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4. <메리와 메리>

D-29
14장...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멋지다 멋져! 루소에게 도전한다는 것은 지금 상상해도 사실 두려울법한 일인데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는 여성을 인간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은 루소에 맞섰네요. 살아보니...얼마나 큰 용기가 필요한지, 얼마나 많은 것을 감내하고 자신의 신념을 지켜야 하는지 조금은 알겠어요. 덕분에 우린 그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메리는 여성의 권리 부정이 사회의 다른 영역에 존재하는 평등과 연결되어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페미니즘이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가부장제가 야기한 사회적 불의와 관련된다고 주장하는 현대 이론가들을 앞질렀다. 이 이론가들에게 현대의 페미니즘은 섹슈얼리티, 젠더, 재생산의 문제를 넘어서 계급, 인종, 장애, 인권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도록 확대된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341쪽,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장맥주 @오구오구 @퍼플오디 등께서 마거릿과 모녀의 관계를 놓고서 감동적이라고 말씀하셨죠. 저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스포일러가 될까 봐서 참고 있었는데, 27장에 마거릿과 딸 메리와의 인연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
스포일러 아닙니다. 뒤에 더 얘기해주겠다는 분위기로 읽혔거든요. 마거릿, 메리 모두 응원하며 기다리게 되네요.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여러분! 추석 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이번 벽돌 책 함께 읽기는 추석 연휴에도 계속됩니다. 오늘 월요일 9월 16일은 20장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1793~1794: 공포정치의 비판자'와 21장 '메리 셸리 1818~1819: 딸을 잃은 어머니'를 읽습니다. 34~35세의 어머니 메리는 로베스피에르를 포함한 자코벵파가 주도한 프랑스 혁명기의 공포 정치(1793년 6월 2일~1794년 7월 27일)의 한복판을 임레이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로 보내게 됩니다. 20~21세의 딸 메리는 영국의 냉대와 편견 어린 시선을 피해서 이탈리아 밀라노로 도피 여행을 떠나는데요. 이 여행에서는 어머니의 옛친구 마리아 레블리(뒤에 등장하는 이 마리아는 메리 울스턴크래프트가 다시 런던으로 돌아갔을 때, 또 메리를 임신했을 때 옆에서 가장 친하게 지냈던 사이랍니다)를 만납니다. 하지만, 상상도 못한 비극이 딸 메리를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20장: 임레이는 프랑스에 돈을 벌기 위해 왔지만 메리는 자기 생각을 기록하고 혁명을 목도하기 위해 왔네요. 둘 사이는 시작부터 너무 큰 차이가 있어요. 35살 엄마 메리, 5월 딸을 낳음. 패니라고 딸의 이름을 지었어요. 7월 로베스피에르가 처형되어 공포정치가 끝나고, 임레이는 불법 무역을 통해 돈을 벌려고 하고 메리도 이를 통해 미국으로 이주하는 기반이 되는 돈을 벌기 희망합니다. 그러던 중에 패니는 천연두에 걸리고, 아이를 돌보고 살리기 노력하는 것은 오로지 엄마의 몫이었어요. 메리는 임레이와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되지 않았고, 임레이는 떠나고 메리와 패니만 남게 되는 ㅠㅠ
화제로 지정된 대화
다들 추석 연휴 즐겁게 보내고 계시나요? 오늘 추석 당일 9월 17일은 22장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1794~1795: 임레이에게 보낸 편지'와 23장 '메리 셸리: 1818~1819: "나는 살아 있는 저주였다"'를 읽습니다. 35~36세의 어머니 메리는, 짐작하셨겠지만, 딸(페니)을 낳고 나서 떠나버린 임레이에게 절망합니다. 임레이와의 관계 회복을 위해서 다시 영국으로 향하는 어머니 메리. 안타까운 장입니다. 20~21세의 딸 메리의 형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탈리아로 오자마자 딸 클라라를 잃은 메리의 불행은 거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어제(9월 16일)부터 읽기 시작하는 20장, 21장, 22장, 23장은 명절을 챙기셔야 할 테니 몰아서 읽을 분들이 많겠네요. 그래서 내일(9월 18일)은 하루 쉬고 목요일부터 읽기 시작하겠습니다. 주말에 좀 더 읽기로 해요. :)
메리는 여성의 권리 부정이 사회의 다른 영역에 존재하는 불평등과 연결되어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페미니즘이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가부장제가 야기한 사회적 불의와 관련된다고 주장하는 현대 이론가들을 앞질렀다. 이 이론가들에게 현대의 페미니즘은 섹슈얼리티, 젠더, 재생산의 문제를 넘어서 계급, 인종, 장애, 인권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도 확대된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341,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메리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준 상처 때문에 벌을 받고 있는 것인지 모른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어쩌면 이것은 해리엇의 복수일지 몰랐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368,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엄마 메리가 Major depressio episode? 이걸 겪었을거라고 하네요. 엄마 메리의 고통이 느껴지네요. 자살시도까지 ㅠㅠ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면 전형적인 심한 우울증 증상을 보이고 있었던 셈이죠.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임레이의 관계가 답답하셨던 분들은 다음 장부터 숨통이 트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오늘 9월 19일 목요일은 24장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1795: 스칸디나비아 여행'과 25장 '메리 셸리 1819: 어그러진 연인'을 읽습니다. 36세의 어머니 메리는 임레이의 사라진 밀수품의 행방을 찾아서 스웨덴으로 떠납니다. 정말 보내는 임레이나 기꺼이 도전하는 메리나 대단합니다. 잇따라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22세의 딸 메리와 셸리의 관계는 점점 최악으로 치닫고. 이때 메리는 근친상간을 주제로 한 새로운 소설을 계획하죠.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이 모임에서도 종종 화제가 되었었죠?)
연인의 사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린 자녀와 스웨덴으로 떠난다는 것이, 지금으로도 어려운 일일텐데... 저 시대라니... 정말 대단합니다
383페이지를 읽다가 마음이 쿵 하고 내려앉았습니다. 그동안 그 어떤 시련에도 의지를 불태우며 다시 일어섰던 메리 울스턴크래프트가 어쩌다 이렇게까지 무너진걸까요.. 그간 시련을 이겨내었더라도 그 고통은 사라지지 않고 마음에 차곡차곡 쌓여있었던건가요,, 아니면 임레이와의 상황에서 느꼈던 고통이 그 정도로 컸던건가요.. 아무래도 둘다겠지요?...ㅜㅜ_ㅜㅜ
현대 독자에게는 《여성의 권리 옹호》의 저자가 눈물을 흘리며 편지로 전 애인을 지치게 하고, 자살을 시도하고, 애인의 거절에 절망하는 것이 앞뒤가 안 맞는 행위로 보이고 다소 실망스럽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메리에게 자신의 비탄은 하나하나가 임레이에게 제기하는 소송의 필수 구성 요소였다. 여성이 겪는 부당한 대우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글에서 이제 자신의 고통에 관한 글로 넘어간 것이다. 남자의 배신을 경험했으므로 이제 남자에 항의하여 증언할 것이고. 《여성의 권리 옹호)의 정신에 따라 자신의 소송이 기각되어도 우아하고 예의 바르게 순종하기를 거부할 것이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409,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메리는 자신이 느끼는 고통이 전부 임레이 때문에 일어난 것이 아니고, 평생에 걸친 고통스러운 경험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단이 없었다. 놀라운 용기와 능력으로 메리는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많은 성취를 이루었고, 자기 성찰과 글쓰기를 통해 자기 치유를 일부 이뤄냈지만, 스칸디나비아서 보낸 시간은 그녀를 완전히 치유하는 데 충분하지 않았다. 역설적으로 메리가 힘을 되찾자 임레이의 사랑을 되찾겠다는 결심이 더욱 굳어졌을 뿐이다. 메리는 임레이보다 훌륭한 철학자였다. 두 사람의 논쟁에서 그녀의 논지는 정확했고 윤리적으로 우월했다. 메리는 임레이가 돌아오게 만들겠다고 결심했다. 메리는 그를 상대로 한 싸움에서 이기고, 그러면서 그의 사랑을 다시 쟁취할 것이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420,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메리는 창조자나 피조물 중 어느 한 쪽에 이야기의 비중을 두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누가 영웅인가? 누가 악당인가? 누가 옳은가? 누가 그른가?”라는 인습적 질문이 적용될 수 없는, 도덕적 판단 유예의 분위기를 자아냈다. 그 피조물과 월턴은 프랑켄슈타인의 사건 설명을 믿기 어렵게 만들고, 프랑켄슈타인이 결코 인정하지 않는 것을 독자에게 보여준다. 자기 피조물을 사랑하지 않고 교육을 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바로 프랑켄슈타인 자신이다. 괴물은 바로 우리가 만드는 것이라고 메리는 말한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17장 284쪽,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하지만 사랑에 어두운 면이 있다는 것을 메리는 알게 되었다. 임레이가 찾아올 수 없을 때면 절망감에 빠져들었다. 그가 만날 약속을 취소하거나 나타나지 않으면 상처받고 분노를 느꼈다. 임레이에게 보낸 메모에는 메리의 복잡한 감정뿐 아니라 자신의 열의가 그를 내몰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반영되어 있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18장 308쪽,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생각이 많고 깊고 책임감도 있고 젊은 여자와 엄마로서의 사랑과 욕망이 있는 여성이 어떻게 보면 상대적으로 (많이 양보해서) 단순하고 이기적인 남자와 관계를 맺고 살아야했으니 얼마나 힘들고 외로웠을지… 안타깝네요
그(고드윈)는 <프랑켄슈타인>은 놀라운 작품이고, 그 책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이게 해줄 것이며, 딸이 작가로서의 역량에 자신감을 느껴도 좋다고 생각했다. 비평가들은 동의하지 않았다. <프랑켄슈타인>은 크리스마스 이후에 첫선을 보였고 출간 즉시 분노에 찬 평가를 받았다. 메리는 놀라지 않았다. 자신이 논란의 여지가 많은 주제를 다루었음을 알고 있었다. 그녀는, 아니 익명의 저자는 무신론자라는 비난을 받았다.
메리와 메리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메리 셸리, 열정과 창조의 두 영혼 19장, 328쪽, 샬럿 고든 지음, 이미애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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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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