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해의 장르살롱] 18. 이것은 유익한 안내서다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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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여러분! <이유장> 모임 시작했습니다!!!
책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시작이네요. 미스터리 장르에 대해 알고 싶어서 신청했어요. 잘 읽고 따라가겠습니다^^
환영합니다, 링곰님 저야말로 잘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드디어 모임 오픈일이네요:) 이 책은 비평서라기보단 미스터리 장르 안내서로 생각하며 읽으신다면 더욱 책 집필의 의도와 가깝게 읽으실 수 있답니다. 이수현 번역가님이 X(트위터)에 올리셔서 공유가 많이 됐던 리뷰글 올려드려요. 모두 재미있고 의미있는 독서모임 함께 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저도 이 트윗 보고 얼마나 반가웠던지요~~!!! ;-)
드디어 시작이군요! 책을 다시 차근차근 읽어봐야겠습니다^^
웰컴 백! 잘 부탁드립니다~~^^
책 잘 받았습니다! 재미있게 읽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
하하 축하드립니다. 잘 부탁드릴게요. :-)
책 잘 받았습니다. 오자마자 읽어보는데 처음 시작하는 말들부터 너무 좋아서 계속 밑줄을 치며 읽고있습니다. 미스터리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있던 개념을 새로알고 정리할 수 있어서 즐겁네요. :)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완독하는대로 sns에 리뷰 공유 부탁드립니다. ^^
이유장..괜찮네요:) 모두 반갑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미스터리는 유해한 이야기가 아니라 유애함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미스터리는 범죄를 매게로 하여 우리 세계, 사회, 개인에게서 촉발되는 다양한 유해함의 상상령을 다룬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p11, 박인성 지음
이 책은 포괄적인 미스터리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한국적 미스터리의 장소를 향해서 간다. 이는 우리 사회에 요구되는 유해함을 다루는 다양한 장르적 이야기를 포괄한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p12, 박인성 지음
여기가 오늘날 첩보 및 방첩 장르가 도달한 진실의 장소다.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것은 온갖 음모이 정보의 교란 속에서 잃어버린 자기 자신일 뿐이라는 진실. (중략) 우리의 눈을 가린 안대로서 ‘나’라는 미궁, 나 자신도 모르는 내면의 지도부터 발견해야 한다는 사실만이 중요하다. 미스터리 장르가 본격 장르를 벗어나 각종 하드보일드와 누아르, 심리적 군상물을 향해 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을 것이다.
이것은 유해한 장르다 - 미스터리는 어떻게 힙한 장르가 되었나 p47, 박인성 지음
존 르 카레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를 좋아해서 더 와닿았던 문구였습니다. :-)
갑자기 주어진 휴일이라 아침부터 여유롭고 상쾌해서 1부를 오전 중에 읽을 수 있었습니다. 왜 제가 드라마 <비밀의 숲>을 재밌게 보았고 지인들에게 추천해왔는지를 비평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기뻤습니다.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영화를 볼 때 ‘너무 복잡해’ 투덜거리면서도 ‘스타일이 꽤 괜찮은데’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비평가의 관점은 역시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사례로 든 영화나 소설 대부분이 운 좋게도 제가 관람하거나 읽은 것들이라(내용이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ㅎㅎ) 비평이 더 잘 이해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잘 몰랐던 용어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예를 들면 로맨스와 멜로드라마 그리고 막장드라마의 개념 차이에 대해 저자가 잘 설명해 주셨구요(74쪽), ‘후까시’(29쪽)와 ‘아비투스’(56쪽)는 제가 좀 더 검색을 해서 어원과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나 역시 타인을 나에게 유해함과 무해함으로 구분해왔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 뜨끔하기도 했습니다. 2부와 3부는 또 다른 휴일인 개천절에 느긋하게 읽을까 합니다. 오타 신고) 40쪽 마지막 줄: ‘제임스 앵글턴(1917~1967)’ 후속 문장에 ‘그는 1973년까지 CIA에서 방첩부장을 역임하면서~’로 되어 있어 이상하다 싶어 찾아보니 앵글턴은 1987년에 사망한 것으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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