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좀비물이 유행했었죠? 저는 사실 유명한 좀비물을 단 하나도 보지 않았습니다만(!), 좀비에 대한 해석은 재밌게 읽은 그런 사람입니다. 그런 좀비에 대한 비평들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 바로 <좀비학>인데요, 좀비물의 분류는 물론이고, 철학적으로 파고들어 좀비학으로서 가능성을 넓히는 생각보다도 더 깊이가 있는 책이에요!
독서 기록용_좀비학
D-29
청명하다모임지기의 말
청명하다
귀신을 다룬 책이지만, 좀비를 비인간으로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합쳐볼만
계류자들 - 요괴에서 좀비, 영혼 체인지, 포스트휴 먼까지 아시아 귀신담의 계보오늘날 귀신이 국적, 인종, 종교, 지역, 성별 등 경계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차별과 혐오에 저항하는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과학기술 시대의 귀신이 인간 이후, 즉 포스트휴먼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됨의 의미를 되묻는다는 점에서 귀신 콘텐츠를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역설한다.
책장 바로가기
청명하다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기에 어떠한 협상이나 화해의 여지도 없다는 점은 좀비를 끔찍한 괴물로 만든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12,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이렇게 본다면 좀비는 가련한 현대인의 자화상이자, 모든 억압받는 자들의 기표로 읽을 수 있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13,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포스트좀비는 이전 시대의 좀비가 내포했던 노예성, 괴물성 파괴성 등의 부정적인 특성을 극복하려 하며, 주체로서의 좀비, 인간으로서의 좀비, 생성으로서의 좀비를 추구한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25,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좀비영화는 우리에게 달콤하고 기만적인 환상을 제공하는 대신, 임박한 파국의 풍광을 압도적 스펙터클로 재현해 현실을 외면하지 않도록 강제한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36,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유리문의 존재는 뛰는좀비를 일시적인 정지 상태로 만들고, 인간에게(관객에게) 좀비를 바라볼 수 있는 공백의 순간을 부여한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44,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예외상태는 더 이상 '전쟁'이나 '수용소'와 같이 특정 시기나 장소에 국한되지 않는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57,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좀비는 그 정의상 인간과 비인간의 구분에 저항한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72,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터미네이터가 생명력을 과도하게 획득한 '생경한 기계'라면, 좀비는 반대로 생명력을 거의 상실해버린 '생경한 인간'이다.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95,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 오늘날 과학기술의 득세와 정보화가 제시하는 '신체 없는 정신'이라는 환상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신체성을 간단히 지워버릴 수 없음을, 오히려 '정신 없는 신체'를 재현함으로써 신체성을 끈덕지게 주장한다. ”
『좀비학 - 인간 이후의 존재론과 신자유주의 너머의 정치학』 p.96, 김형식 지음
문장모음 보기
청명하다
손에 쥐어진, 가상의 정신세계로 이어지는 매끈한 스마트폰(그래서 타자가 아닌 자아의 확장이 되는)을 이야기한 부분이 떠올랐다.
사물의 소멸 - 우리는 오늘 어떤 세계에 살고 있나스마트폰에서 셀피, 스마트홈,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까지 디지털화한 세상에서 우리가 세계와 관계 맺는 방식에 관한 철학적 성찰. ‘사물 세계의 관상학자’를 꿈꾸는 한병철이 그려낸 정보의 현상학.
책장 바로가기
중간에 참여할 수 없는 모임입니다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