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해님의 대화: @모임
여러분~~ 실은 이런 책이 요즘 yes24에서 펀딩 중입니다. 진행자가~~~ 이 책에 ‘좀’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관, 관심을 부탁드려 요! :-)
http://m.yes24.com/momo/MobileEvent/yesFunding/yesFunding.aspx?EventNo=252647
박소해 작가님의 작품에는 이번에도 좌형사가 등장하는 건가요. 제주 토박이도 아니신것 같은데 소설에 제주 방언이 자연스레 서술되는 것을 보고 굉장히 많은 수고를 하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같으면 '아, 스토리 짜기도 힘들어 죽겠는데 대사까지 제주 말로 바꾸기엔 기력이 달린다' 하며 그냥 서울말로 쓰고는 시치미 뗄 것 같거든요. ㅎㅎ 독자들 입장에서도 제주의 생생함이 드러나서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무슨 말인지 직관적으로 다가오지 않아서(제주 방언은 다른 방언과 달리 진짜로 못 알아듣는 말이 많잖아요. '삼춘'도 남자로 생각하는 분들 있을 겁니다.)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거든요. 그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것 같습니다. 뚝심과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나비클럽마케터
한강 작가님의 수상 소식에 저도 아주 깜짝 놀랐답니다. 한국 문학계의 경사인 것 같아요:)
갈수록 독서인구가 줄어들고 있지만 이렇게 계속 좋은 글을 쓰는 분이 계시고 저희처럼 계속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다면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구나라는 생각이 새삼 들었어요. 모두 이 기쁨을 끌어안고 같이 책을 읽어보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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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경
박소해님의 대화: @모임
오늘 한강 작가님이 노벨 문학상을 받으셨네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1816139?sid=104
정말로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덕분에 밤잠 설쳤어요!
우주먼지밍
박소해님의 대화: @모임
오늘 한강 작가님이 노벨 문학상을 받으셨네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1816139?sid=104
한강 작가님 노벨 문학상 소식 듣고…
방에서 감격해서 울었어요 ㅠ_ㅠ
밥심
“ 89쪽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오컬트는 공포스러운 미스터리라고 말할 수 있다.
92쪽
엑소시즘의 핵심은 ‘귀신들림’ 현상을 설명하는 논리가 신비 철학과 초자연성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구체적인 인간적 갈등을 포착하는 것이어야 한다. 오컬트는 설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악을 통해 인간 정신의 취약함을 드러내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125쪽
SF와 미스터리가 결합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SF는 관습과 도상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미스터리의 이야기 문법으로 전개해나가는 텍스트 전략을 활용하기 쉽다.
130쪽
사이버펑크 장르가 1980년대 미국인들의 경제에 대한 공포, 즉 언젠가 일본이 미국 경제를 지배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의 반영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반복되는 사회적 불안과 도덕적 해이 속에서 다시금 고고한 개인의 역할이 사이버펑크 장르 내에서 요구되었던 것이다. ”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2부 거의 모든 수수께끼로서의 미스터리,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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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심
“ 161쪽
법에 대한 기대는 사라지지만 사적 처벌에 대한 환상은 더욱 커지는 중이다.
163쪽
미스터리가 다루는 소재의 사회성이나 주제의식에 의한 것만이 아니라, 미스터리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환기시킨다는 점에서 미스터리는 사회적 장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책임이 연결되고 결합됨으로써, 미스터리의 세계는 공적인 영역으로 확장된다. 미스터리는 법률과 법적 서사, 제도와 사회라는 공적 영역에 대해 사적인 방식의 대항 서사로서의 역할을 지속해나갈 수 있다.
168쪽
결과적으로 오늘날의 한국 미스터리는 공공의 상상력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라면 어떠한 장르와도 결합하며 어떠한 매체로도 변경 가능한 이야기가 된다.
188쪽
그렇다면 미스터리는 탐정의 뛰어난 추리력에 부합하는 범죄의 수수께끼를 구성해야 하며, 그러한 수수께끼의 매력은 탐정이 재구성하는 사건의 단서들만이 아니라 범죄자의 동기와 사연을 얼마나 잘 구성하느냐에 달려 있다. ”
3부에서 비평한 이은영 작가의 소설집 <우울의 중점>에 실린 소설들을 다 읽었는데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아마도 비평을 읽지 않았으면 오컬트와 미스터리의 결합 이라는 시각으로는 보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홍선주 작가의 소설집 <푸른 수염의 방>도 곧 읽을 예정인데 기대하고 있습니다.
엘데의짐승
“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없는 닫힌 세계는 마음의 지옥을 만든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갈등과 투쟁의 자리는 사라지고, 사회와 그 구성원들을 향한 혐오가 들어선다. 오늘날 우리는 타자에 대한 입체적인 상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타자는 실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가상적인 존재처럼 모니터 안에만 존재하는 가면 쓴 익명적 존재가 되어가는 중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속 지옥을 정당화하기 위해 타자의 삶에 대한 해석적 풍부함과 인간 존재가 가진 입체성을 무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