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난번 말과 활 강의에서 일본 본격 미스터리 소설 두 권을 설명하시면서 일본에서는 아직 공권력이 살아 있고, 사람들이 공권력을 믿고 공권력의 작동을 기대하는 반면, 한국 소설/ 드라마에서는 사람들이 공권력에게 기대하는 바가 없고 사적 제재나 개인적인 노력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
[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박소해
Henry
공적 사건의 사적 책임.. 공감입니다. 그리고 가슴 아픕니다.
박소해
제가, 그리고 다른 작가님들이 쓰는 미스터리가 우리 사회에 파문을 일으키는 한 개의 조약돌이 되길 바랍니다.
Henry
네. 사회파 미스터리, 응원하고요!
박소해
고맙습니다, 헨리님. 빠진 나사를 끼우고 정진하겠습니다. :-)
Henry
네네^^
책벌레
(작가님 어떻게 이렇게 빠르게 답변하실 수 있나요…)
밥심
전 답변 읽기에도 허덕이는데 말이죠 @@
나비클럽마케터
어마무시한 글타래들을 읽으며 작가님 화이팅! 하게 되네요ㅎㅎ
나비클럽마케터
멜로/로맨스 구분은 저도 처음에 헷갈렸던 부분인데 그믐에서 얘기가 나와 좋네요.
박소해
그쵸. 전 이번에 나비클럽에서 내주신 박 평론가님의 <이유장>과 박 평론가님의 말과활 아카데미 강의 덕분에 제 무식이 0.000001그램 정도는 줄어든 것 같아서 기, 기쁩니다.
우주먼지밍
저는 그리고 <이유장>에서 박인성 평론가님께서 ‘좋은 미스터리는 결국 독자들에게 추리의 힘이 아니라, 추리 너머에 존재하는 사회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제공한다’라는 부분이 너무너무 좋았어요.
최근 문학과-사회학 관련 글들을 읽고 있어서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어요! 지그문트 바우먼도 문학은 사회학과 친족 관계라고 말씀하셨떤 글을 읽었거든요.
박소해
일부 본격 미스터리는 철저하게 현실에서 유리되어 ‘그들만의 게임’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지요. 독자가 추리소설을 덮고 나서 소설이 던지는 메시지가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세계와 연결돼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그 작가는 좋은 이야기를 쓴 거라고 생각합니다. :-)
화제로 지정된 대화
Henry
Q2:
미스터리 소설들 중에는 시대를 초월해서 인간의 본성을 건드리는 범죄의 해결을 꾀하는 작품들이 있는가 하면, 당대의 시대정신이나 시대의 공기를 담고 있어서 그 시의성 덕분에 더욱 빛을 발하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 <이유장>에서 제시하는 키워드들이 작품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길라잡이 역할도 한다 싶었습니다.
평론가님은 이번 책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어떤 기대(?)하는 부분이 있으셨는지요?
박인성
인간의 본성에 대한 탐구는 중요하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저는 그게 미스터리 혹은 문학이 온전히 감당할 영역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저에게는 본성보다도 '구성된 인간', 근대 이후에 사회적 구조와 압력에 의해서 온전히 개인으로서 선택하고 살아갈 수 없는 시대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훨씬 더 미스터리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저는 미스터리는 온전히 근대적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근대적 인간이란 결국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계급, 정체성 등 내가 선택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하여 압력을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결과물로서 존재합니다. 인간의 내면 역시 자유로운 개성이 아니라 사회와 환경에 의한 '음각 구조'화된 반영물입니다.그래서 더더욱 저는 악인의 본성이 아니라, 악인의 사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편입니다.
우주먼지밍
네. 인간의 본성이 항상 동일하게 표출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어느 시대에 속했는지가 정말 중요한 요소니까요. 최근 사회학 관련 책들을 많이 읽고 있어서 공감합니다.
Henry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내가 선택하지 못하는 것들에 압력을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결과물’로서의 근대적 인간. 무언가를 그려지게 해주십니다~
고수희
헛 하트 누르고 싶습니다
Henry
그믐에 기능추가를 요청해볼까요? ㅎㅎ
박소해
전에 김 대표님과 말씀 나눠봤는데 일부러 없애셨다고 해요. 순수하게 토론에만 집중하게 하려고요 ㅎㅎㅎ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