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하나는 거짓말

D-29
다시 한국 여류 작가들을 섭렵하자. 그들이 요즘 무슨 생각들을 하는지?
소설에서 하층민이라도 대화는 뭔가 예사롭지 않다. 뭔가 의미가 있는 말을 한다. 이것으로 현실감이 많이 떨어진다.
새벽 2시의 센데렐라처럼 내용이 단순하면 외국에서도 인기 있는 드라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어렵거나 한국에서만 통하는 미묘한 대화가 난무하면 외국에선 인기가 없을 수 있다.
이지적인 것을 쉬운 것으로 해석하는 MZ들이 있다. 이들은 무엇인가? 단지 문해력이 부족해 그런 것인가? 한글을 영어보다 더 우습게 봐서 그런 것이다. 한글 이전에 먼저 영어를 생각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자기 것보다 남의 것을 좋게 보는 사대주의고 교육이 잘못된 것이다.
이 소설은 성인 소설인가, 아니면 청소년 도서인가? 좀 성인 소설로 제한없는 글을 대하고 싶다.
여기서도 중년 남자는 그냥 죽일 놈으로 나온다.
여기서도 엄마는 무조건 희생하고 좋은 사람, 아버지는 죽일 놈인 것이다.
글을 왜 이렇게 오글거리게 쓰냐.
엄마나 여자는 다 좋은 인간으로 남장하 아빠는 그냥 폄범하거나 나쁜 인간으로만 나온다. 이게 여자들이 보는 남자의 모습이다. 그러나 남자는 억울하다. 그래 나 같은 또래의 남자 작가가 많이 히트쳐야 한다. 나를 좀 대변해 나의 이 억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주라고.
젊은 여자 작가만 판치는 세상이라 나이 든 남자들은 억울하다 엄마나 여자는 다 좋은 인간으로 남자와 아빠는 그냥 평범하거나 나쁜 인간으로만 나온다. 이게 여자들이 보는 남자의 모습이다. 다른 이유는 없다. 같은 여자니까 여자를 이해하고 남자는 이해 못 해 그런 것이다. 남자는 억울하다. 그래, 나 같은 또래의 남자 작가가 많이 히트쳐야 한다. 나를 좀 대변해 나의 이 억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줄 것이다. 방법은 그것밖에 없다. 인간은 누가 뭐래도 자기 위주여서 그렇다. 이게 아니라고 하는 건 그냥 듣기 좋은 소리에 불과하다. 남은 물론 자기 자신까지 속이는 행위다. 인간은 그렇게 대단한 존재가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이건 절대 진리다.
인간은 남을 미워하면서도 끌려 그에게 다가간다. 논리적으로 안 맞고 모순된 점이 너무 많다. 이게 인간과 세상의 본질 같다. 진리 같다. 모순된 점이.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증정] 조선판 다크 판타지 어떤데👀『암행』 정명섭 작가가 풀어주는 조선 괴담[북다] 《정원에 대하여(달달북다08)》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책 증정] Beyond Bookclub 10기 <오늘도 뇌 마음대로 하는 중>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 여러분의 처방책이 필요합니다.
결혼하는 같은회사 직원에게 선물할 책을 추천해주세요.수험생이 시집이 읽고 싶대요. 스무살 청년에게 추천하고 싶은 시집을 추천해주세요.[책처방] 5. 개인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을 추천받고 싶어요.
독서모임에선 책만 읽는다? 댓츠 노노!
혹시 필사 좋아하세요?문학편식쟁이의 수학공부! 50일 수학(상) 함께 풀어요.스몰 색채 워크샵프리스타일 랩을 위한 북클럽 《운율,서재》
2월 8일(토) 달오름극장에서 만나요.
[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
2월 26일(수), 함께 낭독해요 🎤
[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2월의 고전
[그믐클래식 2025] 2월,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이달의 고전] 2월 『제5도살장』 함께 읽어요[이달의 고전] 2월 『양철북』 함께 읽어요[그믐밤X그믐클래식] 32. 달밤에 낭독, <일리아스>
책도 벽돌, 독자들의 대화도 벽돌!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9. <호라이즌>[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8. <행동>[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7. <노이즈>[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6. <마오주의>
작품 말고 작가가 더 궁금할 때!
[그믐북클럽Xsam] 24. <작가란 무엇인가> 읽고 답해요[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Re:Fresh] 4.『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다시 읽어요.
illef의 깊이 읽기
AI 교과서(AIDT)우리가 운명이라고 불렀던 것들왕의 목을 친 남자 - 사형집행인 샤를 앙리 상송의 이야기
매달 만나는 젊은 작가의 달달한 로맨스 🧁
[북다] 《정원에 대하여(달달북다08)》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어느 순간을 가리키자면(달달북다07)》 함께 읽어요! (1/23 라이브 채팅!)[북다] 《지나가는 것들(달달북다06)》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빛처럼 비지처럼(달달북다05)》 함께 읽어요! (+책 나눔 이벤트)[북다] 《횡단보도에서 수호천사를 만나 사랑에 빠진 이야기(달달북다04)》
📩 닫히지 않는 편지 가게 글월
편지가게 글월 / 백승연 지음 (2024 런던 국제 도서전 화제작)[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편지 가게 글월] 서로 꿈을 이야기하며 안부를 전하는 글쓰기를 하고자 합니다.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SF 어렵지 않아요! 함께 읽는다면
[함께 읽는 SF소설] 03.키리냐가 - 마이크 레스닉[함께 읽는 SF소설] 02.민들레 와인 - 레이 브래드버리[함께 읽는 SF소설] 01.별을 위한 시간
모집중밤하늘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