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그간 '낙수효과' 하면 마냥 나쁘게만 봐왔던 측면이 분명 있었음을 이번 기회에 분명히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불평등' 도 좋은 불평등과 나쁜 불평등이 있듯, 여러 문제들을 바라봄에 있어서.. 다면적인 관점이 역시 중요하겠습니다. ^^
[그믐북클럽X교보문고sam] 23. <좋은 불평등> 읽고 답해요
D-29
바닿늘
비밀을품어요
전 세계교역량 정체기 때 일본과 우리나라 차이점을 다룬 부분이 아주 인상적이라서 자꾸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일본은 당시로서는 합리적 판단으로 조선업을 사양산업으로 판단해 구조조정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우리는 닉슨 독트린으로 인해 안보위기가 불거지면서 과잉투자였음에도 과감한 투자를 결단합니다. 이 전혀 다른 두 결단으로 인해 20년이 지난 90년대 후반. 세계무역이 급팽창하면서 조선업이 대호황을 맞이하고 두 국가의 명암이 갈리게 됐다는 점이 흥미로우면서도 앞날을 예측하고 대비한다는게 이렇게나 어려운 일이란걸 실감하는 사건이기도 했는데요.
그 이후 다시 조선업이 어려움에 처했다가 지금 다시 호황기를 맞이하면서 우리 조선사가 미국 조선사를 인수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 걸 보면 신기하게 느껴지기까지도 하네요. 거기다 트럼프가 다시 대통령이 되면서 각자 안보는 스스로 책임지라는 새로운 '트럼프 독트린'이 등장하게 될것 같은데, 또 어떤 새로운 사건들이 벌어지면서 그 속에서 내리는 판단들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까, 과거와 겹쳐지면서도 전처럼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간절히 바라게되는 현재입니다.
도리
2-1 부끄럽게도 한국사를 잘 알지 못하는데요. 노태우 정부가 잘한 일로 한중 수교가 나온 게 신기하더라고요. 사실 노태우 정부에 대한 인식 자체가 별로 없었는데 말이죠... 한중 수교 덕분에 수출 대박이 나서 한국의 경제 성장에 엄청난 기여를 한 것이라니 당황했어요. 개인적인 이야기로 제가 최근에 해외여행을 하면서(태국, 중국, 몽골) 느끼는 건 한국이 싫다, 살기 힘들다 어쩌구해도 선진국이구나, 국제적 위상이 높아져서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대우 받고 있구나+ 한국이 화장실도 깨끗하고 좋구나(?)...를 느꼈는데요. 그래서 이 책의 주장에 (제가 가진 통념과 상충되기도 하니) 얼떨떨해 하며 따라가고 있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2-2.마음에 남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댓글창 아래 있는 문장수집 기능을 이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거북별85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 역시 한국경제 불평등이 ‘역대 정부의 정책적 과오’ 때문에 발생했다는 인식에 기초한다. 그래서 역대 정부 정책과 반대 방향으로 해보겠다는 당찬 포부를 담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경제 불평등을 제대로 조망하기 위해서는 그 시야를 세계사와 세계경제사로 확대해야만 한다. 세계사와 한국사가 만나는 접점, 세계경제사와 한국경제사가 만나는 접점에서 우리가 겪어야 했던 환경 변화를 찾아내야 한다. 한국경제 불평등은 ‘국내적’ 원인으로만 발생한 것이 아니었다.
거북별85
결론부터 말하면, 2015년 변곡점은 중국의 정책 변화 때문이다. 중국의 정책 변화 중에서도 ‘일시적인’ 정책 변화가 아니라 ‘지속되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발생했다. 2015년 이후 한국경제 불평등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이유다.
거북별85
안타깝습니다 여야가 서로 네탓을 하다 정작 중요한 진단을 못 내렸네요 그러니 열심히 해도 잘못된 처방으로 결과가 좋지 못하죠~ㅜㅜ
(살짝 궁금한 점이 아무리 똑똑한 정책연구원이 해결방안을 찾아도 이를 정치인에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을거 같네요 이 지점에서는 정책연구원도 어느 정도의 정치력이 필요하실듯 합니다)
가을남자
@거북별85 / 오~ 제대로 짚으셨습니다. 아무리 똑똑한 정책연구원이 해결방안을 찾는다고 할지라도, 이를 '정치인에게 전달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다만, 두 가지 점을 고려할 필요는 있습니다. 첫째, 대한민국은 초연결 사회여서, 누군가 남들이 잘 알지 못하는 쌈빡한 해결방안을 갖고 있다면, '전달될' 통로는 의외로 많을 수 있습니다. 둘째, 정치는 정치의 속성이 있습니다. '표'에 도움이 돼야 하고, 지지층의 요구-욕망-니즈와 상충되면 안됩니다.
만일 어떤 해결방안이 '나라에는 좋은데, 표에는 도움이 안될 경우' 채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거북별85
대한민국이 초연결 사회여서 전달될 통로가 의외로 많을수 있다니 신기합니다!!
어떤일이든 상대의 요구.욕망.니즈를 파악하는건 중요하면서도 힘든 일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