이론이 경제학에 있다면서 그 관계로 설명해주었거든요. 중국이라는 국가를 조직의 관점애서 주인 대리인 관계로 설명한다는 것도 낯설기는 합니다
2장은 매우 재밌게 읽었습니다. 저자의 전문 분야이고 좀더 한정된 범위를 다루어서인지 1장에 비해 설명이 충실하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다른 한편으로 개인의 회사원 경험에 비추어 피상적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M 대 U, 자율과 통제의 문제는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에서 중간 관리자 이상이라면 일정 정도 경험해 본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내용이기도 하고요. 능력주의를 베버의 관료제로 설명하는 데서 좀더 명확하게 이해가 됩니다. 저자의 주장을 중국이 큰 규모의 중앙집권적 국가(이걸 벼농사 시스템에서 설명하기도 할텐데요)를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온 제도적 유산들을 개혁개방기에 어떻게 활용했고, 시진핑에 이르러 어떻게 악용 하는지로 본다면(책의 부제인 "시험, 독재, 안정, 기술은 어떻게 중국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왜 쇠퇴의 원인이 되는가를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가 너무 단순하고 피상적인 이해하는 것이겠지만, 우선 2장까지 독서에서는 잠정적으로는 그 정도로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M형 경제에서 지방에의 위임과 지방(제너럴리스트) 대 중앙(스페셜리스트)의 대비, GDP라는 단일 성과지표라는 주제는 지금까지 중국에 대해 알고 있던 것과 잘 모르던 것을 통합적으로, 또 개인적으로는 꽤 명료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혹은 오해일 수 있지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네요.
1978년에서 2018년 사이 개혁개방을 내세운 중국공산당은 그 균형을 찾아냈다. 개혁개방주의자들은 지방에 상당한 수준의 자율을 부여하여 'M자형 경제'로 알려진 구조 안에서 신생 기업의 진입과 경쟁을 가능하게 했다. 동시에 지나친 지역 자율의 잠재적 위험도 간과하지 않았고, 중국공산당의 중앙집권적 인사 관리의 틀 안에 M자형 경제를 집어넣었다. 그 결과 탄생한 시스템은 권한을 부여하는 동시에 자율을 제약하고, 그 시스템 안에서 활동하는 주체들의 인센티브를 형성하고 구조화한다.
중국필패 - 시험, 독재, 안정, 기술은 어떻게 중국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왜 쇠퇴의 원인이 되는가 p.106 2장. 중국의 조직화 - 그리고 중국공산당, 야성 황 지음, 박누리 옮김
나는 중국에서 시장 개혁이 전개된 것은 중국 지도자들이 시장경제라는 개념을 받아들였기 때문이 아니라 중앙 계획을 실행할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중국필패 - 시험, 독재, 안정, 기술은 어떻게 중국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왜 쇠퇴의 원인이 되는가 p.113 2장. , 야성 황 지음, 박누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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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계획가들은 필수적인 계획 및 실행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야심 찬 산업화 추진에 착수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일본 기업들과 대규모 턴키 프로젝트 수입계약을 체결하고 철강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야심 찬 계획을 수립했다. 이것이 이른바 중국의 '대외대약진'으로, 아주 기초적인 섹터간 조율, 투입-산출 분석, 예산 측정조차 없이 시행되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계획가들은 M자형 인프라에서 U자형 사업을 시도한 것이었다. 그 결과 경제적 대혼란이 발생했다. 무역 적자와 재정 적자가 폭증했다. 경제 관료들은 혼란에 빠졌다. 이 재앙은 마오쩌둥의 후계자였던 화궈펑의 명성에 영구히 오점을 남겼고, 중앙 계획가들은 신뢰를 잃었다. 그러나 이 경제적 대실패로 인해 중국공산당 내에서 한 파벌이 떠오르게 된다. 덩샤오핑이 이끈 개혁파들이었다.
중국필패 - 시험, 독재, 안정, 기술은 어떻게 중국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왜 쇠퇴의 원인이 되는가 p.114 2장., 야성 황 지음, 박누리 옮김
goodboy님의 문장 수집: "나는 중국에서 시장 개혁이 전개된 것은 중국 지도자들이 시장경제라는 개념을 받아들였기 때문이 아니라 중앙 계획을 실행할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저도 이 문장에 중요 포스트 잇 붙여 뒀어요. 저는 이 책의 장점 가운데 하나가 중간중간 나오는 이런 반짝반짝 빛나는 통찰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제도가 막연히 일반 평민들에게도 능력만 있으면 출세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제도라고 생각했는데요. 지배층의 사상을 세뇌시키고 강화시키는 제도였다는 사실에 가벼운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가 진도가 좀 늦지만 열심히 따라가 보겠습니다!
2장을 읽으면서 야성 황이 책의 전체 구조를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본격적으로 궁금해졌습니다. 이 책은 엄연히 사회과학 책이고 본인이 하고자하는 말도 현재 일어나는 현상을 비판하는 것인데, 왜 역사적 사실 (과거 시험)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독자의 시선을 교란(?) 시키는 건지.. 더 읽어봐야 알겠지만, 야성 황이 정교하게 빌드업한 연막 구성이면 좋겠다고 허튼 소리 한 번 해봅니다 ^^ @YG 님 말씀대로 새로 배우는 깨알 정보가 많아서 재미있습니다. 지역 당서기가 정치국 상무위원회 후보위원 자리도 겸직할 수 있는 지는 몰랐어요. 미국으로 치자면, 상원위원이 주지사를 겸직하는 택인가요? 예전에 중국 관련 뉴스에서 베이지 시장이 상하이 당서기로 가는 게 승진이라고 한 것도, 팬데믹 때 상하이가 제로 코로나 달성에 맨 앞장 선 것도, 중국의 지방 도시 등급이 바뀌는 이유도 2장을 읽으니 바로 이해됩니다. 더 깨깨알 같은 새로 배운 정보는 후진타오가 티베트 자치구 당서기도 지냈다는 사실과 이론적으로 중국 대륙이 5개의 시간대라는 것. 현실에서 중국은 그 광활한 땅에서 오직 1개의 시간대만 사용합니다. 베이징에서 천리만리 떨어진 서쪽으로 가도,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는 매직!
약간 다른 이야기지만, 전 2장을 읽으면서 중국 공산당의 통치 방식이 신자유주의랑 비슷한 점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자유주의도 하나의 가치기준이 모든 의사결정의 공통 기준이 되는 것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범위를 최소화하는 기제가 되지 않나 싶었습니다. 주인-대리인 이야기랑 gdp 실적으로 지방정부 관료들을 통제하는 방식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지방정부의 수장들이 대기업의 전문경영인들과 비슷한 처지인 것 아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능력주의라는 게 상당히 자본주의적인 가치인 것 같기도 하구요. 자본주의사회도 시장에서의 가지로 증명되는 능력으로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 않을까요? 경영학 책에서 본 듯한 이야기들이 나오다 보니까 그런 연상들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지방정부 관료들이 승진에 유리하다는 건 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도 장관 출신들 보다는 주지사나 도지사 같은 지자체장 출신들이 대통령 후보들로 많이 거론되는 현상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중앙관료들은 스페셜리스트, 지자체장들은 제너럴리스트 느낌이 있어서 대통령 같은 자리엔 후자가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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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도니안님의 대화: 약간 다른 이야기지만, 전 2장을 읽으면서 중국 공산당의 통치 방식이 신자유주의랑 비슷한 점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자유주의도 하나의 가치기준이 모든 의사결정의 공통 기준이 되는 것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범위를 최소화하는 기제가 되지 않나 싶었습니다. 주인-대리인 이야기랑 gdp 실적으로 지방정부 관료들을 통제하는 방식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지방정부의 수장들이 대기업의 전문경영인들과 비슷한 처지인 것 아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능력주의라는 게 상당히 자본주의적인 가치인 것 같기도 하구요. 자본주의사회도 시장에서의 가지로 증명되는 능력으로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 않을까요? 경영학 책에서 본 듯한 이야기들이 나오다 보니까 그런 연상들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지방정부 관료들이 승진에 유리하다는 건 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도 장관 출신들 보다는 주지사나 도지사 같은 지자체장 출신들이 대통령 후보들로 많이 거론되는 현상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중앙관료들은 스페셜리스트, 지자체장들은 제너럴리스트 느낌이 있어서 대통령 같은 자리엔 후자가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오.. 그런거 같아요. 읽으면서 막연했던 느낌을 @오도니안 님의 글을 읽으니 잘 정리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주말 잘 보내셨나요? 오늘 월요일 10월 14일과 내일 화요일 10월 15일은 이 책의 두 번째 키워드 '독재(Autocacy)'로 들어갑니다. 3장 '사회 없는 국가'를 이틀에 걸쳐서 읽습니다. 3장은 명나라 만력제와 잉글랜드 헨리8세의 비교로 시작해요. 저로서는 아주 유니크하고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이었습니다. (저는 헨리8세 이야기도 드라마와 책으로 잘 알고 있었는데 왜 이 둘을 비교할 생각은 못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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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아 님께서 이 책의 구조를 언급하시니, 다시 한번 이 책의 전체 구조를 말씀드려야겠어요. 이 책은 앞에서 언급한 네 가지 키워드 가운데 특히 과거와 그것이 추동한 중국식 관료제가 전제 군주 시대에 어떤 힘을 발휘했는지(부정), 그것이 변주되거나 변화가 생기면서 1980년대부터 2012년까지 중국의 개혁 개방이 어떻게 가능했는지(긍정), 2012년 이후 시진핑 체제는 어떻게 갈 것인지(절대 부정) 이런 식의 이야기가 각 부마다 변주되는 방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이 책이 일관되게 중국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일관된다고 보시면 저자 야성 황은 아주 억울할 듯해요. 저자는 1980년대부터 2012년까지의 중국은 역동적인 변화의 가능성이 꿈틀대던 시기라고 보고 있으니까요. @소피아 님 말씀대로 저자가 이런 시각을 견지한 중요한 이유도 저 긍정적인 변화의 시기를 서술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오도니안 @오구오구 하지만 중국 공산당 통치 방식과 신자유주의 사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지요. 시장 중심 자본주의(저는 신자유주의보다는 이 표현을 선호합니다만)에서도 여러 주체가 신자유주의로 불리는 이데올로기를 추종합니다만, 분명히 비대하지만 또 이해가 상충되는 여러 주체로 구성된 시장-비교적 자율성이 있는 국가-그리고 역시 이질적인 이해관계로 구성된 시민 사회가 존재하잖아요. 중국은 바로 이런 여러 주체가 모조리 공산당으로 수렴되는 상황이라서 이른바 '회랑'이 좁은 상태이고, 그 대목을 저자는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1980~2012년까지 그 회랑이 일시적으로 늘어날 여지가 있었는데 (지방 정부, 홍콩에 본사를 두고서 비교적 자율적으로 사세를 확장할 수 있었던 기업 등) 그것이 2012년 이후에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분위기라는 걸 강조하고 싶었던 듯하고요. 이 대목도 모두 뒤에 자세하게 서술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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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님의 대화: @오도니안 @오구오구 하지만 중국 공산당 통치 방식과 신자유주의 사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지요. 시장 중심 자본주의(저는 신자유주의보다는 이 표현을 선호합니다만)에서도 여러 주체가 신자유주의로 불리는 이데올로기를 추종합니다만, 분명히 비대하지만 또 이해가 상충되는 여러 주체로 구성된 시장-비교적 자율성이 있는 국가-그리고 역시 이질적인 이해관계로 구성된 시민 사회가 존재하잖아요. 중국은 바로 이런 여러 주체가 모조리 공산당으로 수렴되는 상황이라서 이른바 '회랑'이 좁은 상태이고, 그 대목을 저자는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1980~2012년까지 그 회랑이 일시적으로 늘어날 여지가 있었는데 (지방 정부, 홍콩에 본사를 두고서 비교적 자율적으로 사세를 확장할 수 있었던 기업 등) 그것이 2012년 이후에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분위기라는 걸 강조하고 싶었던 듯하고요. 이 대목도 모두 뒤에 자세하게 서술됩니다. :)
그쵸, 회랑이 좁은 상태라는 표현이 아주 딱 맞는거 같네요.
YG님의 대화: @오도니안 @오구오구 하지만 중국 공산당 통치 방식과 신자유주의 사이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지요. 시장 중심 자본주의(저는 신자유주의보다는 이 표현을 선호합니다만)에서도 여러 주체가 신자유주의로 불리는 이데올로기를 추종합니다만, 분명히 비대하지만 또 이해가 상충되는 여러 주체로 구성된 시장-비교적 자율성이 있는 국가-그리고 역시 이질적인 이해관계로 구성된 시민 사회가 존재하잖아요. 중국은 바로 이런 여러 주체가 모조리 공산당으로 수렴되는 상황이라서 이른바 '회랑'이 좁은 상태이고, 그 대목을 저자는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1980~2012년까지 그 회랑이 일시적으로 늘어날 여지가 있었는데 (지방 정부, 홍콩에 본사를 두고서 비교적 자율적으로 사세를 확장할 수 있었던 기업 등) 그것이 2012년 이후에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분위기라는 걸 강조하고 싶었던 듯하고요. 이 대목도 모두 뒤에 자세하게 서술됩니다. :)
신자유주의가 중국 공산당 통치와 비슷하다기보다도, 시장 이외의 권력이나 가치 기준들을 최소화하려는 것이 표준에서 벗어나는 다양성을 최대한 억제하고자 하는 '범위 최소화 규모 최대화' 성향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시민단체나 이해집단, 경제적 가치 외의 여러 공적 가치들에 대한 논의가 시장에 대한 개입으로 나타나는 걸 최대한 거부하는 것이 신자유주의적 이념이라고 이해하고 있어서요. 만력제와 헨리 8세 이야기로 시작하는 3장은 기대가 됩니다. 역사드라마를 좋아하는데, 중국 사극 하면 먼저 궁중과 어전이 생각나는 것 같아요. 보통, 황족과 내시, 두세개 정도의 당파로 나뉘는 사대부들과 그 가족들 정도가 주로 등장하는 인물들입니다. 무림이 끼어들지 않는다면요. 그런데 유럽 쪽 사극은 저자가 묘사하듯 수많은 세력이 얽힌 복잡한 경기장에서의 게임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왕, 대영주, 소영주, 기사, 교황, 주교, 수도원, 길드, 도시, 금융가문, 용병단체, 대학 등이 다 나름의 권력을 갖는 주체들이죠. 사극드라마에서 이들이 다 활약을 하는 건 아니지만, 설령 왕이라 하더라도 굉장히 복잡한 게임판 안에 묶여 있다는 분위기는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차이는 분명 큰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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