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박인성님의 대화: 저는 아무래도 이데올로기 투쟁으로 대변되는 첩보물의 시대가 자ㅓ물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지금의 첩보물이나 방첩물은 과장된 세계 정세에 대하여 씨름하는 국가적 시스템의 과잉된 결과물에 대한 반응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이데올로기는 허울에 가깝고 국가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소외되는 개인의 문제가 대두되는 것 같습니다. 이데올로기 아래에서 밀거래되는 개인 정체성의 문제가 새로운 첩보 방첩물의 대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지점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K-첩보물이 가능하다면 그 또한 북한과의 허울 같은 이데올로기 싸움이 아니라 결국에는 북한에 사는 실제 사람들에 초점을 맞출수밖에 없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영화 <탈주>가 생각나네요.
박소해님의 대화: 심지어 답변해주는 시간 텀이 길지도 않아요. 아아 내공이 느껴집니다!
그쵸그쵸+_+ 역시 너무 멋있어요.. 저 <이유장> 읽을 때 지적으로 너무 짜릿해서 글이 너무 멋있다.. 이런 느낌 받았거든요 +_+
우주먼지밍님의 대화: 그쵸그쵸+_+ 역시 너무 멋있어요.. 저 <이유장> 읽을 때 지적으로 너무 짜릿해서 글이 너무 멋있다.. 이런 느낌 받았거든요 +_+
어쩜. 저도 평론이 이렇게 섹시할 수가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제목도 멋지지만... 내용은 더더욱... ^^;;;
책벌레님의 대화: 영화 <탈주>가 생각나네요.
저도 영화 <탈주> 생각했어요. 이 영화에서 이데올로기는 그냥 하나의 장치일 뿐이고 탈주를 감행하는 자 이 탈주를 막으려는 자, 개인-개인을 다룬 영화라고 보았거든요!
책벌레님의 대화: 영화 <탈주>가 생각나네요.
영화 <탈주>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게 봤습니다. 아들 두 녀석이랑 같이 보러 갔다 왔는데요. 초5, 초3인 아이들도 무척 재밌다고 했어요!
박소해님의 대화: 영화 <탈주>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게 봤습니다. 아들 두 녀석이랑 같이 보러 갔다 왔는데요. 초5, 초3인 아이들도 무척 재밌다고 했어요!
오오 맞아요. 영화 탈주에서 구교환 배우님 정말 멋있었어요. 이제환 역할을 ‘자유’를 향해 돌진하는 캐릭터였다면 구교환 배우님은 좀 더 복합적이고 입체적인 캐릭터여서, 더 인상 깊었어요.
무경님의 대화: 박인성 평론가님께 질문. 한국 추리작가/추리물이 가진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한국에서 이런 걸 시도해 보면 좋을텐데... 라고 생각했던 스타일이 있으셨다면? 그리고... 한국 추리작가님들 중 현재 눈여겨 보시는 분이 있으신지도...
제 책에서 은연중에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한국 미스터리의 힘은 '사연의 세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한 트릭이나 설정보다 저는 범죄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인물들의 세계의 깊이와 내면의 설득력이 한국 미스터리의 강점이고, 더 나아가 '한국적 이야기'의 포괄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한국적 이야기는 사회구조에 의해서 억압된 개인들의 시련으로 구체화된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멜로드라마'라는 이야기 양식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멜로드라마와 미스터리, 전혀 짝이 안맞을것 같은 이야기 양식들이 의외로 한국적 미스터리에서는 효과적인 시너지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기대하는 부분은 역사 미스터리일 겁니다만, 아쉽게도 제대로 된 한국 역사 미스터리르 손에 꼽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썼듯이 역사+미스터리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역사를 관통하는 미스터리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보는 작가는 무경작가님 ㅋㅋ 그리고 박소해 작가님까지.. 일단 언급하겠습니다. ㅎㅎ
우주먼지밍님의 대화: 오오 맞아요. 영화 탈주에서 구교환 배우님 정말 멋있었어요. 이제환 역할을 ‘자유’를 향해 돌진하는 캐릭터였다면 구교환 배우님은 좀 더 복합적이고 입체적인 캐릭터여서, 더 인상 깊었어요.
솔직히 영화 보고 나와서, 기억에 남는 건 대부분 구교환이라고 대답할 걸요. 캐릭터의 중요성을 새삼 느낍니다.
박소해님의 대화: 솔직히 영화 보고 나와서, 기억에 남는 건 대부분 구교환이라고 대답할 걸요. 캐릭터의 중요성을 새삼 느낍니다.
동의합니다. 구교환 배우는 그 존재 자체가 캐릭터이기도 한 보배같은 배우지요
박인성님의 대화: 제 책에서 은연중에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한국 미스터리의 힘은 '사연의 세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한 트릭이나 설정보다 저는 범죄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인물들의 세계의 깊이와 내면의 설득력이 한국 미스터리의 강점이고, 더 나아가 '한국적 이야기'의 포괄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한국적 이야기는 사회구조에 의해서 억압된 개인들의 시련으로 구체화된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멜로드라마'라는 이야기 양식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멜로드라마와 미스터리, 전혀 짝이 안맞을것 같은 이야기 양식들이 의외로 한국적 미스터리에서는 효과적인 시너지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기대하는 부분은 역사 미스터리일 겁니다만, 아쉽게도 제대로 된 한국 역사 미스터리르 손에 꼽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썼듯이 역사+미스터리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역사를 관통하는 미스터리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보는 작가는 무경작가님 ㅋㅋ 그리고 박소해 작가님까지.. 일단 언급하겠습니다. ㅎㅎ
하하 답변에서 마지막 줄은 호옥시 저랑 무경 작가님이 이 살롱에 ‘현재 참여’하고 있어서 살짝 서비스 멘트일 수도 있겠다는... ;;;;;; 그러나 어떠한 의도이든 박 평론가님이 두 명의 작가에게 보내는 응원에 감읍하고 감사합니다!
박인성님의 대화: 제 책에서 은연중에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한국 미스터리의 힘은 '사연의 세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한 트릭이나 설정보다 저는 범죄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인물들의 세계의 깊이와 내면의 설득력이 한국 미스터리의 강점이고, 더 나아가 '한국적 이야기'의 포괄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한국적 이야기는 사회구조에 의해서 억압된 개인들의 시련으로 구체화된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멜로드라마'라는 이야기 양식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멜로드라마와 미스터리, 전혀 짝이 안맞을것 같은 이야기 양식들이 의외로 한국적 미스터리에서는 효과적인 시너지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기대하는 부분은 역사 미스터리일 겁니다만, 아쉽게도 제대로 된 한국 역사 미스터리르 손에 꼽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썼듯이 역사+미스터리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역사를 관통하는 미스터리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보는 작가는 무경작가님 ㅋㅋ 그리고 박소해 작가님까지.. 일단 언급하겠습니다. ㅎㅎ
한국 미스터리의 멜로드라마적 요소에 대한 글 정말 인상 깊게 읽었어요. 이 글을 읽고나니 그간 제가 미드와 한드를 보고 나서 다르게 느꼈던 감상이 이해가 되었어요!
Henry님의 대화: 동의합니다. 구교환 배우는 그 존재 자체가 캐릭터이기도 한 보배같은 배우지요
진짜 언젠가 구교환 배우님께 바치는 소설을 쓰고 싶습니다. (사심 한가득)
그리고 평론가님께서 한국 미스터리의 멜로드라마적 요소를 촌스럽다거나 신파적이라고 분석하는 대신 오히려 한국 미스터리의 힘이라고 긍정해 주신 것도 인상 깊었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박인성님의 대화: 제 책에서 은연중에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한국 미스터리의 힘은 '사연의 세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한 트릭이나 설정보다 저는 범죄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인물들의 세계의 깊이와 내면의 설득력이 한국 미스터리의 강점이고, 더 나아가 '한국적 이야기'의 포괄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한국적 이야기는 사회구조에 의해서 억압된 개인들의 시련으로 구체화된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멜로드라마'라는 이야기 양식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멜로드라마와 미스터리, 전혀 짝이 안맞을것 같은 이야기 양식들이 의외로 한국적 미스터리에서는 효과적인 시너지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기대하는 부분은 역사 미스터리일 겁니다만, 아쉽게도 제대로 된 한국 역사 미스터리르 손에 꼽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썼듯이 역사+미스터리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역사를 관통하는 미스터리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보는 작가는 무경작가님 ㅋㅋ 그리고 박소해 작가님까지.. 일단 언급하겠습니다. ㅎㅎ
계속 바쁘게 답변해주시는데 죄송합니다. 이것도 여쭤보고 싶었는데 작가님 책에서 ‘멜로드라마‘라는 게 로맨스 장르가 아닌 게 맞죠? 제가 멜로=로맨스로 생각하고 책을 읽어서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자주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박소해님의 대화: 진짜 언젠가 구교환 배우님께 바치는 소설을 쓰고 싶습니다. (사심 한가득)
작가님 응원합니다!! 할 수 있으세요!!! >_<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박소해님의 대화: 진짜 언젠가 구교환 배우님께 바치는 소설을 쓰고 싶습니다. (사심 한가득)
조만간 앤드크래딧에 ‘원작소설: 박소해의 OOOO’ ! 기대합니다!!
Henry님의 대화: 조만간 앤드크래딧에 ‘원작소설: 박소해의 OOOO’ ! 기대합니다!!
나중에 박소해 작가님 이름을 떨치시면,,, “나 예전에 작가님과 채팅도 해본 사이다!!” 이렇게 자랑하게요 >_<
책벌레님의 대화: Q. 그믐에 몇번 참석해봤지만 전 아직까지도 한국 미스터리 소설을 엄청 즐겨 읽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한국 드라마와는 조금 다른 느낌..? 전개가 좀 느리거나 스릴러만의 긴박감 같은게 좀 덜하다고 해야할까요. 물론 재미있는 부분들도 있지만요!!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미스터리 장르를 좀 더 즐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 미스터리 소설을 잘 안 읽어본 독자에게 이것으로 한번 시작해봐라라는 느낌으로 권해주실 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유도 궁금합니다
미스터리 스릴러 역시 저는 아주 전형적인 한국적인 미스터리의 한 양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추리를 중심으로 하는 이성보다는 정서와 감정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미스터리의 분위기를 활용하는 장르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한국 미스터리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이 미스터리 스릴러를 통해서 입문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정유정, 서미애, 강지영 작가 같은 분들의 장편소설들은 좋은 입구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정유정 작가님 소설 중에서는 저는 옛날 작품들이 좋아서 <7년의 밤> 같은 작품 서미애 작가님의 이번 엘릭시르에서 출간 중인 30주년 컬렉션도 좋은 것 같습니다.
박인성님의 대화: 미스터리 스릴러 역시 저는 아주 전형적인 한국적인 미스터리의 한 양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추리를 중심으로 하는 이성보다는 정서와 감정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미스터리의 분위기를 활용하는 장르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한국 미스터리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이 미스터리 스릴러를 통해서 입문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정유정, 서미애, 강지영 작가 같은 분들의 장편소설들은 좋은 입구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정유정 작가님 소설 중에서는 저는 옛날 작품들이 좋아서 <7년의 밤> 같은 작품 서미애 작가님의 이번 엘릭시르에서 출간 중인 30주년 컬렉션도 좋은 것 같습니다.
(우주먼지 밍) 노트를 펼쳐서 작가의 이름을 적는다. 정유정, 서미애, 강지영…
화제로 지정된 대화
책벌레님의 대화: 계속 바쁘게 답변해주시는데 죄송합니다. 이것도 여쭤보고 싶었는데 작가님 책에서 ‘멜로드라마‘라는 게 로맨스 장르가 아닌 게 맞죠? 제가 멜로=로맨스로 생각하고 책을 읽어서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자주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질문은 정말 잘 던져주셨습니다. 저도 추가 질문합니다. Q. 제가 발표했던 <해녀의 아들>에서 제법 많은 독자와 편집자들이 소설의 단점으로 지적했던 게 좌승주 형사와 홍이서의 로맨스였습니다. 제가 박 평론가님의 말과 활 아카데미 강의를 듣고 로맨스와 멜로의 차이를 새삼 느꼈는데요. 로맨스는 남녀의 사랑을 다룬 러브스토리 장르라면 멜로는 주인공이 고난 끝에 보상을 받는 스토리 형태를 갖춘 장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해녀의 아들>에서 좌승주의 로맨스를 넣은 건 멜로가 아니고, 오히려 임계장이 부모를 잃고 어렵게 성장해 나중에 사적 제재를 가한 게 멜로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요? 하하 계속 질문이 나와서 죄송합니다. 제가 박 평론가님이 “한국 미스터리는 사연의 세계로 가야한다”에서 말씀하신 사연이 로맨스가 아니라 멜로라고 생각하게 되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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