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북탐독] 5.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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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님의 대화: ● 10/1 세 번째 질문_ 김하율 작가님이 주신 질문입니다. 이 소설은 굉장히 현실적이에요. 실제 브랜드들이 그대로 나오기도 하고 연예인 실명이 거론되기도 하고요. 특히 송중기 나오는 장면에서 이거 실제로 겪으신 건가, 송중기가 진짜 이런가? 하는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질문이 생각났어요. 누구나 한번쯤 연예인과 개인적인(혼자만의) 접촉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게 어떤 상황이었는지 궁금하다! 저 같은 경우 스물한살 때 대학로에서 청춘예찬이라는 연극을 봤는데 그때 박해일 씨가 주인공이었거든요. 무명 때였어요. (25년전) 그런데 그때도 그분은 빛이 나더군요. 그래서 스탭한테 연락처를 따려고(?) 했는데 여친이 있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연락처를 받았더라면 그와 어떤 인연이 되었을까 라는 생각을 박해일씨 나오는 영화를 볼 때면 종종 생각합니다. (덕분에 그 연극의 다른 스탭과 사귀었다는…)
저도 @물고기먹이 님, @아린 님처럼 ‘어, 진짜 송중기 촬영 현장을 보시고 쓰신 건가’ 싶었습니다. 너무 리얼해서요. 저는 소설 속 장면과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어요. 1990년대에는 <우정의 무대>라는 군 위문 예능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군부대를 찾아가서 공연을 하고 가족과 병사가 만나게도 해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 프로그램 제작진이 제가 일하던 부대에도 찾아왔어요. 방송만 보면 엄청 군인들을 위하는 거 같은데, 실제로는 전혀 아니더군요. 진행자인 이상용 선생님만 군인들에게 ‘방송이 원래 이렇다, 이해해 달라’며 다정한 말씀을 해주셨고, 나머지 제작진은 군인들을 객석에 몇 시간 동안 앉혀 놓은 채 자기들 방송 찍기 바빴습니다. <우정의 무대> 경험자들 이야기를 들으면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니었다고 하는 분도 있고, 카메라 꺼진 뒤에 야한 공연을 했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제가 경험한 <우정의 무대>는 처음부터 끝까지 짜고 치는 고스톱이었고, 야한 공연 같은 건 없었습니다.
아린님의 문장 수집: "나는 단 한 번도 책장을 접어본 적이 없었다. 책날개가 접히거나 구겨지는 것도 싫어 반드시 책갈피를 가지고 다녔고, 책갈피가 없을 때에는 휴지나 주민등록증이라도 꺼내 책장에 끼워두곤 했다. 아무리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이 있어도 책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지 않고 수첩에 따로 옮겨 적었다. 책등이 벌어질까 봐 책을 활짝 펼쳐서 읽지도 못했다. "
책에 줄치고 책페이지 접고 책 좌악 펴는 건 범죄예요!!! 헌법 어딘가에 쓰여 있어요!!! 험험 전 책 귀퉁이부터 닳는 게 싫어서 책커버 씌워 읽습니다. 책이 상전이라고 욕하고 침뱉어도 으흑....싫어요 싫어~~
riverside님의 대화: 네 저도 중고등학교 시절 국어과목에 작가의 의도 어쩌고 하면서 상징하는 것이 무엇이냐 등등 문제를 어이없다고 생각하며 비웃던 사람인데 뭔가 역설적이게도 제가 좋아하는 작품이나 작가님의 글들을 읽다가 보면 정말 이 글을 쓴 사람이 가진 의도와 의미가 궁금해지더라구요 글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오는 순간 작가의 손을 떠나 새로운 생명력을 가지고 오래오래 생존하는 것일테지만 창조자(?)가 가졌던 정답(!)을 알고 싶은 욕망이 생기네요..그래서 작품의 평론글이나 해설 류도 읽어보지만 그런 글 또한 주관적인 것이겠죠..
정말 솔직히 말씀드리면 별 의도 없이 쓴 건데 해석이 좋아서, 그 해석을 들은 다음에는 마치 그걸 의도한 것마냥 굴 때도 있습니다. 음...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김혜나 @김하율 @김의경 작가님...?
이건 아주 좋은 모서리 아닌가요. 저는 그 반대편에 모서리가 있습니다. 마음 깊숙한 곳에서는 무척 냉혹한 이기주의자인데, 그게 들통 날까봐 두렵습니다. @GoHo 님에 대한 답글인데, 관련 글 등록을 안 했네요. ^^;;;
무슨 일이 있어도 웃으며 넘기는 법을 20대 중반에 익히셨다니, 부럽습니다. 40대 후반에도 그게 잘 안 됩니다. ^^;;; 이건 @임지훈 평론가님 글에 대한 답글이었습니다. ^^;;;
강츄베베님의 대화: 저는 뭐니뭐니해도 군시절 격오지에서 외로움을 달래주었던 소위 08217로 대변되던 수신자콜렉트콜이 생각납니다. 지금에야 핸드폰을 소지할 수 있는 군이라 격세지감을 느끼지만 그 때에는 변변치 않던 월급(이등병이 만원이 넘지 않았고 병장도 2만원이 안 되던 시절이었어요)이라 콜렉트콜의 존재는 그 어떤 구세주보다 컸던 기억이 있습니다. 콜렉트콜을 걸면 수신자가 발신자의 목소리를 잠시 들을 수 있게 3초? 정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는데 이렇게 확인을 하고도 수신거부하게 되면 그 날은 쌓아온 인간관계를 곱씹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저는 콜렉트콜은 이용하지 않았는데, 삐삐에서 제공하는 전자사서함을 썼습니다. 새로 녹음된 메시지 없나 확인하고, 전에 들었던 이야기 듣고 또 듣고...
GoHo님의 대화: 애도의 마음으로.. 저는 어떤 사람의 가방에서 윙가르디움 레비오싸~ 깃털처럼 '해리포터' 책표지가 살짝 떠오른다면 살짝쿵 호감이 일 것 같습니다. 특히 삶의 가장 높은 고비를 넘어가고 있는 중년의 나이라면 더.. 그 나이쯤에도 마법과 동화의 세상을 거닐 줄 아는 덜 자란 마음 한 쪽씩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좋습니다..☆
R.I.P. 맥고나걸 교수님... 저는 해리 포터 시리즈 중에서도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이면 더 호감을 품을 거 같네요. 제멋대로 시리즈 최고작입니다.
연해님의 대화: 아니, 그러니까요. 이 주제의 대화가 이토록 길어질지 몰랐습니다. 근데 농담이 아니라, 저 오늘 퇴근하고 집에 와서 씻다가 갑자기 코피가 났는데요. 코를 파서 난 건 아니고(진짜로요), 세수하면서 거울을 봤는데, 코에서 갑자기 피가! 어찌나 놀랐던지요. 원래 코피가 잘 안 나는 편인데 정말 이상합니다. 오전부터 이 모임에서 코딱지와 관련된 글을 자꾸 읽어서 코도 말을 하고 싶었나, 날씨가 갑자기 건조해져서 그런가, 아님 버스에서도『나의 골드스타 전화기』를 읽으며 집에 왔는데, 성관계에 대한 묘사를 읽었던 게 화근... (그만하겠습니다) 아이들은 똥이나 코딱지 등의 이야기를 하면 즐거워한다던데, 성인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가 봅니다(에헴).
김혜나 작가님의 '제리' 읽으심 쌍코피? ㅎㅎ 저답지 않게 내용을 아주 상세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제 저도 자기 전에 오디오북으로 경태 나오는 부분 듣다가 1시까지 뜬눈으로.....(저도 그마아아안)
siouxsie님의 대화: 김혜나 작가님의 '제리' 읽으심 쌍코피? ㅎㅎ 저답지 않게 내용을 아주 상세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제 저도 자기 전에 오디오북으로 경태 나오는 부분 듣다가 1시까지 뜬눈으로.....(저도 그마아아안)
<제리>는 진짜 코피 터지지요. ㅎㅎㅎ
제리 - 2010 제34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일찍이 한국 문학 독자가 경험하지 못한 이상하고도 낯선 세계의 존재를 예감케 하는 소설"이라는 심사위원들의 공통된 의견을 이끌어 낸 2010년 제34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제리>는 치명적인 성애 묘사를 통해 이 땅의 모든 불우한 청춘들의 벌거벗은 삶을 시리도록 아프게 그려 낸 성장소설이다.
riverside님의 대화: 저는 이 책을 이틀만에 후루룩 재미나게 읽었는데요 끝까지 읽으면서도 주인공이 자기 인생을 설명할 소재로 찾아낸 물건이 골드스타 전화기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막연히 왜 이렇게 제목이 입이 잘 붙지 않고 기억이 나지 않는 긴 단어일까라고만 생각했어요 ㅎ 그런데 그냥 전화기도 아니고 LG전화기도 아니고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인 이유가 뭘까 이제 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맥주님이 말씀하신 상황 가정이 너무나 재미있습니다. 저는 저 자신을 소재로 뭔가를 쓰는게 싫을 것 같아서 굳이 변태 악당이 자전적 소설을 쓰라고 협박을 해야만 정말로 쓸 것 같네요. 물건이라고 하면 부동산도 포함이겠죠? 저의 소재는 '집'입니다. 미성년자일때는 부모님을 따라 성년 후엔 여러가지 나의 선호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집에 거주했고 그 곳에서 저의 삶을 꾸려왔던 것 같아요. 내가 나의 자유의지(?)로 선택한 집에 살면서 만족하고 행복했었고 상황과 돈에 떠밀려서 살았던 집에서는 그 시간을 즐기지 못하고 견딘 것 같습니다. 어떤 집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저의 자전적 소설의 챕터를 나누는 기준이 되겠네요.
사실 저는 자전소설 쓰는 건 정말 싫습니다. 다른 사람의 자전소설은 좋지만, 제 유년기나 청소년기를 생각하면 부끄럽기도 하고 혐오스럽기도 해서 쓰기 싫네요. 변태 악당 만나면 그냥 죽을까 생각 중입니다. ^^;;;
하느리님의 대화: 타고 나기로 예술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 어른스러운 건지는 모르겠지만, 정신적으로든 신체적으로든 힘든 일이 생기면 가능한 생활루틴을 일정하게 만드려 노력했어요. 최대한 빽빽하게 만들어서 잡생각이 끼어들 틈이 없게요. 그러고보니 운동이 참 많이 도움됐네요.
제가 요즘 그러려고 하고 있어요. 전에는 마음이 힘들면 잠을 잤거든요. 그런데 그게 정신 위생에 더 안 좋은 거 같아요.
장맥주님의 대화: 정말 솔직히 말씀드리면 별 의도 없이 쓴 건데 해석이 좋아서, 그 해석을 들은 다음에는 마치 그걸 의도한 것마냥 굴 때도 있습니다. 음...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김혜나 @김하율 @김의경 작가님...?
저는 제 첫책인 <어쩌다 가족>의 뒤에 실린 서영인 선생님 해설을 읽고 콧끝이 찡했던 기억이 납니다. 꿈보다 해몽은 이럴때 쓰는 말이구나. 내가 이렇게 잘 썼단말인가! 평론가와 시인은 노아의 방주에 꼭 들어가야할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린님의 대화: 완전 저 예요.!!가끔은 종이책은 사서 모셔두고 이북으로 읽을 때도 있어요. ㅎ.
@siouxsie @아린 한 집에 같이 사는 독서가가 막 책 활짝 펼치고 귀퉁이 접고 밑줄 그으면 얼마나 괴로운지 모릅니다. 김새섬 대표가 책을 그렇게 읽거든요. 그나마 요즘은 제가 전자책으로 책을 읽어서 갈등할 일이 사라졌네요.
하느리님의 대화: 저는 게으름이요. 남들은 연휴에도 출근하는 저를 보고 성실하다 말합니다. 하지만 실체는...... 데드라인이 목전에 와야 일을 시작하는 만성적 게으름뱅이이자 불성실의 아이콘이에요😭. 고치려고 노력해 봤지만, 어차피 일찍 끝내나 기간에 맞춰 끝내나 결과물의 완성도는 똑같더라고요. 오히려 시간에 쫓기며 마무리했을 때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도 했어요. 그래서 게으른 성격 고치기를 포기하였습니다🤪.
저는 요즘 일부러 마감을 만듭니다. 무슨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편집자에게 보내서 계약하거나 연재 일정 잡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미래의 제가 절대 일하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ㅎㅎㅎㅎ
장맥주님의 대화: @siouxsie @아린 한 집에 같이 사는 독서가가 막 책 활짝 펼치고 귀퉁이 접고 밑줄 그으면 얼마나 괴로운지 모릅니다. 김새섬 대표가 책을 그렇게 읽거든요. 그나마 요즘은 제가 전자책으로 책을 읽어서 갈등할 일이 사라졌네요.
우짜유...서로의 책은 건드리지 않기로 해요. 밖에 할 말이.... 전 다행히 같이 책 보시는 분이 남이 자기가 뭐 읽는지 보는 게 싫다는 이유로 책 커버로 싸고 다닙니다. 휴~~ 당연히 꾸겼다간 차라리 그 책과 함께 사라지는 게 낫다는 것도 잘 알고 있고요.
아린님의 대화: 저도 검은바탕으로 해서 읽고 있어요. 밤에 자기 전에 잠깐 읽을 때 핸드폰이 편하긴 한거 같아요.. 그래서 삼성폴드로 사면 더 넓게 볼 수 있을텐데.. 핸드폰 바꿔야??하나..고민 중이예요. 그런데 비싸긴 하더라고요...
근데 넓은 폰은 무겁기도 하고 무기로 변모할 수도....ㅎㅎㅎ 독서가에겐 손목도 보호해야 할 부위?잖아요~ 전 누워서 책 읽다가 책이나 전자책이 얼굴로 떨어지는 것까진 괜찮은데, 1년 전에 아들이랑 나잡아봐라 하다가 넘어져서 앞니를 해 넣었거든요. 거기에 부딪힐까 봐 요샌 옆으로 누워 봐요. 손목도 보호할 겸.
siouxsie님의 대화: 근데 넓은 폰은 무겁기도 하고 무기로 변모할 수도....ㅎㅎㅎ 독서가에겐 손목도 보호해야 할 부위?잖아요~ 전 누워서 책 읽다가 책이나 전자책이 얼굴로 떨어지는 것까진 괜찮은데, 1년 전에 아들이랑 나잡아봐라 하다가 넘어져서 앞니를 해 넣었거든요. 거기에 부딪힐까 봐 요샌 옆으로 누워 봐요. 손목도 보호할 겸.
ㅋㅋㅋㅋㅋ 눈이냐 손목이냐 앞니냐..선택해야 할게 많네요.~
장맥주님의 대화: 정말 솔직히 말씀드리면 별 의도 없이 쓴 건데 해석이 좋아서, 그 해석을 들은 다음에는 마치 그걸 의도한 것마냥 굴 때도 있습니다. 음...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김혜나 @김하율 @김의경 작가님...?
평론이 너무 좋아서 감동받은 적은 있습니다 ㅎㅎ
장맥주님의 대화: ● 10/1 세 번째 질문_ 김하율 작가님이 주신 질문입니다. 이 소설은 굉장히 현실적이에요. 실제 브랜드들이 그대로 나오기도 하고 연예인 실명이 거론되기도 하고요. 특히 송중기 나오는 장면에서 이거 실제로 겪으신 건가, 송중기가 진짜 이런가? 하는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질문이 생각났어요. 누구나 한번쯤 연예인과 개인적인(혼자만의) 접촉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게 어떤 상황이었는지 궁금하다! 저 같은 경우 스물한살 때 대학로에서 청춘예찬이라는 연극을 봤는데 그때 박해일 씨가 주인공이었거든요. 무명 때였어요. (25년전) 그런데 그때도 그분은 빛이 나더군요. 그래서 스탭한테 연락처를 따려고(?) 했는데 여친이 있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연락처를 받았더라면 그와 어떤 인연이 되었을까 라는 생각을 박해일씨 나오는 영화를 볼 때면 종종 생각합니다. (덕분에 그 연극의 다른 스탭과 사귀었다는…)
수능보고 방청객 알바를 자주했는데 김혜수의 플러스유에 자주 갔었어요. 김혜수 언니가 너무 아름다워서 감동했던 기억이 나네요. 뭔가... 천상계의 사람 같은 느낌이.. 주변의 다른 연예인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어요. 얼굴에 반짝반짝 빛이 났고 모든 조명이 그녀를 향해 내리쬐는 것 같았어요. 또 고등학교때 김민정 배우를 길에서 몇 번 봤는데 같은 동네에 살았던가봐요. 풋풋했던 김민정 학생의 모습이 어렴풋이 기억이 나네요.
장맥주님의 대화: ● 10/2 네 번째 질문의 두 번째 질문_ 김의경 작가님이 주신 질문입니다. 소설에는 혜정의 습작 소설이 등장하는데요, 혜정은 외도하는 아버지 때문에 절망하거나 슬퍼하기보다 그마저도 소재로 삼아 소설을 씁니다. 여러분은 개인적인 불행이나 고통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경험이 있나요? 예술적 승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른스럽게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전자책으로 보시는 분들은 조금 헷갈리실 수도 있겠어요. 8장 전체가 혜정의 소설입니다. 종이책에서는 폰트가 다르게 인쇄되어 있어요.)
저는 자전적인 소설로 등단했으니 예술적 승화라고 할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솔직히 그 소설을 쓰게될 줄은 몰랐답니다. 제가 습작할때는 35살이 넘으면 등단이 힘들다는 속설이 있었어요. 바로 그 나이였기에 조급한 상태였죠. 10년째 떨어지고 있었고 이젠 뭘 쓰지? 하다가 쓰게 되었고 당선이 되었거든요. 신용불량 개인파산이 그닥 자랑스러운 일도 아니고... 사실 굳이 하고싶지 않은 이야기였는데 막상 쓰고나니 카타르시스가 느껴졌어요. 이후로는 저의 삶에서 적극적으로 소재를 찾게 되었으니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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