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비슷해요. 책 속에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를 못 본 게 있으면 미리 봐둘걸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글이 알차고 훌륭했어요.
[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박소해
화제로 지정된 대화
박소해
@모임
오늘 한강 작가님이 노벨 문학상을 받으셨네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1816139?sid=104
예스마담
저 완전 흥분해서 소리 질렀어요..너무 자랑스러워요!! 박소해 작가님도 노벨문학상 도전! 가즈아!!
박소해
아아. 이제 댓글을 답니다. 한국문학, 더 나아가 아시아 문학, 더 나아가 아시아 여성 작가들에게 정말 큰 경사죠.
저는 구석에서 마감만 계속 할 수 있으면 만족합니다...
우선은, 계약된 원고나 잘 완성하즈아아아.... (흐느껴 운다)
Henry
어떤 다른 경지의 감동이었습니다. 늦은 퇴근으로 지친 저녁 밥상을 차리고 앉아서 텔레비전을 켰는데 무한반복하는 축하와 작품들을 조명하는 뉴스에 일순간 피곤으로 쓰러지기 일보직전이던 온 몸의 세포들을 각성시키듯 깨어났습니다.
박소해
처음에 두 눈으로 보고도, 두 귀로 듣고도 믿기지 않았습니다.
아시아 여성 최초의 수상!
문학성의 승리입니다. 한국 문학 만세! 여성 작가들 만세!
무경
정말로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덕분에 밤잠 설쳤어요!
박소해
요즘은 다시 잘 주무시지요? :-)
우주먼지밍
한강 작가님 노벨 문학상 소식 듣고…
방에서 감격해서 울었어요 ㅠ_ㅠ
박소해
ㅠㅠ 눈물까지...
전 노벨문학상 소식을 듣자... 아... 더 열심히 써야겠구나...란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습니다.
Henry
미스터리는 치명적인 사건들 앞에 노출된 우리의 취약성이야말로 우리의 보편적 공통성이라는 사실을 환기한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p.012,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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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ry
법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는…,또한 법적 진실과 그 사회적 의미가 더 이상 강력한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세계에서, …필연적으로 전혀 다른 정체성의 수수께끼와 씨름하게 된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p.025,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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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해
이런 경향이 사적 제재라는 소재로 흐르게 되지요.
Henry
네. 공감합니다. 요즘엔 너무 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자경단을 소재로 해서 좀 지겹기도(?) 하고요..
박소해
앞으로 자경단을 그린다면, 더 깊이 더 좁게 더 뾰족하게 가던지, 아니면 아예 방향을 틀어야 할 것 같아요.
나비클럽마케터
한강 작가님의 수상 소식에 저도 아주 깜짝 놀랐답니다. 한국 문학계의 경사인 것 같아요:)
갈수록 독서인구가 줄어들고 있지만 이렇게 계속 좋은 글을 쓰는 분이 계시고 저희처럼 계속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다면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구나라는 생각이 새삼 들었어요. 모두 이 기쁨을 끌어안고 같이 책을 읽어보아요(?) ㅎㅎ
박소해
특히 4.3을 소재로 좌승주 장편 <해녀의 아들>을 준비하고 있는 저에게는 아주 큰 의미랍니다. :-)
밥심
“ 89쪽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오컬트는 공포스러운 미스터리라고 말할 수 있다.
92쪽
엑소시즘의 핵심은 ‘귀신들림’ 현상을 설명하는 논리가 신비 철학과 초자연성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구체적인 인간적 갈등을 포착하는 것이어야 한다. 오컬트는 설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악을 통해 인간 정신의 취약함을 드러내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125쪽
SF와 미스터리가 결합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SF는 관습과 도상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미스터리의 이야기 문법으로 전개해나가는 텍스트 전략을 활용하기 쉽다.
130쪽
사이버펑크 장르가 1980년대 미국인들의 경제에 대한 공포, 즉 언젠가 일본이 미국 경제를 지배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의 반영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반복되는 사회적 불안과 도덕적 해이 속에서 다시금 고고한 개인의 역할이 사이버펑크 장르 내에서 요구되었던 것이다. ”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2부 거의 모든 수수께끼로서의 미스터리,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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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해
전 요즘 박 평론가님 강의 듣기 때문에 오컬트에 대한 정의가 특히 흥미로웠는데요. 포괄적인 공포 장르와 오컬트는 분명히 다르더라고요. 여러가지로 생각해보게 하는 재미있는 강의였습니다! :-)
밥심
“ 161쪽
법에 대한 기대는 사라지지만 사적 처벌에 대한 환상은 더욱 커지는 중이다.
163쪽
미스터리가 다루는 소재의 사회성이나 주제의식에 의한 것만이 아니라, 미스터리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환기시킨다는 점에서 미스터리는 사회적 장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책임이 연결되고 결합됨으로써, 미스터리의 세계는 공적인 영역으로 확장된다. 미스터리는 법률과 법적 서사, 제도와 사회라는 공적 영역에 대해 사적인 방식의 대항 서사로서의 역할을 지속해나갈 수 있다.
168쪽
결과적으로 오늘날의 한국 미스터리는 공공의 상상력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라면 어떠한 장르와도 결합하며 어떠한 매체로도 변경 가능한 이야기가 된다.
188쪽
그렇다면 미스터리는 탐정의 뛰어난 추리력에 부합하는 범죄의 수수께끼를 구성해야 하며, 그러한 수수께끼의 매력은 탐정이 재구성하는 사건의 단서들만이 아니라 범죄자의 동기와 사연을 얼마나 잘 구성하느냐에 달려 있다. ”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3부 K-미스터리 리부트: 법정에서 뛰쳐나온 탐정-자경단,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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