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함께 읽기] 두 번째 시간 - 숨(테드 창)

D-29
앞서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함께 읽었습니다. 혼자 읽을 때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독서가 깊고 풍부해지는 경험을 했어요. 그래서 다시 모임을 만들어 봅니다. 테드 창의 '숨'은 출간 직후 읽었어요. 정말 새롭고 아름답다고 느끼는 동시에 어렵기도 하더라고요. 여러 사람이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면 이번에는 덜 어렵고 더 즐거우리라 기대해 봅니다. 모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 ~9/1 모집, 책 준비(각자) 1. 9/2~9/5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2. 9/6~9/9 숨 3. 9/10~9/11 우리가 해야 할 일 4. 9/12~9/17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 5. 9/18~9/19 데이시의 기계식 자동 보모 6. 9/20~9/22 사실적 진실, 감정적 진실 7. 9/23~9/24 거대한 침묵 8. 9/25~9/27 옴팔로스 9. 9/28~9/30 불안은 자유의 현기증 각 단편의 길이는 매우 제각각입니다. 서너 장 분량의 짧은 소설도 있지만 가장 긴 단편은 150쪽 가까이 되어요. 짧은 소설도 이틀을 잡다 보니 일정이 매우 빡빡하지만, 일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읽고 이야기 나눠주시면 좋겠습니다. 중간에 추석 연휴도 있어서 독서가 여의치 않겠지만(저는 연휴에 책을 더 못 읽어요ㅎㅎ) 완독을 못하더라도 좋으니 함께 읽고 이야기해요. 많은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모임 안녕하세요^^ 모집 기간에 수다를 나눌 틈도 없이 모임이 시작되었네요. 다들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5일까지는 첫 단편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을 읽습니다. 몇 해 전 읽은 기억으로는 배경 자체가 저에겐 좀 낯선 문화권이어서 어려웠던 기억이 나요. 다시 읽으면 어떨지 두근두근하며 책장을 펼쳐봅니다. 소설 읽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주세요~ 혹 기간 내에 못 읽더라도 나중에 소감 남겨주셔도 좋으니 여건에 맞게 즐거운 독서 해요! 1.1.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어떻게 읽으셨나요?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셨다면 여기에 질문도 남겨주세요! 1.2. 인상 깊은 문장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하단의 '문장 수집'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을 읽었습니다. @별사탕777 님 말씀대로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히고 재미있었어요. 예전에 읽을 때는 어렵게 느껴졌는데, 타임슬립에 대해서 괜히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려고 해서 그런가 봐요 ㅎ 타임슬립이라는 소재를 이렇게 풀 수도 있구나 싶어 참으로 신선했어요. 이게 말이 되나 안 되나를 생각하기보다 이야기에 담긴 메시지를 받아들이면서 읽는 게 득 보는 소설이구나 싶었어요. 테드 창의 소설은 정말 색깔이 다양하다는 생각을 새삼스럽게 했습니다.
흰벽님 말씀처럼 저도 시간여행 이야기는 언제부턴가 말이 되는 건가를 따지는 바람에 머리아파하며 보거나 읽게 되더라구요. 터미네이터, 백튜더 퓨처, 나비효과 이런거 옛날에 볼때는 정말 그냥 푹 빠지면서 긴장도 하고 즐기면서 봤는데.. 타임 페러독스인가 그 영화를 볼때는 그렇게 빠지지 못하고 이게 이렇게 되고 저게 이렇게 되는 건가 하면서 잘... 못 즐기게 되버리더군요. 이 상인과 연금술사도 처음에 또 그렇게 접근을 하는 바람에.. 따지기 시작!! 시간 여행 이야기는 그 유명한 할아버지 패러독스가 있어서.. 이와 관련된 검색을 해보니 재밌는 책도 있더라구요. https://brunch.co.kr/@kraechen/39 어떤 분이 정리하긴 했던데.. 너무 복잡하네요. 그리고 예전부터 느낀건데.. 흰벽님이 말씀 하신 대로 어떤 시간여행 이야기는 뫼비우스의 띠 같은 거라.. 이거 순환논증의 오류 같은거네 하면서.. 미래의 나의 지시의 근거는 과거의 이미 일어났던 나의 행동이고 현재의 나의 행동은 미래의 나의 지시에 따른거고... 이러면서 머리 아파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이야기는 다중우주론도 나오고..나비효과에서는 과거 갔다가 미래로 다시 오니까 영향을 미친 모든 기억이 다 들어오고(맞나여? 기억이?) 그랬던 것 같아요(나비효과 버전도 다양하던데.. 엄마 뱃속으로 들어가서 탯줄을 끊는 버전이 있던거 같은데...) 그런데 위의 생각을 벗어나니 이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이야기는 정말 소름돋게 재미 있었어요. @밥심 님 말씀처럼 테드창이 나름의 결론을 가지고 쓴 글이라 그런지..여기서 세월의 문을 통과한다는 것은 뭔가를 완성해 가는 행위인거잖아요. 테드창의 네 인생의 이야기도 비교하게 되고요. 네 인생의 이야기는 미래를 아는 주인공이지만 그대로 운명처럼 사는 이라면, 여기의 주인공은 자신의 운명을 알지 못하지만 자신의 운명이 완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주인공이고요.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고 싶어하는 완전 이야기 중독자잖아요. 마지막에 대교주께 미래의 모든 것을 전한다 해도.. 단지 그것은 미래를 완성할 뿐이지만.. 죽을때까지 살겠지만, 어디로 갈지 정말 즐겁게 만들어 주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시간여행, 과학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 터미네이터는 정말 1984년으로 갈 수 있을까?시간이론은 크게 ‘시간이 흐른다’는 3차원주의와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는 4차원주의로 구분된다. 3차원주의와 4차원주의는 최근 영미권을 중심으로 철학과 과학 분야에서 흥미로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이론이지만, 정작 국내에는 아직 제대로 소개조차 되지 않았다.
와우, 시간여행 패러독스에 대해 이렇게 많은 논증이 있는 줄은 몰랐어요. 올려주신 링크,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하네요 ㅎㅎㅎ 직관적으로 가능 여부를 따지기도 하고, 언어논증으로 따지기도 하고... 여하튼 흥미롭지만 머리가 아픕니다 ㅋㅋ '네 인생의 이야기'랑 비교할 수 있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ssaanngg 님 덕분에 생각이 확장된 것 같아요. 두 이야기 모두 운명론적인 관점을 담고 있네요. 테드 창의 세계관이 그런가 봅니다. 그렇게 생각하니까 '과거나 미래를 바꿀 수는 없지만 더 잘 알 수 있다'는 이 소설의 메시지가 더 깊이 와닿아요. 시간여행을 하지 않더라도, 헵타포드의 언어를 배우지 않더라도, 어쩌면 우리는 깊이 사유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의미를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네 인생의 이야기’,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지옥은 신의 부재’ 이렇게 세 편의 테드 창 소설을 읽고 나면 그가 물리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SF 소설을 쓰는 작가지만 신의 존재를 믿는 유신론자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테드 창의 소설을 보면서 신의 존재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탐구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그가 생각한 신이 세계적인 종교들에서 상정한 신과 동일한 의미는 아닐 것도 같지만요.
젊은 시절에는 무의미하게만 여겼던 관습들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그 효용을 이해하게 되듯이, 어떤 정보를 감추는 것은 그것을 밝히는 것만큼이나 쓸모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하산은 깨달았습니다.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24쪽,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우리는 미래나 과거를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을 더 잘 알 수는 있는 것입니다.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43쪽,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은 테드 창보다는 오히려 켄 리우의 작품에 더 가까운 느낌입니다. 설화를 활용해 SF화 하는게 켄 리우 스타일인데 이 작품은 아라비안나이트를 활용해 SF화 한 것 같아서 말이지요. 엣날 사람들이 볼 때 지금의 기술은 마법으로 보일테니 테드 창이 의도적으로 과학기술이 뛰어났던 아랍 지역을 소설의 배경으로 삼았나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이야기는 시간여행이 과거나 미래를 바꿀 수 있는가 하는 고전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테드 창은 나름의 결론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 켄 리우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이런 스타일이군요. 더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그러고보면 이 소설은 '시간여행이 과거나 미래를 바꿀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제법 직접적인 답을 제시하네요. 시간여행의 아주 고전적인 딜레마인데 이렇게 명확히 결론을 내리니까 오히려 신선한 느낌이에요. 소설 속에 나온 일화들은 뫼비우스의 띠 같은 측면이 있죠... 무엇이 먼저인가를 생각하기 시작하면 갑자기 골치가 아파집니다. 젊은 하산은 나이든 하산을 만나서 보물이 있는 장소를 듣고 부자가 되는데, 그 나이든 하산은 역시 젊을 때 나이든 하산을 찾아가서 들은 것이고, 그 나이든 하산도... 하하 끝이 없네요.
49쪽 세상에는 돌아오지 않는 것이 네 가지 있다. 입 밖에 낸 말, 공중에 쏜 화살, 지나간 인생, 그리고 놓쳐버린 기회. 56쪽 과거와 미래는 같은 것이다. 우리는 그 어느 쪽도 바꿀 수 없고, 단지 더 잘 알 수 있을 뿐이다.
<상인과 연금술사의 문>, 테드 창 지음, 김상훈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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