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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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미스터리 소설들 중에는 시대를 초월해서 인간의 본성을 건드리는 범죄의 해결을 꾀하는 작품들이 있는가 하면, 당대의 시대정신이나 시대의 공기를 담고 있어서 그 시의성 덕분에 더욱 빛을 발하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 <이유장>에서 제시하는 키워드들이 작품들을 제대로 이해하는 길라잡이 역할도 한다 싶었습니다. 평론가님은 이번 책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어떤 기대(?)하는 부분이 있으셨는지요?
인간의 본성에 대한 탐구는 중요하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저는 그게 미스터리 혹은 문학이 온전히 감당할 영역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저에게는 본성보다도 '구성된 인간', 근대 이후에 사회적 구조와 압력에 의해서 온전히 개인으로서 선택하고 살아갈 수 없는 시대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훨씬 더 미스터리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저는 미스터리는 온전히 근대적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근대적 인간이란 결국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계급, 정체성 등 내가 선택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하여 압력을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결과물로서 존재합니다. 인간의 내면 역시 자유로운 개성이 아니라 사회와 환경에 의한 '음각 구조'화된 반영물입니다.그래서 더더욱 저는 악인의 본성이 아니라, 악인의 사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편입니다.
네. 인간의 본성이 항상 동일하게 표출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어느 시대에 속했는지가 정말 중요한 요소니까요. 최근 사회학 관련 책들을 많이 읽고 있어서 공감합니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내가 선택하지 못하는 것들에 압력을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결과물’로서의 근대적 인간. 무언가를 그려지게 해주십니다~
헛 하트 누르고 싶습니다
그믐에 기능추가를 요청해볼까요? ㅎㅎ
전에 김 대표님과 말씀 나눠봤는데 일부러 없애셨다고 해요. 순수하게 토론에만 집중하게 하려고요 ㅎㅎㅎ
아하하. 그런 뜻이 이미 있으셨군요~
인간의 내면이 음각 구조화된 반영물이라는 것에 공감합니다. 인간 세상에서 펼쳐지는 일들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악인의 사연. 최근에 개봉한 1편 <조커>가 많이 생각납니다.
우주먼지님 덕분에 평론가님의 글 내용이 조금 더 쉽게 읽히는 거 같아요
매번 라이브 채팅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수희님 ^^
위에 있는 질문들에 얼추 답변을 했는데 빠트린게 잇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제 현재의 채팅에 흐름을 맞춰보고자 합니다 ㅎㅎ
헨리님 첫 질문 뒤에는 로맨스/멜로 차이점에 대한 질문과 거기에 덧붙이는 제 추가 질문이 있었습니다. :-) 질문이 너무 많아서 쉴 틈 없이 답변 다시느라 바쁘시죠. 쉬엄쉬엄 물도 마시며 답변해주셔도 된답니다! (이거 문자 채팅이니까요. 박 평론가님이 뭘 하셔도 저희 눈에 안 보인다는 초장점이;;;;) 정성어린 답변에 정말, 감사합니다. 평론가님!
어, 지금까지 나온 질문 중에서 헨리님 첫 번째 질문과 그 뒤에 이뤄진 추가 질문들은 아직 답변이;;;
화제로 지정된 대화
@Henry Q. 셜록홈스, 제임스 본드, 제임스 본… 이런 세월에 따라 미스터리 해결사들의 변천을 짚으신 부분이 인상적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에겐 그런 프랜차이즈 캐릭터가 없을까? 하는 아쉬움도 내내 들었고요. 물론 박소해 작가님의 ‘좌형사 시리즈’의 프랜차이즈화를 기대 중이긴 하지만요^^;;
흑흑 좌승주 시리즈를 기대해주신다니 제가 더 정신을 차려야겠네요. 요즘 제가 늘 나사가 빠진 것처럼 살고 있어서요. ㅠㅠ 응원 감사합니다. 헨리님.
제가 질문을 올리고도 라챗의 파도에 몸을 실었더니 까먹고 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한국적 프랜차이즈 캐릭터라면 아쉬운 경우들은 많치요 앞서서 시리즈화된 미스터리 소설들도 있지만 제 개인적 취향에서는 충분히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ㅎㅎ <비밀의 숲>의 황시목 같은 캐릭터가 현실적이면서도 적절한 캐릭터라고 생각하지만 2편이 좀 많이 아쉬웠죠. 역시나 시리즈 프랜차이즈가 자리잡는게 어려운 일이기는 합니다. 역시 기대는 좌승주 시리즈에 걸어보는 것으로...
ㅠㅠ 제가 나사를 다시 머리에 꽂아보겠습니다. (빠진 나사야 어딨니... 다시 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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