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히는 대로 읽기

D-29
병렬독서의 와중에 기록하기
점점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사람들 대부분이 자신의 소비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일종의 인지 부조화로 인해 언제 그랬냐는 듯 아무렇지 않게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비좁은 축사에 갇힌 돼지를 보고 큰 충격에 몸서리치면서도, 마트에서 파격 할인가로 나온 세 팩에 1.99유로짜리 돼지고기를 산다. 그 순간 축사에 갇힌 돼지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진다. 자본주의가 환경보호를 이기는 순간이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1쪽, 머리말,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아드레날린 전 단계 물질이고 흥분을 일으킨다. 즉 도파민은 최고의 행복 호르몬으로, 우리가 보상을 기대할 때 분비된다. 이를테면 어떤 일을 감행한 뒤 즐거움을 느끼거나, 등반할 때의 두려움이 순수한 쾌감으로 바뀌는 것은 도파민 때문이다. 그리고 나쁜 예로는 도박이 있다. 그땐 이길 가능성이 있다는 기대만으로도 흥분이 되고, 이 기대 때문에 카드를 계속 뽑아들게 된다. 사람들이 중독되는 것은 돈이 아니라 돈을 딸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21쪽, 1장,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연구자들은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인 간의 뇌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데, 사람들이 쇼핑을 할 때 (카운터에서 돈을 지불할 때가 아닌 상점에서 구경할 때부터 이미) 대뇌 변연계의 측좌핵이 매우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했 다. 그곳은 우리의 보상 체계를 담당하는 뇌 영역으로, 중독일 때도 마찬가지로 활성화된다. 연구자들은 이런 사실을 이미 1950년대에 발견했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22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단지 우리는 새것이 필요할 뿐이다. 겉모양이 똑같아도 다른 기능으로 팔린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23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이 실험에서 제품을 볼 때는 뇌의 보상 센터가, 가격을 볼 땐 뇌의 전혀 다른 영역인 뇌섬(insula, 뇌섬엽)이 자극을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뇌섬은 몸에 통증을 느낄 때 활성화되는 곳으로, '아프다'는 신호를 보낸다. 실험 참가자들의 구매 결정은 행복과 고통 사이의 균형 잡기였다. 만약 제품을 볼 때 느끼는 행복이 가격을 보았을 때 느끼는 고통보다 크다면 우리는 그것을 산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28-29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이것을 생물학 용어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어. 자원 접근성의 전시.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33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인간은 소비 욕구 자체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어. 그것은 인간의 조건(Conditio humana) 안에 들어 있는 거니까.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은, 우리의 소비 욕구를 다른 방식, 지속 가능하고 지구를 파멸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향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야. 소비 욕구가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먹을 수도 없고 입을 수도 없어. 그러니까 문제는 이거야. ‘소비를 어느 방향으로 향하게 할 것인가?’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37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미국에서는 소위 '페이크 쇼퍼'(위장 구매자)를 고용해, 레스토 랑에서 빈 테이블에 앉아 있게 한다든지 고급 양품점을 둘러보게 하거나 계산대 옆에 줄을 세워 기다리게 한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48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49쪽. 심리학에서는 이것을 '합리화' 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자신이 왜 다름 아닌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설득력 있고 합리적인 이유를 댄 다. 그렇게 해야 마음을 빨리 안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나는 지인에게 반스 스니커를 산 이유를 두고 이렇게 말했지. “완전 가을 느낌의 반스가 17,000원이야. 어떻게 안 사?” 그 스니커는 내 50번째 신발… ㅠㅠ
물건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행복은 그리 길지 않다. 우리가 구매하는 것은 우월이나 만족이 아니며 행복도 아니다. 새로운 요구들을 산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56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소비자들은 자신이 살 수 있는 것을 스스로 결정한다고 보십니까?" 다음 답변은 그 어떤 것보다 많은 것을 시사한다. "천만에요. 단 일말의 여지도 없습니다. 소비자는 결정할 권리가 없어요. 우리가 무엇을 결정할 수 있습니까? 있지도 않은 것을 구매할 마음이 소비자에게 생길까요? 이건 말도 안 되죠. 소비자는 얼마든지 조종될 수 있어요.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일, 수요 창출 하나뿐입니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99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수요가 공급을 결정짓는 시스템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공급이 공급을 결정한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02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모든 것을 이미 가지고 있는데도 대체 우리는 왜 계속해서 구입하는 것일까? 이론적으로 보면, 충분히 물건을 구입했고 그 물건들이 우리의 개성과 사회적 소속에 대해 정확히 드러내는 시점이 와야 한다. 개성이란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우리의 출신과 외모, 사회화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것은 예측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전혀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시도 때도 없이 계속 사들이고 있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29-130,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그리고 이런 소비의 바퀴 옆에 늘 따라다니는 것이 하나 더 있다. 자신을 남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내가 새 가구, 새 소파나 새 차를 살 때 친구들은, 동료는, 이웃은, 가족은, 그리고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과 틴더의 새 파트너는 뭐라고 말하고 무슨 생각을 할까? 나는 이 상품을 통해 무엇을 전달해야 할까? 이것으로 어떤 정보를 전할까? 내가 사는 것이 곧 나다. 이 말에 반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은 '내 마음에 든다'는 자기만의 만족감을 훨씬 능가한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31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행동생물학자 그레고르가 내게 말한, 즉 자 신이 가진 것을 보여주는 행위가 또래 집단에서 매력을 높인다는 말과도 잘 들어맞는다. 바로 그 대화에서 또 다른 흥 미로운 이야기도 들었는데, 본래 모든 것을 다 살 수 있을 만큼 부자인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을 눈곱만큼도 과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33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하지만 만일 우리가 오직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살기를 바라는 방향으로 소비하되 소비를 절제하지 않는다면, 유감스럽지만 좋은 소비로 가는 길에서 언젠가는 소비주의의 길목으로 빠지게 된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34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자신의 몸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바디 포지티비티라는 주제가 SNS를 통해 널리 확산되었다. 매우 훌륭한 발전이다. 주름살 하나 없는 매끄러운 얼굴에 비현실적인 몸매를 가진 컴퓨터 미인을 앞세운 광고 산업에 저항하여 진정한 '반대 세력'을 형성할 수 있는 커다란 동력을 얻었다. 무엇보다 지난 몇 년간 규모가 큰 기업들은 바디 포지티비티에 반응하면서 신체 치수에 대한 선택 범위를 확장했거나, 비만 여성을 위한 특별 화장품(예를 들어 여름에 허벅지 안쪽이 마찰하는 것을 방지하는 스프레이나 크림)을 내놓기도 했다. 듣기만 해도 흐뭇하지 않은가? 그러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졌을까? 그렇지 않다. 한 예로 호리호리한 모델들이 앉을 때 생기는 미미한 옆구리 살을 카메라에 담아, 용기 있는 바디 포지티비티 대표자임을 선언한 일이 있었다. 원래의 활동가들은 분노했다. 부당 이득을 취하는 사람은 어디에나 생기게 마련이다. 이전까지 '당신은 완벽하고 날씬해야 한다'는 이름으로 팔리던 것이, 이제는 바디 포지티비티의 탈을 쓰고 팔리고 있다. 여러 패스트 패션 브랜드는 지난 몇 년 사이 신상품을 확대하거나 플러스 사이즈 컬렉션을 선보였다(종종 '오직 XXXL사이즈까지만 가능해서 여전히 상당수의 여성들은 입을 수 없다). 미안한 말이지만, 그렇다 해도 아직 좋을 일은 없다. 그저 지금 뚱뚱한 여성들이 환경을 해치고 비인권적으로 생산된 옷을 살 수 있는 선택권이 더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54-155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여권 운동가들이 오늘날까지 이루어온 것들, 이를테면 보통 선거권, 합법적 낙태권, 남편이나 아버지의 허락 없이 일할 수 있는 노동권, 부부 사이에서 폭력을 당하지 않을 권리(참고적으로 이 마지막 권리는 1989년에 와서야 처음으로 인정되었는데, 이 말에 나는 여전히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등을 기념하는 날이다. 동시에 아직 이루어야 할 것이 많이 남아 있음을 상기시키는 날이기도 하다. 여전히 직장에는 유리 천장이 있고, 2008년 끔찍한 연금 개혁으로 연금 납부 기간이 40년으로 연장되었으며, 충격적으로 여성 노인 빈곤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여성은 자녀 양육으로, 또 외적 지원이 부족해서 시간제 근무의 덫에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작년에 신발 회사 버켄스탁(Birkenstock)은 인스타그램에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핑크색 실내화를 판매한다고 공지했다. 광고 문구는 이랬다. "강렬한 룩을 위한 여성스런 스타일!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합니다." 한 대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지금 분홍색 실내화를 구매하는 것이 생존을 위협받는 여성 노인의 빈곤 위험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56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다시 여성의 날로 돌아가서, 이날은 아주 중요한 배경이 있다. 어떤 기업에서 새로운 낚시 마케팅을 만들어내기 위해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3월 8일은 공식 기념일이다. 내가 그날 바라는 것은 꽃이 아니라 임금의 투명성 및 동일 직종에서 동등한 보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정치가들의 공약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상징으로서 매는 신발끈이 아니라 여성을 학대하는 남성이 훨씬 강력한 처벌을 받고, 가해자를 신고해 여성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다. 나는 새 신발을 바라는 것이 아니며, 정치가들이 여성을 위한 주택과 긴급전화 및 지원시설 예산을 대폭 증액하기를 바란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58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여성들이 광고에 정서적으로 훨씬 더 민감하게 자극을 받는다는 점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그래왔다. 문제가 되는 것은, 언제나 남들의 기대와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다. 여성의 아름다움은 수백 년 넘게 계급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자본이었다. 귀족 신분이 아닌 사람에게 신체와 외모는 ‘더 높은 계급의 사람과 결혼’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수단 이었다. 이는 놀라운 사실이 아닌데, 수백 년 이상 여성들은 선거권이 없었고, 돈을 벌 수도 토지를 소유할 수도 없었고, 재산을 축적할 수도 없었다(이게 바로 보석이 몇 세대 전까지 그렇게 여성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이유다. 보석은 여성에게 허락된 유일한 것으로, 이혼을 하거나 집에서 도망칠 때 경제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소유물이었다).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자신의 외모에 많이 투자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뜻한다.
물욕의 세계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잊고, 또 소비할까 160-161쪽, 누누 칼러 지음, 마정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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