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북탐독] 5.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D-29
아린님의 문장 수집: "혜정이는, 정말로 자기가 본 걸 그렸구나, 라고 말했어."
저도 이 대사가 참 좋았어요. 다른 학생들은 모두 '평가'를, 타인의 시선을 염두에 두고 그렸는데 혜정만 오직 자신의 눈을 믿고 그림을 그렸다는 이야기니까요. 내가 말하고 표현하는 것들은 모두 '정말로 자기가 본 걸' 이야기하는 걸까 싶은 생각도 들고 그런 것 같아요.
아린님의 대화: 책 읽으면서 깜짝 놀랐던게... 사실 저는 책을 별로 읽지 않는 어린이었는데.. 상록수란 책을 읽고 와....책이 이렇게 재미있다고!!!!라고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그 뒤로 ??책을 읽게 된거 같아요.. 아.. 그리고 중학생때부터..바람의 마도사..혹시 아시려나요..그 책을 읽고 부터 미친듯이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바람의 마도사 저 완전 좋아했어요!! 정령들을 계급화 시켜서 나눠 놓은 게 엄청 특별하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탐그루, 드래곤 라자, 하얀 로냐프 강이랑 같이 몇 번이고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김하율님의 대화: 윤대녕 작가님, 한때 저도 참 좋아했는데 그 분의 <빛의 걸음걸이> 단편은 정말 압권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빛'이 들어가는 제목은 작품이 다 좋더라고요. 조해진 <빛의 호위>, 김영하<빛의 제국> 그래서 저도 빛이 들어간 제목을 언제가 지어야지 하고 있답니다 ㅎㅎㅎ 기승전내광고 ㅋㅋㅋ
빛의 걸음걸이도 참 좋아요. 왠지 모르게 윤대녕 작가님의 소설을 읽으면 경험하지 못한 일임에도 노스텔지어에 빠지는 것 같아요. 아마 그 매력에 종종 찾아 읽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장맥주님의 대화: ● 10/2 네 번째 질문_ 7. 쳇바퀴 8. 달팽이 9. 소재 (81~136쪽) 저는 ‘수도 없이 정학을 받고, 가출을 하고, 가출했다가 돌아오면 다시 정학을 받’는(7장) 어린 혜정의 행동을 칭찬해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너 왜 그렇게 혼자 못 튀어서 안달이야?”라며 그런 혜정을 때리는 학생 주임이나 아버지의 편을 들 수도 없었어요. 일단 그들의 분석이 잘못되었습니다. 혜정은 학생주임의 말처럼 튀지 못해 안달인 아이도 아니었고, 아버지의 생각처럼 객기나 반항을 부리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혜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그녀 자신인데,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문제적인 지점은 이겁니다. ‘남들과 다르다.’ 모가 나 있다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방식으로 모가 났는데, 그 모서리를 숨기며 살아갑니다. 그렇게 살아가는 방법을 학교에서 배우며, 그 과정을 사회하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숨기고 사는 모서리가 있나요? 남들과 다른 생각도 좋고, 성격이나 취향도 좋습니다. 그 모서리를 숨길 수 있게 된 것은 언제였나요? 혹은 여전히 숨기지 못하시나요? 그 모서리를 숨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그리고 7~9장에서 좋았던 문장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나는 그냥 내가 바라본 세계의 한 단면을 쓰고 싶었다. 한데 내가 속한 세계에는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유별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없었다.
나의 골드스타 전화기 9장 [소재], 140쪽., 김혜나 지음
임지훈님의 대화: 바람의 마도사 저 완전 좋아했어요!! 정령들을 계급화 시켜서 나눠 놓은 게 엄청 특별하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탐그루, 드래곤 라자, 하얀 로냐프 강이랑 같이 몇 번이고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왜란종결자도..최고 였는데.. 혹시 아세요~~???
왜란 종결자 1300만부가 팔린 <퇴마록>의 저자 이우혁의 작품. 하이텔에 <종결자>란 제목으로 연재됐던 통신소설을 다시 정리했다. 소설의 역사적 배경은 임진왜란.
장맥주님의 대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북리더기 전전하다가 마침내 휴대폰으로 정착했습니다. 늘 들고 다니고, 주머니에 들어간다, 그리고 터치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는 장점이 다른 단점을 다 상쇄하더라고요. 특히 전자도서관을 이용하신다면 휴대폰이 훨씬 낫습니다. 와이파이가 안 될 때에도 전자책을 내려받을 수 있고, 여러 전자책 포맷을 지원하니까서요.
오 감사합니다~~ 전자도서관 이용하는데요..ㅎㅎ 그냥 핸드폰으로 봐야 겠어요. 확실히 핸드폰으로 보면 접근성이 뛰어나긴 해요. 근데 계속 카톡도 오고 해서 딴데 빠지기도 쉽고요 ㅎ. 역시 물욕이었나 싶기도 하고요. 올해 산타할아버지가 선물로 주심 좋겠어요~
바나나님의 대화: 저랑 비슷한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저는 언제부턴가 막 찾으려고는 안하고, 별 생각없이 술술 읽는걸 더 즐기고 있어요. 그렇게 설핏 읽어도 눈치채게 되는장치들도 있고, 놓치는건 당연히 더 많을텐데...알아야 더 좋은건지, 모르겠어요.
한 사람의 독자가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장치를 파악하면서 읽을 필요가 있을까요? 혹은, 그러한 독서만이 정답일까요? 처음에는 오독으로 시작해 재미를 느끼고, 재독을 하면서 의미를 파악하는 건 잘못된 읽기일까요? 저는 그냥 스타일의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문학 작품을 읽는 최초의 경험이 시험이라는 절차와 깊이 연계가 되어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정확한 읽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아요. 책읽기도 사실 재미를 위한 하나의 취미일 뿐인데... 아무튼, 재밌다면 OK입니다!!
임지훈님의 대화: 강동원을 하나의 장르라고 생각하면 속이 편합니다. 장르 특징은 들쑥날쑥한 작품성인 걸로(...)
어... 고르게 망작 위주로 작품이 나오는 장르 아닌가요... ㅋㅋㅋ
김하율님의 대화: 저는 문창과를 10년 다녔는데요(부끄럽습니다...)오히려 기술적으로 접근하는건 독서를 온전히 즐기기에 방해가 되는거 같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작가니까 제작하는 이의 시선으로 책을 볼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이게 진정한 독서일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에서 나라면 이렇게 썼을거 같은데. 나는 이 플롯을 썼을 거 같은데... 이런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독자가 아닌 작가가 투영되어서 하는 독서는 유희가 아닌 노동이라는 생각이 얼핏 드네요. 그냥 즐기는 게 최고...
저도 그래서 등단한 뒤로 문학이 재미없게 느껴지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이거 직업병인 거 같아요.
슝슝님의 대화: 질문 보고 오랫동안 생각해 봤는데, 신간보다도 고전이나 출판된 지 오래된 소설이 들어가 있으면 호감도가 상승할 것 같아요. 갑자기 가방에서 카프카의 <소송>이 나온다든지, (<변신>도 아니고) 카뮈의 <결혼•여름>이 나온다면 (이건 에세이이긴 하지만 유명한 <이방인>이 아니란 점) 그 사람을 관심 있게 볼 것 같아요.
그럴때는.... 논문에 허덕이는 대학원생일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ㅠㅠ 물론 취향인 경우도 많을 테지만요 :)
임지훈님의 대화: 한 사람의 독자가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장치를 파악하면서 읽을 필요가 있을까요? 혹은, 그러한 독서만이 정답일까요? 처음에는 오독으로 시작해 재미를 느끼고, 재독을 하면서 의미를 파악하는 건 잘못된 읽기일까요? 저는 그냥 스타일의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문학 작품을 읽는 최초의 경험이 시험이라는 절차와 깊이 연계가 되어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정확한 읽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아요. 책읽기도 사실 재미를 위한 하나의 취미일 뿐인데... 아무튼, 재밌다면 OK입니다!!
큰 힘이 되는 말씀이십니다! 실은 재밌으면 OK가 저의 독서의 모토입니다.
임지훈님의 대화: 저는 오히려 제 삶에서 모나지 않은 게 뭐가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지금은 티내지 않고 사는 법을 어느 정도 익혔지만... 조금 더 어릴 때만 하더라도 성장 환경도, 취향도, 미래에 대한 꿈도 모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을 티내지 않기 위해 이런 저런 안좋은 습관을 많이 익혔던 것 같아요. 내 얘기를 과장해서 하는 방법이라든지, 타인의 얘기에 리액션만 해주면서 자리를 피하는 방법이라든지, 무슨 일이 있어도 웃으면서 넘기는 방법이라든지... 일종의 처세술을 그런 식으로 안좋게 익혀간 것 같습니다. 아마 그게 20대 중반에 익힌 것들이지 싶어요. 여담이지만, 그런다고 취향이나 성격이 사라지는 건 아닌 것 같아요. ㅎㅎ 저는 포스트모던락이나 슈게이징같이 부와아아아앙 하는 음악을 엄청 좋아해서, 운전할 때마다 크게 틀어 놓고는 하는데 그럴때면 괜시리 일탈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네요.
아무도 묻지 않았지만 대답 먼저 하자면, We lost the sea, Paint the sky red, Oh hiroshima라는 밴드가 참 좋습니다. 부와아아아앙 하는 음악 좋아하신다면 꼭 들어보세요. 아주 서정적인 부와아아앙 뮤직입니다
아린님의 대화: 왜란종결자도..최고 였는데.. 혹시 아세요~~???
넵 당연히 읽었지요 이 판본으로 읽었어요 저도! 근데 좀 슬펐던 거 같은 기억이 있네요 ㅠ
riverside님의 대화: 혜정은 고등학교를 3개나 다닌 사람이고 주위에서 보기에 굉장히 거칠고 강하고 주위 보통 사람들과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하고 싶어하지도 않는 사람처럼 일견 보였는데 2장과 3장을 읽어보면 혜정이 꼭 그렇게 주위환경과 어긋나려고 하는 사람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책임감도 있고 일머리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인문계 고3언니의 저런 걱정에 대해서 이미 혜정은 약간 달관한 자세였을 것 같고 중년 여성에게는 조금 귀찮으면서 연민의 감정도 있었던 것처럼 읽혔습니다. 저라면 저와는 다른 세계에 사는 두 사람에게 별 말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차원이 다른 세상에서 사는 사람에게 내가 하는 말이 제대로 해석 될 리가 없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한다면 고3언니에게는 '면접본 그 교수들 진짜 이상하네요? 왜 상관도 없는 아빠얘기를 물어요? 그런데 언니 교대를 꼭 가야하는 이유가 있어요? 정말 하고 싶은 일이 교사에요? 등록금 언니가 벌어서 언니 하고 싶은 공부하세요. 부모님한테서 독립해야죠!' 중년여성에게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뭐라고 하고 싶으신거면 독서모임이라든지 그림그리기 같은 취미생활을 즐기시는 건 어때요? 지금까지 힘들게 살림하셨는데 또 이렇게 나와서 이런 일 하시는 거 힘들잖아요.'
이제는 이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진 거 같습니다. 어제 제가 좋아하는 어느 얼리 어댑터 분을 만나서 며칠 전 오픈AI가 공개한 챗GPT 보이스 모드 어드밴스드가 작동하는 걸 봤습니다. 유료 모델이고 한국 휴대폰에서는 작동이 안 되어서 VPN 모드로 설치해야 한다는데, 이건 뭐 그냥 친절한 한국 사람이더군요. 어색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다양한 목소리와 말투로 얘기 너무 너무 잘하고 남의 말도 잘 들어주더라고요. 고3 언니에게도, 모피 사모님께도 챗GPT 보이스 모드 어드밴스드를 추천합니다. 곧 한국 시장에도 정식 출시될 거예요.
장맥주님의 대화: 이제는 이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진 거 같습니다. 어제 제가 좋아하는 어느 얼리 어댑터 분을 만나서 며칠 전 오픈AI가 공개한 챗GPT 보이스 모드 어드밴스드가 작동하는 걸 봤습니다. 유료 모델이고 한국 휴대폰에서는 작동이 안 되어서 VPN 모드로 설치해야 한다는데, 이건 뭐 그냥 친절한 한국 사람이더군요. 어색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다양한 목소리와 말투로 얘기 너무 너무 잘하고 남의 말도 잘 들어주더라고요. 고3 언니에게도, 모피 사모님께도 챗GPT 보이스 모드 어드밴스드를 추천합니다. 곧 한국 시장에도 정식 출시될 거예요.
지난 '콜센터' 생각나면서.. 목소리가 경제력인 분들 대거 일자리를 잃겠다 싶어지는데요. 거기까지는 너무 넘겨짚었을까요..
장맥주님의 대화: ● 10/2 네 번째 질문_ 7. 쳇바퀴 8. 달팽이 9. 소재 (81~136쪽) 저는 ‘수도 없이 정학을 받고, 가출을 하고, 가출했다가 돌아오면 다시 정학을 받’는(7장) 어린 혜정의 행동을 칭찬해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너 왜 그렇게 혼자 못 튀어서 안달이야?”라며 그런 혜정을 때리는 학생 주임이나 아버지의 편을 들 수도 없었어요. 일단 그들의 분석이 잘못되었습니다. 혜정은 학생주임의 말처럼 튀지 못해 안달인 아이도 아니었고, 아버지의 생각처럼 객기나 반항을 부리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혜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그녀 자신인데,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문제적인 지점은 이겁니다. ‘남들과 다르다.’ 모가 나 있다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방식으로 모가 났는데, 그 모서리를 숨기며 살아갑니다. 그렇게 살아가는 방법을 학교에서 배우며, 그 과정을 사회하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숨기고 사는 모서리가 있나요? 남들과 다른 생각도 좋고, 성격이나 취향도 좋습니다. 그 모서리를 숨길 수 있게 된 것은 언제였나요? 혹은 여전히 숨기지 못하시나요? 그 모서리를 숨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그리고 7~9장에서 좋았던 문장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억울하게 오해받는 상황에 놓여 있는 분들이나 시야에서 벗어나 있는 분들에 대한 감각 모서리가 남들보다 좀 날이 서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도 그들의 편이 되어주지 않을 때 입장 대변을 해주다가 편협하게 편든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숨겼다기 보다 눌려서 들이밀어졌다고 해야 할지.. 그래도 여전히 완전히 숨기지는 못하고 반쯤은 보이게 반쯤은 보이지 않게 표현합니다. 크든 작든 다들 맞물려야 돌아가는.. 함께 노력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중 누구도 시야 밖에 머물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고기먹이님의 대화: 동굴탐험을 왜들 그렇게 좋아하는지...콧구멍이 눈구멍보다 더 커지게 생겼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상했어요~ 너무 재밌는 표현이네요~ㅎㅎ
장맥주님의 대화: ● 10/2 네 번째 질문의 두 번째 질문_ 김의경 작가님이 주신 질문입니다. 소설에는 혜정의 습작 소설이 등장하는데요, 혜정은 외도하는 아버지 때문에 절망하거나 슬퍼하기보다 그마저도 소재로 삼아 소설을 씁니다. 여러분은 개인적인 불행이나 고통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경험이 있나요? 예술적 승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른스럽게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전자책으로 보시는 분들은 조금 헷갈리실 수도 있겠어요. 8장 전체가 혜정의 소설입니다. 종이책에서는 폰트가 다르게 인쇄되어 있어요.)
예술적 승화라기 보다는 활동? ㅎ 암흑기에 자취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초상화 화실이 있어서 정말 푹 빠져서 살았던 시절이 있습니다. 퇴근하면 화실에만 박혀서 살았던.. 당시.. 제 기준으로 상당히~ 잘 그렸습니다~ㅎㅎ 제.기.준.으.로..^^; 가장 걸작은 유성 흑백으로 그린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지휘봉을 들고 묵상하는 모습인데.. 화방에 액자를 맡겼다가 그 화방에서 떼먹는 바람에 영영 그림을 잃어버렸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속상합니다. 오리발에는 당해낼 재간이 없더라구요.. 불행과 고통에서 다시 더 긴 아픔을 얻었다는 슬픈 전설.. ㅜ.ㅠ
장맥주님의 대화: 아쿠타가와-다자이 완독 기념 파티에서 저 비슷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때 속으로 얼마나 웃었는지 몰라요. ^^
전 그 분을 보는 재미로 '강동원이 재미있음' 장르로 보려고요. 오늘 어디선가 얼핏 봤는데, 이번에 넷플에서 또 영화 개봉한 거 같더라고요. 봐야죠....기대없이....
아린님의 대화: 오 감사합니다~~ 전자도서관 이용하는데요..ㅎㅎ 그냥 핸드폰으로 봐야 겠어요. 확실히 핸드폰으로 보면 접근성이 뛰어나긴 해요. 근데 계속 카톡도 오고 해서 딴데 빠지기도 쉽고요 ㅎ. 역시 물욕이었나 싶기도 하고요. 올해 산타할아버지가 선물로 주심 좋겠어요~
저도 첨에는 핸드폰은 밝아서 거부감이 있었는데 까만배경으로 해 놓고 보니까 눈도 편하고, 자기 전에 불꺼놓고도 볼 수 있어 좋았어요. 눈 나빠질 걱정은 없는 게 누워서 책 보면 3분만에 잠이 듭니다. ㅎㅎㅎ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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