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아 구매 감사합니다. 엘데의 짐승님 환영해요~~ 본격적인 토론 기대합니다. :-)
[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박소해
밍묭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없는 닫힌 세계는 마음의 지옥을 만든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갈등과 투쟁의 자리는 사라지고, 사회와 그 구성원들을 향한 혐오가 들어선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7,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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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해
저도 이 부분 밑줄 그었던 기억이 나네요.
우주먼지밍
“ 결국 인간에 대한 이 해는 미스터리 특유의 이해를 내포하는 것이다. 범죄를 저지르는 인간 존재를 정당화하는 것도 아니고 결정론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아닌 지점에서 미스터리는 여전히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담보하는 장르다. 개인화된 범죄가 아니라 사회화된 범죄, 사연에 있어서도 결코 개인의 감정이 아니라 사회화된 억압과 소외를 다룰 수 있을 때 미스터리의 사연은 비로소 생명을 얻는다. ”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84페이지,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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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해
사회파 미스터리를 주로 써온 저로서는, 계속 되씹게 되는 구절입니다.
우주먼지밍
“ 사회적 증상으로서의 범죄자에 대한 미스터리 특유의 논리적 사연이 더해질 때, 비로소 한국의 본격 미스터리는 대중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미스터리적 이해라 함은 결국 미스터리가 사회적 장르로 되돌아가길 바라는 요청이기도 하다. ”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84-85페이지, 박인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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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먼지밍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이하 ‘이유장’) 정말로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_+ 책상에는 <비평 이론의 모든 것>과 <교양인을 위한 인문학 사전>(이 책의 원제는 ‘Dictionary of Critical Theory’에요)이 항시 대기하면서 이유장에 나온 개념들, 용어들, 인물들이 나오면 이 책에 잠시 들렀다가 다시 이유장으로 돌아옵니다.
라캉의 대타자, 누와르 장르 이런 것들에 대해 위 두 책에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찾아 읽는 즐거움 너무너무 커요 >_<
자 다시 이유장에 대한 감상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이유장을 읽으면서 제가 왜 비평 글(문학 비평, 영화 비평 등)을 좋아하는지 또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텍스트나 영상을 볼 때 감지되는 그 무언가의 느낌, 그 묘하고 불편하고 답답하고 안타깝고 때로는 슬픈…… 온갖 것들이 혼합된 이 느낌을 비평 글은 선명한 언어로 제시해 주니까요. (전 소설이나 영화를 보고나면 꼭 비평가들이 쓴 글을 찾아 읽어요. 인플루언서들이 쓴 글이 아닌…글들요)
예를 들자면,
언제나 불편했던 것은 누와르 장르에서 여성이 재현되는 장면들이었어요. 대중문화 속에서 그려지는 여성에 대한 이미지가 늘 불편했어요. 그래서 예전부터 여성학이나 페미니즘에 관한 텍스트들을 꾸준히 사서 읽어온 덕에 왜 그렇게 불편했는지 조금은 나은 이해를 가질 수 있었어요. 이유장에서 ‘하드보일드 탐정은 (중략) 도덕적으로 우월한 남성이다’, ‘누와르에서 팜마탈의 존재는 오직 주인공과 보스 사이에서 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도구라는 점에서 비인간적이고 기계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파트너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설명한 대목들에 밑줄을 그었어요. 속이 시원해지는 문장이랄까요 +_+ 박인성 평론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남성 주인공들이 피칠갑을 한 상태로 ‘형님에 대한 충성’, ‘조직에 대한 충성’을 애절하게 보여주는 장면들…정말 지겹도록 반복되어온 이 장면들… 아.. 네 그렇습니다. 이유장에서 조목조목 설명해 주고 있어서 제 불편한 감정들이 잘 소화되고 있어요.
그리고 전 그간 누와르물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결말에 이르러 남성주인공들이 그 모든 일들을 겪었음에도 깊은 인간적 성숙으로 나아갔다는 느낌은 별로 받은 적이 없었어요. 그 남성 주인공들이 배신을 했던 배신을 당했던 그것 자체를 끌어 안고 모순과 역설로 가득찬 우리의 인생을 버텨내며 살아내는 모습은… 별로 발견하지 못했어요.
“누아르의 주인공은 언제나 양자 택일의 상황에 놓인다. 배신하거나 배신당하거나. 배신을 하느니 차라리 배신당함으로써 자신의 처지를 정당화하거나 실패를 미학화한다.”
인상 깊은 문장입니다.
이유장을 읽으면서 너무너무 많은 단상이 떠올라서 메모도 많이 끄적이고 있어요. 제가 정말로 좋아했던 <비밀의 숲>에 대한 멜로드라마적 분석도 정말 정말 좋았어요.
박인성 평론가님 어디계세요. 제가 절 한번 드리고 싶어요 >_<
좋은 글 많이많이 써주세요!! 히히
예스마담
전 80년대 누와르 팬이라 그때 영화가 곧 나의 젊은 시절과 방황하던 젊은 날의 청춘이라 지금 떠올리기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려요. 그리고 예스마담처럼 여성이 주인공이 되어 악을 응징하는 영화도 너무 좋아한답니다. 이제는 당당히 주연이고 더 이상 갈등을 유발하는 비호감 캐릭터가 아니라 더 좋고요. 박인성 평론가님이 보시면 좋아할 글이네요..어디 계시나요?
박소해
예스마담 멋있었죠... ㅎㅎㅎ 같이 불러볼까요? 박 평론가님? 박 평론가님?
박소해
크아... 이 의견을 박 평론가님이 들어오셔서 얼른 보셔야 할 텐데...
저도 저 두 권 주문 요! 축하드립니다. 절 영업하는데 성공하셨습니다? 이렇게 <이유장> 영업을 잠시 잊고 다른 책 영업에 낚여 들여가는 진행자라니... ㅠㅠ ㅎㅎㅎㅎㅎㅎㅎ
저도 감탄하면서 읽는 중이랍니다. 게다가 전 박 평론가님 강의까지 병행하니 더 좋아요. 쑥쏙 머릿속에 박히는 느낌... :-)
깊이 있는 리뷰에 감사드립니다.
고수희
이 이야기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소해
전 우주먼지밍님 글 읽고 감화(?)되어서 추천하신 책 두 권을 샀지요. :-) 나중에 택배로 받아보니 벽돌책 두 권이더라고요!
밥심
<비평 이론의 모든 것>을 도서관에 있길래 대출해 2장까지만 읽어봤는데 확실히 저자가 쉽게 잘 썼더라구요. 박인성 평론가 님이 번역한 <정신분석과 이야기 행위>도 있길래 빌렸는데 이건 훨씬 얇지만 더 전문적이어서 그런지 읽는 속도가 잘 안 붙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비평이론 중에는 그래도 정신분석 비평이 가장 주류인 것 같습니다. 이유장에서도 가장 많이 쓰인 비평 방법론 같구요.
박소해
<정신분석과 이야기 행위>도 한번 읽어봐야겠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수희
아 이거 두권 저도 담아갑니다
우주먼지밍
저는 평론가님들의 글을 읽고 지적으로 너무 자극을 받고 뇌가 활성화 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비평 이론이 너무 궁금해졌고. 기초 용어부터 기본 비평이론을 스스로 읽고 싶어서 이 두 권을 최근에 구입했어요. <비평 이론의 모든 것>은 비평 이론들을 하나하나 아주 쉽게 알려주는 책이고, <교양인을 위한 인문학 사전>은 원제는 번역하면 <비평 이론 사전> 이에요!
박인성 평론가님과 같은 글들을 읽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출판사와 아무런 관련 없어요!
박소해
전 이미 우주먼지밍님께 영업되어 그 두 권을 질렀고 지금 제 서가에 꽂혀 있습니다! ㅋㅋ
우주먼지밍
제가 감히 작가님께 책을 추천할 수 있다니요. 정말 영광이에요!
저는 앎이 짧은 사람이라 기본부터 차근차근 알고 싶어서 두 권을 구입했답니다 +_+
박소해
저는 2년 전부터 부업으로 만화 리뷰를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쓰면 쓸수록 내가 뭘 안다고 쓰고 있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우주먼지밍님이 추천해주신 두 권이 지금의 저에게 딱 필요한 책들이어서 망설임 1도 없이 지를 수 있었습니다.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드릴 뿐입니다. :-)
밍묭
이 책 읽으면서 정말 많은 영화 작품을 알게 되었어요ㅋㅋㅋㅋ 영화를 자주 보는 편은 아닌데 이 책에서 접하고 나면 뭔가 관람하고 싶어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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