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 이름과 상당히 유사해서 어릴 적부터 별명이었던 '박카스'로 선택하겠습니다. 박카스의 존재는 그 어떤 무기력함이나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죠. 제 인생관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저로 인해 활력을 얻고 힘든 상황을 잊고 밝은 분위기로 전환될 수만 있다면 기꺼이 함께 하겠습니다.
[📕수북탐독] 5.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D-29
강츄베베
GoHo
이름이... 박하수?? ㅎ
에너지를 뿜뿜 나눠주시는 분인 것 같습니다~^^b
riverside
저는 이 책을 이틀만에 후루룩 재미나게 읽었는데요 끝까지 읽으면서도 주인공이 자기 인생을 설명할 소재로 찾아낸 물건이 골드스타 전화기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막연히 왜 이렇게 제목이 입이 잘 붙지 않고 기억이 나지 않는 긴 단어일까라고만 생각했어요 ㅎ 그런데 그냥 전화기도 아니고 LG전화기도 아니고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인 이유가 뭘까 이제 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맥주님이 말씀하신 상황 가정이 너무나 재미있습니다. 저는 저 자신을 소재로 뭔가를 쓰는게 싫을 것 같아서 굳이 변태 악당이 자전적 소설을 쓰라고 협박을 해야만 정말로 쓸 것 같네요. 물건이라고 하면 부동산도 포함이겠죠? 저의 소재는 '집'입니다. 미성년자일때는 부모님을 따라 성년 후엔 여러가지 나의 선호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집에 거주했고 그 곳에서 저의 삶을 꾸려왔던 것 같아요. 내가 나의 자유의지(?)로 선택한 집에 살면서 만족하고 행복했었고 상황과 돈에 떠밀려서 살았던 집에서는 그 시간을 즐기지 못하고 견딘 것 같습니다. 어떤 집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저의 자전적 소설의 챕터를 나누는 기준이 되겠네요.
장맥주
사실 저는 자전소설 쓰는 건 정말 싫습니다. 다른 사람의 자전소설은 좋지만, 제 유년기나 청소년기를 생각하면 부끄럽기도 하고 혐오스럽기도 해서 쓰기 싫네요. 변태 악당 만나면 그냥 죽을까 생각 중입니다. ^^;;;
밍묭
어떠한 애착이 느껴지는 그런 물건으로 선정해야할 것 같은데, 저는 생각해보면 그렇게 애착을 느끼는 물건은 없는 것 같아요...ㅎㅎ 굳이 하나 꼽자면 편지? 손편지 쓰고 받는 걸 좋아해서 편지로 하겠습니다!ㅋㅋ
소설쓰는지영입니다
저도 사물은 아니지만 '자정의 라디오'로 하고 싶어요. 자정에 시작해서 2시에 끝나는 라디오를 좋아했어요. 그거 들으려고 저녁 7시쯤 잠들어서 12시에 깨고, 또 새벽 5시부터 두어 시간 자고... 제가 작은 이유는 성장 호르몬이 나온다는 시간에 안 자서라고 생각합니다ㅎㅎ 하지만 그 시절로 돌아간다면 또 그렇게 해가면서 자정의 라디오를 들을 것 같아요. 그때 들었던 음악, 했던 생각, 느꼈던 감정 들이 소중해서요.
장맥주
와... 저도 그렇게 열심히 들은 라디오 프로그램 있었는데... CBS 0시의 재즈였습니다. 재즈 색소포니스트 이정식님이 진행하셨죠. 같은 이름으로 나온 CD도 사고, 기획 앨범도 사고, 시청자 사연도 보내고(제 인생 유일무이한 경험), 크리스마스 특집 공연 때도 갔습니다. 공개 방송이었던가 아니었던가. 공개 방송이었겠죠?
혹시 @소설쓰는지영입니다 작가님도 이 프로그램 애청자셨던 건 아니지요...?
김혜나
작가님들은 요즘도 라디오 들으시는군요! 저는 청소년 때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 '이본의 볼륨을 높여요' 외에 들어본 기억이 없어요. 그때 종종 저만의 사연도 적어서 보내봤는데, 볼륨을 높여요에는 소개 된 적이 있어 기뻤답니다. 카세트테이프에 녹음도 해서 제 사연이 소개된 부분만 반복해서 듣던 기억도 나네요 ㅎㅎ @소설쓰는지영입니다
장맥주
0시의 재즈 이후 한동안 라디오를 안 들었는데 요즘 KBS 클래식 FM을 듣습니다. 지난해 가파도 레지던스 생활과 올해 차무진 작가님 <어떤, 클래식>의 영향이에요. ^^
김혜나
차무진 작가님 덕분에 뭔가 취미생활의 세계가 넓어진 것 같으신데요! 저는 클래식도 오페라 아리아는 재밌던데, 연주곡은 좀 심심하더라고요.
장맥주
넓어졌다고 할 수준이 전혀 못 되고 그냥 93.1 채널 틀어놔도 불편하지 않네 하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더 알고 싶기는 하네요. 적당한 때 <어떤, 클래식>을 읽은 거 같아요. ^^
선경서재
[9/23 Q1. 자전적 소설의 제목]
"소금 염" 혹은 "염전"이라는 제목의 글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아버지가 들려주셨던, 아버지의 어린시절에 등장한 곳인데 강렬하게 남아서인지 자전적 소설의 시작이라면 염전을 배경으로 글을 시작해보고 싶네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장맥주
● 출판사 책소개 글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는 연합뉴스와 수림문화재단이 공동 제정한 제4회 수림문학상 당선작이다. 명문대 대학원에서 연구 보조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스물다섯 살 여성을 화자로 한 소설이다. 주인공은 지방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소설가가 되겠다는 각오로 취업은 하지 않고,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꿈을 향해 살아간다. 주인공은 자신이 사는 일상을 통해 냉정하고 치열한 삶에 지친 외로운 현대의 청춘을 위로하고, 고민과 갈등 속에서 성장해 가는 과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세심한 리얼리티로 과거와 현재를 그리고 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장맥주
● 출판사 리뷰
제4회 수림문학상 수상작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
알바여도 괜찮아, 꿈이 있다면....!
연합뉴스와 수림문화재단이 공동 제정한 제4회 수림문학상 당선작인 김혜나의 장편소설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가 출간됐다.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는 명문대 대학원에서 연구 보조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스물다섯 살 여성을 화자로 한 소설이다. 주인공은 지방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소설가가 되겠다는 각오로 취업은 하지 않고,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꿈을 향해 살아간다.
주인공은 자신이 사는 일상을 통해 냉정하고 치열한 삶에 지친 외로운 현대의 청춘을 위로하고, 고민과 갈등 속에서 성장해 가는 과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세심한 리얼리티로 과거와 현재를 그리고 있다.
아울러 어린 시절 낡은 골드스타 전화기에 개설한 음성사서함과 교신하는 소설의 매력적인 결말이 웅변하듯, 주인공이 고집스럽게 자신의 내부와 접속하는 방법을 찾는 모습은 시간이 지나도 현재 진행형인 우리 시대 청춘들의 고민과 맞닿아 있다.
이 소설을 쓴 김혜나 작가는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냉혹한 현실과 마주한 젊은 세대의 내면을 짜임새 있게 들춰낸다. 저자는 좋은 스펙을 가지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을 것이라고 애써 외면하는 우리 시대의 청춘들에게 ‘또 다른 길’로 가는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심사위원들로부터는 “냉소적이지만 동시대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좋은 목소리를 가졌다”며 “소설의 구조가 치밀하게 설계됐다는 사실이 눈에 들어오고, 이 소설의 만만찮은 리얼리티가 결국 오래도록 준비된 시선의 자각적인 힘이라는 점을 알게 된다”는 찬사를 받았다.
김혜나 작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찾아가는 이 소설의 주인공처럼 독자들도 소설을 읽으며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혜나 작가는 2010년 민음사의 '오늘의 작가상' 공모전에 장편소설 '제리'로 당선돼 등단한 바 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장맥주
● 9/26 두 번째 질문_ 1. 전화기 2. 면접 3. 모피 (7~50쪽)
드디어 본격적으로 책 이야기를 하는 날이네요. 1~3장에서는 우리의 주인공 양혜정과 그가 하는 일, 그리고 그 일터가 어떤 곳인지 소개됩니다. 아주 갑갑한 일과 갑갑한 장소가 굉장히 사실적으로 묘사되지요. 그런데 그곳에서 그 일을 해야 하는 혜정은 고등학교를 세 번 옮겨 다니고 선생님과 서로 따귀를 때린 전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혜정이 어떤 사람인지 아직 모릅니다. 그러나 거친 성정의 혜정이 거친 환경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알게 되었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은 겁에 질려 “나 평생 여기서 이렇게 아르바이트만 하면서 살게 되면 어떡하지?”(2장)라든가 “선생님 소리를 듣고 살다가 이런 일이나 하려니까 적응이 잘 안 돼요”(3장) 같은 말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혜정과 같은 상황에 있다면 2장에 나오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생 언니나 3장에 나오는 학습지 교사 출신 중년 여성에게 뭐라고 하시겠어요? 대답을 안 할 수도 있고, 멋지게 받아칠 수도 있고, 다른 이야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말을 하시겠어요?
그리고 1~3 에서 좋았던 문장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물고기먹이
저 역시 혜정이처럼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언니에게 딱히 해줄말은 없었을 것 같아요. 제가 무슨 말을 하던 결과는 나올꺼고~ 그 결과에 따라 본인이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다 보니깐 MBTI T인 저에게는 그분의 인생에 해줄말은 없습니다ㅎㅎ(사실은 똥마려우니 일단 나오라고 할 것 같은 느낌이지말입니다 아니 화장실 에티켓도 모릅니까?! 아오..)
학습 지 교사 출신 중년 여성에게는 최대한 말을 걸 수 없는 상황을 만들 것 같아요.
그리고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말로 이야기 하는게 좋을 것 같다란 생각이 들어요.
"버거 느립니다. 감자 느립니다. 빠르게 부탁드려요"
"걸레 구분해서 사용해 주세요" "쓰레기 봉투 구분해주세요" '
지금 삼십대 인성에는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 할 것 같지만,
10대의 시절의 제 성격에는 "머리가 안좋으면 좀 적으세요!"라고 말할 것 같은 싸가지 이지 말입니다.
제가 10대 때는 진짜 필터없이 말하는 아이였네요 하하하
세번 말했는데도 안되면 무시로 갈 것 같습니다.
저희는 그걸 삼진아웃제라고 부르죠 껄껄껄ㅎㅎㅎ
슝슝
저라면 중년 여성에겐 아무 말도 안 할 것 같아요. (철저한 장유유서 ㅋㅋㅋ) 순전히 연장자니까 가타부타 첨언하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또래거나 나이가 어린 상대를 만난다면 상대방 생각을 고쳐주려고 역설할 것 같아요. ㅋㅋㅋ
GoHo
* 고3 언니 : 대학을 간다는 게 시샘도 나고 저런 말을 한다는 게 꼴뵈기 싫기도 하겠지만, 어쨌든 실패를 겪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고 또 같이 일하는 언니이고..
게다가 울고 있잖아요.. ㅜ.ㅠ
'아직 결정된거 아니니까 미리 겁내지 마요' 라고 해줄 것 같습니다.
* 모피 아줌마 : 번번이 담배를 얻어 피지만 한 보루를 사다가 사물함에 넣어주지요. 야박하거나 아주 염치가 없는 사람은 아닌 왠지 모르게 밉상이지만 진짜 막 미운 마음이 드는 사람은 아니라고 느껴질 것 같네요.
뭔지 모를 허함이 있을 거 같고 어쩌면 그 부분에 조금은 공감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그곳에서 일을 하면서 재밌었던 일들도 있었을테니 그런거 이야기 하면서 잠시 맞수다를 떨어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ㅎ
연해
우선 저는 타인의 인생에 영향을 끼치는 걸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생 언니와 학습지 교사 출신 중년 여성에게 어떠한 말을 덧대지는 못 할 것 같아요. 그저 묵묵히 들어줄 것 같습니다.
다만 중년 여성분은 어느 순간부터 피하기 시작할 것 같아요. "'대화'라기 보다는 아줌마의 일방적인 '말하기'였던 탓이다."라는 문장 때문인데요. 혜정이처럼 시니컬하게 남들의 시시콜콜한 사정이 별로 궁금하지 았은 건 아니지만, 삶에 대한 일방적인 푸념만 늘어놓는 상대는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 더라고요. 답도 없는 이야기를 계속 투덜거리는 것만 같아서요. 그리고 '이런 일'과 '이런 식당'이라는 단어들도 불편하고, 은근히 자기를 과시하기 좋아하는 분 같아('모피코트'가 상징적이죠) 개인적인 마음으로는 피하고 싶습니다. 일이라도 똑바로 했다면 마음이 조금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어요. 이곳은 우선 일터니까요.
연해
“ 아줌마는 늘 그런 식으로 말을 했다. "나는 이런 거 잘 모르거든요" 혹은 "제가 너무 서툴러서 그런가 봐"하는 식이었다. 이야기를 할 때 '나'라고 할 거면 뒤에 오는 서술부도 낮추든가 아니면 주어를 '저'라고 해서 경어법을 맞춰주기를 나는 바랐다. 그러나 나의 그런 작은 바람들은 정말이지 너무나 사소해서 도저히 입 밖으로 꺼낼 수 없었고, 그러므로 절대 이루어지지 않았다. ”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 p. 49, 김혜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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