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설이 좋아서 2> 차무진 소설가와의 온라인 대화

D-29
소설가 차무진입니다. 불사, 죽지 않는 자의 시대를 넘는 사랑. 그 시대 불변 서사는 2014년에 발표한 [해인]에서 구체화 되었습니다. 장편소설 [해인]을 읽으며 역사 팩션 스릴러 장르에 관해 대화해요. 아울러 [인 더 백] [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 [아폴론 저축은행]에 관해서도 이야기해요. 기다릴게요.
안녕하세요 다른사람과 작가님 소설에 대한 얘기를 나눠보고싶었는데 참여하게되서 기쁩니다
잘 오셨습니다. 제 소설에 관해 부끄럽지만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차무진 작가님. <인더백>으로 처음 작가님 작품을 접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손에 담배를 쥐며 너무 재밌게 읽었습니다. 단숨에 팬이 됐어요. 그리고 작법서 <스토리 창작자를 위한 빌런 작법서>를 읽었고, <아풀론 저축은행> 마지막 이야기를 아껴 읽는 중입니다. <해인>의 인트로 부분을 읽었는데, 역시, 시작부터 손에 담배를 쥐는, 이야기의 몰입감이 대단합니다. 이렇게 나마 가까이 뵐 수 있어 기쁩니다.
으아. 그러셨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저도 이렇게 뵐 수 있어서 기쁩니다. 참고로 제 별자리도 황소자리 입니다!
정석환님도 반갑습니다.
차무진 작가님의 작업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주로 작업하시는 시간이라든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정석환@황소처럼
@황소처럼 제 작업 루틴을 물으셨는데요, 저는 보통 아침 6시에서 7시 사이에 작업실로 갑니다. 제 작업실은 서촌에 있는데요, 대학로에서 서촌까지 걸어서 가면서 몸을 깨웁니다..그리곤 작업실 가서.....일 안하고 졸고..ㅠㅠ ㅋㅋㅋ 보통 하루 종일 작업실에서 생활합니다.
저도 이 사이트의 이용법을 잘 몰랐는데요, 실시간 온라인 대화가 아닙니다. 언제든 편한 시간에 오셔서 글 남기시면 저도 편한 시간에 와서 글 읽고 답글을 남기고,,,,그런 식으로 소통하는 공간이라고 하네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편하게 글 남겨주시면 수시로 저도 확인하고 답 남기겠습니다. 오늘 월요일이네요. 아침에 작업실로 오면서 하늘을 봤느데요, 동쪽에서 아침 노을이 근사했어요. 그리고 서울 한 복판에 갈매기가 날더라구요. 갈매기가 서울에서 볼 수 있는 줄 몰랐어요 ㅎㅎㅎ 다시 한 주가 시작되었는데요, 슬픔을 조금식 걷고 (매의 눈은 걷지 마시고) 활기찬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차무진 작가님 소설을 읽으면서 자료조사에 공을 크게 들이셨다는걸 항상 느끼는데요 집필과 자료조사의 비중이 어떻게되나요?
사료나 자료는 서사의 양념입니다. 그것이 주가 되면 소설은 망가지지요. 저같은 경우, 캐릭터가 사실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돕거나 또는 배경의 핍진성을 위해서 사료나 자료를 사용합니다. 저도 초기 작품들에서 그러지 못하고 사료에 매몰된 것도 있었는데요, 이제는 그러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역사소설에서 우리는 사료와 자료에 집착하는 구문들을 흔히 볼수 있는데요, 소설은 허구이고 만든 이야기입니다. (왜곡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허구라는 소설 속 세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고증을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저는 이야기(서사)를 만드는 것을 사료보다 저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혹시 서사를 만드는 팁이 있으신가요? 글을 쓰다가 막힐때 앞으로 무슨 이야기를 써야할지 모르겠다...싶읆때는 어떻게하세요?
일단 저는 기둥 시나리오를 만들고 소설을 씁니다. 하지만 이야기란 원래 작가의 의도대로 가지 않는 법, 그 장면과 그 상황의 캐릭터가 가고 싶어하는 바람도 충분히 들어줍니다. 그래도 이야기는 뜻대로 잘 풀리지 않겠죠? 후후. 클라이맥스와 끝맺음으로 가는 여러 계곡과 들길을 작가는 불안하게 걸으며 '과연 이 길이 맞는가? '하는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는데요, 그건 너무도 당연한 것이며 그 길을 함부로 걸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무슨 이야기를 써야 할지 모를 때 저는 잡니다. 아침에 눈을 처음 떴을 때 명쾌한 해답을 내었던 경험이 많아서요
안녕하세요 차무진 작가님~지금 <해인>을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검은 깃털 날개가 꼭!! 판타지 소설 표지같습니다 평소에 잘 읽지 않던 장르라 생소하지만 손에서 놓지 않게 되네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베스트셀러 코너에서 판타지 느낌의 소설은 잘 보지 못한거 같습니다 작가님께서 추구하는 소설 장르는 어떤 쪽이실까요?? 그리고 작가님이 이러한 소설을 쓰도록 처음에 이끌었던 책들은 어떤 책들일까요?? 혹시 작가님과 비슷한 분위기의 내용으로 재미있게 읽은 책들이 있을까요?? 이러한 소설의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으시는지도 궁금하네요~ 평소에 잘 읽지 않던 장르인데 작가님 덕분에 재미있게 읽고 있다보니 궁금한 점들이 많아 질문드립니다 ^^
@거북별85 안녕하세요, 거북별85님. 제 책을 깊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인]은 사실주의성 이야기가 아니니 분명 판타지 소설이죠. 역사 팩션 스릴러 입니다. 제가 추구하는 건 따로 없습니다. 다만, 우리 소재로 쓰는 우리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제가 대단한 민족주의자라서 그런 건 아니구요, 우리 냄새가 나는 이야기가 좋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중세 기사 이야기나, 중국 무협은 잘 쓰지 못합니다. ㅠㅠ 제가 좋아하는 작가는 [코맥 매카시]입니다. 제 소설이 그의 소설과 전혀 다르구요, (감히 같은 수도 없지요. 늘 닮고 싶어합니다만) 코맥 매카시의 소설들 (국경을 너머, 핏빛 자오선 등등)을 읽으며 '아, 나도 이런 소설들을 써보고 싶다,' 라는 바람을 가지곤 했습니다. 저의 소설 [해인]과 비슷한 냄새가 나는 소설은 어떤 것이 있을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아마도 더 재미있는 소설들은 너무 너무 많을 것 같고..... 소설을 쓸때 저는 [서사-문장-사실성-시각적 구조] 이런 순으로 저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많이 응원해주시면 열심히 살겠습니다.
와!! 답장 너무나 감사합니다 차무진 작가님 <해인>을 읽으며 <아폴론 저축은행>도 어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아폴론 저축은행>은 옴니버스식 호러를 가미한 단편 소설일까요?? 퇴근 후 집에서 혼자 읽으려는데 두번째 목차부터 좀 무서워서 첫 단원만 읽었습니다~ㅜㅜ(낮에 도전하겠습니다!!) 그런데 <아폴론 저축은행>은 책표지부터 무척 끌렸습니다~ 환상적이며 어두운 그러나 화려하고 세련된 느낌이 들더라구요~ 딸아이도 보더니 많이 쌓여있는 책들 중 단연 눈에 뛴다고 하더라구요~^^ 뒷면에 연상호감독 정세랑 작가님 김동식 작가님의 추천사도 책 앞면과 무척 어울리더라구요~ 책 내용 이전에 마케팅적 면을 너무 언급해서 죄송하지만 전 좋은 책들이 마케팅이나 디자인 때문에 독자들의 눈길을 받지 못하는게 많이 안타깝더라구요~^^;; <해인>도 책 표지가 책내용을 유추하거나 끌어들이는 느낌이 있어 좋았지만 <아폴론 저축은행>은 더 돋보이네요~ 우선 <그 봄>은 슬펐습니다~ 음 그 책 내용에 공감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으실거 같아요~ 오히려 더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누군가가 이런 소재로 다시 쓴다면 엄마를 위로하는 내용이 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폴론 저축은행>은 왠지 영화 식스센스같은 느낌이 있어 최대한 스포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해인>은 역사적 사실들과 같이 가미되고 윤회의 개념에 아기장수인 진인, 성모, 박마의 존재가 흥미로웠습니다 전 작가님께서 중세기사나 중국무협이 아닌 우리 소재의 소설을 써주시니 더 고맙습니다 저두 우리나라 역사관련 책을 더 좋아해서요~ 우리나라 곳곳에 아직 알려지지않은 설화나 민담 등을 작가님의 필력으로 살려낸다면 너무 좋을거 같습니다 그런데 <해인>에는 낯선 단어들이 자주 나오던데 어떤 소설적 장치인걸까요?? 사실 하얀 쌀밥에 현미가 섞인듯 필요하지만 약간씩 몰입을 막는 요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제가 한자에 약해서이지만요~^^;; 와~ 재미있는데 저도 이제서야 알았네요~ ^^ 앞으로도 우리나라에서 작가님과 작가님과 비슷한 소설을 쓰시는 분들의 책들이 많이 알려지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종종 귀찮게 질문드릴 수 있는데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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