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

D-29
김새섬님의 대화: 정말 멋지네요. 저 액자는 원래 가지고 계신 거에요? 어쩜 저렇게 맞춤이죠.
이케아에서 사서 포스터 사서 걸어놓고 지겨울때마다 바꾸고 있어요. ^^
지난 주에 3차례 관극을 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연뮤클럽과 함께 한 <더 드레서>의 여운이 가장 길게 남는 것은 보고 나서 계속 이야기 나누며 곱씹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무대 연출에 있어 2가지 특히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어요 영화를 먼저 봤기 때문에, 선생님의 분장실(대기실)과 좁은 복도를 계속 오가며 드나드는 사람들을 무대에서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했었고 무대 중앙에 문을 두고 ㅁ 자로 무대 전체를 쓴 점이 익숙하면서도 보기 편했는데요, 궁금증이 생겼던 부분, 표현이 특히 좋았다고 생각한 부분은 다른 측면이었어요 하나는, 연극의 시작 부분인데요 정신이 희미해져 길거리를 오간 선생님의 행적을 노먼이 사모님에게 들려주는 장면에서, '선생님'이 아닌 제프리와 옥슨비가 각각 선생님의 역할을 보여준 것이었어요 이 장면의 의미는 무엇이었을까요? 주인공 선생님이 허술하게 등장하지 않고 그 이전에 궁금증을 고조시키는 정도의 효과일지, 아니면 제프리나 옥슨비 모두, 누구나 노인이 되면 선생님처럼 될 수 있다는 표현일지? 또 하나는 극 중에서 <리어왕> 공연 장면이 두 번 나오는데, 하나는 관객에 등을 지고 커튼을 가린 채 무대 안쪽을 향해 연기하는 모양새를 취한 반면, 또 하나는 커튼 앞쪽으로 나와 실제 관객들을 향하고 커튼콜을 하는 장면까지 연기한 점이었어요 앞 장면에서는 무대 뒤에서 선생님이 진상 부리는 모습을 표현해야 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수 있지만, 무대 왼쪽(또는 오른쪽)을 무대 뒤인 것처럼 하고 무대 중앙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대부분 학예회 장면 같은 때 무대 뒤를 보여주려면 이런 방식을 취하잖아요) 해당 장면에서 이미 무대에 오른 코딜리아와 옥슨비를 과감하게 커튼 뒤로 보낸 선택이 신선하고 좋았어요 n차 관람 하고 싶은데,,, 다시 보면 분명히 또 다른 부분들이 보일 것 같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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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북강녕님의 대화: 다른 날 관극의 후기는 어쩐지 또 색다르게 느껴집니다 혹시 그날의 광대는 송영재 배우님이었을까요? 김다현 배우님의 노먼은 비굴했나요 아니면 속악했나요? 궁금합니다~~~
제가 본 광대는 유병훈 제프리님이셨어요~ 광대옷을 입은 몸매가 매우 귀여우셨죠^^ 대타로 뛰게 된 광대역이었지만, 뒤늦게 꿈을 이룬 것을 기뻐하는 모습이 좋았어요. 김다현님의 노먼은, 매우 잘생긴 얼굴로 비굴했어요ㅋㅋㅋㅋ"버티고 살아남는다"는 선생님의 신조는 노먼이 더 붙들고 있는 말 같았어요. 선생님 수발이 얼마나 힘들면 알콜중독이 되었을까요ㅠ
수북강녕님의 대화: 엇! 이 대사를 퀴즈로 내려 했는데 바꿔야겠네요 ^^;;;
앗, 질문도 없이 답을 맞췄네요. 선물 주세요! (뻔빤) 이렇게 내 안의 '선생님'이 커져 갑니다.
후시딘님의 대화: 옥슨비와 선생님의 관계를 보며.. 나이든 대표와 MZ 사원의 모습이 겹쳐지더군요 ㅋㅋㅋㅋ
세대 간의 갈등에 주목한 이런 해석이 정말 재밌습니다!
수북강녕님의 대화: 지난 주에 3차례 관극을 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연뮤클럽과 함께 한 <더 드레서>의 여운이 가장 길게 남는 것은 보고 나서 계속 이야기 나누며 곱씹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무대 연출에 있어 2가지 특히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어요 영화를 먼저 봤기 때문에, 선생님의 분장실(대기실)과 좁은 복도를 계속 오가며 드나드는 사람들을 무대에서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했었고 무대 중앙에 문을 두고 ㅁ 자로 무대 전체를 쓴 점이 익숙하면서도 보기 편했는데요, 궁금증이 생겼던 부분, 표현이 특히 좋았다고 생각한 부분은 다른 측면이었어요 하나는, 연극의 시작 부분인데요 정신이 희미해져 길거리를 오간 선생님의 행적을 노먼이 사모님에게 들려주는 장면에서, '선생님'이 아닌 제프리와 옥슨비가 각각 선생님의 역할을 보여준 것이었어요 이 장면의 의미는 무엇이었을까요? 주인공 선생님이 허술하게 등장하지 않고 그 이전에 궁금증을 고조시키는 정도의 효과일지, 아니면 제프리나 옥슨비 모두, 누구나 노인이 되면 선생님처럼 될 수 있다는 표현일지? 또 하나는 극 중에서 <리어왕> 공연 장면이 두 번 나오는데, 하나는 관객에 등을 지고 커튼을 가린 채 무대 안쪽을 향해 연기하는 모양새를 취한 반면, 또 하나는 커튼 앞쪽으로 나와 실제 관객들을 향하고 커튼콜을 하는 장면까지 연기한 점이었어요 앞 장면에서는 무대 뒤에서 선생님이 진상 부리는 모습을 표현해야 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수 있지만, 무대 왼쪽(또는 오른쪽)을 무대 뒤인 것처럼 하고 무대 중앙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대부분 학예회 장면 같은 때 무대 뒤를 보여주려면 이런 방식을 취하잖아요) 해당 장면에서 이미 무대에 오른 코딜리아와 옥슨비를 과감하게 커튼 뒤로 보낸 선택이 신선하고 좋았어요 n차 관람 하고 싶은데,,, 다시 보면 분명히 또 다른 부분들이 보일 것 같거든요 ♡
저도 연극 속의 연극 장면 재밌었습니다. 독특한 경험이었어요. 연극을 보는데 제가 배우가 되어 참여하는 느낌도 들더라고요. 저는 <더 드레서>를 보러 갔는데 갑자기 <리어 왕>을 보는 영국인 관객이 된 느낌. 커튼 하나로 연극 무대 뒤에 있다가 앞에 있다가.무대를 사용하는 방식이 흥미로웠어요
@스마일씨 강추하신 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정주행 시작했습니다! ^^
Dalmoon님의 대화: 제가 본 광대는 유병훈 제프리님이셨어요~ 광대옷을 입은 몸매가 매우 귀여우셨죠^^ 대타로 뛰게 된 광대역이었지만, 뒤늦게 꿈을 이룬 것을 기뻐하는 모습이 좋았어요. 김다현님의 노먼은, 매우 잘생긴 얼굴로 비굴했어요ㅋㅋㅋㅋ"버티고 살아남는다"는 선생님의 신조는 노먼이 더 붙들고 있는 말 같았어요. 선생님 수발이 얼마나 힘들면 알콜중독이 되었을까요ㅠ
오만석 배우님의 노먼이 뇌리에 박혀서 다른 배우님이 상상이 안 되요. 김다헌 배우님의 노먼도 궁금합니다. 생각해 보니 작품 내내 힘들다고 했던 선생님에 비해 군소리 한번 없던 노먼도 알콜중독으로 많이 아픈 사람이었네요.
Dalmoon님의 대화: 제가 본 광대는 유병훈 제프리님이셨어요~ 광대옷을 입은 몸매가 매우 귀여우셨죠^^ 대타로 뛰게 된 광대역이었지만, 뒤늦게 꿈을 이룬 것을 기뻐하는 모습이 좋았어요. 김다현님의 노먼은, 매우 잘생긴 얼굴로 비굴했어요ㅋㅋㅋㅋ"버티고 살아남는다"는 선생님의 신조는 노먼이 더 붙들고 있는 말 같았어요. 선생님 수발이 얼마나 힘들면 알콜중독이 되었을까요ㅠ
단체 관극 때와 마찬가지의 유병훈 제프리 님이셨군요 동글동글 귀욤귀욤 하셨는데 목소리는 상당히 멋진 저음~! 사모님 대사 중에 잉글랜드 지방 도시 극장들을 순회하며 춥고 눅눅한 분장실을 전전하고 밤늦게 식은 음식을 먹는 생활에 질렸다는 말이 나오는데요 고급 차와 비스켓, 초콜릿도 못 먹는 노먼은 선생님에게 수모까지 받으니 알콜 중독이 안될 수가 없었을 듯요...
김새섬님의 대화: 앗, 질문도 없이 답을 맞췄네요. 선물 주세요! (뻔빤) 이렇게 내 안의 '선생님'이 커져 갑니다.
서서서...선물요? 옥슨비처럼 "싫습니다!"리고 말해야 할까요? ㅋㅋ 다음 퀴즈 맞추시면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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